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품격 있는 태권도 경기장을 위해서는?


  

김경일 위원장

태권도 경기장 품격은 태권도 경기장에서 느껴지는 태권도와 태권도인의 위엄이나 기품으로 태권도 가치와 의미가 실현되는 장이다. 경기장 환경만이 아닌 환경적 정신적 요인에 의하여 표출되는 태권도인의 심리적 물리적 행동을 포함하여 말할 수 있겠다.

 

품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반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필요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모든 것이 만족할 만한 것은 아니지만 환경적 물리적 요건을 갖추고자 점진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경기장 환경과 대회일정 등 물리적 요소가 있기도 하다.

 

경기진행 운영 심판 판정이나, 투명하고 공명정대한 행정운영관리에 공정성을 확보하여 신뢰성을 돈독히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하겠다. 품격은 이해와 배려 예의 질서를 수반한다.

 

태권도에서 예의를 갖춤은 태권도인으로서 마땅히 갖추어야 할 도리로서 겉으로 나타내는 행동 예절 의리 의식과 함께 그 행동에 기본이 되는 정신적 심리적 상태가 진보적 태권도정신이 포함 되도록 교육되어 행동하는 것으로 태권도에서의 질서유지와 상호간 존중이며, 태권도의 가치와 의미가 발전적으로 추구되는 항상성을 갖도록하는 것이다.

 

진보적 태권도 정신이란 일련의 태권도 수련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육체적 정신적 상태에 홍익인간 평화정신 정의수호 청렴결백 국제적 감각 투철한 책임감등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를 담아, 자신을 알고 우주만물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여 우주자연과 자신과 하나 되는 일련의 수련 과정에 내재 한다.

 

태권도 경기장에 질서가 없다 함은 지난날 얼마나 많은 시간을 불공정 불신 속에 불복 항의가 있어야 했으며, 지우지 못할 상처를 남기지 않았는가? 이제는 단연코 아니다 라고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불변의 신뢰성 확보와 상호존중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신뢰와 배려, 격려와 포용이 넘쳐나는 질서 있고 품격 있는 경기장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 경기장 구성원 모두가 하나 되어 확고한 의식으로 신뢰의 태권도로 지켜나가야 한다. 운영 관리자는 용모단정하여 풍부한 인간성으로 친절한 보호자 안내자 상담자 조력자 연구개발자 봉사자 역할로 구성원간 수평적관계에서 상호 존중하며 보완적 관계에서 협의 협조하여 위치와 역할에 따라 긍정적 사고와 적극적 행동양식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 하여야 할것으로 실천성을 강조한다.

 

제반 규정의 숙지와 이해로 기본적 입장제고, 경기장내 질서 청결유지 및 진행 운영에 협조, 정리 정돈된 관전 응원태도, 배려의 여지를 둔 연단좌석 사용과 지도자로서의 자세견지, 각종 시설물의 올바른 사용, 음식물 반입금지 협조, 정돈된 규격의 팀 펼침막 사용 관리, 절차를 따르는 품격 있는 이의 제기 등을 중요시 한다.

 

태권도인으로서 남다른 일상생활의 기본적 인사예절, 악수, 대화, 공간, 승차, 식사, 흡연, 수행에서의 예의 예절을 갖추고 더욱 정제되고 정돈 된 새로운 모습으로 태권도의 가치와 의미를 고양하자.

 

[글. 김경일 위원장 | 대한태권도협회 경기위원회]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칼럼 #김경일 #기고 #경기장질서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