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유네스코 등재, 무엇이 좋길래?


  

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필요성과 기대효과

'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방안 포럼' 행사장 앞에 마련된 마스코트 등재 마스코트 풍이(ITF) 진이(WT/국기원) 앞에서 포럼 참석자들이 등재 응원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기' 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를 놓고 등재 당위성과 가능성, 절차 과정 논의를 넘어 태권도가 실제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을 시에 기대되는 효과와 혜택으로까지 관심이 확대되는 상황이다.

 

다음은 지난 16일 용인대학교(총장 한진수)에서 개최된 '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문형문화유산 등재 방안 포럼'의 발표 내용과 국기원(원장 이동섭)의 태권도 유네스코 등재추진단(단장 최재춘)의 소개 자료를 토대로 태권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느는 다음과 같다. 

국기원 태권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추진단의 최재춘 단장이 지난 16일 개최된 포럼 개회사에서 태권도의 유네스코 등재 추진 현황과 기대효과 등을 소개하고 있다. 

  ■ 태권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ICH) 등재의 기대효과

 

▲무예 부분에서 태권도의 영향력 증대

무예 부분에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 ICH)으로 등재된 종목 범위에는 택견, 카자흐스탄의 쿠레스(크라쉬), 캄보디아 보카토, 이집트 타흐팁, 이란의 팔레바니 줄카르네이, 한국 씨름, 크로아티아의 신스카알카, 터키의 오일레스링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좁은 의미에서 무예는 택견과 쿠레스(크라쉬) 정도다. 그렇기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ICH) 가운데 무예로써 태권도의 입지가 더 높아지는 계기로 기대된다.

 

▲태권도의 세계화에 기여

태권도가 유네스코 ICH에 등재되면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기에 더 많은 국가에서 관심을 높이게 된다. 이를 발판 삼아 더욱 많은 세계인의 태권도 수련 참여가 기대된다.

 

▲문화외교 자산으로 태권도 활용

태권도가 유네스코 ICH에 등재되면 태권도의 국제적 위상과 가치가 높아졌다는 평가를 바탕으로 국제행사에서 태권도를 활용하는 사례의 증가가 예상된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국제대회에서의 태권도 시범 등이 있다.

 

▲태권도 축제 개발과 관광객 증가

2010년 유네스코 ICH로 등재된 몽골의 '나담축제'는 세계 10대 축제롤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이때 함께 등재된 크로아티아의 '신스카알카 축제', 터키의 '크르크프나르 오일레슬링 축제' 기간에도 해당 축제에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태권도가 유네스코 ICH에 등재된다면 태권도 축제를 개발해 관광객 유치가 가능하다.

 

■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ICH)으로서의 기대효과

 

▲국내·외적 가시성 제고를 통한 무형유산의 이해 증진

태권도가 스포츠뿐만 아니라 <무형유산>으로서 눈에 띌 정도로 그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

 

▲태권도 보호를 위한 유네스코의 지원 기능

태권도가 유네스코 ICH에 등재되면 유네스코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여기서 지원이란 금전적 도움이 아닌 태권도에 유네스코(UNESCO) 명칭을 붙이고 국제 활동을 이어가는 위상의 격상에 관한 도움이다.

 

▲국제적 차원에서의 정보 및 경험 교환 가능

태권도는 유네스코 ICH 등재를 통해 국제사회에는 어떠한 공동체 문화가 있고 그 속에서 태권도는 어떠한 역할을 해왔으며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등, 태권도의 문화유산으로서의 정보가 국제사회 차원에서 공유된다.

 

▲무형문화유산 보전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연구, 전문가 및 활동가 지원

유네스코 ICH 등재 이후로 태권도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며 국제사회 차원에서 문화유산 태권도 전문가, 활동가의 증가로 정부 차원에서 태권도에 더욱 관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한다.

 

▲필요한 인력에 대한 훈련 및 규범 마련 지원

위 기대효과를 근거로 국제사회 차원에서 문화유산 태권도 연구가, 전문가, 활동가가 증가한다. 이후 이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교육과 지원 규범 마련이 기대된다.

 

▲보호를 위한 재정 및 기술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 태권도 보호를 위한 예산 및 기술 지원이 기대된다.

 


[무카스미디어 = 권석무 기자 ㅣ sukmooi@naver.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석무 기자
무카스미디어 MMA, 주짓수, 무예 분야 전문기자.
브라질리언 주짓수, MMA, 극진공수도, 킥복싱, 레슬링 등 다양한 무예 수련.
사람 몸을 공부하기 위해 물리치료학을 전공. 
무예 고문헌 수집 및 번역 복간본 작가로 활동.
#태권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용인대학교 #국기원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배규태

    태권도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의 목적이 무엇인지 다양하게 이해도를 높일수 있는 기사입니다. 감사합니다.

    2022-12-24 08:44:12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