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태권도와 극진가라테 시합의 진의(眞意)

  


지난2003년 11월에 무토의 한 네티즌이 무토에 올린 <태권도 VS 극진가라테>라는 제목의 2분짜리 동영상이 무토 네티즌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있다.

문제가 된 동영상은 태권도 선수의 상대선수로 나온 선수가 과연 극진가라테 선수인가 하는 문제가 주요 관심사로 네티즌들 사이에서 공방이 이루어지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극진가라테 선수가 맞다. 아울러 멋진 이단옆차기를 보여 준 태권도 선수는 미국의 조남수 사범의 제자로 팬암 챔피온을 지낸 바 있는 세르지오 카데나스(Sergio Cardenas)선수다. 또한 상대선수는 극진관 소속의 가라테 팬암챔피온이며 당시 칠레 가라테 대표팀 주장이라고 한다.

본 동영상은 1992년 8월 16일 칠레 산티아고에서 TV방송국 주최로 열린 무술시합이었으며 당시 태권도는 쿵푸를 4:1로 이기고 가라테와 결승에 올랐으며 문제의 동영상은 결승전의 마지막 게임이라고 한다. 경기내용을 살펴보자면 1회전까지 가라테가 우세하다가 2회전에서 세르지오 선수가 상대선수를 내려찍기로 역전의 계기를 만들고, 최종라운드에서 이단옆차기로 KO시키며 경기를 마무리 지었다. 한 네티즌이 궁금해 하는 경기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동영상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상대선수는 이후 병원에 실려 갔다고 한다.

동영상의 화질이 낮은 수준이고, 네티즌이 올린 글처럼 도복에 "극진"이라는 글자도 없고, 태권도를 홍보하는 어느 사이트에서 올린 동영상이기에 신빙성 자체를 의심할 수도 있지만 진정한 무도인이라면 동영상의 결과에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하며 타 무도를 비방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한다. 물론 실전 최강의 무술을 지향하는 극진인이라면 동영상의 한 장면처럼 어이없게 태권도의 이단옆차기에 무릎을 꿇는 극진인을 보면 자존심의 깊은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합은 어디까지나 시합일 뿐, 극진인이 태권도 선수에게 졌다고 태권도가 극진보다 우월한 무술이라는 등식은 성립되지 않는다.

본 기자의 글로 어느 정도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풀렸으리라 생각된다. 다만 무술기자로써 네티즌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도인들이 결과에 연연하고 자신의 무술만이 최고이며 타 무술을 인정하지 않는 근시안적인 무술인이 아니라 겸허하게 결과에 승복하고, 더 나은 무도인이 되기 위해 수련하고 정진하는 진정한 무도인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태권도 #극진가라데 #극진가라테 #세르지오카데나스 #조남수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

    쿵푸가 태권도에게 졌다는게 믿기지 않네요...
    태권도보다 기술도 많고 권법종류도 훨씬 쎘을텐데....
    아마ㅡ 별로 못하는 사람이었던듯...

    2007-06-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자 븅신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기사를 쓰네..

    욕먹을 짓거리를..

    2007-05-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godtop71

    하이고 ~ 초딩들아 언제 철들래

    2006-07-3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5152525

    우리나라 태권도 많이 순화된건디
    원래 태권도는 발기술뿐만 아니라
    손기술도 많이 썻었다
    도장에선 정권지르기밖에 안가르치더군

    2005-09-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일본사람도 태권도가 한국 거라고 인정한다던데 태권도가 일본 거라고 말하는 씹샤키들은 도대체 어느 나라 인간들이냐. 옛날에 가라데 도장이 존재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도장들을 태권도의 모체로 보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왜냐하면 태권도는 엄연히 창시자가 존재하기 때문이고 당시 가라데 도장들이 태권도에 통합되면서 가라데는 대부분 사라지거나 퇴출당했기 때문이다.

    2005-08-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고품격태권도

    아.. 무토 이렇게 되버렸네요..
    어느새부턴가 시작된 타무도 비방은 끝이없고 욕설이 달린 리플들 버젓이 공개되어있고..

    2005-08-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짱

    극진은 무신..민족무예 해동검도를 해라 최강~!

    2005-08-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조현우

    저도 극진공수도를 수련하는 수련생으로서
    최영의 총재님이 친일파라고 하시는 김희선님의 말씀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최영의 총재님은 살아계실때 그렇게 한국에 대한 마음이 지극 하셨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극진공수도가 한국에 들어올때 극진공수도가 아닌
    태권도라고 알려져도 총재님은 그것을 원망하지도 않으셨습니다.
    총재님은 절대 친일파가 아니십니다. *언재한번 최영의 총재님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한번 꼭 보시길바랍니다.* 오쓰

    2005-08-0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래도 태권도!

    우리 문화를 잘 알지 못하고 사대주의적인 사상에 젖은 인간들이나 그렇지..

    돈에 타락되었다구... 오호~ 넌 태권도 협회 사람인가 부지 니가 태권도의 부조리를 알
    면 얼마나 안다구... 김운용 그 인간의 비리가 곧 태권도 전체의 비리?

    김운용은 태권도에 태자도 모른다.. 알겠냐.. 그 인간 태권도 배운적이 없는 인간이야..
    킥복싱두 니가 다 아냐? 잘 가르치는 사람들도 많아... 겸손을 먼저 배워라.. 인간아...

    2004-07-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옹박

    엄격한 무도정신과 실전성을 모토로하는 극진공수가
    어설픈 스포츠로의 전환으로 무도의 정신이 상실되고
    돈에 타락한 태권도보다는
    훨씬강하다고 생각함
    태권의경우 일반사설도장가보면 전부 초딩
    이미 유아체육화되었고 더 나아가
    막상 종주국이라는 한국에서 더 무시당하고있는 현실
    개인적으로 킥복싱이 좋으나
    불행히 아직까지는 우리나라경우 수준낮고 잘 못갈침 ㅡㅡ;;

    2004-07-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희선


    최영의는 친일파다.

    2004-07-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안티 극진

    철 좀 들어라... 니가 ITF나 WTF태권도 배워나 봤냐...

    어디서 해보지두 않고 말로 까대기는... 왜 말만 하냐...

    니네가 강하면 진짜로 나와서 한번 공개 도전장을 내던지... 병신아... 그러지도 못하면
    서 무슨 허접하니.. 어쩌니 하지 말구 ...

    태권도가 공산당무술이라면 극진은 쪽바리거겠네.. 근데 극진은 쪽바리게 아니거든..
    넌 극진도 안배우는 새끼지? 꼭 조또 아닌 것들이 입으로만 나불대요.. 너 극진가라데 3
    류선수지... 나중에 극진가라데 1류가 되면 다른 무술을 판단해라... 알긋냐? 얼라야..

    2004-07-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래플러

    극진 킥복싱 태권도 전부들 나름대로의 장점을
    갖고있는 입식타격계열의 무술입니다

    극진공수는 일격이라는 강한파워의 킥과 맷집
    킥복싱은 킥과무릎 펀치의 완벽한 조화
    태권도는 강한 뒷차기와 굉장한 스피드의 컴비네이션 킥

    이렇듯 다 장점이있죠 하지만 진짜 강해지고싶으시면
    타격만으로는 한계가 있죠 100%
    레스링 유도 주지수같은 그래플링도 익히세요

    극진의 최영의총제계서도 그당시 유도의모체인 강도관유도4단이셨답니다
    1류킥복서 크로캅도 프라이드를뛰기위해 3년넘게 주지수를 수련중이며
    무에타이를 주특기로하는 반다레이실바도 주지수불랙밸트라하더군요
    주지수블랙밸트따는데 보통 10년정도 걸린다는거 아시나요

    그래플링의 준비가 적었던 1류타격가라는 스태판레코나 마크헌트 제롬르반나를
    보세요 전부 쵸크나꺾기같은 서브미션으로 너무쉽게 패했지요
    극적으로 비교한다면 실전에서는 타격보다 그래플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2004-07-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ㅋㅋ

    나그네야... 너 미쳤지?


    넌 보아하니 태권도하는 인간이면서 잡다한 극진이나 ITF는 왜 배우냐..? 그 시간에 킥복
    싱이나 더 하지 그랬냐... 불쌍한 인간! 태권도 중독증이구나.. ㅋㅋ

    2004-07-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나도 킥복싱 3단이지만 킥복싱은 일본에서 극진을 모체로 무에타이와 상대하기 위해 개량
    된 것이다.. 님 같은 사람이야 말로 ITF와WTF를 비웃던 허접한 인간보다 못한 인간아닌
    가 싶은데... 안그런가? ㅋㅋㅋ

    킥복싱의 발차기는 넘 단순하거든.. 단순한 것이 물론 실전에서 가장 잘 먹히기는 하지..
    하지만 어리석은 인간아.. 태권도의 발차기는 킥복싱보다 더 발전되고 진화되었다는 것
    을 알아야지... 무식하게 .. 꼭 무식한 것들이 로우킥이 최고고 주먹기술이 어쩌구 하면
    서 말들하더라구... 주먹기술은 가장 원초적인 기술이구 질이 떨어지는 기술이지.. 물론
    주먹 기술이 상당히 유용하지.. ITF에서도 주먹기술을 쓰지 않으면 기술의 효과가 아주
    떨어지니까.. 그래도 주먹 기술이라는 건 가장 원초적인 것인 만큼 쉽게 몸에 익힐수 있
    는 것이란다... 하지만 발기술은 그렇지 않거든... 로우킥..? 나도 많이 차봤어... 무식
    하게 그것두..

    킥복싱이야말로 이제 우물안의 개구리 식으로 놀지 말구 좀더 큰 물에서 놀지 그러냐...
    그리고 안티공산당이라는 인간! 말 조심해라... 인터넷 상이라고 말함부로 하지 말구..
    어떤 운동하는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너희 사부님이나 도장의 명예를 떨어뜨리는 것이니
    까.. 너 안티태권도냐? 그렇게 태권도가 싫으냐..? 머 자기가 하는게 다 최고겠지만서
    두.. 너 참 어리구나..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3류무술이라 ..

    말 상대할 필요가 없는 초딩이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TF건 극진이건 WTF건 킥복싱이 최고다 인간들아... 불쌍한 것들.. 극진은 말로만 나불
    대지 말고 나와서 강함을 증명하구 ITF는 좀더 큰 물에서 놀아라... WTF는 따먹기식 발차
    기좀 그만하구... 인간들아 알겠냐...쯧쯧..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안티공산당

    itf 건 wtf건 주먹은 완전 허접 ㅋㅋ 그말은 결국 3류무술ㅋ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현재로선 대전과 전주 두곳에서 밖에 무도 태권도를 배울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대전에 있는 도장이 중앙 도장이구요 전주는 이번에 생긴 신생도장입니다..

    아직까진 한국의 사범들이 기술적으로나 이론적으로 I.T.F에 관해 부족하지만 세미나를
    개최하여 외국의 유수의 사범님들을 초청하여 기술을 배우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Tel. 1588-5475 전화하셔서 문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I.T.F의 철학입니다... 참고하세요..

    1. 불가능하고 험난한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일지언정, 의지가 있으면 해 내어라.
    2. 약한 자에겐 겸손하고 강한 자에게는 강하라.
    3. 자신이 가진 돈과 지위에 만족하며 간사함 없이 살아라.
    4. 대소를 불문하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을 내어라.
    5. 종교와 인종 그리고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어라.
    6. 고결한 일에선 힘의 현실에 타협하지 말아라.
    7. 말보다는 행동으로 자세와 기술을 가르쳐라.
    8. 주위가 변할 지언정 항상 자기 가치관 대로 행동하라.
    9. 젊을 땐 몸으로 가르치고, 늙어선 말로 가르치며, 죽어서는 교훈을 남기는 영원한 스
    승이 되어라.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sss

    한번 배워보고 싶군요 북한태권도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하지만 이런 사실은 아시는지 모르겠네요.. 태권도가 영향을 받은 가라데는 쇼도칸 가라
    데입니다... 아시는 사실이겠지만 후나고시 선생이 창안한 무술이라고 할수 있죠.. 그 가
    라데류에는 내려차기, 뒤차기, 후려차기라는 기술이 들어있지 않았지만 태권도에는 이미
    그 기술이 있었습니다... 초창기 가라데의 교본과 1959년 발행한 태권도 교본(성화문화
    사)을 비교해보시면 알수 있을 겁니다. 가라데의 시합에서 태권도의 뒤차기나 내려차기
    후려차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 부터 입니다.. 조사해보시면 확실히 알
    수 있을 겁니다.. 그것도 극진가라데에서 가장 보편화시켰구요..극진은 일본 전통 가라데
    와는 차원이 다른 무도 입니다.. 말 그대로 실전 공수이죠.. 그때까지의 가라데는 슨도메
    룰로 직접 타격하지 않는 형태였습니다.. 태권도는 그런 가라데의 형 즉 품새 부분에서
    어떤 형식을 만들기 위해 가라데를 이미테이션화한 것 뿐입니다.. 최홍희 총재께서 틀을
    만드실 때 적을 알아야 적을 이길수 있다.. 내가 가라데를 배우지 않았더라면 가라데를
    능가하는 태권도를 만들수 없었을 것이다라고 고백한적이 있었습니다... 그것도 일본 잡
    지와의 인터뷰에서요.. 기무치와 김치가 비슷하다고 기무치가 김치가 되진 않는다고 류
    병관 교수님이 하신 말씀이 기억이 납니다.. 무슨 말인지 한번 생각해보십시오..

    I.T.F가 가라데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라... 한번 참고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
    한 사실을 가지고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가라데의 카타, 즉 형에는 동작이 2000가지
    도 못되지만 I.T.F의 틀의 동작은 3200여 동작이 넘습니다.. 님은 어떤 무도를 하시는
    지 모르겠지만 님의 말씀을 들어보면 꼭 극진 예찬론자이거나 무에타이 예찬론자이신것
    같군요... 머 그럴 수도 있죠.. 자신이 하고 있는 무술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다보요...
    인정합니다..

    다른 무도를 경험해본 저로서도 기본이 태권도였기 때문에 다른 것에는 애착이별루 가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킥복싱은 나름대로 매력을 느꼈습니다.. 혹시 어준기 관장님이나
    박준이 사범을 아시는지 모르겠군요... 옛날 아현동에 있던 정동 킥복싱 체육관의 관장님
    과 사범님들이었는데 그분들은 다 태권도를 베이스로 한 분들이었구요...킥복싱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분들이시라 킥복싱을 하신다면 아마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가라데의 영향
    을 많이 받은 건 태권도의 품새 부분으로 국한되는 것입니다.. 기술은 이미 다른 것이 존
    재해오고 있었고 태권도는 독창적인 형태로 빠르게 진보했고 오늘날의 올림픽 종목에도
    당당히 입성하였습니다.. 이런 것이 자랑스럽지 않다면 당신은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
    이 없는 것이겠죠..

    하지만 태권도가 급속히 스포츠화 되면서 무도 태권도라는 개념과 스포츠 태권도라는 개
    념으로 양분된 것은 가슴 아픈 현실이긴 하죠.. 비록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권도의 우수성
    은 여전히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단점도 존재하죠.. 많은 태권도인들이 최고라는 자만심
    에 젙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훌륭하신 분들이 많이 잇습니다..

    태권도가 오히려 종주국인 한국에서 더 외면당한다는 것은 정말 슬픈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사대주의 사상도 한 몫을 하고있죠... 태권도가 이기면 다른
    무도를 하는 사람이 형편없다고 핑계대는 사람들... 반대로 태권도가 지면 기다렸다는 듯
    이 욕하는 사람들의 속은 불을 보듯 뻔한 이치입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무술이 태권
    도 만큼 뛰어난 업적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그 위치를 끌어내리고
    싶은 거죠.. 안그렇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모가 그리 호들갑을 떨 일들이라고 그 난리
    를 치는 겁니까? 태권도는 현재 이종격투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협회는 올림픽에 관
    심이 있죠... 만약 관심을 끌어내서 이종격투기에 대표급 선수들이 참가한다면 격투기계
    에 참여한다면 분명히 좋은 성적을 낼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I.T.F는 이미 이종격투기에 진출한 경험이 많이 있고 우승한 경력도 화려합니다.. 일본
    뿐만 아니라 태국 무에타이선수와 겨룬적도 많이 있구요.. 1993년 최홍희 총재께서 살아
    계셨을 때 태국의 무에타이 플라이급 챔피언인 브라코 자나스쟈와 반탐급의 강자였던 리
    영철 사범이 대결한 적도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던지요.. 경기는 북한 평양의 태권도전당
    에서 열렸구요..경기는 약 10분만에 리영철 사범의 반대돌려차기가 자나스쟈의 늑골을 부
    서뜨림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국제 태권도연맹 홈페이지에 가서 찾아보시면 볼수 있
    을 지도 모르겠네요..

    님께서는 가라데에게 영향을 더 많이 받은 것이 국제 태권도 연맹이라는 근거를 가지고
    계십니까? 그러면 한번 그 근거 자료를 저에게 건네 주십시오.. 한번 연구해볼만한 가치
    가 있는 사료로 판단됩니다만..

    수도권 대학 태권도 선수는 그날 술취했나부죠..ㅋㅋ 글구 태권도 선수 출신들은 학사 장
    교를 거의 가지 않습니다. 다 국군 체육부대를 가지.. 님이 말씀하신 학생이 나의 모교
    인 용인대학교 선수일수도 있구 다른 학교 학생일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어쨌다는 겁니
    까?! 하긴 날라리 태권도 선수들도 마니 있으니깐.. 하지만 열심히 하는 선수들이 더 많
    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극진이 아주 무서운 무도라는 님의 말씀에는 동의 할수 없습니다.. 아주 무섭다라는게 아
    주 애매모호한 말이군요.. 도대체 머가 아주 무섭다라는 것입니까?! 님이 말한 맷집이나
    로우킥, 정권공격 때문이라면 그건 유치한 말 장난하는 겁니다.. 아무리 허접하게 운동
    을 해도 그런 것이 무섭다라고 하면 운동했다는 사실이 부끄러운거죠.. 그런 기술이야
    수련하면 되는 것이지 그런 기술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무섭다라면 극진의 정신이 무서
    운 거겠죠..

    만약 기술에 의해 무서움이 생기는 것이라면 허구 헌날 I.T.F 시합에서 뼈가 부러지는 부
    상을 당하는 선수들은 얼마나 더하겠습니까? 일본의 격투기 통신이라는 잡지를 정기 구독
    해 보시면 태권도를 배우는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물론 I.T.F죠 일본에서는 I.T.F를
    높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거기서 말하길 I.T.F는 뼈를 부수는 무도태권도라고 소개하고 잇습니다.... 왜 그런 말
    을 섰는지 아십니까? 시합이 있으면 거의 매일 3명이상 뼈가 부러지는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초창기 국제 태권도연맹에서의 시합은 글러브를 착용하지 않고 얼굴 강타를
    허용했었지만 나중에 글러브로 바꾼 것이죠..

    전 W.T.F 스타일을 더 좋아하고 더 익숙합니다만 현재 I.T.F를 배우고 있습니다... 몸으
    로 느끼는 태권도가 바로 I.T.F 입니다.. 다른 무술 하신다고 태권도가 계속해서 한계
    를 드러낸다라고 말씀하지 말아주십시오.. 곧 태권도가 격투기계에 진출할 날이 올겁니
    다.. 그때 그런 말씀을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진리라는 말씀은 쓰지 말아주십시오. 모순입니다.. 진리라는 말의 의미
    를 아십니까? 진리는 실제라는 뜻으로 헬라어로 알렉세이아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
    다.. 그리고 절대적인 것이며 보편적인 것이고 항상 존재한다라는 것입니다..

    님의 진리는 태권도는 약하다라고 말씀하고 싶으신것 아닙니까?! 그것이 절대적인 것이
    고 보편적인 것입니까? 항상 있는, 항상 실현되는 일입니까? ㅎㅎ 절대 그렇지 않습니
    다! 그런 것은 진리가 아니라 거짓이죠.. 그리고 누가 I.T.F의 전설을 피어 게넷이라고
    했는지 알려주십시오! 진짜 궁금하니까.. 적어도 언제, 누가, 어디서 정도는 알려주셔야
    죠.. 제가 피어게넷은 모란봉 컵 3연패이자 W.T.F캐나다 대표 ... 다른 유수의 대회에서
    도 우승한 경험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전설이라고 누가 그럽디까?전적이 뛰어나다고
    전설이 됩니까? 황수일 사범에게 졌다니까 그게 믿기 싫으신 것입니까.. 아님 인정하기
    싫으신 겁니까?! 황사범이외에도 I.T.F내에서만도 그는 많은 시련을 겪었습니다..피어게
    넷은 분명히 뛰어난 선수입니다만 전설이라뇨..? 도무지 알수 없는 말씀을 하시네..

    2004-07-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리

    음.....
    극진이 뒷꿈치들어찍기를 비롯 태권도발차기를 어느정도 도입했다라 음....
    거기에 대해서는 잘모르겠다만 극진이란게 원래
    무에타이 복싱 사바트 쿵푸 카포에라 같은 여러무술들의 장점을
    가라데라는 바탕에 혼합을 시켰다하더군 특히 킥과 무릎은 무에타이
    펀치는 복싱테크닉을 많이....
    최영의총제도 극진은 원래 어느 한틀에 묶여있지않은 어느상황에도
    적응할수있는 자유로운무술이라고 한말이 기억나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받아들일건 과감히 받아들이는
    극진이야말로 참으로 무서운 무도라는 생각이 든다네
    반면 태권도는 그렇지 못했기에 점점 한계를 드러네는것이고

    한번 잘 생각해보게... 이런 이치들은 무도뿐만 아니고
    사회 경제 문화 군사등 어느 분야에서도 똑같이 일어나는 현상이며 진리라네
    글구 자네가말한 모방은 극진이 태권도의 들어찍기를 도입하기전에
    이미 태권도의 모체는 가라데라는 사실을 모르는건가 아니면 인정하기싫은건가?
    ITF는 더욱더 가라데의 영향을 많이받은 무술이고 ...
    자네는 인정하기싫겠지만 엄연한 사실이라네 !!

    아! 그리고 그친구 그당시 학사장교를 준비하고있던
    졸업직전의 4학년생 태권도선수 맞다네(물론수도권)






    2004-07-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모대학이 용인대를 말씀하시는겁니까 아님 한국체대를 말하는 겁니까? 아님 다른 대학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용인대학에는 태권도부가 없고 울 나라에서 태권도 양대 산맥인 경희
    대에도 태권도부는 없습니다.. 태권도 학과가 있지... 그리고 선수단들은 거의 학교 기숙
    사내에서만 생활하고 있구요..

    먼가를 잘못아셔도 한참을 잘못아시는 것 같군요.. 그리고 피어게네트가 I.T.F의 최강이
    라고 누가 그럽디까? 피어게네트는 미들급인 황수일 사범에게도 진적이 있습니다(국제 태
    권도 연맹에서도 극진 공수도와 같이 체급에 상관없이 겨루는 왕중왕 전이 있습니다.. 여
    기서 황수일 사범과의 대결에서 패하지만 토너먼트 방식의 결과에 따라 피어 게넷이 왕중
    왕 전의 결승에 진출하게 됩니다..)I.T.F의 역사를 아십니까? 다만 그 선수가 헤비급에
    서 경력이 가장 화려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발등으로만 차는 태권도가 한계가 있다...? 맞는 말씀입니다
    .. 하지만 김미 파이브에 나오는 태권도 선수는 세종대학교 출신이고 태권도 엘리트
    급 선수가 아닙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친구입니다.. 잘 아시겠습니까? 그리
    고 I.T.F는 주먹기술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피어게넷이 후륭한 선수이죠.. 하지만 누가
    그를 I.T.F의 전설이라고 했습니까? 국제 태권도 연맹에서 그를 전설이라고 그럽디까? 있
    으면 어디 한번 찾아서 저에게 보여주시죠... 님이 만드신 말씀 아닙니까? ^^

    인정합니다.. 태권도의 한계를.. 태권도에 한계가 있다면 그건 무에타이나 극진도 마찬가
    지 입니다.. 님이 말하는 최강은 무조건 격투기 룰의 시합에서 이기면 최강이다라고 말
    하고 싶은 것 아닙니까? 그래서 극진이나 무에타이는 어디 항상 승리하고 최강이라는 말
    이 항상 붙어다닙니까?! 우스운 소리입니다.. 나에게 있어서는.. 나도 격투기에는 문외
    한 입니다만 오랫동안 소위 말하는 국내 태권도 명문 대학에 선수단에 있었고 태권도 사
    범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다른 많은 무술들을 접할수 있는 기회
    가 많아서 잘 살펴보고 있지만 타 무술인들도 인정하는 것은 킥복싱이건 무에타이건 태권
    도의 기술을 치켜 세우고 그것을 배워간다는 것이죠.. 물론 태권도도 다른 무도에게서 배
    울것은 배워야 하겠죠..

    하지만 님이 말한 것처럼 태권도는 언제나 한계가 있다라고 말하는 건 무리가 있지 않을
    까싶네요.. 룰만 바꾸면 태권도가 K-1에 진출하여 멋진 경기를 할수 있다고 자부합니
    다.. 이미I.T.F에서는 철창에서 입식타격의 형태(로우킥을 포함)로 경기를 간혹 치루곤
    합니다.. 태권라인(철창경기)과 http://www.kitf.org/Main/index.php 에 가셔서 동영상
    도 한번 보시구 편견을
    버리십시오.. 님이 말씀하신 것중에 태권도의 약점에는 어느정도 공감합니다. 주먹기술
    의 봉인이죠.. 이것이 치명적이긴 하죠.. 하지만 극진의 치명적인 약점은 얼굴 강타가 없
    는 것입니다.. 님의 말대로 극진이 항상 가장 강하다면 로우킥, 강한 맷집 등을 이용해
    서 경기를 하면 되지 왜 태권도의 발기술을 보충하냐는 겁니다! I.T.F에서는 주먹으로 얼
    굴을 강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뛰어서 때
    릴 경우 3점을 얻게 되죠.. 얼굴 공격이후 발차기의 콤비네이션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
    다.. 아시고 계시는 지요.. I.T.F가 현재 한국에 귀환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
    르시는 것 같은데.. 신문상이나 잡지에서 말하는 그런 정보로 I.T.F를 안다고 말씀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올 10월에 대전에서 I.T.F의 대규모 시합이 있구요 9월에 북한에
    서 무에타이와 킥복싱,가라데등이 출전하는 국제 무도 경기대회가 있습니다.. 한번 참고
    해 보십시오..극진은 I.T.F에 흡수 당할 뻔 한 것도 아십니까? 최홍희 총재님과 최배달
    총제께서 합의한 사항입니다만 나중에 최배달 총제께서 무엇인가 다른 길을 간다고 느꼈
    기 때문에 그만 포기하시고 말았습니다..

    무에타이가 강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극진도 강한 것을 알고 잇습니다... 하지만 태권
    도도 강합니다..

    2004-07-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리

    난 극진인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티태권도도 아니지만
    백날 태권도의 발등으로만 차는킥으로는 그 한계선상을 넘을수없다네
    킥복서와 가라데파이터에게는 따가운 회초리질에만 불과할뿐이지
    그들을 눕힐려면 쇠파이프처럼단련된 정강이로 후려접듯이하는 킥테크닉을
    연마해야할게야

    그리고 피어게네트는 분명ITF의 전설이자 해비급최강이 맞다네
    195의 게네트가(체중도 더나감) 180의 앤디훅에게
    이리저리 도망다니다 두번의다운과 결국 케이오패 당했을때는
    두가지 분석적 결론이 내려졌다네

    ITF건 WTF건 주먹기술의 퇴화는 가장 큰약점이었고
    발등으로만차는 킥과 로우킥의 부제는 가라데와 킥복서파이터에게는
    전혀 데미지를주지 못한다네

    그리고 김미5에서 태권도가 무에타이를 이겼다라...
    그건 한국에서는 충분히 있을수있는 일이잖나
    한국의 무에타이레밸은 아직까지 밑바닥수준이고 태권도는 한국의 국기이자
    특히 그친구는 엘리트스포츠맨이기에... 이거야 말로 그시합하나가지고
    전체를 평가한다면 억측이지 않겠나

    그렇다면 내가 재밌는 예기를 하나 해주겠네 격투기에는 문외한이지만
    7년이상의 웨이트로 단련된 내후배가 거리에서 어떤 친구한명을 주먹한방에
    눕혀버렸는데 그 당한 친구는 태권도로 유명한 모대학의
    태권도부였다네(나중에 파출소에서 확인)
    반대로 이런사건 하나때문에 태권도전체가 약하다 평가해버리면
    자네도 발끈할거 아닌가

    그런데 입식타격으로만 평가해봤을때 태권도가 무에타이류와
    가라데(극진과 정도회관)류에 비해서는 확실히 실전성에있어서
    많은 치명적약점을 갖고있는건 사실이라네
    빠르고 현란하지만 발등으로만 차는 포인트 위주의킥과 펀치의 퇴화
    크게 이 두가지때문이라도 태권도는 항상 한계를 느낄수밖에없는
    열등한 무술일수밖에 없는것이네

    극진의 경우도 주먹으로 안면가격이 없지만 보디를치는
    엄청난 복싱류의 펀치연습과 그걸 견디어내는 철갑을두른듯한 몸통맷집
    특히 무에타이를 능가하는 로우킥 파워는 그나마
    입식타격 최고의 메이저단체이자 전쟁터라는 케이원에서도 통할수있는
    유일한 아마추어리즘의 무도이자 격투기라네(정도회관이 극진에서 분파한 사실은
    이미 다 아는 사실일터 그외에도 프로를 지향하기위해 독립한 격투왕국 네덜란드의 차크
    리키짐의 톰해링크관장 후스트를키운 유한보스짐의 유한보스 피터아츠와 래미본야스키의
    매지로짐관장등 전부 극진 최영의총재의 제자들)

    태권도는 이미 순수무도성의 상실과
    어설픈 포인트위주의 스포츠화, 유아체육화가 돼어가고있는 사실들은
    너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네
    반면 끝까지 순수무도성을 추구하며
    최강의 실전격투기로 자타가 공인하는 극진이 솔직히 부럽고 대단하다는
    생각이든다네








    2004-07-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한마디로 극진은 강하다... 하지만 최강은 아니다라고 난 단언한다.. 언제나 최강은 없
    기 때문에..

    오늘 이겼다고 내일 또 이기리란 법은 없다.. 오직 스스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수련할 때
    만이 자기를 극복하며 나아가서 상대를 이길수 있는 것이 모든 무도의 내재적인 요소이
    다.

    이런 것이 없이 무조건 상대를 이기기 위한 것이라면 그것이 얼마나 강한 것이라 할지라
    도 금방 무너지게 된다.. 너무 강한 것은 부러기지 마련이다.. 또 너무 유연한것은 힘이
    없다... 이것이 잘 조화를 이룰 때 진정한 무도의 길에 들어섰다고 말할수 있는 것이라
    고 난 나의 사부님에게 배웠다..

    여기서 태권도나 다른 무도를 비웃고 깔보는 사람은 그가 아무리 강하다 할지라도 결국
    은 자신이 깔보는 그 무술 상대에게 처참한 패배를 당할 것이다라는 교훈을 알게 될거라
    고 믿는다... 극진은 최강이다? 우습다고 말할수 밖에 없다.. 물론 극진은 강하다.. 하지
    만 최강은 아니다.. 반대로 태권도가 최강이다? 이것도 다른 무술가들에겐 우스운 소리이
    다.. 극진 가라데를 하는 사람들중 몰지각한 몇명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 태권도의 피어
    게네트가 안디 훅에게 졌으며 안디 훅에게 진 어떤 선수에게도 게네트가 아작이 났다라
    고 말하는 데 피어 게넷은 결코 태권도의 최고가 아니다.. I.T.F의 역사를 모르는 인간들
    이 지껄이는 말에는 반응할 필요가 없다..

    안디는 후에 극진을 떠났다.. 만약 극진이 가장 강하다면 왜 그는 I.T.F의 찍어차기 기술
    을 배웠으며 태권도의 발기술을 보충했는가?! 왜 극진의 기술 로만 상대하지 않느가? 킥
    복싱이 극진을 모체로 태어났다고 말하지만 극진과 킥복싱은 엄연히 다른 무술이다..

    극진은 오히려 I.T.F 와 비슷하다.. I.T.F는 로우킥을 하지 않는데신 주먹으로 얼굴을 강
    타하는 극진의 형식이다.. 원래 가라데에는 뒤차기나 내려차기의 기술이 없었지만 나중
    에 보강된 것이다.. 어디서 보강되었겠는가? 태권도이다..

    극진 공수도 교범인 실전 공수도 교범에도 발기술에는 극히 기본적인 앞차기, 돌려차기,
    옆차기, 뒤에 있는 상대를 가격하는 뒤차기, 로우킥, 발따귀 정도이다..

    지금의 극진 공수의 조수든 아니면 그냥 공수의 조수든 태권도의 겨루기 스타일에 영향
    을 받지 않았다고 누가 말할수 있는가? 극진의 회장인 문장규 관장도 I.T.F의 발기술이
    일본 격투계 뿐 아니라 세계의 격투계에도 영향력을 끼쳤다고 진술하고 있다..

    더군다나 W.TF의 겨루기 스타일은 일종의 무도계의 혁명이었다... 겨루기의 구조를 바꿔
    버린 스타일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어쟀든 어떤 무도든 최강이란 존재할수 없다.. 그것
    은 잠시 있다 사라지는 것이고 그 무술을 수련하는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에 달려있는
    문제이다...

    2004-07-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황금발

    이보시오... 황금 주먹인지 주막인지... 당신네 가라데쟁이들은 항상 그런식으로 말하고
    싶은 것인게로구려...

    물론 무도는 실전에서 증명되는 면도 있죠..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니라는 것도 아셔야죠..
    내가 하고 있는 무술이 쓸데 없는 무술이라고 말하는 그런 건방진 소리를 더 이상 하지
    말아주시요.. 그런 무식한 소리를 함으로서 당신이 하고 있는 무술이 어떤 무술인지 모르
    겠소만 그 무술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라네..

    태권도가 풀컨택 가라데를 이긴 경험이 더 많으니 그 주둥아리 좀 함부로 지껄이지 말
    구.. 태권도의 대표급 선수들이 이종격투기의 기술을 조금 익혀 출전한다면 격투계의 센
    세이션을 일으킬 것이라는 일본 격투 통신의 기사도 못읽었습니까? 태권도가 이종 격투기
    에 아직 관심이 없어서 그런 것이지 거기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약하다느니.. 참, 나 우스
    워서... 최배달님의 사상이 마치 모든 무술의 진리인양 주장하고 싶은게 당신같은 극진가
    라데의 본질을 모르는 사람들의 맘인가보죠.. 내가 아는 극진인은 그런 사람이 한명도 없
    소이다. 마쯔자키 마사노리라는 내 후배놈이 하나 있는데 그놈은 용인대학교 태권도학과
    에 태권도를 배우러 일본에서 온 친구죠.. 극진 가라데3단이며 꽤나 가긍심을 가진 친구
    입니다만 그런 친구도 태권도의 종주국인 한국에 와서 진보된 태권도 기술을 배우려고 노
    력합니다.

    이런 자세가 진정으로 무도를 하는 사람의 자세이지 않겠소.. 그럼 최강을 입버릇처럼 내
    세우는 극진은 한번도 패한 일이 없소이까? 최배달이라는 한 사람의 업적을 극진 가라데
    를 수련하면 마치 전부가 그런 식으로 된다고 말하는 건 참으로 우습소.. G-5 에서 태권
    도를 전공한 후배가 시합에 나가서 무에타이를 하는 사람을 이긴것은 알고 있는지? 그것
    두 일방적인 시합이었소..

    어떤 것이든 승자가 있으면 패자가 있는 것이고 항상 이길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
    까? 시합이나 나가보셨습니까? 극진의 수련 방식이 강한 것은 알고 있지만 발차기에 관
    한 한 극진도 태권도의 경기방식에도 못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죠.. 쇼도칸 가라데의
    관계자들이 태권도의 발차기 수련 체계를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한 것은 알고 있소? 쇼도
    칸 가라데와 극진은 다르다라고 말하지 마시오.. 어차피 가라데는 가라데이니까..

    황금 주먹님이 알고 있는지 모르겠소만 1980년대 후반만 하더라도 미국에서 마샬아트 챔
    피언쉽의 경기의 챔피언들은 거의가 다 I.T.F나 W.T.F를 수련한 사람이었수다..

    그리고 I.T.F의 수련 방식은 가장 수련하기 힘들다라는 것은 누구나가 알고 있소.. 무술
    을 조금만 아는 사람이라면 ..

    언제부터 극진이 대한민국에 들어왔다고 그리 말을 함부로 하시오... 내가 지금 하는 말
    은 극진 가라데는 일본무술이라고 격하하는 발언이아니니 오해마시길.. 나는 극진도 우리
    의 무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오.. 다만 지금 그것을 수련하는 사람들이 너무 오만방자한
    사람들이 많은 것같아서 그게 거슬릴 뿐이지..

    그냥 제데로 수련을 하지 않은 사람이 하는 말이겠거니 하구 위안을 삼겠습니다.. 내 말
    이 의심스러우면 I.T.F의 이종목 사범의 홈페이지에 한번 가보시오 일본 사이트니 일본어
    를 할 줄 안다면 더욱 도움이 될것 같군요.. 내가 한 무술이 약하다고 생각하면 한번 찾
    아오시오 한번뜨던지..

    2004-07-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황금주먹

    황금발씨 왜 하필이면 그 나이까지
    그런 쓸데없는 무술들만 수련하셨소!!
    그 세월동안 그 정력과노력으로 극진이나 무에타이 복싱 유도 레스링 주지수까지
    이 무술중에 3가지만 수련했어도 당신은 지금보다
    훠~~얼씬 강해져 있었을텐데 말이요 쯧쯧...
    제발 자기는 투기가 아닌 순수무도를 수련할려고 했다는 말은하지마시오
    무도나 투기는 결국 이기는것뿐!!그외는 다 구차한변명과 거짓일뿐이니까!!

    2004-07-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황금발

    나이가 몇이요...먼저 내가 미리 생각하고 말한것은 잘못입니다만 그것을 가지고 그쪽 부
    모 어쩌구 저쩌구 하는 건 당신이 말한 상식에도 어긋나는 행동인것 같은데..

    상대의 부모를 들먹이는 것은 이 세상에서 가장 상스런 욕이라는 걸 몰라서 그런가? 그런
    건 어디서 배웠습니까? 당신이 태권도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모르겠소만 당신 같이 태권
    도를 한 어떤 사람이 극진을 한 어떤 사람에게 진 것을 가지고 마치 그것을 태권도가 가
    라데에게 진 것처럼 말을 하는 것은 어떤 모순인지 아시는지?

    앤디 훅이고 나발이고.. 킥복싱이 극진을 모체로 해서 만들어져서 극진이 최강이다라고
    말하고 싶은거라면 웃기는 소리 하지 말라고 하고 싶소이다...

    난 수원에서 종합무술 체육관을 하고 있는 김대호라는 사람이요... 태권도, 합기도, 격투
    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관장님은 따로 계시고 난 사범입니다.. 내 나이는 32이구..
    됬습니까? 신원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최초의 시비는 극진을 존경하라고 한 사람이 쓴
    글 때문이 아닐까요?

    2004-07-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태우기 아빠님의 말에 정말 공감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까지 경기 태권에만 몰입한 사
    람입니다.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했죠... 대학도 소위 울 나라에서 빅 3라고 하는 대학의
    태권도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소위 태권도 전문 선수들(?)
    인 우리는 경기의 틀에 우리 자신을 맞추어져 왔고 길들어져 온 것이 사실입니다.

    어쨌든 모든 무도는 그 특성과 룰에 따라 또 어떠한 사람이냐에 따라 실전이라는 상황을
    말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극진을 하는 사람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황
    당한 말들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가만히 있을 수가 없었던 건데.. 아마 다른 네티즌
    들도 마찬가지 이유로 리플을 단거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님의 글을 볼 때 제가 너무 경솔히 대응한 것같습니다... 부끄럽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진이 가장 강하다" 라고 말하는 작자들의 태도와 사상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극진이 추구하는 강함의 의미조차 모르는 사람임에 분명할 겁니다. 도움
    이 많이 되었습니다.

    2004-05-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우기아빠

    우선 말씀드립니다만 저는 태권도를 하는 사람입니다.
    아직 도장은 가지고있지 못하며 지금 준비중인사람으로
    최영의총재의 일대기를 다룬 고우영화백의 대야망 이라는 만화 를 보고
    처음 태권도를 접하게 되었죠...
    당시엔 모든 메스컴이나 미디어는 최영의총재를 태권도인이라고 불렀고
    지금처럼 정보가 발달되지 않은사회에서(한동네에 TV 한두대꼴...납득이 가십니까?)
    그것은 곧 진리처럼 보였으니까요...
    당시엔 지금의 가라데도복과 똑같은 도복을 입었는데 도복을 띠로 묶어서 어깨에
    메고 다니면 동네어른들이 너 공수 하는구나 그랬었습니다...
    그렇게 태권도에 입문하여 진실을 알게된 지금까지도
    제 선택에 후회는 없습니다.
    어느무술이 강하냐는 개념은 이세상에서 누가 가장 강하냐 는 말처럼 정말 개념없는
    소리라는 사실을 사십년이 넘도록살아온 경험으로 이제 알때가 되어 버렸으니 까요.

    뼛속까지 태권도인 이라고 자부하는 제가 극진가라데를 존중하는것은
    극진이 추구하는 강함 때문은 분명 아닙니다.
    극진가라데 가 오로지 우리는 타무술에 비해 절대적으로 강해 하면서 어필하려고 한다면
    뼛속까지 태권도인인 저로서는 납득이 되지않을것이고
    그냥 웃기는 소리로 밖에는 안들릴것이라는 것은 저를 포함한 모든 무술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감정일 겁니다.

    극진은 강함을 추구하면서 절제를 가르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제주변에서 보아온 극진인들은 누가보아도 정말 강하면서도
    항상 한없이 겸손하며 사람좋아보이는 웃음을 입가에 머금고 있었습니다.
    그런분들을 길러낸 극진을 존중하며 사랑하는것입니다.
    제가 아직 발이 넓지못하여 오정렬 사범 이나 조영주 사범 그리고 지금은 탈퇴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이재영선수 정도 한두어번 만나거나 술한잔같이 먹은정도 이외엔
    극진가라데를 수련한 사람을 만나보지못하였으나
    아래의 이전투구 가 진정 극진을 수련한사람들이 적은글인가 하는 점에서 볼때
    당혹감을 금할수가 없군요...
    수련이 두려워서 극진도장 문턱에도 못가본 사람들이 적은글 이 아닐까 하고 나름대로
    위안하려 합니다.
    극진에서 제대로 배워서 어느정도 되었다면 적어도 색띠라도 받은사람들이라면
    그렇게 후안무치 하게 타무도를 비방하는 사람은 없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아울러 한개인의 시합성적으로 그가익힌 무술전체를 칭찬하고 깍아내리고 하는것...
    좀 웃기지 않습니까?

    저는 태권도사범이지만 브라질유술 을 하고 있는데
    제가 태권도사범에게 졌다고하면 브라질유술 이 태권도한테 졌다고 할겁니까?
    모두 개인의 차이 이고 또한 태권도시합이 태권도의 모든것이라는 발상은
    정말로 잘못된것이라는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태권도시합 전문선수들 태권도 제대로 못하는사람들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건 국가대표선수 이건 실업팀에 소속된 프로선수이건 마찬가지 입니다.
    오로지 태권도시합 에 맞추어서 태권도룰에 최적화 되도록 프로그래밍 된 사람들이
    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거기에 맞추어서 훈련해왔고 키워져 왔죠.
    태권도 만으로 싸워서 스프릿엠씨 1회 대회에서 나름대로 좋은성적을 보인 권건우사범
    이 태권도시합에서 좋은성적을 올렸던 유명선수는 아니지 않습니까?

    수련을 하여 몸을 단련하고 마음을 다스리는것이 모든 운동하는사람들의 바른길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로지 강함만을 추구한다면 정신적미숙아에게 장전된 총 을 들려주어 거리로
    내보내는것과 다를게 무었이 있겠습니까?
    부디 자중들 하시고 모두들 수련에 충실하시길......
    수련에서 흘리는 땀한방울의 가치를 아시는분들이라면 이렇게 쓸모없는 소모전은
    더이상 없을것이라고 믿습니다....

    2004-05-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밑에 안티극진들

    구경꾼 태풍의눈 ㅋㅋㅋㅋ 공갈단 이새끼들
    전부 나래차기한녀석이 이름만바꿔 쓴것 ㅋ
    이그~ 그렇게도 극진이미울까 우리 열등감에사로잡혀있는 불쌍한나래ㅋ
    하여튼 너같은 안티도있어야 재밌는법이쥐ㅋㅋ
    니가좋아하는 이거나먹어라 구제불능꼴통나래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구경꾼


    ........냉무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여하튼 ..

    꼭 모자란 종자들이 .. 깝쳐대는 게 인터넷이라는 익명성의 바다지 ..

    글고 이런 댓글을 적는 나도 그 모자란 종자의 하나일테고 .. 쯥 ..

    이봐들 .. 복날 끌려가기 직전의 강아지가 삶의 마지막 발악을 해대듯 삽질 하지말거 ..

    그냥 하던 일들이나 해 .. 글고 꼭 모자란 잡스런 것들이 .. 쓸데없이 민족정신(?)을

    불싸지르지 이런경우에 .. 태권도 .?.. 극진 ..?.. 으이구 .. 이런 모지란 넘들아 ..

    그래 .. 민족이 어떻고 .. 친일이 어떻고 따지고 .. 한줌도 안될 우월성(?)을 따지고

    싶다면 차라리 .. 차라리 .. 이종격투를 해라 .. 응 .. 레슬링도 주지추 배우고 복싱

    킥복싱 무에타이를 배워봐 .. 배워서 .. 느껴 보아라 .. 좀더 넓은세계를 ..

    원체가 지 우물속에만 같혀 있으면 썩기 마련 아니겠냐 .?.. 글고 서로 씹어대기 이전에

    책이라도 한줄 더 읽고 씹어봐라 .. 꼭 하는 짓거리들이 유치원도 졸업못한 종자들같이

    꼴사납구나 .. 오늘 이후로 나를 포함한 덜떨어진 종자들의 리플 행진이 멈추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그만 못두겠다고.?. 그럼 니들 꼴리는 대로 하던가 ..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황금 발

    그만들해라, 이제~ 지겹지도 않냐! 설태식이라는 작자는 그리고 왜 그리 이름을 바꿔가
    며 욕하고 다녀~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공갈단 죽이기

    그래 좃 같은 인간아! 친일파 운동이나 하라고~ 그래 도장 주소나 한번 적어봐라


    난 태권도는 하지 않지만 왠지 태권도가 더 좋다. 그리고 왠지 가라데는 쪽바리 냄새가
    나서 싫거덩~ 쓰벌 넘아~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자해공갈단

    시비를건건 친일파라고 이야기한거고 조용해 질만하니 아리가도라는이름으로 장난치냐?
    어떤미친놈이 일본이름으로 글적냐 극진가라데한다는 넘들이

    한마디로 시끄럽다 운동이나 해라 그래나는 친일파운동한다 어쩔래?
    친일파운동한다고 어쩔래? 뭐어쩌겠다구?

    기분나쁘면 찾아와라 어?
    어둠속에서 글이나적는인간들아 리플달고 메일남기면 내도장주소 가르쳐줄테니깐 찾아와
    라 말들은많아서 .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ㅋㅋㅋㅋ

    야이 십~ 쉐끼야~ 니 한번 좃나게 맞고 싶나? 골룸이 왜 나오고 스미골이 와 나오는데?
    니 똘아이 아이가? 개새끼야~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낙엽

    극진이 친일파라고 말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닙니까? 나래차기님이나 태풍의 눈님이 말씀
    하신 것처럼 극진을 한 다는 사람들이 태권도에 자꾸 태클거니까 그런거죠..

    어떤 골때리는 인간이 태권도가 일제의 잔재라고 말하는 걸 봤는데 그걸 어케 말해야 할
    지, 말이 안 나옵니다. 어쨌든 극진은 가라데 아닙니까? 그렇다고 그것이 지금의 태권도
    처럼 한국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일본을 알리는 매개체 아닙니까? 그걸 부인하는 건 자신
    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꼴입니다. 최영의 총재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그가 본성이 한국인
    이었다하더라도 그는 최종적으로 일본의 국기를 알린 꼴이 된거 아닙니까?

    객관적으로 말해서 말입니다! 만약 태권도가 일본의 잔재라면 극진은 말할 가치조차 없
    는 거죠

    2004-05-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맘짱

    왜놈 쪽파리파가 갑자기 둔갑을 하여 양키파로 변신하여 각가지로 살인 대 강도질을 하
    고 있다. 지금도 오늘도 우리 백성들의 생명인 국군 통수권도 SOFA도 쥐고 개 잡지랄들
    을 다 하고 있다. 오늘에 이라크 나라를 보라, 이 이라크 나라보다 더 잔인하게 학살된
    땅이다.

    1945년9월8일 날 침략으로 들어와 1950년대 전후에 우리 민족을 굶겨죽이고, 찢어죽이
    고, 태워죽이고, 총쏴죽인 쌍놈들이 미 양키 야만인들이다. 철천지 원수놈들이 양키다.
    우리 대한민국에 주적이 바로 미 양키 살인강도들이다. 이 양키들을 하루 속히 몰라내는
    길만이 우리 대한이 사는 길이다.

    2004-05-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풍의 눈

    나래차기님, 밑에 있는 인간하고 상대 마셔요 자꾸 상대하시면 님만 더 화납니다. 이런
    인간들은 그냥 무시하세요.. 자기 잘난 맛에 사는 거니까요.

    친일파들은 원래 그래요. 극진 나부랭이주제에.... 친일파여 이 땅에서 사라져라. 친일
    극진 가라데(?)..

    2004-05-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꼴통귀신

    음...아직도 극진의 위대함을 모르고 극진을 계속 우습게 보는걸보니
    우리꼴통은 태권치명바이러스가 너무 깊숙히 침투해 약발도 안듣는구나 불쌍한놈
    내가 너를위해 전부터 그렇게알아듣게 설명했는데도
    못알아듣는다면 할수없지 뭐
    즉 너의 꼴통바이러스가 너무 치명적이라 초딩보다못한
    꼴통이 되버리고 말았어 쯧쯧 불쌍한꼴통나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5-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오키다소우지

    누가 잘못을 했건 누가 먼저 욕을했건 이모습들은 운동 무술이라는 방법으로 수양을 쌓
    는 수행자 그리고 지성인의 모습이 아닌것은 분명합니다. 극진가라데를 수련하시는 (어디
    에서 하시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분들도 참으시고 태권도 수련하시는 분들도 참으시기
    바랍니다. 이미 이 동영상의 가라데선수는 극진이 아님이 밝혀졌지 않습니까. 그리고 서
    로 비방하는 말은 이제 삼가해주세요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야이 븅신아!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거 하지 말라고 했지~
    수준 낮은 인간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 인생이 불쌍하다. 극진 가라데하면서 너의 정신적 수준이 그거 밖에 안되는 것이다,
    알겠냐? 내가 볼때 너는 진짜 피래미다. 남을 전혀 존중할 줄모르는 인간이다. 극진 가라
    데에서도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것은 가르쳐 줄텐데 말이다. 겨루는 상대를 존중하라 던
    지... 넌 그런 기초가 안된 인간이니 더이상 내가 말 않겠다. 실컷 지껄여라~ 쪽바리 추
    종자야~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보아라


    ㅋㅋㅋ 너는 왕꼴통 친일파 극진 나부랭이구나 ㅋㅋㅋㅋㅋㅋ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 왕꼴통

    우리 나래는 태권시합좀 나간거갖고 무진장 생색네는구나
    넌 고딩때 시합예기만하는거보니까 운동 무지못해서 입상도못해
    대학 전부 떨어졌지? 왕꼴통나래야 ㅋㅋㅋㅋ
    허접시합에서 입상한번못해 특기자혜택도못받은
    우리 나래는 왕꼴통 ㅋㅋㅋㅋㅋ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동자

    ITF는 북한 태권도가 아닙니다.
    어떤 분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ITF가 북한 태권도라고 했는데 그것은 잘못된 말입니다.
    처음에 ITF가 세워진 곳은 대한민국이지 북한이 아닙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WTF도 사실
    은 ITF에서 변형된 것입니다. 최홍희가 캐나다로 망명하면서 태권도계는 김운용이라는 사
    람에 의해 경기화되어 올림픽에 입성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피어거넷은 ITF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라고 말한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헤비
    급에서 그 선수가 가장 뛰어난 전적을 가진 것 뿐이지요.. 모란봉 컵에서 3연패를 하고
    각종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것이 훌륭하다는 것이지 그 사람이 ITF역사상 가장 위대
    하다고 말하는 것은 너무 모르고 말하는 것 같군요..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박세환

    사실 그렇게 따지면 공수도의 유래는 중국무술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가라테를 배우는거에 대해 친일 어쩌고 하니깐 그에 대해 얘기하고 싶었던 것일 겁니다

    이제는 공수도이건, 태권도이건 각자의 뚜렷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권도에 로우킥이 없어서 무시하시는 것같은데

    그건 각 무술마다의 룰인건데, 그걸 뭐라고 하기는 그렇다고 봅니다.

    극진 공수도도 타이복싱의 로우킥을 보고 그걸 받아들이게 된거였죠

    그렇게 치면 극진공수도에는 상대의 몸또는 목을 잡고 무릎 가격하는게 안되잖아요

    그게 다 각 무술의 룰인거죠.

    무술을 하는 사람끼리 비방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근데,,, 미국인구의 40%는 좀 과장아닙니까?

    미국에서 무술을 하는 사람의 40%라면 약간 받아들일수 있겠는데... 그쵸?

    무도인들끼리 서로 비난하지 않고 존중할때 자신이 하고 있는 무술(도)도 더욱 빛나는게
    아닐까요?!

    2004-05-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가다가..

    태권도가 가라데에서 나왔다고 태권도가 일본거인것 처럼 말하는데? 초창기 태권도를 창
    시할 때 최홍희 총재가 가라데의 형을 이미테이션화 한 것이지만 지금의 태권도는 이미
    가라데와는 완전히 다른 무술이라네..

    그건 가라데하는 친구들도 알고 있는데.. 바보아냐? 똘아이 같은 새끼...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꼭봐라

    야이 또라이초딩새끼들아.. 잘듣거라...

    태권도도 가라데에서 나왔다는 사실 니들모르냐??

    좆도 말같잖은 소리하네...

    태권도배우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모두 쪽바리냐미친새끼야?

    그럼 미국에서 태권도하는 미국인은 한국사람이냐 미친새끼야?

    정신나간 새끼들아..니들이 나이가 많은지 적은지는 몰라도

    대가리는 아직 초딩티를 벗어나지 못했구나...쯔쯔...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꼭읽어봐라

    야이 또라이초딩새끼들아.. 잘듣거라...

    태권도도 가라데에서 나왔다는 사실 니들모르냐??

    좆도 말같잖은 소리하네...

    태권도배우는 대한민국 국민들은 모두 쪽바리냐미친새끼야?

    그럼 미국에서 태권도하는 미국인은 한국사람이냐 미친새끼야?

    정신나간 새끼들아..니들이 나이가 많은지 적은지는 몰라도

    대가리는 아직 초딩티를 벗어나지 못했구나...쯔쯔...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겨레


    알았죠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맘대로 지껄여라....그래도 이 땅에서 극진이 우세할 날이 올거라 믿냐? 거짓말은 좃도
    잘해요!^^ 근육 파열이 먼지나 알고 근육파열이라고 지랄하는 거냐? 쪽바리 추종자들아
    푸하하하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봤을 때 넌 최영의 총재의 가르침을 받을
    자격이 없는 놈이다. 니가 무슨 극진을 하냐? 병신같은 새끼가 메달하나 없으면 가만히
    아가리 닥치고 있어. 아리가또라는 놈이나 용기없어 이름하나 제대로 못올리고 욕이나 하
    는 놈이나... 쯧쯧..가다가 중딩같은 얼라들한테 좃나게 맞지말구, 아그야... 알았냐잉~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맨

    솔직히 외국보다는 종주국이라는 한국에서 더 무시받는 분위기는 분명사실이에요
    그건 태권도인들이 스스로 이렇게 만들어놓은게 아닐까요?
    단증남발 , 완전 스포츠화돼버린 이상한 룰 , 유아체육화 등....
    저는 합기도를 수련하는데 솔직히 저회쪽도 태권도를 무시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사실입니다 암튼 그만들 싸우시고 기자의 불분명한 기사땜에
    이런일이 벌어진것 같네요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곰돌이

    초딩 노무 시키들이 별 개주접을 다 떨고 있구나 .후 ~~

    극진.?. 까라 그래 .. 태권도.?. 마찬가지 ..

    주뎅이만 살아 나불나불 거리지말어 . 증말 싫어진다 ..

    왜들 그리 주뎅이만 살아 나불거리냐 . 이런 십장생들아 ...

    몇놈의 작태를 보아하니 정말 서글퍼 진다 ..

    극진(?)이니 뭐니 하며 설레발이 치는 덜 떨어진 녀석이나 ..

    거에 발끈해 서슬퍼런 독기를 뿜는 녀석이나 ..

    에레이 이런 용호상박 같은 떨거지 놈들.-_-.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 극진동네북

    아~ 니가 조용히 지네는 극진인들한테 괜히
    태권도의 위력을 보여준답시고 시비걸며 깝치다가
    로우킥에 허벅지근육이 파열돼 병원에 실려갔다는
    그 태권도하는 녀석이었구나 ㅋ

    앞으로 태권도가지고 어디가서 시비걸고 다니다
    영원히 병원신세 지는수가있어요 동네북 나래야 ㅋㅋㅋㅋㅋㅋㅋㅋ
    태권이 미국인구의40프로가 수련한다구?
    난그런말첨듣는데 레스링과 복싱이겠지.....(미국인들 태권도 이제 않좋아한다니까ㅋ)
    니네 태권인들은 실력보다 이빨구라와 액션으로 증명하는게 많아서 말야
    가장 실속없고 비실전적인 무술하면 태권도잖아 알만한사람이면 다아는데
    한국에있는 태권도장 한번가봐 전부 꼬맹이들 ㅋ (성인들은 거의없음 ㅋ)
    성인은 물론 고딩만돼도 태권도 허접인거 다알거든 ㅋ
    그렇니 대가리에 피가말를랑말랑한 고딩들도 태권도 잘 안하지ㅋ
    외국인들도 태권환상갖고 태권도유학왔다가
    도장에 동네꼬맹이들만있는거보고 놀란다잖아 ㅋ
    그리고 길건너에 하나씩있는거보면
    지들끼리 체계도 없는것같더라구(한건물에 두개있는 것도봤음)
    너두 태권도장이나차려서 애기들하고 소꿉놀이나 하면서 놀렴
    정신연령도 비슷하겠다 딱이네 꼴통나래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날파름

    극진가라데...? 친일파 무술!
    친일파들이란 쯧쯧...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알았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것좀 그만해라!! 어려가지고
    는... 일본 쪽바리 추종자같은 새끼야..어디서 말은 지어가지고 와서....ㅎㅎㅎㅎㅎㅎ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국진이진 극진인지 곡진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가 떳떳하면 니나 알아서 해 그래봤자 쪽바리거 아니냐 ㅋㅋㅋㅋㅋ
    너희한테나 그런 이론이 있겠지... 극진을 안받아들이건 받아들이건 그게 무슨 상관이
    냐.. 이 땅에서는 극진이 설 자리는 없을 것이다. 아마도.. 극진이 태권도를 초월하지
    않는이상... 알겠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소로운 이름도 제데로 내세우지 못하는 용
    기도 없는 븅신같은 인간아!

    어디서 신빙성 없는 말같지 않은 말은 지어서.... 나참 우스워서....
    극진이 인기가 어쩌구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의 무술인구중 40% 이상이 태권도 수련인구이다.알겠냐? 태권도학과도 아닌 주제에
    왜 또 태권도학과는 들먹여.. 하여간 쪽바리근성을 그대로 닮아가지고는...
    얼마나 운동했다고 까부냐? 시합도 뛰어보지 않은 피래미가...알았으니까 넌 니네 곡진인
    지극진인지 하는 동네에서 놀라고~ 알았냐~잉?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 또~라이

    나래야 니가 태권도따위에 그렇게목메다니까
    니인생이 그꼴이된거야 ㅋ 극진하라고 강요는
    안할테니 킥복싱이라도해라 정갱이로차는 킥도없는
    좀생이같이 발로만차고 좋아서 폴짝폴짝뛰는 태권도는 그만좀하고..
    ......(무릎과 로우킥, 펀치의 공격위력과 그런 디팬스능력도없는것들이ㅋㅋ)

    글구 태권도학과나와서 미국에서 태권도사범하시는
    동네선배가 그렇는데 미국인들 이제 태권도별로 안좋아한데ㅋ
    말안해도 알겠지? 요즘에는 이종격투기땜시 킥복싱,주지수가 인기끄는데
    극진경우는 강한실전력과 킥복싱에는없는 엄격한 동양무도정신을 추구하기에
    서양인들로 부터 옛부터지금까지 꾸준히 폭발적인기를 끌고있다하더라

    그리고 격투왕국 네덜란드의 차크리키짐,유한보스,매지로등
    다 극진출신이며 극진을 모체로 그훈련법과 복싱을접목한 형태라고
    전에 내가 말했잖아 바보나래야....극진이 일본에서 주무대를 이룰수밖에없었던건
    배타적인 한국정부가 극진을 거부해서 그런거란다 태권에미쳐서말야ㅋ
    그리고 최소한 극진은 태권처럼 돈에미쳐있는 윗대가리들이나
    너희처럼 엄격한 단증을 남발하지도않으며
    그런 웃기는 시합형태로 변질되지도 않았단다
    구제불능 꼴통 나래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못말려



    냉무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그래, 나 개념없다. 개념이 없기 때문에 당당한 것이다. 극진이 무슨 지랄..
    보는 눈이 두렵긴 머가 두렵냐? 그런 정도로 두렵다면 운동한다고 말하겠냐? 어휴 한숨
    만 나온다. 태권도 고수회 강신철 관장님은 왜 또 들먹여? 니가 좃도 되
    지 않는다는 시합 한번 나가봤어? 회장기,시장기 좋아하네! 종별은 뛰어나 봤냐? 메달 하
    나 없는 피래미 주제에.. 말하는거 보면 뻔하지, 나가 봤으면 그런 말을 할 수 없을 텐
    데.. 나갈리가 없지? 왜 태권도 시합은 들고 나와?
    내가 고등학교때까지 선수로 시합뛰면서 느낀거지만 모든 경기는 그 시합의 질을 떠나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너는 나이살을 얼마나 처먹었냐? 제목이 또 아리가또는 머냐.. 너
    진짜 아래분이 쓰신 글처럼 친일파아냐? 태권도시합도 뛰어보지 않은 가라데쟁이 주제에
    태권도 선수들을 왜 들먹여? 진짜 짜증나게 하네.. 너같은 인간들이 있으니까 안되는 거
    야.. 난 적어도 가라데 선수들을 판단하지는 않겠다. 어떤 운동을 하는지를 떠나서 시합
    에 나가서 자신의 실력을 겨루는것은 의미가 있는 것이니까 말이다. 이 무도가 먼지도 모
    르는 개념없는 인간아.. 극진을 모르면 무도를 모르는 것이야?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지껄일거라면 이 사이트에 다시는 오지 마라. 극진은 얼어죽을 무슨 극진이냐? 니가 그
    런 말 하니까 더 우수워 보이잖아... 그리고 니가 어떻게 내가 WTF를 조금한지 아닌지 알
    어? 깝죽데기는? 까불래? 태권도에 태자도 모르는 주제에.. 그래, 넌 그 잘난 극진가
    라데 열심히 하다가 뒤져라. 난 태권도 그냥 계속할께..이젠 말하기도 짜증난다. 가라데
    쟁이들하구.. 하여간 알아줘야돼. 언제부터 극진가라데를 수련하는 사람들이 너 같이 됬
    는지 참 안타깝다.

    태권도가 일본의 잔재가나는 도복을 입는다고 했냐? 후후.. 그래? 이
    야! 그거 한번 논문으로 써봐라! 야이, 븅신아! 그래 태권도가 가라데의 영향을 받은건
    나도 인정한다. 하지만 지금의 태권도는 이미 가라데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이다. 특별히
    발차기에 관한한 극진의 문장규 관장도 인정한 것을 너도 알고 있을 것이고 극진을 수련
    하는 사람이든 킥복싱을 수련하는 사람이든 태권도는 거의 기본으로 한단다.. 왜냐면 이
    종 격투에서 빠른 발차기를 대비하고 발차기기술을 보강하기 위해서다. 가라데가 태권도
    의 발기술을 받아들여서 그것이 지금은 마치 자기들의 기술인양 자랑하는 걸 보면 우습
    기 그지 없더구나... 태권도와 가라데가 비슷한면이 있다고 해서 그것이 일본의 잔재
    냐.. 그러면 기무치가 감치가 될수도 있겠네? 김치와 기무치의 맛은 하늘과 땅 차이다.
    무슨 말인지 이해되냐? 무식한 인간아? 그 잘난 극진이야말로 일본의 국기가 아니더냐?
    극진은 가라데가 아니냐? 너는 니가 스스로 한 말로 덪에 걸린거다. 극진이야말로 일본
    의 냄새가 아주 물씬나는 것 아니냐구? 니가 말한 것에 따르면? 그렇지?


    니가 극진을 사랑하고 극진가라데를 한다고 자부한다면 이제 제발 그 아가리좀 닥쳐라.
    이 땅에는 훌륭한 태권도 사범님들이 많다. 그리고 니가 태어나기도 전에 먼 이국땅에서
    땀냄새나는 도복을 입고 한국을 알리고 태권도의 우수성을 알린 수많은 선배님들의 수고
    를 그딴 싹박아지 없는 말로 말한다면 난 최영의 총재께서 이루신 그 위대한 업적이야 말
    로 쪽바리들의 자부심을 심어주는 것이라고 말하겠다. 알겠냐? 어디서 까불어? 일본의 잔
    재...? 참나... 어이가 없다.. 너의 인격이 의심스럽구나.. 너 한국 사람 맞아? 니 말대
    로라면 지금까지 태권도를 통해서 알려진 대한민국의 이미지 자체를 다 부정하는 것이 되
    는 것이다. 극진을 통해서 한국이 알려졌어? 일본이 알려졌지! 그게 그렇게 자랑스럽디?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국인


    ........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리가또고자이마쓰

    태권도 회장기시장기도 못뛰어본 인간이 잘난척하기는

    야이 무뇌아야 니가말하는 신공수국제가라데시합이라는건 말이다
    최영의의 수제자 아시하라가 세운 신공수국제 가라데연맹과 동명의
    풀컨택가라데 이토 히루나미가 세운 일본무도협회 연맹소속의 x도 안되는 시합이다.

    npo법인 단체들의 몇몇 풀컨택 가라데 협회들이 모여서 연 대회에
    극진회는 나가지 않었는데 풀컨택 가라데라고 단줄 아냐?
    하야미 이사무 그 인간 k-1에 불러봐라.극진선수들 처럼 할 것 같냐?
    피어게네트 한테도 x도 안되는 인간이 극진선수들에게 과연 이길수 있을까?
    피어게네트는 안디훅에게 개박살 났고 그라우베 페이토자에게 개박살난
    나카사코 쯔요시는 ITF헤비급 챔피언인 피어게네트를 개박살 내더라.

    어휴 이 개념없는 인간아.제발 알지도 못하면서 잡지따위나 보고 날뛰지 마라.
    ITF한국에 들어온지 얼마됐다고 WTF조금하다가 아는 척 하면서 설치기는

    보는 눈이 두렵지도 않으냐?

    극진회를 X으로 아는 인간이 무슨 운동을 한다고...쯧쯧

    괜히 오바하며 열등감 느낄 필요없잖아?그건 니 자신이 약하니까 자신이 없어서겠지.

    패배자 같으니...

    어휴 어제 tv보니까 태권도 선수들 정말 한심하드라.
    외국 선수들한테 밀리니까 치사한 수법이나 쓰고 뒤로 도망가다나 라인밖으로 나가서
    중지 되고 자빠지고 하면 기분 좋나?포인트 하나땃다고 폴짝뛰는 스포츠는
    태권도 밖에 없을걸?일본 쪽바리들의 잔재인 도복과 띠를 매고 뭐가 그리 자랑스러운디?

    야..내가 추천하는 태권도선생님 찾아가봐라.
    태권도 고수회의 강신철선생님이시다.니놈의 태권관이얼마나 떳떳한지 몰라도
    그분앞에서면 부끄러울걸?이 개념없는 돌대가리야.그만 설처라.
    나이 처먹고 고삐리들한테 욕이나 처듣지 말고.한심한 인간이여~

    2004-05-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풍킥

    지나가다 보니 한심들 하군요..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전통 가라데 좋아하네^^ 하하하하하하하하... 웃음 밖에 안나온다. 그렇게 거짓말을 해서
    라도 강하다는 걸 인정받고 싶은 거냐? 그래.. 실컷 강해라.. 극진이 최고다..ㅋㅋㅋ
    얼어죽을 무슨 극진은..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 울트라꼴통

    그 가라데는 손발을 앞에서멈추는 정통공수(비실전적무술의 대명사)
    극진은 타류의 도전만을 받아줄뿐 왜 쓸데없이 태권도와
    마찰을일으켰겠느냐 이 약발도안듣는 울트라꼴통 나래야ㅋㅋㅋㅋ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일단은 욕을 먼저 한건 그 잘난 극진가라데를 수련하는 사람인지 아닌지 모르는 사람입니
    다. 그리고 태권라인에 나오는 동영상에 나오는 가라데 선수는 극진회관 소속이 아니더군
    요... 전 극진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알지 못하고 말한 것 사과합니다. 하지만 밑에 글
    에 어떤 분이 k.o패인지 아닌지 모르겠다고 했는데 분명히 뒤차기를 얻어 맞고 쓰러진 사
    람은 k.o 당했습니다. 그 사람의 이름은 마쯔자키 마사모리라는 사람이구요 소속은 잘 모
    르겠습니다만 풀컨텍트 가라데를 하는 사람인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제가 말한 잡지는
    단지 돌려차기를 비교한 것이 아니라 조총련계인 이사무씨에게 가라데 선수들이 준 결승
    전까지에서 k.o패 당하자 각성하는 태도로 태권도에 대해 다시보게 되었다는 식의 기사내
    용이며 저는 그 기사 내용은 무예사랑이라는 사이트에 있습니다. 관심있으면 한번 찾아보
    시길..
    그리고 피터아츠의 스승이 극진 출신이던 아니던 그건 중요한것이 아닙니다. 최영의 총
    제도 처음에는 택견과 차력기술을 익히신 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무튼 게네트가 앤디에
    게 진것은 사실이죠. 그렇다고 태권도가 극진에게 진것이 아닙니다. 초창기에 태권도가
    미국에 건너갔을 때는 가라데 사범들이 태권도가 머냐며 시비를 걸어오는 것이 아주 일반
    적인 일이었을 때는 일본 가라데 사범들은 무술대회에서 태권도와 마주치는 것을 일부러
    피할 정도 였으니까요..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인

    극진가라데 대단한건 사실이다,, 극진의 창시자 최영의선생은 실전의 대가였고
    무술이 스포츠화 되여가는 것을 막은 존경할만한 무술가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한국에서는 극진을 최강이라 얘기한다..
    물론 자부심이 강한건 좋지만 너무하면 자만이 되고 더 하면 거만하게 보인다는 점이다
    정작 극진의본 고장인 일본에서도 최강이라 자부하진 않는다,,
    다만 최강이 되기위해서 노력한다고 얘기할뿐이다..
    하물며 일본에서도 그렇게 얘기하는데 한국에서 최강이라고 얘기하는건 좀 지나치지
    않나 싶다..

    아이기도도 마찬가지다.. 한국에서는 아이기도가 대동류에서 나왔다는걸 끝끝내 아니라
    고 하지만 일본에서는 많은 고수들이 그것을 인정 하고 있으며 연무를 하기전에 사회자
    가 아이기도는 대동류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도 한국에서는 죽어라 우긴다
    아이기도의 본 고장인 일본에서 그렇다는데.. 고수한명조차 없는 한국에서 왜이리 우기
    는지,,,

    한국무술계가 좀더 바른길로 갔으면한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뭐가뭔지

    일단은 잡지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고.....

    일본쪽 사이트에서 찾아보니 돌려차기에 대한 분석 정도 인것 같습니다만.....

    직접적인 WTF, ITF, 극진회관 서로간의 대련이나 조수가 아니란 말이죠.



    그리고 태권라인에서의 동영상에서도.

    가라데 도복이 보였지만.....

    빨간글씨에 가로로 쓴 것은 당연히 극진 선수가 아니고

    검은색으로 세로로 쓰여진 도복이 있었습니다만....

    한 프레임씩 정지화면으로 보아도

    佐藤塾(사토오쥬쿠) 이외에는 없습니다.

    동영상 후반부의 소개에서도 佐藤塾 이외의 단체는 안나오구요.



    그리고 그 가라데인들과의 시합에서 발차기에 맞았을 뿐이지

    정확하게 KO라고 판정이 난 거는 없더군요.


    제가 나래차기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건 좀 더 신중하게 보신다면....

    그것이 다른 풀컨택트계 가라데 선수일 지언정 극진의 선수는 아니라는 거죠.

    그런데 님께서 쓰신 글에서는 그 사람이 극진의 선수라고 주장하고 계시죠.....

    좀 더 정확하게 진위 파악을 하시고 주장하셨으면 합니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야, 그래 너 잘났다.. 극진하고 잘 해봐라! 븅신새끼가 좋게 말해도..
    그리고 밑에 정확한 자료를 달라고 하신 분은 1998년호 공수도 잡지 신 격투통신 이라는
    잡지 6월호에서 돌려차기의 극의 라는 제목으로 WTF, ITF, 극진 가라데를 비교한 잡지가
    있으니까 참고하시지요. 그리고 태권라인이라는 사이트에 가시면 거기에 왼쪽 중간쯤에
    돌아온 태권도라는 동영상이 있으니까 거기를 보면 가라데와 태권도가 겨루는 장면이 4장
    면 정도 나옵니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역시꼴통

    피터아츠를 키운 차크리키짐의 톰해링크관장도 극진출신
    어네스트후스트의 유한보스짐의 유한보스도 극진출신
    매지로짐과 새미쉴트의 풀컨택트가라데 대도숙도 극진에서 분파
    케이원창시자 정도회관의 이시이관장도 극진출신 앤디훅도 극진에서
    캐이원시합을위해 이시이관장의 권유로 정도회관으로 이적등등...

    요즘격투계를 휘어잡는 제일 잘나간다는1류급의 도장들은 거의 극진회출신이며
    극진가라데를 모체로 그 훈련법과 킥복싱을 접목시키는 형태란다

    어쩔수없는 꼴통나래야ㅋㅋㅋㅋㅋ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뭐가뭔지

    극진인들이 타류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개인이 참가하고 싶다고 신청만 하면 되는 것도 아니고.....

    최영의 총재의 사후에나 가능한 일이었죠.



    ITF와 직접적인 교류도 없었는데 참가 할 수도 없을뿐더러

    타류에 나가려면 실력이 있는(예를 들어 세계 대회에서 입상한) 사람들이나 나가지요.

    과거에 야마키 겐지 선수가 빠른 발차기에 대비하기위해

    잠시 ITF 도장에 가서 도움을 받은 적은 있습니다만.....



    ITF대회에 극진인이 나와서 발차기에 KO 당했다고 주장하시는 분께서는

    정확한 자료라도 보여주시거나, ITF의 어떤 대회의 누구와 대전한 누구 정도는

    말씀해 주시는게 신빙성이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가슴에 한자 3개가 있다고 모두 극진 도복도 아닙니다.

    정도회관, 대도숙, 사도숙, 신공수, 백련회관, 원심회관....등등

    가슴에 3글자의 한자 마크를 쓰는 곳은 많이 있죠.



    의견쓰시려면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시고 쓰시죠.

    정확하지도 않은 말을 쓰시는 분이나 이 기사를 쓰신 기자분이나 다를게 뭐가있죠?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게네트는 잘하는 선수긴하지.. 앤디 훅은 극진 가라데만 한게 아니라네.. 나중에 앤디
    는 킥복싱으로 전향한 것도 모르남... 그리고 니가 모르는 일들이 아주 많이 있다. 너야
    말로 극진 중독자 아니냐?
    보니까 나이도 어린 것 같은데 말을 너무 함부로 하는 것 같군. 극진도 훌륭하지..
    모든 경기나 시합에서 이긴다는 건 거의 불가능 하다. 영원한 강자나 승자는 없으니까
    .. 극진도 태권도 시합에 나가서 1회전에 k.o 당한 경기도 있으니까 한번 알아보시기길.
    나는 태권도가 제일 강하다고 말하는 유치한 말 장난은 하고 싶지 않지만 다만 극진이 무
    슨 최강이니 라는 말이 옳지 않다고 생각되서 하는 말이다. 니가 아무리
    주장해도 사실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게네트가 패한 것도 사실이지만 게네트가 패한 걸
    가지고 마치 태권도가 극진한테 졌다고 말하는 건 참으로 우습고도 방자한 말이군..
    그러면 앤디훅이 피터 아츠한테 처참히 깨진것은 가라데가 킼복싱한테 상대도 안 된다는
    말이 성립된다는 말인까? 그렇진 않지?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는 꼴통

    극진이 북한태권도에 졌다구?
    극진에서 젤못하는 놈 보냈던지 아니면 극진도복만
    빌려입고 나온놈이겠지 ㅋ

    북한태권도 역사상 가장위대 하다는 피어게네트해비급챔피언과
    앤디훅 경기하는거 보니까 안면디팬스의 완전초짜수준으로 계속도망만다니다
    뒤지게 처맞고 실신케이오 당하던데ㅋ
    북한태권도의 1인자라는놈이 그 모양이면 그밑으로는 안봐도
    뻔한거같은데 키는 190이 넘는놈이 180의 단신 앤디훅에게
    도망다니면서 엊어터지는꼴이란ㅋㅋㅋㅋ

    앤디또한 극진출신인거 알지 나래야 ... 태권중독자인 불쌍한나래야
    집에가저 태극1장이나하거라 ㅋㅋㅋㅋ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의문

    케이뭔 보니까 북한태권도 해비급챔피언인
    흑인선수가 가라데의 앤디훅에게 상대도 안되던데용
    우리 태권도보다 더 실전적이라는 북한태권도챔프가
    그렇게 무참히 패할정도면 말다한것같은데....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래차기

    태권라인이라는데서 동영상 봤는데 극진 가라데 하는 일본놈들 태권도 시합에 나와서 얼
    굴맞고 한방에 기절하고 온갖 쪽팔림은 다 당하던데 무슨 얼어죽을 극진이냐.. 도복 상의
    에 극진이라고 선명히 새겨진 도복 입고 나와서 개쪽 당하고 븅신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신기한

    극진이 강하긴 강하군요!

    여기저기 이기고싶어서 날리니...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문맨

    제가 개인적으로 알아본 결과

    극진 가라테가 아니라는 판명이 났습니다.

    어느 가라테의 한 유파일뿐, 극진 가라테가 아니라고

    하더군요. 92년때에는 극진관이 제대로 진출 못했을 상황이라고.



    제대로 정보를 알아보지 못하고

    동영상을 올린점 사과 드리며

    앞으로는 제대로 알아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너무 남세우 기자님을 몰아세우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자 생활 하시다 보면 어쩌다가 실수하실때도 있지

    너무 인신 공격이 심한듯 하네요.


    어쨋든 이 동영상으로 혼란이 일어난

    무토 네티즌들분과 기자 분들께

    다시 한번 심심한 사과를 드립니다.



    그리고 한가지 다시 덧붙여 말하고 싶은것이 있다면

    무술 vs 무술 로 무술의 우위를 알 수 없다는것.

    무의미한 논쟁과 인신공격은 그만두셨으면 좋겠습니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의문


    ???????????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실전 태권도

    너나 존경해.. 어디서 말을 그딴식으로 싹박아지 없게 하냐..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랑

    태권도가 만약 가라데와 경기하여 졌다면 이 땅의 가라데를 하는 인간들은 가라데 만세
    를 외칠 것인가... 결과가 그렇게 중요한가? 언제부터 최영의 총제의 가르침이 결과를
    중시하라고 했던가! 누가 봐도 가라데의 패배이면 인정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그렇
    게 배아픈가? 태권도가 졌을 수도 있다. 졌으면 다음에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 되는
    것 아닌가?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한국

    극진이니, 정도관이니 하는 것을 따지면서 태권도는 실전에서 맥을 못춘다... WTF, ITF
    할것 없이 태권도가 무슨 맨날 당하기만 하는 것처럼 말들을 하는 사람들이 태권도 관련
    사이트에 왜 이렇게 많이 있는지.. 짜증나게..

    일본 공수도 잡지인 신 격투 통신 1998년 6호를 사서 잘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에서 열
    린 신 공수 선수권대회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이사무씨가 준결승까지의 모든 경기를 k.o
    로 이기면서 우승한 사진이 대문짝 만하게 나와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 경기는 극진이
    니 정도회관이니 모든 공슈도 수련자들이 참가하는 무규칙 격투 경기 대회 입니다. 단 그
    라운드 기술을 금하고 있지요. 극진 가라데가 물론 훌륭한 무술인건 인정하지만 태권도보
    다 강하다라고 말하는 건 우스운 말입니다. 사람에 따란 다른 것이지 무술 자체로 어떤
    것이 강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습니다. 무술 자체로 놓고 본다면 태권도의
    다이나믹하고 강력한 발차기에 비할 다른 무술의 족술이 없을 듯 합니다만.. 이미 다른
    무도에서 태권도이 발기술을 받아들인 것은 다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가라데, 킥복싱할
    것 없이 말입니다. 극진의 강함은 그만 주장하시기 바랍니다. 극진 가라데가 아무리 강하
    다 하더라도 전 일본 ITF선수권 대회에서 출전하여 태권도 선수들을 단 한명도 이기지 못
    하고 참패한 것을 보시려면 태권라인에서 돌아온 태권도라는 동영상을 보시면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2004-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후니

    답글이라고 쓰는 수준이 이모양이니..극진이 욕먹지..
    인격수양을 먼저 해야 할것 같네요.
    모든 무술은 상대적인거 몰라요? 이길수도 있고 질수도 있지..
    내 무술이 최고네..저 무술은 무술축에도 못끼네..정말 논쟁 같지도 않은 논쟁..쯧쯧..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의

    극진공수도를 정말로 수련하신다면 태권도와 타무술에 대하여도 존중하여야합니다.
    최영의 총재님께서도 다른 유파의 무술또한 존중하셨고 모든이가 나의스승이라고 하쎴습
    니다.태권도를 수련하시는 훌륭한 사범님들도 많이 계십니다.인터넷이라고 함부로 글을
    남기어서 다른무도를 비하하는 글을 쓰는것도 무도인의 자세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렇게 잘못된 기사에 대해 정정기사나 오보임을 인정하는 글을 올릴줄 아는 용기있고
    책임질수 있는 기자가 되도록 하세요.함부로 기사를 내기전에 깊이 생각해보고 잘못된 기
    사로인해 돌이킬수 없는 실수를 범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진정한 용기있는 사람은 자신
    의 잘못도 인정하는 사람입니다............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바보태권

    니네들 초중고딩때 학교에서 짱이나 1진이었던놈들 한번 생각해봐
    태권도한놈들 있디? 하긴 이나라에서는 개나소나 하는거라 태권인구가너무많아
    있을수도 있겠다 ㅋ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앤디훅

    북한태권도(ITF) 의 무적해비급 챔피언이었던 피어게네트도
    앤디훅에게 처참하게맞으며 도망다니다 결국 케이오패로 무너지더군요
    북한태권이나 한국태권이나 안면공격과 안면디팬스능력은
    정말 어쩔수없는 약점같아요
    아 글구 케이원의영웅 앤디훅도 극진출신에서 이시이관장의 권유로
    가라데정도회관으로 이적한거랍니다 ^^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봐


    너 친일파냐 ?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극진사랑나라사랑

    암~~극진은 최강의 공수이며 최강의 입식타격무술이지
    지금 너희들이 즐겨보는 케이원을 창시한
    정도회관의 이시이관장 피터아츠를 길러넨 차크리키짐의
    톰해링크관장 어네스트후스트의 유한보스짐의 유한보스, 매지로짐
    세미쉴트의 대도숙가라데등 전부 최영의총제의 극진제자들이
    분파해서 만든 것이라네
    태권도는 족보도없는놈의 무술이
    나라에서좀 키워준다고 시건방떠는데 태권도국가대표들을
    극진의 1진선수들하고 붙혀놓면 샌드백신세처럼 허벌나게 쥐어터진다네

    극진무서운거는 세상이 다알아 한국만빼놓고
    이놈의 한국은 언제 태권망상에서 벗어날라나...
    유도랑 레스링은 세계최고클래스수준인데 입식타격의 거의전부를
    차지하고있는 태권도가 한국의 입식타격레밸의 질을 한없이 추락시키는구나 쯧쯧...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007맨

    어디의 출처를 보고 이런 기사를 남겼는지는 몰라도 정말 기자로써의 자질이 의심스럽군
    요.

    극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건지 되려 그 영상 하나 가지고 극진인이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는지 하는지..신빙성 자체를 의심한다면서 이런글을 올리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원 영문을 알수가 없군요.

    그리고 극진관이 출범한지는 약2년도 안됐습니다.

    로야마 하츠오(노초웅)관장께서 92년 당시면 극진회관 최고사범으로 계실때인데

    극진관소속의 칠레가라데 대표팀 주장이라니 말이 되는 소리를 하십시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현재 극진관 지부는 칠레에 진출해 있지 못한 상태이며

    극진회관의 칠레지부장은 훌리오르 다 코스타 이고 90년대 초반 당시
    극진회의 칠레지부의활동은 극히 미약했던 것으로서 세계대회 출전권 조차 따내지
    못하고 명함도 못내밀던 시대였습니다.또한 라 떼르세라 국립대학의 클럽활동으로 수련이
    시작 됐을뿐 산디에고 지역 말고는 진출도 못한 것이 지금의 현실인데
    당시 남미지역 가라데 월드컵에 출전한 선수들의 명단만 보더라도
    세르지오 카데나스라는 되도 안한 이름을 가진 선수는 단 한명도 없으며
    비슷한 이름도 없었으며 본 영상에서 본 것과 같이 남미선수 특유의 스타일로는
    대가리에 똥이 차지 않고서야 사이드 스텝 밟을 일 절대 없습니다.

    칠레선수가 가장 큰 국제대회 전적이 97남미선수권 예선에서
    마리오르 빠레 선수가 32강 올라간 적 밖에 없습니다.

    진짜x도 모르면서 되도 안한 기사로 이간질 시키려고 하지마세요.

    무슨 극진가라데가
    태권도 처럼 단체전 주장도 아니고 칠레가라데 대표팀이라는 말자체부터가
    웃기도 않네요.

    그리고 쿵푸를 4:1로 이기고 올라왔는데 결승전에서 왜 갑자기 가라데 선수가
    나옵니까?지금 농담따먹기 하자는 것도 아니고 완전 코미디 하시네요.

    4:1이라는 실적을 보면 단체전을 했다는 말인데 5:5단체전으로 해서 4:1로 이겼으면
    당연히 거기서 게임 끝난거지.왜 갑자기 결승전에서 가라데 선수가 티어나와?

    진짜 골때리네요.태권도의 팬암챔피언이면 몰라도 가라데에 무슨 팬암챔피온
    장난 치십니까?

    그리고 극진회관이던 극진관이던 타류시합은 관장의 허락없이는 절대 부가능 합니다.
    저런 이름없는 3류 교류전에 나가면 바로 재명 당합니다.

    아무리 무지한 인터넷 유저들이 많다고 하지만 이런 식으로 그럴듯 하게 기사 꾸며서
    적으면 누가 속으리라 생각했습니까?

    당신이 기자로써의 자질이 있다면 적어도 극진가라데에 정통한 조영주 기자님께
    자문을 구하시던가 하셔야지.정말로 어이 없을 따름이네요.

    제 말조차 의심되시면 극진회에 팩스 한번 보내보시길 바랍니다.

    I.K.O. KYOKUSHINKAIKAN HONBU
    2-38-1 Nishi Ikebukuro,
    Toshima-ku, Tokyo 171-0021
    JAPAN
    FAX: +81-3-5992-9600




    2004-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가다

    기사 내용의 사실 여부는 둘 째 치고
    극진이 쎄긴 쎈 모양이군.

    태권도가 극진을 이겼다는 얘기에
    사람들이 이렇게 난리를 치는 걸 보면...

    극진이 태권도 두들겨 패는 얘기라면
    과연 뉴스 거리가 될까?

    극진이든 극진관이든 신극진이든...

    2004-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당시

    약간 이해가 안가는 기사 임. 극진관 나온지 얼마나 됐다구 그렇게 기사가 나오지?

    극진관, 신극진회, 극진회관 이렇게 나누어 진지 오래 안된걸로 알고 있는데....

    2004-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인

    모두들 흥분을 자제하시고요.. 기자님이 조금 실수하신 면은 있군요..하지만
    시합이던 길거리 싸움이던 무도인의 길에 조금이라도 발을 들인 사람이라면
    패함에 솔직해야 하고 이김에 정직해야 합니다.
    진사람이 극진이든 이긴사람이 태권도든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지요..
    저도 극진을 수련하고있지만 극진이라는 이름만 왼쪽 가슴에 달면
    저절로 강해진다는 착각을 하시는 여러 수련생들에게 차라리 여기에 글 올릴시간에
    발차기라도 한번 더하라고 말하겠습니다.
    이런 모습은 극진을 수련하는 수련생들 뿐만아니라 여러 타류의 수련생들까지
    욕먹이는 행위가 이니겠습니까.
    자신이 지금 백띠라고 해도 전에 말했지만...
    무도라는 호수에 조금이라도 발을 담궜다면 최소한의 무도인으로써의 자질을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지켜주십시요. 우리는 싸움질을 배우려고 수련을 하는것이
    아닙니다.



    조금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마지막 이단옆차기를 맞던 상황에 말이 많았지만
    앤디훅이 휘리오에게 졌던 상황과 마찬가지로 무도에서 마지막까지의 방심은
    금물이라는 것이지요. 경기에도 또 무도인의 정신에서도 모두 패한 경기였습니다.

    2004-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극진

    냉무

    2004-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일격

    글을 올리신 분이 남세우 기자님이라고 쓰여 있는데
    무토 기자님들중 조영주 기자님도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조영주 기자님은 안산에 모단체의 지부를 내고 안산지부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고 또한 무토에서도 그 조영주 기자님의 기사를
    한번 다루었습니다.

    그렇다면 이기사를 쓰기 전에 조영주 기자님께 자문을 구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안산 지부장님이신 조영주 기자님이 그동영상을 보지를 못했나요!

    조영주 기자님은 극진 가라데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기사를 쓰려면 한 두번 쯤은 자문을 구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렇다면 혹시 조영주기자님이 그렇게 쓰라고 하던가요!! 눈에 가시같은 극진관을 좀 깍
    아 내리자고!!!!!!!!

    절대 그렇게 이야기 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왜냐하면 이제 그분도 도장을 하고 있으니 우
    리들의 마음을 알걸로 생각됩니다. 얼마전 극진가라데의 정통은 어디어디니 하며
    인터넷에 뜨거운 감자로 만들고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들어나자 이제 이런 것으로
    또한번 어떻게 해보겠다는 건 아니겠지요!!

    국내의 무도인들은 장님이 아니고 벙어리가 아닙니다. 기자의 글이 많은 사람의
    속을 상하게 하니 신중하게 쓰시고 극진관이라고 쓴 것은 지금 빨리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밑에분과같이

    그동영상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것도 문제이지만 저런글을 쓰는 기자분도 별로 좋지않을
    듯-_-;;;;
    암만 글을써도 답변은 똑같은데 의심을풀다니요....
    다시 그동영상을 몇번이고 봐도 의심이 절대 풀리지 않네요-_-;;;;;;
    태권도가 약하다고 하는게아니라 너무 바보같이 쉽게 당하는 극진쪽도 이상하고
    흑띠가 되는정도면 실력이 상당한데 암만 태권도 룰로한다고해도 저렇게 무참하게 제대
    로 발차기도 못해보고 깨지다니-_-;;;;;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GG

    ^^...

    그렇게 애들마냥 어거지 부리듯이 글 쓰면 님이 욕먹는게 아니라 극진이 욕 먹습니다.



    참고하세요....


    ^^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봐



    조폭도 많다던데.....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밥샵

    그래그래 밑에 니말이맞는데 거기서 하나 더 추가해서
    스트리트파이트로 싸우면 태권도는 아예 개박살나지 암~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러니까

    냉무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주지떼로

    전에 이 동영상 무예러브 에 처음 올리신 분과 한번 대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말해준 룰의 일부를 옮기면 이렇습니다.

    로우킥 금지
    팔꿈치 사용금지
    안면 지르기 금지
    밀기 금지
    넘어뜨리기 금지

    대충 이런 룰로 싸웠습니다. 올림픽 정식종목에 빛나는 태권도의 로비능력이 힘을
    발한 순간이라고 해야 할까요?

    동영상만 보고도 알 수 있는 부분은 자신의 밴디지를 끊어버리는 장면입니다. 손을
    쓰는 룰이라면, 자신의 손을 보호하는 기본적 장비인 밴디지를 끊어버리는 일은
    생각하기 힘들죠

    일단, 이걸 가지고 태권도가 극진을 이겼다 는 식으로 가져가려는 일부 몰지각한
    태권도인과 룰 에 관한 문제를 쏙 빼버리고 태권도가 이겼다 는 식으로 몰고가려는
    기자분이나, 문제가 많기는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쾌도

    사람에 따라 경기에 따라, 누가 누구에게 이기고 질 수도 있습니다.
    극진이 태권도에 질 수도 있고, 또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 글올린 사람들 중 그 때 당시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 아무도 없는것 같은데...
    자신들의 지식만 옳은 것인양, 떠들어 대는 것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원래 역사가 있고, 깊이가 있는 무술일수록, 또, 훌륭한 철학을 가진 무술일수록, 실전최
    강이니, 불패니, 이런 소리 하는 것 아닙니다. 또, 졌을때, 그런가 보다 하고 인정할 수
    도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극진수련생들의 글을 보니 여유있는 자들의 아량이 무척 부족해 보이는군요.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바다 사랑

    아래의.. 이글 하나가 크게 확산되기 전에 지우시지요...
    태권도인들이 무차별한 일반인들의 줏어듣기식 태권도 가라테 기원설에 대해 이야기하던
    말 같군요.
    교쿠신 가라테는 예전에 타무술 과의 시합에 참가하지 않았다... 그럼 태권도는 참가 했
    을 까요? 어찌되었든 국가 대표급의..외국의 오픈 토너먼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기 떄문
    에 이런 이야기를 하시는 것 같군요.
    이 특정 동영상에 대한 이야기는 실명과 그리고 장소와 상황을 실명을 사용해 사이트에
    올린 기자의 정보가 사실성이 있어 보이는 군요... 극진관이라는 용어에 대한 문제 제기
    도.. 기자가 극진회관과 극진관을 혼동했을 수도 있고(실제로 이야기 중에 극진회관을 극
    진관이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둘쪠로는 세상에 극진관이 하나 일까.. 한국에서 황
    기 선생의 특정 관을 지칭하는 무덕관도 미국및 남미에는 수두륵 하게 많듯이.

    2004-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국인

    극진 가라데에 대해선 좋은 느낌과 실전적이구 강하다는 느낌이 들지만 왜
    그렇게 배우는 인간들은 거기에 너무도 못미치는지 안타깝기 그지없네

    2004-05-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극진파란띠...

    어의가 없군요...
    무토라는 작지않은 무도 사이트에서 기자로 활동하시는 분의 기사라고는 믿어지지가 않습
    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여러분들이 상세히 올려주셨기때문에 긴말은 추가않겠습니다만...
    왜 극진... 극진관.... 이런말을 올리면서 이 기사를 쓰신건지...
    기자로서의 최소한의 자격조차 의심된다는 그런...
    이단 옆차기 맞고 나가 떨어진 그 가라데는 ...
    기자님도 무술에 식견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극진이 아니라함을 아실수 있지않습니
    까?
    전통공수라고해도 좀 심했다 싶을정도이고... 저도 극진 파란띠지만 그정도보다는 잘 하
    겠다는 생각이 드는 동영상이었습니다.
    한심합니다.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으시고 하나의 단체를 모함하시는 저의와
    무슨... 입원했다느니 하는 그런 말들...
    92년에 있었던 일이라면서 12년전 일을 어찌그리 잘 아시는지...
    기사와 관련해서 다시 정정기사든 뭐든 올리시는게 어떠실런지요...
    누가 오겠습니까...
    기자님...
    궁금한게 있는데...
    태권도 좀 하셨나봐요? 한 1품 정도???

    2004-05-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자의 눈깔을 팍

    저 기자 분명 극진과 태권도를 이간질시킬려고
    긁어부스럼일으키는거다

    어느 호로새끼가 그 칠레놈을 극진이라고 구라를 쳐
    기자양반 당신도 똑같은 인간이야!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의

    태권도와 극진가라데를 올린 이 기사내용은 극진관이라는 한 단체의 명예를 실추시키려는
    의도나 아니면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글을 올린것으로 보입니다.극진관은 2003년 1월에
    무도공수로의 재정립을 위하여 로야마(노초웅:전 극진회관 최고고문)관장님께서 출범한
    단체입니다.앞으로 검증되지 않은 기사로 오해를 불러오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기사를 쓰도록 하시기바랍니다.본인의 기사내용에 책임을 질수있도록 신중을 기하도록 하
    세요.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진의

    태권도와 극진공수도의 유형이 같다보니 심심찮게 비교되어 논란의 대상이되는것같습니
    다.
    .기자의 극진공수도의 한 유파인 극진관은 2003년 1월에 로야마(노초웅:극진회
    관 최고고문)관장님께서 무도공수로의 재정립을 뜻에두고 출범한 단체입니다.
    기사의 내용에 나오는 극진관을 지칭한것은 중대한 오보이자 명예를 실추시키려는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태권도와 극진공수도를 비교하지 않았으면합니다. 수련에 의하여 실력이
    출중한 많은무도태권도인들이 계십니다.일부단적인 면을가지고 평가기사를 근거 없이 올
    리어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소지를 불러오지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서 기사를 올리기바람
    니다.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신기한

    특히 1992년이면 더욱그러하구요!

    더욱웃기는건!태권도 선수는 미국의 조남수 사범의 제자로 팬암 챔피온을 지낸 바 있는
    세르지오 카데나스(Sergio Cardenas)선수다. 또한 상대선수는 """극진관 소속"""의 가라
    테 팬암챔피온이며 당시 칠레 가라테 대표팀 주장이라고 한다

    극진관소속이라는점 극진관은 2002년 극진회관의최고고문이신 로야마고문이 2002년 만든
    단체입니다!
    1992년에는 극진관이란 단어.용어조차없었습니다!

    그리고 칠레에는 극진관지부가 없습니다!
    지부도없는데 칠레대표는뭐고 대표팀주장은 무슨소리있지!!!
    웃기군요 남세우기자 누구에게 이소리을 들었는지모르지만 지우세요!조남수씨에게 들었습
    니까

    동영상을본결과 쿠미테스타일이 전통공수도인데 극진이라는걸 강조하는이유는!!!
    그리도 극진을 이겨보고싶은가요!

    이글하나가 크게확산되기전에...지우시지요!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진녀석 극진아니란다
    기자란 양반이 글을제대로 써야지 쯧쯧....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쯧쯧

    딴말 하지 않겠다.
    시합은 일본말이다.
    우리나라 방송을 봐라 시합이라고 하는가.
    경기다 경기.
    아무리 웹진이라고 해도 좀 알아가면서 해라.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극진이 무조건 최강은 아니라는것!

    그리고...태권도도 예상외로 강하다는것을

    입증한 동영상입니다....

    쩝..병원에 실려갔다니....이단 옆차기가

    강하긴 강했지...!

    2004-05-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