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을 통해 무술 엿보기
발행일자 : 2007-02-26 00:00:00
<무토미디어 = 신준철 수습기자>


‘태권도, 검도, 유도, 복싱, 공수도’ 등 무술 소재 만화

무술을 소재로 한 권법소년, 배가본드, 쿵푸보이 친미, 더파이팅 등의 만화책 표지.
만화책을 통해 무술을 배울 수 있을까. 쉽지는 않겠지만, 무술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것은 분명하다.
만화를 통해 그려진 세계는 허무맹랑한 내용과 현실성 없는 소재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무술을 소재로 한 만화책은 어떠할까. 물론 상당수 무술 만화책은 현실성이 떨어진다. 이에 <무토미디어>는 가장 현실감 있는 무술 만화책을 찾아 봤다.
먼저 태권도 관련 만화책을 조사해 봤다. 아쉽게도 태권도 관련 만화책을 찾기는 힘들었다. ‘태권왕 강태풍’의 경우 아동용 만화영화였고, 어느 정도 알려진 만화책은 ‘8×8’ 정도, 이 만화책은 고등학교 태권도 팀을 좌충우돌 성장기를 그리고 있다.
검도는 정말 다양했다. ‘일평’, ‘열혈검객 무사시’, ‘배가본드’ 등이 현실감 있는 만화책으로 손꼽힌다. 검을 소재로 한 만화책은 많은 편이지만,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권투는 가장 현실적인 소재의 만화다. ‘더 파이팅’, ‘아웃복싱’, ‘복서’ 등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유도는 코믹을 가미한 만화책이 많았다. ‘으랏차차 유도부’, ‘캠퍼스 라이벌’, ‘학원 라이벌’‘야와라’등이 대표적이다. 쿵푸는 ‘권법소년 권아’가 가장 현실적인 소재의 만화로 꼽힌다. 소재의 현실감이 약간 떨어지지만 ‘쿵푸보이 친미’도 쿵푸소재 만화로 유명하다.
그 외 공수도는 ‘군계’, ‘공수도소공자’ 그리고 종합무술을 소재로 한 ‘터프’, ‘공태랑’, ‘홀리랜드’, ‘수라의 문 시리즈’ 등이 있다.
현재 만화책 시장은 일본 만화계가 대부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 만화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기 때문. 게다가 앞서 소개된 만화책 대부분이 일본 만화책이라는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대부분의 무술 만화에서는 주인공의 성장을 통한 고난극복과 자아실현을 그리고 있다. 단지 재미를 위한 만화책이지만, 무술을 하는 사람이나 무술을 하기를 꿈꾸는 사람이 본다면 참고해서 봐도 유용한 내용들이 많다.
무술 만화책을 통해 방안의 재미만을 느끼지 말고, 무술 하나정도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 tkdnews@mooto.com -
<ⓒ 무토미디어(http://www.moot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하기
-
그것도 어지간히 추상적인 만화죠. 팔괘장의 전투모습이나...팔극권의 맹호경파산의 경우도 오련지 노사의 방문에서 설명한 용법과 전혀 틀리고...그 만화도 환상을 어지간히 많이 심습니다. 방모작가의 바람의 파이X도 리얼이라지만 가만 보면 현실적인 것이 엄청나게 떨어지죠. 최배달 선생이 철사장을 익혔다던가 하는 하무맹랑한...쯧쯧쯧 역시 만화와 현실은 거리가 있습니다. 리얼을 가져다 붙이는 건 거짓말이죠.
2007-02-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 -
글적을거없으면
어디가서 수련이라도하고 수련기나 탐방기라도적어라 .
어디서 ..이런 글을...에휴...
m타임지 모 편집장꼴나려나 후우2007-02-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 -
우리나라 만화계에서도 무술에 대한 내공이 느껴지는 멋진 작품들이 나오면 좋을텐데요. 정말 아쉬움이 많습니다.
2007-02-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 -
어린시절 [권법소년]에 매료당해서 팔극권 만화책을 보면서 혼자 연마하던 모습이 떠오르는군요. [권법소년] 정말 설명이 자세했죠.
최근에는 [홀리랜드]가 꽤 볼만하더군요. 길거리 싸움이라는 관점에서 권투,공수도,유도,레슬링,검도,킥봉싱 등등 다양한 무술들을 다루면서.. 정말 통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실전적인 내용이나 그에 대한 팁을 알려주려고 하는 작가의 노력이 돋보이더군요2007-02-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 -
그에 앞서 제대로된 태권도 영화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감동과 볼거리 그리고 내용까지 있다면...
태권도 부흥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타무술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신비감과 우월성이 표출되는데 반해
태권도를 소재로 한 영화는 항상 망가지더라.
그러니 태권도를 보는 눈이 다들 그 모양이지...2007-02-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 -
태권도만화 제대로 된게 하나 나와야 할텐데.. 운동하다보면 진짜소재많은뎅.. 일반도장출신과 학교선수부출신 품새선수랑 겨루기선수 시범단에서 활약하는 사람들이라든가 마샬아츠도 있구 연습방법도 다양하고 각학교 선수부끼리 알고지내거나 라이벌의식 갖고있는애들 겨루기대회 나갓다 도장애들한테 깨진내용이나 돌려차기에서 턴차기 외발턴 540도 900도까지 회전력이 많아지는 발차기 라든가 대가리 박는거랑 빠따맞는거랑 기타등등~ 재밋는내용 많은데 왜 만화는 없지 내가 만화가면 당장 만들겟따ㅋㅋ
2007-02-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