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수련이 우리 삶에 필요한 이유

  

[요가(YOGA) 다시 배워보기 - 7]


지난 시간에는 요가가 무엇인지 그 개략적인 개념을 알아보았다. 요가에 대한 많은 오해들이 있지만 요가수련의 주된 목적은 매우 복잡 미묘하여 다스리기가 어려운 우리의 마음작용(cittavrittis)을 완전히 조절, 통제하기 위한 수련법이라는 것을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한다. 이번 시간에는 요가수련이 우리의 삶에 왜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가가 필요한 이유는 매우 많지만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자신의 몸과 마음, 그 너머에 대하여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하여
2. 행복한 삶과 조화로운 사회생활을 위하여
3. 고통과 무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완전한 자유를 얻기 위하여

자신의 몸과 마음, 그 너머에 대하여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하여

요가는 한 없이 잔인하고 사악해질 수 있는 인간의 마음을 근본적으로 이해 조절할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준다. 우리는 역사 속의 크고 작은 전쟁 등을 통하여, 또, 이 시대에도 만연하고 있는 테러범들의 만행이나 강력범죄 사건 등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이 한 없이 잔인하고 사악해질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체험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인간이 왜 그렇게까지 잔인하고 사악해질 수 있는 지에 대하여는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이며 우리는 그러한 공포로부터 자유롭지가 못하다.

요가의 가르침에 의하면 그 원인은 우리의 마음 작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통제하지 못해서 오는 결과들이므로 그러한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마음을 잘 이해하고 조절하는 지혜를 개발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요가가 우리의 삶에 필요한 첫 번째 이유는 상황변화에 따라 어떻게 바뀌어갈 지 모르는 나의 마음을 바르게 이해해서 완전히 조절할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주는 수련법이기 때문이다.

요가는 보통은 무관심하고 무지한 자신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의 몸과 마음은 자신에게 가장 가깝고 소중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적 대상에만 관심이 있고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무관심 하고 무지하다. 성경에는 “세상을 다 얻었더라도 자신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하고, 소크라테스도 “너 자신을 알라” 등 고금의 많은 철학자, 종교가들이 자신을 이해하라고 가르치고 있다.

요가는 바로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 그 너머에까지 구체적으로 탐구, 관찰, 이해해가기 위한 수련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하여 보다 잘 이해한다면 자기 자신을 보다 잘 다스리고 조절하여 보다 행복하고 자유롭게 사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요가는 신체정신 관련질환(Psychoso-matic diseases)의 예방 및 치유를 도와준다.

암, 천식, 알레르기, 신경성 위장병, 당뇨병, AIDS, 스트레스, 과민성 대장증후군, 아토피성 피부염, 성기능 장애 등은 보통 서양의학적으로는 그 원인도 불분명하고 치료방법도 마땅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마음의 문제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신체정신 관련질환들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런 현대병의 신체 정신관련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요가가 많이 응용되고 있는 이유는마음 속 깊은 데서 생긴 문제들을 풀고 정화하는데 요가가 도움이 되고 있기때문이다.

행복한 삶과 조화로운 사회생활을 위하여

요가는 물질만능주의와 감각적 쾌락 탐닉이 만연한 시대에 진정한 행복과 가치가 무엇인지 가르쳐 준다. 현대사회는 무분별한 물질만능주의와 감각적 쾌락의 탐닉으로 극단적 이기주의와 유흥문화가 만연되어있다. 그러한 물질만능, 감각적 쾌락탐닉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행복과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잊어버리고 공허하고 방황하는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는 인생의 궁극의 목표와 삶의 의미,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준다. 요가는 바른 인생을 위한 철학과 비젼을 준다.

철학이란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학문이므로,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철학이 없는 삶은 방황하기 쉽고 잘못된 철학은 나와 사회를 모두 해롭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인생을 의미 있고 바르게 살 수 있으려면 바른 철학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요가는 인생의 바른 목표와 비젼을 가르쳐주는 훌륭한 실천철학이자, 그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가르쳐주는 종합적인 수련체계이다.

요가는 정신문명통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그 방법론을 알려준다. “정신문명통합(Cultural Synthesis)이란 두 개의 다른 정신문명간의 공통점을 찾아내어 거기에 초점을 맞추는 태도를 말한다”. 현대는 정신문명의 혼란기에 있어서 종교, 이념, 철학, 국가 간의 갈등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그 해결방법 또한 마땅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진정 행복한 삶이란 것이 분명하다면 더 이상의 갈등이 필요 없지 않을까. 이러한 태도와 접근이 바로 정신문명통합이며 요가는 이를 위한 통찰력과 본질적인 가르침들을 제공해준다.

고통과 무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완전한 자유를 얻기 위하여

요가의 가르침에 의하면 인생의 본질은 고통이며 그 원인은 무지이다. 사실 우리들 대부분은 고통으로부터 자유롭지가 않다. 그 사실조차 모르고 따라서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노력조차하지 않는다. 또한 이 사실을 인식하고 정작 자유로워지려고 노력하려해도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또한 모른다. 그래서 더 고통이다.

요가가 우리에게 소중한 것은 바로 이 고통의 원인이 무엇이며,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완전히 자유로워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가르쳐준다. 앞에서 보았듯이 요가는 몸과 마음, 그 너머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행복하고 조화로운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고통과 무지로부터 완전한 자유도 얻기 위한 수련법이다.그것이 사실이라면 요가는 우리들 모두에게 꼭 필요한 수련법이 아닐까.

[글. 아오마 요가 아카데미 김제창 대표]

<ⓒ무카스뉴스 / http://www.mookas.com & ©타이치신문 / http://www.tcnp.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가 #김제창 #타이치신문 #제휴뉴스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