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독자 이해도 높여 태권도 교본 축약본 발간
발행일자 : 2022-08-11 16:21:53
[권영기 / press@mookas.com]
국‧영문 단행본과 부록 구성, QR코드 활용 강화… 정가 5만원
국기원이 ‘태권도 교본 국‧영문 축약본(이하 축약본)’을 펴냈다.
국기원은 태권도 교본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여 태권도 지도자와 수련생 등 독자들이 교본을 쉽게 이해하고, 일선 현장에서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취지로 도서출판 다락컴퍼니와 함께 축약본을 발간했다.
지난해 12월 국기원은 개원 50주년을 맞이해 내용을 전면 개정한 태권도 교본을 발간한 데 이어 올해 7월 영어판 편찬을 완료했다.
지난해 국기원이 발간한 5권의 전집을 독자가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권으로 핵심 내용을 요약했다. 정리한 축약본은 국‧영문 단행본으로 제작됐다. 색인 기능을 추가해 접근성을 강화했다. QR코드 리스트를 담은 A5 사이즈(14cm*21cm)의 핸디형 부록 소책자가 부록으로 함께 포함돼 있다.
축약본의 주요 특징으로는 기술 및 수련영역 체계도를 수록해 가독성을 높였다. 품새의 경우, 진행 방향에 따라 각기 다른 색상으로 된 화살표를 표기하 여 독자의 이해를 한층 도왔다. 동작별 상세 설명, 회전축 표시, 기술 및 수련 영역 체계도 수록 등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아이콘을 사용하여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존의 교본과 가장 큰 차이로는 태권도 역사와 정신을 정립한 점이다. 그리 고 태권도 지도에 필요한 인성과 기본 기술을 강화했으며, 태권도 기술의 비약 적인 발전에 따른 호신겨루기와 격파 및 시범 파트가 보강되었다.
더불어 소책자의 QR코드를 활용하면 모바일 환경에서도 신체와 운동 원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정확한 태권도 기술 및 품새, 겨루기, 격파 등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국기원은 “태권도 교본의 개정 과정을 통해서 태권도 발전의 역사와 그 단면들을 볼 수 있고, 어느 해에 갑자기 교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요구하는 내용을 끊임없이 개선하며 개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또한 “국기원은 개정된 태권도 교본을 나침반 삼아 태권도 수련에 정진하고 국기원과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젠 국기태권도를 넘어서 세계인의 대표 무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축약본은 종이달공작소(https://smartstore.naver.com/papermoon_factory) 온라인 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정가는 50,000원이다.
[무카스미디어 = 권영기 기자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영기 | |
무카스미디어 기자. 태권도 경기인 출신, 태권도 사범, 태권도선수 지도, 킥복싱, 주짓수, 합기도 수련 무술인의 마음을 경험으로 이해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