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고민] 태권도장, 등•하교 차량운행 꼭 해야 하나요?
발행일자 : 2017-07-14 13:41:12
수정일자 : 2017-07-14 13:50:07
[한혜진 / press@mookas.com]
꼭 아침부터 운행까지 해야만 하는가 vs 지도자의 고유권한, 지도랑 잘하면 그만!
언제부터인가 태권도장과 합기도, 해동검도장이 초등학교 등•하교 때 차량운행을 해주고 있다. 일종의 서비스 개념이다. 집과 학교 거리가 도보로 어려운 수련생에게 등교와 하교를 해주는 것이다.
이를 두고 무술계에서는 논란이다. 지난 2월 <무카스> 토론마당에 아침 등교운행과 관련한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는 태권도장의 오전 등교를 협회 차원에서 규제해달라고 건의는 내용을 담았다.
우선 동조하는 의견을 가진 쪽은,
“태권도 지도자라는 사람들이 오전에 등교운행을 하며, 주변 물을 흐리고 있다. 제발 태권도 교육자로서 위신을 깎아 내리는 행위는 없었으면 좋겠다”
“솔직히 아침차량 운행하는 관장들 모면 진짜 xx해 보임. 애들 몇 명 더 늘리고 싶어서 발버둥치는 걸로 밖에 안 보임. 얼마나 애들 가르치는 거에 가진이 없고, 학부모에게 인정을 못받으면, 저렇게까지 해서 애들 늘리려고 하나라는 생각밖에 안듬.”
“음,,,. 그건 참으로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왜, 아침 등교까지 시작 되었을까요. 이로 인한 퇴관을 또 걱정 하겠지요. 대책 방안은 없을까요?”
반대 의견도 많았다.
“학교 등하원, 홍보, 마케팅은 각 도장의 권한이다. 태권도 관장은 지도자이도 하지만, 운영을 하는 사업가이기도 하다. 지도자로서 태권도 지도만 바르게 하면 비난 받을 일 없다. 그 이외의 것은 사업자로서의 몫이다”
“정도(正道)는 무엇인가? 아침 차량운행도 당연히 관장의 고유권한이다. 각자 개성에 맞게 장점을 부각시켜 경쟁하는 건데, 교육만 똑바로 한다면 무슨 상관이 있을까. 대형 체육관 또는 돈 많은 관장이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켜 교육비 절반으로 받아버리는데, 교육만 똑바로 한다면 무슨 상관있을까”
“걸어서 5~10분 거리도 차량 요구하는 분들 보면 답답할 때가 있다. 하지만, 도시와 달리 지방에서는 차량운행이 안 되면 학교 가는 것 조차 어려운 환경도 있다. 시골에는 시내버스에 내려도 1~3km를 걸어 가야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보호자가 없어 통학을 못해주는 경우도 많다”
요즘은 등하교 차량에도 동승자가 탑승을 해야 한다. 대부분 여건이 어렵다보니, 지도자가 혼자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선의로 베푸는 서비스가 자칫 동승법을 어겨 과태료를 받을 수도 있다.
여러분은 학교 등하교 차량 운행 과연 어떻게 생각하나요?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작성하기
-
각자의 입장에서는 누구도 탓 할 수 없겠지만, 크게 보면 아침운행을 하므로써 얻는 이익보다 지도자님의 건강이 걱정됩니다. 보다 낳은 지도를 위해 휴식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수련생의 등교가 수련생을 위한것인지 주변경쟁 도장들 때문에 하는것인지는 생각해볼 문제라 생각됩니다. 저도 시골에서 도장을 운영하고 있으니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또한, 실력또한 좋지않아 수련생 입퇴관에 신경을 쓰지요.관장림들 꼭 한번은 생각해 보세요. 내 건강, 내도장,내수련생,내가족을 위해서..
2017-07-19 23:28:58 신고
답글 0 0 -
아침 차량운행, 마케팅, 수련생관리, 회비측정 다 도장 관장의 권한 맞습니다.
회비를 18만원을 받으나, 8만원을 받으나 관장이 결정할 부분입니다.
아침 차량운행을 하나, 안하나 관장이 결정합니다.
놀이로 운영할지, 태권도를 가르칠지 관장이 결정 합니다.
어줍잖게 상도덕 운운하지 맙시다. 각자 자신의 실력과 지리적 위치, 지역성 등등 감안해서 알아서 운영하는 겁니다.
시골이나, 지리적 특성상 아이들 걸음으로 20분 이상 걸리는 누가 봐도 아침 차량 운행이 필요한 지역이 있기는 합니다.
필요 없는데 하는 지역도 있구요
아침 차량운행이 크게 필요 없는데 하는 관장들은 둘로 나뉘어 집니다.
1. 경제력이 풍부해서 그 지역 싹~ 접수하려는 흔히 말하는 갑에 속하는 관장.
2. 찌질이
수련 차량운행이야 수련을 위해 한다 치고, 또 어떻게 보면 수련비에는 차량, 시설유지, 교육, 보험 등등 다 포함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니
100번 양보해서 그렇다고 해도
아이들 등교를 위해서 영업용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이 무상으로 학교를 데려다 준다?? 유상운송법에도 저촉되는 범법행위 아닌가 생각합니다.
교육비에 아침 등교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주장하면, 태권도 교육을 위해 오는게 아니라 학교를 가는데 왜 포함이며,
설령 포함이 되었다 하더라도 이건 태권도장에서 운송업을 무허가로 하는것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범법입니다.
벌금도 상당한걸로 알고 있는데. 힘들 내십시요 어줍잖게 아침등교 하다가 앞으로 쪽박차는 모습이 여기, 저기 보일지 모르겠네요2017-07-18 14:30:50 신고
답글 1 0 -
아무리 도장 경쟁이 치열하고 힘들다지만 그렇게까지해서 돈벌고 싶냐 관장들아???간 쓸개 자존심까지 다 버려가며 돈벌고 싶냐?아무리 돈이 중요해도 쓰레기 찌질이가 되진 말자
2017-07-17 17:50:53 신고
답글 1 1 -
요즘 누가 등교 운행으로 홍보하나요? ㅡ.ㅡ;; 이걸로 애들 안모아집니다! 더군다나 여기저기서 다 하면 매리트도 없습니다. 부모님들은 감사한건 모르고 당연한 줄로 알고.... 먼저 시작한 사람이 바보죠~ 본인 고생하고 물 다 흐리고... 지금 세림이법에 동승자법까지 실시하는 마당에...
하지만, 지역에 따라 등.하교가 필요한 곳도 있을겁니다. 그러면 당당히 돈을 받고 해 주면 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도 차량비 다 받는데... 부모들도 당연히 내는줄 알고 있고... 근데 태권도는 무료?? 스스로 자기 살 갂아 먹는 바보 짓은 그만했으면 합니다.2017-07-15 18:52:49 신고
답글 1 1 -
우리 시에서는 올바른 교통문화정착과 교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자가용자동차의 불법 유상운송행위에 대한 신고를 받고 있으니 이러한 불법행위자를 발견하였을 경우 즉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는 각시 교통행정과입니다 학교에서 도장은 합법이지만 아침에 집에서 학교 등교는 불법입니다
학교 등교로 부모들에게 도장 경쟁 치열함을 알려 장사꾼으로 전락하면 교육도 안됩니다 부모와 지도자가 장사꾼으로 인식 되면
지도자 권의는 추락하여 아이들도 우습게 봅니다 오죽하면 부모가 자녀들 앞에서 선생님 욕하면 교육에 문제 있다고 하겠습니까
부모, 수련생, 지도자 수평적 관계 유지도 교육 방법중 하나입니다 부모나 아이들에게 우습게 보이면서 교육이 쉽게 되는줄 아나본데 사람을 변화를 주는 교육이 그렇게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2017-07-15 00:43:13 신고
답글 1 1 -
아침 등교 불법입니다 신고하세요
2017-07-15 00:31:39 신고
답글 1 1 -
서로서로 좀 작작합시다... 아침 등교 차량운행이라뇨. 저희 동네 주변도장에서 누군가가 시작하면 그 도장으로 쫒아갈겁니다.
2017-07-14 18:05:08 신고
답글 2 0 -
참으로 불쌍한 인생들이다.등하교 시키는것 개인의 권한 이지만 요즘 관장들 스스로 부모들에게 종임을 자처하고 나선다.심지어 부모들이 전화오면 전화기에 대고 절을 하지 않나 경기를 하지 않나 참으로 불쌍하다.. 우리는 지도자다 제발 종놈 근성좀 버리자..
2017-07-14 15:07:14 신고
답글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