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 ‘에어바운스’ 잇단 사고… 무술도장도 ‘주의 필요’

  

대부분 시설물 무허가로 운영, 무술도장 야외활동에 안전관리가 최우선


1월 19일 MBC 8시 뉴스 캡처화면


공기 주입 놀이터로 요즘 어린 아이들에게 큰 인기가 있는 ‘에어바운스’에 대한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시설의 무허가, 안전검사 미필, 제품 품질 등의 이유로 최근 잇따라 큰 사고가 나면서 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인천 송도컨벤시아 전시장에 운영 중인 키즈카페에 설치된 에어바운스에서 놀던 채모군이 3m 아래 바닥으로 떨어져 인근 병원으로 긴급후송 됐지만 치료 중 사망했다. 안전관리 소홀에 대한 지적이 일었는데 알고 보니 이 시설물이 담당관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영업한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제주도 서귀포 월드컵경기장 내에 설치된 에어바운스가 돌풍에 쓰러졌다. 이 때 놀던 어린이 14명이 다쳤다. 2011년 5월에는 전북 김제시 한 축제장에서 에어바운스가 기울어지면서 어린이 10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은 사고가 있었다.

에어바운스는 대형 튜브형 공기 주입형 신종 놀이기구다. 공기가 빵빵하게 들어가 푹신해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어 아이들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노는 시설물로 각광받고 있다.

5세에서 13세 어린이가 주로 사용하는 시설물인데도 대부분의 시설물이 안전관리규정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또한 국내에 유통되는 상당수 제품들의 공신력 있는 품질인증을 받지 않은 게 대다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에어바운스 구조물을 잘 아는 전문가는 “에어바운스는 계속 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이다. 그러다보니 공기가 일정하게 주입이 안 되거나 구멍이 나거나 고주파접합(열을 통합 접합방식) 부위가 찢어지면 곧바로 쓰러지게 된다. 부피와 무게가 있기 때문에 형태를 유지하기 어렵다. 거기에 여러 사람이 몰려있으면 피해가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에어바운스 사고가 일자 일선 무술도장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상당수 무술도장이 주말 야외체험 학습으로 에어바운스 시설물을 한 번 정도 이용하기 때문이다. 송도 키즈카페에서 사망한 채모군 역시 무술도장에서 단체로 방문했다가 변을 당했다.

최근에는 아예 에어바운스를 설치한 도장들도 크게 늘고 있다. 이 역시 안전관리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제품에 대한 품질이 확실해야 하고, 안전관리 대책과 규정이 명확해야 한다. 혹여 사고라도 날 경우 허가를 받지 않은 혐의로 민․형사상 책임과 처벌을 피할 수 없다.

이번 사고를 접한 한 무술도장 A관장은 “뉴스를 보고 아찔했다. 사고가 있던 그 앞 주에 도장 애들을 데리고 다녀온 곳이기 때문이다”라면서 “그때도 잠깐 느꼈지만 야외활동시 안전사고 관리가 중요해 보인다. 며칠 동안 학부모들이 불안해 계속 찾아오고 연락이 오는데 정신이 없다”고 말했다.

방학기간 무술도장의 내외부의 체험 및 문화학습이 매주 줄을 잇고 있다. 도장을 출발한 이상 교통사고부터 안전사고에 늘 노출되어 있다. 때문에 지도자들의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요구된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전사고 #야외학습 #체험학습 #에어바운스 #무허가 #사망 #사고 #송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