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기 전통무예 새 활력소 찾을까?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무예진흥 세미나 개최

지난 3월 전통무예진흥법 전부 개정법률안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공청회

전통무예 분야가 활력소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전통무예진흥법이 제정된지도 14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법률안 개정만 반복되고, 제대로 법적 지원 근거 마련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충북 주도로 오랫동안 국제 무예단체인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를 만들었지만, 도지사 교체 후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혀 최대 위기를 맞았다.

 

여러 현안에 대해 무예계 인사들이 머리를 맞대로 무예진흥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는 임오경 의원과 이장섭 의원 등과 공동 주관으로 <무예 진흥 세미나>를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 무예·스포츠 전문가들 100여명이 참여할 이 세미나는 ‘한국 무예 진흥을 위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무예·스포츠 전문가들의 발표 및 토론과 전통무예진흥법 개정에 관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한 것이다.

 

이시종 WMC 위원장(전 충북도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국 무예진흥을 위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의 역할(백성일 WMC 사무총장)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의 국제적 지위와 사업(강성민 WMC 국제협력부장) ▲전통무예진흥법 전부 개정의 의의(허건식, WMC 기획경영부장) 등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진다.

 

또한, 한국 무예 진흥을 위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무예신문 최종표 대표 진행으로 경동대학교 송석록 교수, 한국무예총연합회 김승 사무총장, 영산대학교 박귀순 교수, 국제스포츠전략위원회 박주희 사무총장 등이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이 세미나는 국회에 계류 중인 전통무예진흥법 전부개정법률안에 대해 무예와 스포츠전문가들이 집중 논의되는 것으로, 법 제정이후 정부의 전통무예진흥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이번 법률안의 개정에 대해 혜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부터 충북도의 지원이 중단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의 본부 이전이 불가피한 입장에서 국가적 지원근거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 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20여년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60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 과정을 직접 취재로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팟캐스트 등을 진행.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사인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다.  
#전통무예 #전통무예진흥법 #무예진흥세미나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 #WMC #임오경 # 이장섭 #국회의원 #이시종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김무사

    무예진흥법을 반대하는 몇몇단체와 관장님들도 이제는 동참합시다. 큰 물을 잡아야 합니다. 작은물에 허우적 대지 맙시다. 후세에게 좋은 것을 물려줄때가 되었습니다.

    2022-10-04 15:49:3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김무사

    자기단체만 살자고 살아가는 무예단체장들이여 반성하자. 법도 제대로 시행못하는 문체부도 무능을 이제 멈추고 무예진흥을 위해 힘쓰자.

    2022-10-04 15:47:17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김철해

    현대사회에서는 무예의 우수성을 통해 소통하고 사회를 통합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무예인이 되어야 한다 .

    전통무예진흥법 전부 개정은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

    2022-09-27 13:26:2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무예 무술 무도

    우리 전통과 역사를 지키는 일입니다. 제발 전통무예진흥법이 사법(死法)이 되지 않도록 많은 전문가들과 의원님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일선의 무예 지도자, 수련생들께서 한 목소리를 내서 지켜내고 발전해내길 바랍니다!!!!
    이번 개정은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2022-09-25 21:32:26 신고

    답글 0
  • 우리활쏘기

    일선 지도자들은 지난 15년간 각협회장들의 동상이몽과 대책없는 교섭역량을 목도해야했습니다
    진흥법을 발의했던 이시종의원께 마지막 기대를 해봅니다.

    2022-09-23 18:59:59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강상호

    국가차원에 세계종합무예경기단체인 WMC지원이 꼭이루워져야합니다!!

    2022-09-23 18:45:01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윤영진

    무예는 소중합니다. 그런데 우린 너무나도 쉬운줄만 압니다. 무예는 정신입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이는 체육입니다. 세미나를 환영합니다.

    2022-09-23 08:34:41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무예사랑

    좋은 세미나가 되길 바랍니다.
    10년 넘게 지지리도 늦장정책을 펴는 정부에 대해 법으로라도 강행해야 합니다.

    2022-09-23 07:44:32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합기도관장

    좋은 성과가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합기도인들은 전통무예지도자의 조속한 시행과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가 우리나라에서 잘 성장할 수 있길 기원합니다.

    2022-09-23 07:36:1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궁금증

      합기도면 일본 무도도 전통무예진흥법에 포함되나요? 전통무예지도자자격제도는 외국 무도 종목은 포함 안된다고 들었는데요?

      2022-09-23 17:54:51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