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최초의 씨름 역사서 ‘씨름통사’ 오는 3월 출간!!


  

최초의 씨름 역사서 ‘씨름통사’, 공성배·이태현 교수 공저 집필

공성배·이태현 교수 공저 <씨름통사> 표지.

우리 민족 전통 무예이자, 민속놀이인 씨름 최초의 역사 책이 오는 3월에 출간될 예정이다.

 

용인대학교 무도스포츠학과에서 씨름을 지도하는 금강장사 출신 공성배 교수와 천하장사 출신의 이태현 교수가 함께 <씨름통사>(부제: 角力)라는 제목의 씨름 역사서를 공동 저술했다.

 

<씨름통사>는 유구한 역사 속에 오늘날까지 한민족 역사에서 늘 함께 해왔던 ‘씨름’을 주제로 멀게는 고조선 시대부터 1950년대까지를 다룬다. 각종 국내·외 사료의 원본부터 해석과 저자의 견해를 다루면서 약 5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을 갖추게 되었다.

 

씨름은 1980년대 민속씨름 프로경기의 전 국민적 인기를 구가했던 전성기부터 최근 씨름을 주제로 한 △씨름의 희열(KBS2·2019) △씨름의 여왕(tvN·2022) △씨름의 제왕(tvN·2022) △천하제일장사(채널A·2022) 등 각종 방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전 연령 및 성별에 상관없이 씨름 방송을 시청하며 실제 각종 행사나 모임에서도 생활체육의 형태로 친근하게 접하는 씨름의 역사를 오롯이 다룬 역사책이 이번에 최초로 발간된 것이다.

 

<씨름통사>는 각 시대의 사료에서 언급된 모든 씨름과 관련된 기사 및 구절을 다루고 있다. 한국의 ▲고려사 ▲석보상절 ▲월인석보언해 ▲묘법연화경언해 ▲고려사절요 ▲조선왕조실록 ▲양촌집 ▲난중일기 ▲일성록 중국의 ▲한서 ▲삼재도회 일본의 ▲일본서기 ▲속일본기 등 약 100가지 이상의 고전 및 근대자료를 모두 수록하고 있다.

 

1950년대 이전까지의 씨름 역사 이후로 이 책에서는 지난 2018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씨름이 남·북 공동등재에 성공한 과정과 향후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씨름의 비전을 제시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공동저자인 공성배 교수는 3월에 출간되는 책은 1950년대 이전까지의 역사를 다루며 집필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1950년대 이후 씨름의 역사를 다루는 속편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씨름 역사 전문서적이 출간된 것은 이번 <씨름통사>가 최초인 만큼 국내 무예학계에 신선한 지적 자극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소개

 

공성배는 경기도 김포 출신으로 초등학교 4학년 때 씨름에 입문했다. 양곡초·중·고를 거쳐 1988년 용인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대학교 3학년 때 LG증권씨름단에 입단 53대, 56대, 57대 금강장사에 오르고 현재 용인대학교에 재직중이다.

 

이태현은 경상북도 김천시 출신으로 초등학교 때 씨름에 입문했다. 구미초, 의성중·고를 거쳐 1995년 용인대학교에 입학하였고, 1993년 청구씨름단에 입단 천하장사와 백두장사 등 총 40회 등극했으며, 현재 용인대학교에 재직중이다.

 


[무카스미디어 = 권석무 기자 ㅣ sukmooi@naver.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석무 기자
무카스미디어 MMA, 주짓수, 무예 분야 전문기자.
브라질리언 주짓수, MMA, 극진공수도, 킥복싱, 레슬링 등 다양한 무예 수련.
사람 몸을 공부하기 위해 물리치료학을 전공. 
무예 고문헌 수집 및 번역 복간본 작가로 활동.
#씨름 #씨름통사 #공성배 #이태현 #씨름의 역사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소우향기

    전통무예는 아직도 유술 검도 라는 사람도있음 누굴라말못함 누군지알겠지
    아참 해동검도도 전통무예라고함

    2023-05-02 19:04:4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

    우리 민족 전통 무예이자, 민속놀이인 씨름 최초의 역사---?
    용인대학교 무도스포츠학과에서 씨름을 지도하는 금강장사 출신----?
    전통무예의 한결같은좁은시선
    무도의우물안에개구리

    2023-03-01 18:58:3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정말 대단하나요!!
    화이팅 바랍니다

    2023-02-23 23:47: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