[칼럼] "금강역사상은 불교유산" 태권도와 관련 없다!


  

[태권도 학술&연구] ‘금강역사상=태권도’ 오류와 허구인 이유!

이 글은 ‘가라테의 한국적 변용(變容)이 태권도’라고 주장하는 사실주의 학풍을 토대로 삼고 있지 않다. 다만 태권도를 고유명사가 아닌 일반명사로 간주하며, 우리나라의 모든 맨손무예를 태권도와 동일하게 해석하는 전통주의 학풍의 맹점을 비판하는 것이다. 불교 유산인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을 1960년대 후반 태권도 동작과 품새에 이입(移入)·이식(移植)해 놓고, 마치 정설인 듯 태권도와 결부시키는 오류는 바로 잡아야 한다. 그것은 오늘날 태권도 학계가 지향해야 할 태권도 학문의 정직성이다. [필자 주]
태권박스 서성원 편집장의 태권도 인문 로드
# 들어가면서 : 도발적인 의문 제기

 

경북 경주 토함산에 있는 석굴암(국보 제24호)은 751년 김대성이 창건했다. 석굴암은 단단한 화강암으로 만들어 종교를 떠나 예술의 완성과 조형물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글은 석굴암 본존불을 지키고 있는 금강역사상(金剛力士像·vajrapani)에 주목한다. 금강역사의 형상은 태권도와 관련이 있는 동작일까? 아니면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헬라클레스가 불교와 습합(習合)·변용(變容)되면서 생겨난 ‘수문신장(守門神將)’의 유형일까?

 

지난 50년 동안 태권도 학계는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은 오늘날 태권도 동작과 매우 흡사하다며 태권도 역사에 포함했다.

 

국기원 세계태권도연수원(WTA)이 출간한 『3급 태권도지도자연수 교재』(2015) <태권도 역사> 을 보면, “금강역사상의 주먹모양은 현재 태권도의 바른 주먹과 매우 유사하고, 그 밑의 손 모양 역시 현재 태권도의 편 주먹과 매우 흡사…”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매우 유사’, ‘매우 흡사’하다는 것은 ‘비슷하다’는 표현을 뛰어넘어 ‘같다’는 뉘앙스를 강하게 풍긴다.

 

이 같은 논리는 고구려 무용총 벽화를 태권도와 밀접하다고 연관시키는 것에서 엿볼 수 있다. 대한태권도협회가 1971년 발간한 『태권도』 창간호를 보면, “무용총 벽화는 오늘날 태권도의 형과 너무 흡사하게 두 사람이 겨루는 장면이 있다. 이것은 바로 고구려 시대에 이미 태권도가 널리 보급되었음은 물론…”이라는 문장은 금강역사상을 태권도와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과연 그럴까? 이러한 주장과 논리는 사실(fact)에 바탕을 둔 보편타당한 논거일까? 이 글은 이런 의문에서 출발한다.

 

태권도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강조하며 자민족중심주의로 태권도 기원을 바라보고 있는 ‘전통주의 학풍(傳統主義 學風)’은 고구려 무용총 벽화와 통일신라 금강역사상을 태권도와 결부시키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모든 맨손무예를 태권도에 포함시키는 일반화의 오류와 폐쇄적 필연화를 범하고 있다.

 

이제 고구려 무용총 벽화와 통일신라 석굴암 금강역사상을 그럴싸한 허구의 논거로 태권도에 우겨 넣으려는 관점은 바로 잡아야 한다.

경주 석굴암. 주실에 있는 본존불로 들어가는 입구 좌우에 금강역사상이 있다.

석굴암 금강역사상을 태권도와 연관지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말이 아닌 글로 쓴 사람은 드물다. 『태권도 철학의 구성원리』(1990)에서 김용옥 학자가 “금강역사가 태권도의 막기 포즈를 취하고 있다는 등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의 오류를 반복해선 안 된다”고 설파한 것이 눈에 띌 뿐이다.

 

따라서 이 글은 사실성과 논거가 부실한 ‘전통주의 학풍’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적 측면에서 금강역사상과 태권도의 연관성을 억지로 끼워 맞추고 있는 견강부회(牽强附會)의 오류를 비판하고자 한다. 아울러 자민족중심주의의 폐쇄적인 전통 논리에 머물고 있는 태권도 역사를 수평적 보편주의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는 촉진제가 되기를 바란다.

 

# 헤라클레스와 금강역사의 유래

불상(佛像)은 부처의 가르침을 기초로 불교 교리에 따라 부처의 얼굴과 모습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조각상이다.  본래 붓다는 자신을 숭배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 초창기 불교에서는 불상이 없었지만 그리스 문명의 조각상 영향을 받아 불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최준식 교수(이화여대 한국학과)가 펴내 『불교문화 이해의 첫걸음』(2010)에서 “인도 서북부 간다라 지방의 불교도들은 제우스나 헤라클레스 같은 그리스 신들의 성스러운 상((image)을 보고 붓다를 상(image)을 만든 것이다. 눈으로 보고 기도할 수 있는 상(像·image)이 존재할 경우 종교적인 효과가 더 극대화되기 때문”이라고 풀이한다.

 

그 후 불상은 불교 전파에 따라 북으로는 동서무역의 길목이었던 서역을 거쳐 중국과 한반도, 일본에 전래됐다.

 

372년 고구려에 들어온 불교는 대부분 암벽에 부조(浮彫)로 표현된 불상을 만들었고, 통일신라시대에 외래 양식을 수용해 사원을 건축하고 불상을 만들면서 통일신라만의 토착적인 신앙과 창의적인 예술의 기교가 가미되면서 발전했다. 그것의 백미가 바로 석굴암이다.

기원전 1세기 인도 서북부 간다리 불교미술 조각상. 부처(붓다)를 옆에서 지키고 있는 헤라클레스

석굴암에 있는 금강역사도 이러한 문화 전파의 흐름을 이어받았다. 주로 불교와 관련된 탑과 사찰의 입구에 있는 금강역사는 1세기 인도 간다라 불교문화에서 자주 등장한다.

 

간다라 불상 조작에 새겨진 금강역사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와 같다고 해석하는 학자들이 많다. 임영애 학자는 “금강역사는 ‘바즈라(Vajra)를 든 자’라고 하며, ‘집금강신(執金剛神)’이라고 한다”며 “불타의 출성(出城)부터 열반 장면을 묘사한 열반도에 이르기까지 불타의 전 생애에 걸쳐 금강역사가 등장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헤라클레스가 불교의 수문장(守門將) 또는 신장(神將)으로 변모했다는 신재관 교수(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의 주장은 주목할 만하다. 심 교수가 2009년 4월에 발표한 ‘헤라클레스, 인드라 그리고 바즈라빠니 재고찰’ 논문의 핵심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가 금강역사의 원류로, 페르시아와 인도, 서역지역까지 폭넓게 영향을 줬고, 한반도로 들어와 통일신라에도 영향을 줬다는 것이다.

 

각종 연구와 문헌을 살펴보면 동양에서 헤라클레스가 등장하는 시기는 기원전 1∼2세기에 제작된 간다라 불상 조각이다. 부처의 수행원인 금강역사는 ‘제우스의 벼락을 든 헤라클레스’ 형상과 닮았다.

 

불교문화가 중국으로 들어가면서 사자머리 투구를 쓴 헤라클레스가 불법의 수호자로 등장한다. 1700년 전 조성된 것으로 알려진 중국 감숙성 맥적산 석굴(麥積山 石窟)에는 수많은 부처의 불상과 제자, 보살들이 진흙으로 조소(彫塑)되어 있다. 그 안에 금강역사는 우람한 체구에 불거져 나온 눈동자 모습으로 금강저(Vajra)를 움켜쥐고 있다. 중국 낙양 용문석굴에 있는 금강역사도 부처를 지키는 수문장처럼 서 있다.

중국 낙양 용문석굴 금강역사상(왼쪽)와 맥적산석굴 금강역사상

인도와 중국에서 주로 보이는 금강역사는 강한 금강(金剛)으로 만든 고대 인도의 무기인 금강저를 쥐고 있다. 이것은 강한 불교 수호의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처럼 고대국가 시대에 유럽-아랍·인도-중국-한반도-일본으로 연결된 ‘문화 교류·융합 코드’는 여러 문헌과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신라로 넘어온 헤라클레스, 금강역사·사천왕으로 변신’이라는 제목의 기사(서울신문, 2012, 4, 10)는 눈여겨 볼만하다.

중국과 우리나라를 거쳐 10세기 이후 조형된 것으로 보이는 일본 금강역사상. 사납고 근육이 사실적이다.

 

# 석굴암 금강역사상의 특징

금강역사는 석굴암의 주실(主室)로 들어가는 입구의 왼쪽과 오른쪽에 2구가 쌍(雙)을 이룬다. 왼쪽에 있는 1구는 입을 연 ‘아상’이고, 오른쪽에 있는 1구는 입을 다문 ‘훔상’으로, 모두 본존불 근처에 사악한 것이 들어오지 못하게 수호하는 수문신장(守門神將)이다. 비슷한 시기에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1층 탑신부에 문을 만들고 문 양 옆에 인왕, 즉 금강역사를 배치했는데, 이것도 불법을 수호하는 수문신장이다.

 

불교의 교화 방편 중에 섭수(攝受)는 자비로 교화하는 것이고, 절복(折伏)은 상대방을 꺾고 항복을 받아 교화하는 것인데, 석굴암 금강역사상 중 입을 다문 ‘훔상(밀적금강)’은 섭수를 상징하고, 입을 벌리고 공격하는 ‘아상’(나라연금강)은 절복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금강역사의 전체적인 형상을 보자. 한 손은 허리 쪽으로 내리고, 다른 손은 주먹을 움켜쥐고 공격하는 듯하다. 맨손에 웃옷을 벗고 우람한 근육질을 과시하며 옷자락은 흩날리는 등 진중하지만 악의(惡意)는 없어 보인다. 이는 중국과 일본의 금강역사상에서 볼 수 없는 특징이다. 중국과 일본의 금강역사상이 사납고 공포감을 갖게 하지만 석굴암 금강역사상은 순박하면서도 진중한 느낌이 많다.

 

금강역사상은 지금도 사찰의 입구에 있는 일주문 등에 사악한 무리를 막는 수문장처럼 있다. 부산 범어사에 있는 금강역사상(인왕상)과 경남 밀양 무봉사에 있는 금강역사상이 대표적이다. 불교계에선 금강역사가 시대 흐름에 따라 사천왕으로 변모했다고 보고 있다.

부산 범어사 금강역사상(왼쪽)과 밀양 무봉사 금강역사상
# 결론과 제언 : 금강역사는 불교유산, 태권도가 아니다

태권도 금강 품새에 있는 ‘금강 막기’는 금강역사의 형상에서 그 자세와 동작을 따와서 만든 동작이다. 상대방이 얼굴과 몸통 또는 아래를 공격해 오면 오른손은 주먹을 움켜쥐고 얼굴 부위의 막고, 왼손은 주먹을 펴서 내려막거나 몸통을 바깥 막는 동작이다. 이 동작이 금강 바깥 막기, 손날 금강 막기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을 태권도 학계는 어떻게 해석할까? 2015년 국기원 세계태권도연수원(WTA)가 출간한 『3급 태권도지도자연수 교재』 <태권도 역사>를 보면, “금강역사상은 오늘날 태권도의 공격과 방어의 뚜렷한 자세를 엿볼 수 있다”며 “금강역사상의 주먹모양은 현재의 태권도의 바른 주먹과 매우 흡사하고, 그 밑의 손 모양 역시 현재의 편 주먹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고 풀이하고 있다. 이 문장의 속뜻은 금강역사상이 태권도와 같다는 의미로 읽힌다.

 

석굴암 금강역사상(왼쪽)과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을 모방한 태권도 금강막기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은 통일신라 무인들이 행했던 맨손 무예(격투술)이거나 기본동작의 일부분일 수도 있다. 통일신라 사람들이 순간적인 위력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장법(掌法)과 평소 단련한 주먹과 맨손으로 상대방을 공격했던 자세와 동작이 금강역사에 이입(移入)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것은 중국·한국·일본 등 동아시아를 관통하는 맨손 무예가 금강역사에 투영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낳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추측과 주장은 이제 ‘정설(正說)’이 되어선 안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추측과 가정을 뒷받침할만한 정확한 사실과 논리가 부실하기 때문이다.

 

문화인류학적 측면에서 금강역사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의 영향을 받아 동아시아 불법 수문장의 보편적인 동작과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금강저를 들고 있든 들고 있지 않던 간에 사악한 잡신을 물리치는 근육질의 우람한 금강역사는 헤라클레스에서 비롯됐다고 하면 지나친 비약일까.

 

석굴암 금강역사는 중국의 금강역사처럼 금강저를 손에 움켜쥐고 있는 형상에서 벗어나 통일신라 불교의 신앙적 요소와 토양에 맞게 맨주먹을 움켜쥐고 본존불을 지키는 수문장신으로 변모했고, 일본으로 건너간 금강역사는 일본의 신앙에 맞게 발전했다.

 

금강역사는 불교와 관련된 유산이다. 따라서 더 이상 태권도와 결부시키지 말아야 한다. 만약 금강역사와 비슷한 자세와 동작을 하고 있는 형상(形相)과 조형물이 중국과 티베트,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등 불교가 융성했던 나라에서 발견되고, 그것이 태권도의 원류라고 주장한다면 어떻게 반박할 것인가.

 

부정확한 사실과 부실한 추측으로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을 태권도 역사에 편입시켜 태권도의 기원과 유래를 고대국가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순은 태권도 역사의 폐쇄성과 고립성을 가져올 뿐이다.

 

이 글은 ‘가라테의 한국적 변용(變容)이 태권도’라고 주장하는 사실주의 학풍을 토대로 삼고 있지 않다. 다만 태권도를 고유명사가 아닌 일반명사로 간주하며, 우리나라의 모든 맨손무예를 태권도와 동일하게 해석하는 전통주의 학풍의 맹점을 비판하는 것이다.

 

불교 유산인 금강역사의 자세와 동작을 1960년대 후반 태권도 동작과 품새에 이입(移入)·이식(移植)해 놓고, 마치 정설인 듯 태권도와 결부시키는 오류는 바로 잡아야 한다. 그것은 오늘날 태권도 학계가 지향해야 할 태권도 학문의 정직성이다.

 

이 글이 태권도의 기원과 유래 등 태권도 역사서술의 정직성을 촉진하는 데 기여하기를 바라며, 심층적인 논의는 앞으로 과제로 남겨 두고자 한다.

 

[글. 서성원 기자 | 태권박스 편집장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권도역사 #태권도사 #역사태권도 #금강역사 #석굴암 #서성원 #불교 #김용옥 #태권도 인문학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무예생태계에 역사교란 협회단체


    세계검무예연맹
    한국해동검도연합회
    홈페이지
    협회소개
    ※검무예※
    검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에서 여러 가지 수단으로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검도,검술,도법 등과같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불리어져 왔다.
    최근에는 검도앞에 제각각의 이름을 붙여 해동검도, 본국검도등 으로 많이 불리어지고 있다.
    원래 중국은 술, 일본 도, 한국은 예를 써왔다중국은 무술(검술,창술) 일본은 무도(유도,검도) 한국은 무예(24반무예,궁중무예,검무예)라 불리어져야할 이름이 일제강점기를 통해 들어온 검도,예도와같이 일본의 문화가 별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도자를 붙이게 만든 것을 이제라도 바꾸어 불러야하는 이유이다.우리가 검무예를 아무리 잘하고 해외에 나가도 검도 하면 일본 것으로 혼돈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제부터라도 민족수난의 굽이마다 불굴의 의지로 나라를 구한 자랑스러운 선조들의 자존심 회복을 위해서라도 검도가 아닌 검무예가 바림직하다.각 단체들이 서로 전통무예를 표방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이 명칭이라고 본다.전통검무예를 표방하는 단체는 검도가 아닌 검무예로 불리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계검무예연맹(해외법인)※
    세계검무예연맹은 검무예 창시자 일성 정복수 선생께서 무예도보통지를 바탕으로 복원한 복원검무예와 실전 검리에 입각한 실전검무예를 창시하여 우리 정서와 현대에 맞게 계단식 수련과정을 완성시킨 협회이다. 본 연맹은 반만년 역사와 함께한 한민족의 훌륭한 기상과 무예를 오늘날에 복원 전승하여 한국적 검무예 정체성을 지키며 그속에 담겨있는 문화적 가치를 계승 발전시키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노력을 기울여 무예의 도덕과 규범을 다시 세우고 검무예의 가치와 철학,검무예의 기법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 조상들의 찬란했던 검무예를 전승 보급 하고자 한다. 세계검무예연맹은 세계법인으로 해외 여러나라에 보급되고 있다.

    ※한국해동검도연합회※
    한국해동검도연합회는 한국법인으로 정복수선생님의 검무예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한국법인 협회이다. 수련방식은 유급 초단 과정은 해동검도의 양생법과 화려한 수련과정으로 되어 있으며 고단자 과정은 검무예의 실전에 입각한 계단식 수련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해동검도연합회는 해동검도의 장점과 검무예의 장점이 하나가된 우수한 협회이다. 2013년 1월 1일 부로 경찰 공무원 가산점 인정단체로 선정된 협회이다.

    ※참고로: 이단체는 일본 이도류 단체였다
    일명 지관설립 장사 하는 유령협회 단체다
    무예생태계에 교란 협회단체인것이다.
    [단증장사.지관설립장사.지부장장사.
    지도자연수장사.심사비장사]

    2020-07-14 19:34:5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주류학계오만함 이념장사

    주류학계반성하자
    문자그대로 역사를 왜곡해 시대의 흐름과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것.어떠한 나라도 여기서 자유로울수는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역사를 뒤집어엎는 그런 판타지적인 능력이 아니라, 각종 교차검증 등을 거쳐 명백하게 드러난 역사 기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검증이 끝나지 않은 사료 등을 덧붙이거나, 아니면 막가파로 억지춘향을 부리는식으로 역사 기록을 일부러 변질하거나 또는 필요한 알맹이만 골라뽑아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편한 대로 재해석하는 등 역사를 변질시켜 수용하는 행위 전반을 일컫는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속임수가 예외없이 횡행하는데, 환빠들이 주장하는 낭설 전반이 다름아닌 역사 왜곡의 대표적 예시다. 고증과 증명이 없는 모든 역사적 사실은 역사 왜곡이다. 야사 같은 것은 카더라식의 기록이 많으니 역사 그 자체로 인식하기보다 당시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예화 같은 걸로 받아들이면 좋다. 게다가 야사는 조상님들이 기록한 사서이므로 엄밀히 따지면 '역사 왜곡'은 아니다.역사 왜곡'은 이후의 후손들이 한다. 물론 당대의 일화가 아니라, 한참 후대에 과거의 역사를 마음대로 적었다면 그건 역사왜곡이 맞다. 애초에 위서는 한국역사로 치자면 고조선 시대부터 만들어졌다.

    대개 역사왜곡은 학술적탐구가 아니라 현재의 국제 또는 국내정세에 써먹으려는 목적으로 창작하는 정치적 활동인 셈이다. 이런 공공과 주류학계, 교과서에서 조작하는 역사왜곡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한국은 정부가 아닌 대중매체가 감정적 목적으로 역사왜곡을 확대나 재생산하는 상당히 특이한 사례다.

    2020-07-14 04:19:3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