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교육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인성교육 ‘라이프스킬’은?


  

[4차산업의 후속편!라이프스킬 3탄!!] 한국스포츠과학원 KASS 임태희 원장, 현장 전문가 배준수, 양윤경, 윤미선 사범이 대화 형식으로 전한다.

임 교수와 배 사범은 함께 연구실을 나와 차를 타고 근처 식당으로 향했다. 이른 점심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식당은 이미 많은 사람들로 붐볐다. 식당 종업원의 안내로 두 사람은 자리를 잡고 주문을 한 뒤 지난 대화를 이어갔다.
임교수와 배사범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배 사범: 교수님, 그러면 아까 말씀하셨던 라이프스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십니까? 어떻게 하면 태권도를 통해서 수련생들의 라이프스킬을 발달시킬 수 있을까요?

 

임 교수: 하하하배 사범. 여전히 의욕이 넘치네. 그렇게 쉽게 알 수 있는 것이었다면 누구나 할 수 있지 않았겠어? 내가 차근차근 설명해줄테니 식사하면서 이야기하자고.

 

배 사범: 라이프스킬이란 용어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임 교수: 라이프스킬은 학계에서도 최근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니 배 사범이 모르는 게 당연하지. 라이프스킬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동,서양의 문화와 인성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아는 것이 필요해. 배 사범은 서양과 동양의 사고방식에 대한 차이를 이해하고 있어? 서양은 절차와 체계성을 선호하고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것을 좋아하지. 인성에 대한 생각 또한 마찬가지야. 서양인들은 동양처럼 추상이적이고 인간이 도달해야 할 이상적인 인간상을 선호하지 않아.

 

배 사범: 그렇다면 서양 문화에서는 인성을 어떻게 가르치는 겁니까? 제 생각에는 동양이나 서양이나 인성에 대한 생각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요.

 

임 교수: 물론 동,서양 모두 인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같다고 볼 수 있어. 다만 인성에 도달하는 과정이나 방법에 차이가 있는 거지. 그 중 하나가 바로 라이프스킬 life skills’인거야. 서양의 학자들은 인성이라는 개념을 삶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보고 있어. 이들은 라이프스킬을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인지적, 행동적, 그리고 정서적 기술과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거든.

설명라이프 스킬, 삶의 다양한 영역

배 사범: 그럼 라이프스킬이라는 것이 우리 삶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갈등이나 도전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거죠? 이런 것들은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 그래서 스킬이라는 말이 붙는 거군요!

 

임 교수: 역시 배 사범은 이해력이 빠르네. 정확하게 맞췄어. 그러니까 라이프스킬은 인성 함양을 위해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일종의 기술 skill로 이해하고 개발하는 거야. 예를 들어보면 어떤 아이가 여러 사람이 속한 집단에서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배 사범: ... 우선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의사소통 기술도 필요할 겁니다. 집단에 속한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를 주고받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호감이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니까요. 더 나아가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잘 헤아릴 수 있는 공감 기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임 교수: 전문가답게 아주 잘 알고 있네. 배 사범이 말한 것처럼 라이프스킬은 삶에서 필요한 그런 요소들을 모두 기술로 이해하고, 습득해서, 삶에 실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거든. 마치 우리가 아이들에게 태권도 기술을 가르치는 것처럼 삶에서 필요한 기술들도 같은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지 않겠어?

 

배 사범: 그렇군요! 이제야 이해 됐습니다. 그런 방법이 있었네요. 인성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했었습니다. 라이프스킬이라... 이 개념 제 마음에 쏙 듭니다. 이렇게 좋은 것을 왜 지금까지 몰랐을까요?

 

임 교수: 그래서 내가 요즘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바로 태권도를 통한 라이프스킬 교육이야. 나는 이것이 최신 교육의 트렌드로 불리는 역량교육 competency education과도 맞아 떨어지고 태권도 인성교육의 틀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 수 있다고 믿어. 왜냐하면 아까도 말했듯이 라이프스킬은 기존 인성보다 개념이 훨씬 명확하고 실천을 추구하며 이해가 쉽기 때문에 교육하기에 수월하고 도장교육에 접목하고 홍보하기에도 유리한 장점이 있어.

 

배 사범: 그렇군요. 그럼 혹시 태권도 라이프스킬 교육 방법이나 프로그램 같은 것들이 개발되었나요? 만약 있다면 한 번 제 도장에 적용해보고 싶어요! 학부모들에게 설명할 때도 유용할 것 같아요.

 

임 교수: 배 사범이 그렇게 해준다면 나야 정말 고맙지. 라이프스킬 프로그램은 이미 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 돼 있어. 기회가 된다면 배 사범 도장에 꼭 접목될 수 있도록 소개해 주도록 할게. 태권도 라이프스킬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콘텐츠는 차차 이야기 나누기로 하고, 우선 태권도 사범들이 라이프스킬 교육을 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오늘은 내가 수업이 있어서 힘들 것 같고 배 사범이 시간 될 때 언제든지 찾아와.

 

배 사범: 아쉽습니다. 저도 이만 도장에 들어가 봐야 할 것 같아서요. 내일이나 모레쯤 연락드리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글 = 임태희, 배준수, 윤미선, 양윤경 ㅣ tkdyms@naver.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태희, 배준수, 윤미선, 양윤경
- 한국스포츠과학원 KASS(Korea Academy of Sport Science) 
-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Value)를 쉽고(Easy) 간편하게(Simple)!!
- 눈에 보이지 않고 도달하기 어려웠던 인성교육을 연습을 통해 삶에 실천할 수 있도록 이론과 체계를 갖춘 인성 콘텐츠를 현장에 제공하여 실천 인성교육으로 개발합니다.
#KASS #태권도 #임태희 #인성교육 #라이프스킬 #윤미선 #배준수 #양윤경 #역량교육 #4차산업혁명 #유능감 #태권도장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