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다리가 저리다면 이렇게 해 보세요

  

[신기옥의 양생을 위한 발반사요법 - 6]


우리 신체의 축소판인 발의 중요성이 점차 알려지면서 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청결하고 건강한 발을 지닐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발반사요법’ 대체의학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발반사요법에 대해 쉽게 다가 갈수 있는 방법을 <무카스뉴스>에서 준비했습니다. ‘타이치신문’ 신기옥 편집장이 전해주는 발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알기 쉬운 발반사요법까지. 오늘은 외측을 자극해서 팔, 다리를 편하게 해주는 발반사요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발의 외측에는 어깨, 팔, 팔꿈치, 무릎, 여성에게는 난소, 수정관, 남성에게는 고환, 수정관에 해당하는 생식기관과 고관절, 하복부의 반사구가 있다. 반사구는 왼발과 오른발의 지점이 같다. 왼발은 왼팔과 왼쪽 팔꿈치같이 우리 몸의 왼쪽 부분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있고 오른 발에는 오른쪽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의 반사구가 있다.

발반사요법은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발끝에서 심장 쪽으로 쓸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새끼발가락 아래에서 부터 발뒤꿈치 쪽으로 쓸어내려준다. 어깨관절은 새끼발가락 아래 튀어나온 뼈 부위이다.

이 부위는 몸통과 팔을 연결하는 부위로 관절낭과 인대가 약하게 연결되어 있어 쉽게 빠질 수가 있지만 대신 운동 폭이 넓은 부위이다. 어깨 관절의 염증이나 결리고 아플 때 손이 저리고 마비가 올 때발가락에서 발꿈치 방향으로 7-8회 쓸어주면 아주 유효하다.

팔에 해당하는 부위는 그 아래에서부터 발 바깥쪽 가운데 튀어나온 부위사이이다. 팔꿈치는 세 개의 뼈와 세 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신경과 동맥이 지나가는 곳으로 주의해야 하는 곳이다. 이 부분은 팔을 심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의 직업병과도 관련이 있다.발 바깥쪽 가운데 튀어나온 부위로 근육통, 테니스 엘보우나 골프 엘보우 등 팔꿈치 염증과 통증에 유효하다.

무릎에 해당하는 부위는 팔꿈치 반사 부위와 발뒤꿈치 부위 사이 약간 들어간 곳이다. 무릎 관절염이나 무릎을 무리하게 사용해서 통증이 올 때 이 부분을 눌러주면 효과가 있다. 봉이나 손가락을 구부린 마디로 7-8회 눌러준다.

무릎 반사구에서 복사뼈 뒤로 이어지는 부위는 남자의 경우 수정관, 여자는 수란관에 해당하는 곳이다. 복사뼈 뒤에서 무릎 부위 쪽으로 엄지손가락으로 7-8회 쓸어내려 준다. 발뒤꿈치는 남자는 고환, 여자는 난소에 해당하는 생식기 반사구이다.

이 삼각형부위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주면 갱년기 질환이나 부인과 관련 질환 또는 남성들의 생식기 관련 질환에 효과가 있다. 바깥복사뼈 뒤쪽 부위는 하복부에 해당하는데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산부인과 질환, 생리 불순, 변비나 복부비만에 효과가 있다.

- sjc@mookas.com -

<ⓒ무카스뉴스 / http://www.mookas.com & ©타이치신문 / http://www.tcnp.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기옥 #발반사 #타이치 #제휴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스테파로안토니오

    발의 외측 에는 어께 팔 팔꿈치 무릎 여성난소 수정관 남성에게는 고환 수정관 에 해당하는 생식기관과 고관절 하복부의 반사구가
    있다 완족발 반사구 자리 혈자리 완발 오른족발 다리 한달에서 2달하시몇 소변이 뿌연우유 빛갈 소변이 15일에서 1달간나온다 그다음 다시 소변색갈로 나온왔요 병원 갈피로없슴니다

    2022-03-03 01:08:2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스테파로안토니오

      처음 에도 끝으로도 따뜻한 물이나 차나 마셨요

      2022-03-03 01:10:25 수정 삭제 신고

      0
  • 안토니오

    처음 따뜻한차한잔 족욕10분 발반사요법 50분 끝으로 따뜻한차한잔 끝 배우기 3일간 연습 15일

    2021-11-28 21:56:3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