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국 태권도 대표팀 운영체제 전면 교체

  

상시 운영체제 전환 - 전임감독체제 도입 - 와일드카드 도입


3일 KTA 기술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대표팀 운영개선에 관한 대책이 마련됐다.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최악의 성적을 기록한 한국 태권도가 대표팀 국제경기력 강화를 위해 기존의 대표팀 선발방식과 운영방식을 확 뜯어 고쳤다.

대한태권도협회(회장 홍준표, KTA)는 3일 오후 기술전문위원회(위원장 윤웅석) 회의를 열고 국가대표팀 국제경기력 강화방안을 골자로 대책을 강구했다. 결과적으로는 기존처럼 대표선수를 선발하고 운영할 경우 국제대회에서 경쟁력이 없다는데 모두 공감했다.

KTA는 2012 런던 올림픽까지 대표팀을 상시운영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무카스>가 최근 주장한 ‘전임코치제’는 기존의 예산상 문제로 어렵다는 입장을 바꾸고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더불어 국제대회에서 경쟁력 있는 선수에게 어드밴티지를 주는 ‘와일드카드’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또한 국제경기력 강화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국제경기 경험이 풍부한 지도자를 엄선 배치해 ▷선수강화 전략 수립 ▷해외선수 전력분석 ▷대표선수 평가 및 선발 정책 등을 수립하기로 했다.

한국 태권도는 최근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역대 출전사상 최악의 성적을 안고 돌아왔다. KTA는 결과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거듭 입장을 밝혔다. 2012 런던 올림픽을 대비해 근본적인 대표선수 선발방식과 운영에 문제점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국가대표 선발전 방식 개선안에 따르면, 3배수를 선발해 훈련을 통한 평가전 방식을 도입한다. 기존의 예선전과 최종전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보다 소수정예의 집중 평가방식을 통해 경쟁력이 높은 선수를 선발하고자 한 것이다.

‘와일드카드’ 제도는 국제 경쟁력이 우수한 선수가 선발과정에서 컨디션이나 몸 상태 난조 등으로 탈락할 경우 다시 한 번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 일선 팀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형평성과 신인 등용이 보다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KTA는 현재 난관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이 방법밖에는 없다는 입장이다.

말이 많았던 전자호구와 관련 세계적인 흐름에 따른다는 결론을 내렸다. 앞으로 열릴 국가대표 선발전만큼은 세계태권도연맹(WTF)이 공인한 제품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KTA는 그동안 WTF 공인한 제품에 문제가 많다는 이유로 비공인 제품만 사용해 왔다. 괜한 고집을 부리다 결국 그 피해는 WTF 공인제품에 적응하지 못한 한국 선수들에게 돌아왔다.

KTA 양진방 사무총장은 “아시안게임에서 나온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외국선수들이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다. 금메달을 획득할 수 있는 보장이 어디에도 없다”며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최종예선은 해당 전자호구를 사용하고, 전임코치 선임과 와일드카드 제도를 두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이날 회의결과를 설명했다.

이어 “기술전문위원회 회의에서 나온 결과를 연말 이사회에 안건으로 제출 할 것이다”며 “반대하는 이사들이 있어도 어떻게든 설득해서 추진할 것이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혜진 기자 =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가대표 #전임감독 #양진방 #홍준표 #아시안게임 #역대최악 #상비군 #전임코치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d

    태권도,격투기 관장님 모임 카페
    http://cafe.naver.com/hosungbat

    2012-03-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박

    유비무환이네용

    2011-09-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정직히살자

    참답답하네 별대책을 다 내놔도 도르묵이다.한국 실업팀 수요와공급에서 최악의상태에선 대책이없다.프로 태권도선수단 시스템이 없는 한국태권도 복덕방수준이다.홍준표씨가 대표선수가 됐으면 프로태권도팀 하나라도 창단시키세요 그러면 영웅대접 받는다.총선.대선 표 많이 받을 것이다.

    2011-07-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래도

    무카스가 한건했네 전 기사에서 전임감독 선임이 우선이라고 하더니 결국 전임감독제로 전환 했구먼

    2010-12-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도팬

    이번 아시안게임으로 더욱 더 발전되고 변화된 모습 보여주세요!!

    2010-12-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찐빵이 문제지

    찐빵이 물러 나야지.. 무카스도 찐빵을 감싸네.. 씨벌

    2010-12-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인

    양진방님! 처음 부터 세계연맹것을 사용 했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지금 이 기사는 마치 전무이사는 책임이 없다는 것으로 들리네요!

    2010-12-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