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5개 중등학교, 태권도 교과목채택 시범운영


  

국기원, 2017 전국 중고교 태권도시범학교 지원사업 성과보고

태권도 교과목 시범학교를 통해 태권도를 배운 청소년이 국기원에서 직접 시범을 보이고 있다.

태권도 저변확대와 청소년 건강증진 목적으로 시작한 전국 중고교 태권도 교과목 시범운영이 전국 15개 중•고교에서 진행됐다.

 

국기원은 26일 오전 중앙수련원에서 ‘2017 전국 중고교 태권도시범학교 지원사업’ 수업결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회에는 국기원 임직원과 시범학교 지원사업에 참여한 15개교 중 11개교 교사와 학생 30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회는 사업 성과보고 일환으로 실제 학교 수업시간 태권도 수업으로 실시한 수련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직접 시연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지난해 13개교를 대상으로 첫 사업을 시작한 국기원은 올해 전국에 있는 중학교 2곳과 고등학교 13곳을 태권도 시범학교로 선정했다. 선정된 학교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을 받아 태권도를 가르칠 사범을 파견하고, 태권도 용품을 지원했다.

 

태권도 시범학교는 체육시간 또는 학교별 특별시간을 할애해 주당 1시간 이상 총 34회의 태권도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기본동작부터 발차기, 호신술, 태권체조 등 태권도 기본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태권도 수련체계에 기본이 되는 품새는 태권도 교과목 채택을 우려하는 일부 도장 지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최소화로 진행했다고 국기원 측은 전했다.

 

애초 이 사업은 2015년 대한태권도협회(KTA)가 문체부 지원으로 추진했지만, 일선 도장의 강한 반발로 무산 된 바 있다. 이후 국기원이 이 사업을 맡아 지난해부터 2년 연속 운영했다.

 

국기원 측은 이날 발표회는 태권도시범학교 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사업을 더욱 확대시키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국내 청소년이 태권도를 통해 강인한 정신과 신체를 지닌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국기원은 한 해 동안 태권도 시범학교 지원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학교장에게 표창장을 수여하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한편,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와 도시 등에서도 점차 태권도를 교과목으로 채택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정작 태권도를 국기로 인식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조기에 교과목 채택이 되지 않은데다 일선 태권도장이 도장경영에 어려움을 이유로 반대하는 분위기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기원 #교과목 #중등학교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김수

    한스님,, 성인 맞으신가요?? 어쩜 저리 짧은 생각을 하시는지... 세상을 넓게 보세요

    2017-12-28 09:14:32 신고

    답글 0
  • 한스

    절대 반대다. 이거 시행되는 순간 태권도계는 망한다. 억지로 하기 싫은 애들까지 강제로 태권도 시켜버리면 안그래도 안좋은 이미지가 더 산으로 간다.

    결사반대!!

    2017-12-28 09:13:46 신고

    답글 1
  • 찬성찬성

    밑에 아이디 무적사수 너 합기도관장이지?검도관장이거나?

    요즘 관장들 옛날 김**나 손**처럼 옆에 도장 죽이는 스타일이 잘못됐다는것 아는 세대들이다.
    학부모들또한 수준높고.
    요즘 젊은 관장들 10명붙잡고 물어봐라.
    태권도 교과목 반대하는 관장이 있는가

    2017-12-27 20:14:55 신고

    답글 0
  • kss

    태권도 정규교과목 채택에 대해 바로 압시다!!





    2017년 현재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 아시아 몇몇나라에서 태권도가 초중고 정규교과목으로 선정되고 있습니다.(해외 메이저 뉴스채널을 비롯 각종 해외 언론매체 및 연구논문에 태권도가 학교 교과목에서 보여준 교육적 가치와 효과는 유튜브를 비롯 조금만 검색해봐도 검증된 팩트입니다.)



    세계의 여러나라에서 이미 정규교과목으로 시행하고 있는데 태권도 종주국에서는 왜 정규교과목을 시행하지 않는냐?는 세계 태권도인들의 의문입니다.



    그들의 바램은 한국 경제의 발전과 성공처럼 한국에서의 태권도 정규교과목 프로젝트가 성공해서 자신들의 "role model"로 남아주길 바랍니다.



    그러나 정작 대한민국은 일부 태권도장들의 반대에 사업추진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단지 태권도장이 죽는다는 이유!!

    수요가 학교로 간다는 이유!!



    아닙니다.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1.주1회 수업으로 태권도 단증취득이 불가능합니다.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주1회 태권도를 수업하며 이에 흥미를 갖거나 단증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주변 태권도장으로 유입됩니다. 과거 우리들의 초중고 시절 체육시간에 여러 가지의 종목을 배웠지만 과연 자격증을 취득한 종목이 있는지 의문입니다.)



    2."대한민국의 국기 태권도"라 말하면서 왜 전 국민이 배울수있는 학교에서의 수업이 불가능한가?



    도장에서는 "국기태권도"라 가르치면서 태권도가 대한민국의 정규교과목으로 편성되는 역사적인 계기를 훼손하려 하는가?



    나역시 태권도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더 멀리 더 높게" 본다면 “88올림픽때 태권도장의 르네상스 시대처럼 태권도의 전성시대가 올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3. 태권도가 정규교과목이 되면 수행평가(시험)가 이뤄지며 이를 위해 태권도장에서 선행학습과 점수관리를 위해 태권도장으로 향하는 중고생들은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구조이다.



    (수행평가의 영향으로 강남 및 일부 서울지역에서 체육과 스포츠 1:1 개인레슨이 화제입니다. 비단 서울과 강남이 한국의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에 유사한 현상처럼 태권도 역시 정규교과목의 수행평가가 이뤄지면 주1회의 부족한 수업과 수행평가란 구조로 인해 태권도를 배워 이에 흥미를 느낀 학생들은 더 많은것을 배우기위해 태권도장을 찾을 것이며 태권도장에서의 “흥미위주가 아닌 진정성 있는 태권도로 학생들의 욕구를 채워준다면”태권도를 도장에서 배우려는 학생들과 태권도를 전공하려 하는 학생들이 더욱 늘어날것이라 생각됩니다.



    태권도는 나만의 것이 아닙니다.

    태권도는 대한민국!

    나아가 전 세계인의 문화유산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017-12-27 19:43:2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바른관장

    중고등학교가 무슨 초등학교까지 모두 다 교과목이 되어야 하는게 당연하다. 우리나라가 무슨 나란인가. 태권도 종주국이요 국기가 태권도인 나라이다. 그런 이나라에 태권도가 교과목이 아니고 줄넘기로 체력측정을 한다는게 말이 되는가. 챙피하다. 도장을 업으로 하는 관장들도 정신차려야 한다. 학교에서 태권도를 교과목으로 하면 당연히 도장은 사교육을 으로 더 잘될거라는 생각을 가져야지. 쯧쯧 태권도가 더 발전못하는 이유는 속좁은 관장들 때문이다. 반성하라

    2017-12-27 18:54:48 신고

    답글 0
  • 무적사수

    절대 안됀다!!해서는 안됀다! 도장 망한다! 저 아이 봐라. 발차기 예사롭지 않잖는가. 도장에 다닐필요가 없다. 관장님들 계속해 반대에 입장 굽히지 마십시요! 힘들어 죽겠는데, 국기원이 도장 죽이기에 앞장서는것인가.

    2017-12-27 16:28:47 신고

    답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