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요가(YOGA) 다시 배워보기 - 6]


요가는 약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인도에서 집대성된 종합적인 심신 수련법이다. 원래는 깨달음(해탈)이 목적으로 고통과 무지로부터의 완전한 자유를 얻기 위한 수행법이지만, 현대인들이 겪는 신체와 정신의 문제들을 다스리고 치료하는 데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이 되었다. 건강법/건강증진법, 현대서양의학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암, 천식 등 신체정신관련 질환들에 대한 치료법으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요가가 무엇인지 그 전체적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요가에 대한 오해들

요가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이 되리라는 기대와 함께 요가만큼 잘못 이해된 종목도 많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많은 오해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꼽아보면 아래와 같다.

1) 종교의 일종이다.
2) 보통사람이나 가정주부들을 위한 것은 아니며 특별한 소수를 위한 것이다.
3) 공중 부양 등 신통력이나 기적 등등과 관련이 있다.
4) 신비주의나, 흑색마술, 다양한 종류의 고행 등과 관련이 있다.
5)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만병통치 치료법이다.
6) 우주의 형이상학적 이론을 다루는 철학체계이다
7) 단지 운동법일 뿐이다.
8) 힌두교의 수행법이다.
9) 유연성 체조이거나, 체중조절법(다이어트)의 일종이다.
10) 엽기적인 행동을 하거나 묘기를 부리는 것이다
11) 단지 건강법, 건강증진법의 일종일 뿐이다.
이와 같은 잘못된 오해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가를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극히 일부분만을 알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증거들이라고 할 수 있다.

요가의 의미 및 어원

언어적으로 볼 때 “요가(Yoga)"는 통합하다, 균형 잡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그 자체가 목적이자 수단을 의미한다. 목적으로서의 요가는 인격의 완전한 통합을 의미한다. 요가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로 ‘말(망아지) 등을 멍에에 묶어두다’는 의미를 가진 ‘Yuj로부터 왔다. 여기서 ‘말(망아지)’이란 길들지 않아 조절하기가 어려운 마음작용을 의미한다. 이 어원에서 요가를 하는 주된 목적이 복잡 미묘한 우리의 마음작용을 조절하고 다스리기 위한 어떤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요가의 정의 및 목적

요가의 정의를 보면 요가를 수련하는 목적이 더 분명해진다.
* 평정심을 요가라고 한다. (바가바드기타)
* 요가란 마음작용(cittavrtti)을 완전히 조절하여 통제하는 것이다. (빠탄잘리 요가수트라 I:2)

비유해서 말하자면, 요가는 파동과 불순수함이 완전히 정지된 깨끗하고 고요하게 안정되어 있는 호수표면을 유지, 회복하는 수련이라고 할 수 있다. 항상 크거나 작게 파도치고 있고 불순수한 것들이 있어서 제대로 비추는 기능을 하지 못하는 마음의 호수를 고요하고 깨끗하게 회복, 유지하여 최대한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수련법이라고나 할까.

우리의 인생을 안전하고, 편안하고,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고요하게 안정되었으면서도 선명하게 깨어있는 마음을 잘 유지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요가는 바로 그것을 잘 하기 위하여 5,000년 이상이나 연구되고, 실험된 체계적이고도 종합적인 수련법이다.

요가가 건강법은 아니지만 요가를 해서 신체적으로 건강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요가를 하면 신경계, 내분비계, 순환계, 호흡계, 소화기계, 배설계, 근육계 등 몸 전체의 실제 기능이 조절되고 균형 잡히게 도와 실제로 유기체 전체가 건강해진다. 그 과정에서 암, 천식 등 현대의학으로도 치료가 어려운 신체정신 질환(Psychosomatic Diseases) 등의 질병이 치유되기도 하며, 정신적으로도 건강해지고, 영적인 차원에까지 자기 자신을 고양시킬 수 있다.

1924년 인도 로나블라에 설립된 까이발리아다마 요가대학(연구소)의 설립자이신 세계 최초의 요가과학자 스와미 꾸발라야난다지(Swami Kuvalayanandaji, 1883-1966)는 다음과 같이 얘기하고 있다. “요가는 인류를 위한 완벽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요가는 인간의 신체를 위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정신을 위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고, 인간의 영혼을 위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신체와 정신을 가진 모든 생명체들은 건강한 심신의 관리와 영적인 고양을 위하여 뭔가를 반드시 수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몸과 마음의 물질현상들 속에서 수련을 하지 않고서는 심신이 항상 건강하고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한 효과적인 자기 심신관리와 영적인 고양을 위하여 요가는 매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수련체계와 철학을 가지고 있다.

- sjc@mookas.com -

<ⓒ무카스뉴스 / http://www.mookas.com & ©타이치신문 / http://www.tcnp.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가 #김제창 #타이치신문 #제휴뉴스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