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술의 스승은 요시다 코타로?

  

이사람이 최용술의 스승?


요시다 코타로(吉田幸太郞, 1883~1966)

최용술과 최영의의 스승이 같은 사람?


한국 합기도의 창시자 최용술의 스승은 누구인가?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일본 대동류 합기유술(大東流 合氣柔術)의 대가 다케다 소가쿠(武田惣角, 1859~1943)가 최용술의 스승이라는 것이 한국 합기도계의 정설이다.

다케다 소가쿠(武田惣角, 1859~1943)

그러나, 최용술이 다케다 소가쿠의 실제 제자가 아니었을지 모른다는 주장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최용술이 다케다 소가쿠로부터 대동류를 배웠다고 증명할 만한 자료나 사람이 없으며, 최용술의 증언에 따른 다케다 소가쿠의 행적과 실제 다케다 소가쿠의 행적에 적지 않은 차이가 있고, 대동류와 합기도간의 기술적 연관성을 증명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용술의 스승이 요시다 코타로(吉田幸太郞, 1883~1966)라는 증언이 뒤늦게 밝혀졌다. 요시다 코타로의 제자이며 미국의 저명한 무술가인 리차드 김(Richard Kim, 1917~2001)은 1984년 미국 합기도인 글렌(Glenn)에게 보낸 편지에서 최용술이 요시다 코타로의 뛰어난 제자였다고 증언했다.

▶ 편지 전문 하단게재

요시다 코타로는 다케다 소가쿠의 직제자


요시다 코타로는 다케다 소가쿠로부터 대동류 합기유술을 배웠으며 교수대리(敎授代理)를 받았다. 교수대리를 받았다는 것은 스승을 대신해서 가르칠 수 있는 자격을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다케다 소가쿠로부터 교수대리를 받은 제자로는 우에시바 모리헤이, 사가와 유키요시, 마츠다 도시미, 호리카와 고도 등 소수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차드 김과 요시다 코타로

요시다 코타로는 우에시바 모리헤이를 다케다 소가쿠에게 소개한 당사자로 알려졌으며 극진가라데의 최영의에게 대동류를 가르친 스승으로도 알려져있다. 요시다 코타로의 유명한 제자로는 최영의, 리차드 김 외에 일본 쇼린지켄포(少林寺拳法)의 종도신, 대동류 합기유술의 곤도 가츠유키 등이 있다.

요시다 코타로는 기자, 작가로도 활동했으며 당시 일본에 얼마 남지 않은 사무라이의 한 사람으로서 당대의 유명한 극우조직인 흑룡회(黑龍會)의 멤버로 활동했을 정도로 극우적인 성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요시다 코타로가 활동한 홋카이도의 기타미는 최용술이 일본에서 생활했던 지역이며, 최용술의 일본 이름이 요시다 아사오(吉田朝男)라는 점 등에서 요시다 코타로와 최용술이 관계가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최용술이 사용하던 단봉술이나 부채술이 요시다 코타로와 관련이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리차드 김은 1917년 하와이에서 태어난 한국계 무술가로 유도, 가라데, 의권, 대동류 등 여러 무술을 두루 섭렵했으며 당대 최고의 무술가들인 최영의(극진가라데), 사와이 겐이치(태기권), 기무라 마사히코(유도) 등과 교류했다. 리차드 김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대동류의 요시다 코타로였지만, 가라테가로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주로 미국에서 활동하며 많은 무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번 리차드 김의 편지가 국내에 알려짐에 따라, 최용술의 진짜 스승이 누구냐는 논의가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떠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리처드 김이 보낸 편지


[편지 원문] (회신일 1984년 11월 26일)
The founder of Hapkido, Mr. Choi -- Japanese name Yoshida, is not related to Yoshida Kotaro, Samurai extraordinary. Mr. Choi was a student of Yoshida Kotaro. In fact he was an excellent student. You must realise that before Japan surrendered in August 15, 1945, all Koreans had Japanese citizenship and names.
Mr. Choi returned to Korea and taught Daito Ryu Aiki Jujutsu. He named it Hapkido which in Japanese is Aikido. Since his time Hapkido has become modified with a distinct Korean flavour. It is an excellent art. I would that the thrust and direction of Hapkido where it is different from what originally Mr. Choi had taught is in a number of sophisticated kicks which is unique to the Korean style of fighting.
Probably, according to some, it may have improved the art for modern day consumption. That would be a matter of debate. You are learning a good art. Stay with it and practice until perfection.

Sincerely, Richard Kim, Hanshi
(출처: 최용술도주님 사이버기념관 http://cafe.daum.net/dojunim)

[번역문]
합기도의 창시자 최용술(일본명 요시다)은 특출한 사무라이인 요시타 코타로의 친족은 아니다. 최용술은 요시타 코타로의 제자다. 실제로 그는 훌륭한 제자였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항복하기전까지 모든 한국인들은 일본국적과 일본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최용술은 한국으로 돌아가서 대동류합기유술을 가르쳤다. 그는 그것의 이름을 합기도라고 정했으며 합기도는 일본어로는 아이키도가 된다. 그때부터 합기도는 독특한 한국식 취향으로 변형됐다. 그것은 대단한 기술이다. 말하자면, 합기도에 독특한 한국식 격투기인 정교한 발차기가 포함되면서 처음 최용술이 가르쳤던 것과는 다르게 발전하게 되었다.
아마도, 몇몇 사람에 따르면 합기도는 현대인들의 체력소비에 맞게 발전되어온 것일 것이다. 이 부분은 논쟁의 여지가 있다. 당신은 훌륭한 기술을 배우고 있다. 합기도의 안에서 완벽해질 때까지 계속 수련하라.

리차드 김
(번역:무토미디어 편집부)


ⓒ 무토미디어(http://www.moot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술 #요시다코타로 #다케다소가쿠 #대동류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이관희

    으응 다케다 소오가쿠님이 최용술님 스승님 맞어.

    2019-04-05 11:10:2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배운것

    合氣道라 하지말고 合技道로 쓰자!

    2006-10-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도 태권도

    이런 태권도 ..ㅋ 웃기고 있네..족보 합기도나 태권도나..매한가지 일본무술아니야..

    2006-10-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도통합

    합기도 족보 논쟁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지금 대한민국 합기도가 통합을 이루어 내야 하는 시점 입니다 http://cafe185.daum.net/_c21_/home?grpid=tznY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2006-10-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닝기리

    4> 합기도의 원류 논쟁이 합기도 발전에 얼마나 기여할지는 모르겠지만 논쟁이 왠지 합기도가 한국 것이냐 일본 것이냐로 흐르는 것 같다. 내 의견은 합기도는 분명히 한국 것이고 일본의 대동류가 뿌리이긴 했어도 전혀 다르게 발전한 토착화된 무술이라고 본다. 그래서 영어표기도 아이키도가 아니라 Hapkido라고 표기해야 맞다고 본다. 합기도는 분명히 대동류와 다르다. 빨리 자리를 잡았으면 한다.

    2006-10-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닝기리

    3> 실제로 지금 대동류합기유술보면 발기술이 없는데 한국의 합기도는 발기술이 풍부하잖냐? 이건 오리지널 대동류가 아니라는 증거가 된다고 본다. 결국 대동류가 한국에 들어와 토착화 되었다고 본다. 검도 역시 일본이 원조이겠지만 한국에 들어와서 토착화 된 것도 있을 수 있고 토착화된 검도는 일본의 오리지널 검도가 아니다. 해동검도가 일본검도를 베낄 수도 있지만 해동검도가 욕먹는건 그렇게 일본검도를 베낀 것도 한국의 전통이라고 말한다는 점일거다. 그런 거짓말이 해동검도를 하찮게 만든다는 것이다.

    2006-10-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닝기리

    2> 최용술이 좀 모자르긴 모자랐던게 남들은 저렇게 사진도 찍고, 스승의 친필도 받아두는 등 뭔가 스승과 자신이 연결된걸 증명하는 증빙서류를 만들어두는데 최용술은 그런게 하나도 없던거 같더라. 그러니 이렇게 말이 많잖냐. 어차피 최용술이 한국에 뿌린 대동류는 전혀 다르게 변하긴 했지만 이런 논쟁이 별로 합기도 발전에 득될게 없을텐데~~~ 지금의 합기도는 최용술이 전한 오리지널 합기도는 아닌건 맞잖냐? 최용술이 뿌리가 되기는 했어도 전혀 다른 합기도라고 본다. 그럼 명칭을 다르게 붙여야 맞는게 아닐까?

    2006-10-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닝기리

    <1> 최용술은 이미 죽고 없는데 참 말 많네. 최용술이 요시다 코타로에게 대동류 합기유술을 배웠다는데 최용술 증언을 보면 최용술이 어릴적부터 다케다 소가쿠 밑에서 심부름을 했다고 했다. 얼마나 고생했겠냐? 아마 그 심부름 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타케다 소가쿠의 제자인 요시다 코타로에게 배웠을거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타케다 소가쿠에게 직접 배웠던게 아닐까? 그렇게 보면 최용술은 타케다 소가쿠의 제자도 되고 요시다 코타로의 제자도 된다.

    2006-10-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합기도회

    [관심]님. www.aikido.co.kr입니다.

    2006-10-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IN2U

    카페주인님은 얼마나 합기유술, 합기도, 대동류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는 모른다만 직접 가르치고 수련을 해왔으며 가르침을 받은 실무자 만큼의 연륜이 되는지가 궁금 합니다...
    자판으로 여러 사실을 알리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여서 한 말일 뿐이지만, 각종 인터뷰와 검증되지 않은 문헌 등을 토대로 하여 웹상에서 알리는 것은 지금 이시점에서 여러 사람들이 더 혼란 스러워 질것 같군요...

    2006-10-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관심

    일본합기도 대표싸이트는
    http://www.aikikai.or.jp 라고하는데
    한국을 대표하는 곳은 어느곳입니까? 알고 싶습니다.

    2006-10-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거짓말은 그만해야...

    합기도인들의 허풍과 거짓은 중국무술인들에 못지 않다.

    왈가왈부하지말고 더욱이 쓸데없는 자기 자신들을 속이는 일은 이제 그만해라... 최용술옹의 더럽히지말고 반성부터 하라....황당한 인간들....

    2006-10-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작명해드립니다

    이름을 바꾼다...
    음...천지도 라고 바꾸계습니까..??
    天地道 하늘의 기운 과 땅의 기운으로 닦는다
    합기도 合氣道 두개(왼손.오른손.음과양)의 기를 합한다
    이름을 바꾼다고 달라지나여
    어차피 과거속의 역사가 속속히 들어나면
    우리만 열받는건데.....
    중요한것은 이런글이 아니라 몸으로써 제대로된 합기를 보는것이 소원입니다

    2006-10-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ㅋㅋㅋ

    도주님 욕하지 마시고...
    당신네들 잘낫다 하지 마시고...
    한번 모이면 어떨가요...
    서로 정보도 교환하고...
    몸으로 체험하고...
    자신 있으신분들에 답변기다리겠습니다...
    진정으로 배우고 싶습니다...
    연락처 남겨 주세요.

    2006-10-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심한편견"ㅎㅎㅎ"

    "ㅎㅎㅎ"님. 이종격투기가 무술의 종착점입니까?
    무술이란게 이종격투기를 통해서 증명해야만 진정한 무술인가요?
    요새 소사움이나 투견싸움이 줄어드는 반면에 이젠 사람을 링에 올려놓구 개나 소를 연상하듯하는 무술바닥이 한심스럽습니다.
    님이나 개,소싸움 많이 하세요.
    괜히 용술관 들먹이지 말구요.
    지나가다 한마디했습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햏햏

    태권도 같으면 도올 김용옥씨가 유래에 대해 잘 설명해놓은 논문이 있던데, 합기도에는 그런게 없다는게 아쉽습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실제 확인해 보면 최용술선생님께서 상단차기도 가르치신 것을 알 수 있고 그것은 용술관분들도 부인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남이 쓴 글만 보고 판단할 때의 위험성은 분명 있습니다. 그렇기에 양쪽의 주장을 모두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중에 어느쪽이 더 신빙성이 있고, 어느쪽의 주장이 확인가능한 사실과 배치되는 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충분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작업을 개인카페인 합기도공부 카페에 많이 소개해 놓았습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ㅎㅎㅎ

    사람을 날려버린다는 용ㅇ관?
    기술을 수제자만 받지말고 이종격투기에서 다른사람에게 한번 증명해 보세요.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허허자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더불어 용술관 사람도 아닙니다만.
    카페주인님 보고 여쭈고 싶습니다.
    밑에 최용술씨가 족술도 가르치셧다고 하셧습니다.
    맞습니다.

    근데 카페주인님 글보면 마치 최용술씨가 현재의 지한재 씨의 합기도 발차기를 가르치셧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하십니다.

    최선생님은 발차기를 가르치신게 맞습니다만...일본무술식의 하단발차기..즉 무릎이나 기껏해야 허벅지이상 올라오지 않은 발차기를 가르치셧고...왠만하면...개발질한다며....높은발차기나..기타 발차기의 남용을 허용하지 않으셧습니다..카페주인님...최용술씨 폄하나 용술관 위상 떨어뜨리게 하는것...아님 슬며시 오해불러일으키는 일은 개인카페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허허자

    님들말대로 팔굉류나 혹은 요시타 교타로 한테 배웠다면....요시다쿄타로나 혹은 다케다 소카쿠를 알지도 못하는 한국사람한테 굳이 최용술씨가 거짓말을 하고 ..소카쿠 회상하면서 눈물흘리고 그리워할 연극을 굳이 제자들한테 할필요가 있었을까요?

    그 자존심강하고 성질 무서웟던 최용술씨가 말입니다.

    그런 연극자체를 할필요가 없지 않겠습니까!

    한국내의 원로님들의 최용술씨에 대한것은 싸그리 무시하면서
    일본측 자료와 기타 외국인들 (미국및 유럽)의 사람이 최용술씨에 대한것만 말하면...그게 진실인양 믿는 여러분들을 보면...참 우울해집니다.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허허자

    카페주인님...
    용술관 펌하는 여기서도 여전하군요.

    용술관 의 대동류 수제자론이 흔들린다는 것은 당연히 카페주인님 혼자만의 생각을 말씀하신거겟죠?

    아님 그렇게 믿고 싶은것인지요.

    최용술씨를 폄하하고 무조껀 일본측 자료만을 믿는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최용술씨가 한국에와서 할일없어서...50~60년대 다케다 소카쿠라는 사람을 전혀 알지도 못한상태서....왜 제자들과 한국인들에게 본인이 다케다 소카쿠라고 불필요한 거짓말을 했을까요?

    굳이 그런 거짓말할 필요가 있었을까요?
    그리고 한국말도 잘하지 못한...재일교포1?세 출신이자 나이많이 먹고 기억력이 쇠태할때의 최용술씨의 언행과 술기교습....그밖에 습관들이 다케다 소카쿠와 비슷한것과 똑같은 부분은 어떻게 설명하실련지요?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심

    그 누구의 증언이 필요하겠습니까? 최용술도주님께서 직접 본인의 입으로 자신의 스승은 다케다 소가쿠라고 하였습니다.리처드 김이 누구관데 본인이 그렇다는데 이러쿵저러쿵 한단 말입니까?
    그리고 실력으로 증명을 하셨습니다.그 제자들이 인정하던 안하던 그분으로부터 뻗어나가 국내와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런저런 증언은 누가 못합니까? 그런데 그 말이 비수가 되어 진실의 가슴을 찌르면 그 말의 책임은 누가진단말입니까?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ㅡ

    몸으로 증명? 어이없구먼.. 이게 몸으로 증명하고 자시고 할 내용인가? 몸으로 증명이라면 이긴넘 말이 진리라는 건가?

    2006-09-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合技道

    몸으로의 증명을 하다니요? 무슨 뚱딴지같은 소리를 합니까?
    불분명한 왜곡된거짓을 철저히 검증하는 곳입니다.

    2006-09-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IN2U

    카페주인님의 많은 지식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그러나 글로서만 증명 하기란 어렵겠죠...
    몸으로서 직접 증명 하심이...

    2006-09-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ㅋㅋ

    글 보려면 가입하라길래 그냥 나왔는데 가입하려고 했으면 더 어이없는 꼴 당할뻔 했네... 땍끼~

    2006-09-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햏햏

    흑~추~ 님, 카페에 가보니 "합기도 창시자는?" 이라는 질문에 "최용술" 이라고 답하지 않으면 글을 볼 수 없게 되어 있군요.

    2006-09-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누구신데?

    밑에 흑~추~분은 흑추관 출신이신가요?
    누구신지는 모르겠는데...
    흑추관출신아니시면 필명좀 바꾸시는게.....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많은 분들이 최용술선생님이 발차기를 가르치지 않은 것으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용술선생님의 직제자임을 내세우는 곳 어디에 확인을 하던간에 최용술선생님이 가르치신 발차기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자대에서 각종 특수 발차기를 덧붙이고 족술을 더욱 강조했다는 것이지 최용술선생님의 합기도(야와라)에 대동류나 아이키도에서처럼 발차기가 없다시피 한 것이 아닙니다. 이점 이제 제대로 알려지길 바랍니다.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난다

    3000년 역사를 가진 우리 전통무술이라고 거짓을 가르친 내 스승과 수많은 지도자들 역사를 꾸며내고. 거짓을 일삼으며 쪽바리역사왜곡, 짱개동북공정 가지고 치를 떱니까? 당신들이 우리에게 거짓을 가르쳐 놓고 이제와 어쩌란 말입니까? 이젠 다 내줘야 합니까? 우린 역사도 뿌리도 쪽바리가 주인인 그 合氣道를 뭐라 가르침니까? 시작부터 거짓과 속임수를 남의것을 가지고 내것인냥 왜 그러셨습니까? 우수하게 발전된들 뭣합니까? 우리것이 아닌것을 명칭만이라도 따라 하지 않았다면 지금은 순수우리문화로 이어졌을 것을 태권도(가라데:공수,당수) 처럼 말이요.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난다

    합기도가 한국에서 70년대 발차기를 도입하고 그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의 합기도合氣道?로 발전되었죠. 명칭만 빼면 기술이 일본과 다를 수 있죠. 허나 合氣道란 정의와 철학 본이 되는 기술체계는 같죠. 合氣道는 일본 무술입니다. 합기도라 부르든 아이키도라 부르든 合氣道는 일본이 종주국 이다 이겁니다.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난다

    한마디로 "일본문화를 도적질하는 한국"이란 일본내 베스트셀러 만화를 현실로 하나 하나 밝히려는 의도가 있구만, 합기도(아이키도)가 일본인에 의해 창시되고 그 기원과 어원 전통 역사 기술이 다 일본이다 이말이죠.. 사실이야 맞는 말이긴 합니다. 결국 合氣道를 아이키도, 아이기도, 이아기도, 아기키도 등등 일본말로 부른든 합기도라 부르든 결국 合氣道는 일본이 종주국 이란거죠. 맞는 말인걸 어찌합니까. 쯧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증언이 늦게나온다고 문제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동 증언도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야 나오게 된 것입니다. PC통신으로 용술관이 알려진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그리고 제가 발굴한 자료들이 모두 제 의견과 일치하는 것도 아닙니다. 대동류면 어떻고 소동류면 어떻습니까. 최도주님의 진실만이 알려지길 바랄뿐입니다. 시간 되시는 분들은 최도주님 묘비명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뭐라고 적혀있는지...,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기쇼마루의 증언은 아이기도저널의 "최"씨에 대한 질문이였고 기쇼마루는 이분이 한국에가서 합기도를 퍼뜨렸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동류수련자 목록을 다 뒤져보아도 1915년경 다께다밑에서 대동류를 수련한 한국인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cafe.daum.net/dojunim의 공지사항에 올려놓았습니다.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쓰레기논쟁

    후학들이 아무리 떠들어봐도 아무 소용이 없고 쓸떼없는 논쟁만 가중시킬 따름입니다. 최용술선셍에게 직접배운 1대제자들은 입을 "꾹"다물고 있는데 그들에겐 배운 후학들이 뭘 알고 있겠습니까?

    백날 떠들어봤자 누가 보았을땐 주막강아지로밖엔 보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때문에 그 대단한 원로님들을 직접 모셔놓고 토론해보시는게 더 낫겠지요. 우리가 아무리 자주국방 외쳐대도 미국입김 한마디에 깨갱데는거와 같듯이 핵심적인 분들이 직접나서라는 겁니다.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햏햏

    모리헤이 기쇼마루씨의 증언은 "어떤 한국인이 열심히 수련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던 것 같은데, 그것이 최용술씨라는 근거는 없는 듯 합니다.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다

    주장한건가요? 그런게 있다고 공개한건가요?
    확실히 합시다.
    예전엔 뭐때문에 이슈였죠?
    대동류네 아니네.뭐라하든 정말 관심있는분들은 거의 찾아서 읽어봤겠죠?
    그 일본사람..후코뭐,.,하여간 이름은 이억이 안나지만 그사람이 말한부분은 이젠 필요없는건가요?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다

    필요한 부분만 받아들이지 맙시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의 합기도에서 최용술선생을 인정?하는곳이 몇이나 됩니까?
    후손들도 가만히 있는데 남의 족보에 이러네 저러네 하는것도 이해가 안갈뿐더러 한국사람이 하는 증언은 믿을수 없다라는 식이니...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다

    여기보면 지도자분들도 계시고..
    지도해서 가르치면 100명이면 100명 다 같습니까? 지도내용이나 배우고 하는것요..실력도 다 같나요?
    인터넷상으로 글로만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무의미한 토론만 하는것 같네요

    2006-09-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한국합기도의 그 어떤 원로분들도 오늘날의 대동류합기유술에 대한 정보에 접근을 하고나서, 대동류합기유술이란 것을 보고나서, 자신들이 최용술선생님께 대동류합기유술을 배웠으므로 자신들이 하는 것이 대동류합기유술이라고 하진 못합니다. 그것이 바로 한국합기도계가 대동류수제자론을 내세우면서도 결코 넘지 못할 한계가 아닌가 합니다. 아무리 합기라는 글자를 넣어 이런 저런 이름을 만들어봐도 대동류합기유술이라고 하진 못한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논의의 상당부분은 정리되어져야 할 겁니다.

    2006-09-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궁금

    왜 이제서야 요시다 코타로가 나왔올까요? 다케다소가쿠의 유일한 제자라고 지금껏 선전해 오지 않았나요?

    2006-09-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이기도님..

    무도가님의 말씀처럼 이런식으로의 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님께서 가르침을 받는 관장님 얼굴에 먹칠을 하는것이나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
    님의 관장님과 상의하여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보시는게 현명할 것 같습니다..글로 표현한다는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님의 글을 읽고 많은 표현들이 오갈것입니다..진정 님께서 하고 계시는 무술을 좋아하고 님께서 모시는 관장님을 존경하신다면 님의 관장님과 상의하시고 오해를 푸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006-09-2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카페주인님 우헤시바 기쇼마루의 증언에는 자기아버지(모리헤이)에게 분명 들은이야기라고 언급했습니다. 잘한번 읽어보십시요. 그리고 MOOTO에 건의드립니다. 리처드김의 증언도 나왔으니 기쇼마루의 증언도 공개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쇼마루의 증언은 아이기도저널 편집장(프레닌)이 책이나 잡지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2006-09-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합기도란 명칭은 잘못된거다? 이거랑 이글이랑 무슨 상관이 있죠? 무슨글이 올라오던 똑같은 글을 도배하는건 별로 보기가 안좋네요.

    2006-09-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가

    이런곳에 글을 올리는것은 적절하지 못하며 귀하를 지도하는 관장님에게 욕을 먹이는 행위와 같은 것입니다. 귀하의 관장님에게 말씀을 드리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해 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2006-09-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合技道

    절대로 인정하고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대로 두는게 낫다.
    결국 국내합기도는 그 명칭때문에 국제적인 망신을 사게될 것이다. 모르면서 지은죄면 모를까. 남의 이름이란것을 뻔히 알면서 왜 가져다 쓰냔말인가? 지금에와서 욕먹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똑똑한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은 이름을 바꿔 피해갔으니....다행인가?

    2006-09-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교과서

    합기도 역사 논쟁 참고 자료 http://mooto.com/korea/ng_view.asp?news_no=138

    2006-09-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흑추님 합기도는 우에시바선생이 지은 이름입니다. 다케다선생은 대동류구요.. 다시말해 님의 말씀데로라면 국내 합기도는 합기도가 아니라 대동류라고 말하는것이 맞죠...

    2006-09-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우에시바 모리헤이가 최용술선생님이 다케다 소가쿠에게서 운동을 배웠다는 말을 한 적은 없습니다. 그말을 듣고 싶어한 사람들의 귀에는 그렇게 들리는 지 모르지만... 더욱이 우에시바 모리헤이의 그 말조차도 신빙성에 많은 의심을 사고 있습니다.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최용술도주님의 일본에서의 행적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대부분 증언으로 남아있는 형태지요. 하지만 조금씩 구름이 걷히고 있으니 곧 많은 진실이 나타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자료를 가지고 합기도란 이름을 바꾸자는 것도 이해가 안갑니다. 이미 최도주님이 다께다소가꾸에게 배웠다는 것은 우헤시바 깃쇼마루가 증언을 했습니다. 모르시는것은 아니겠지요...,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분명 제 카페공지사항에 "본인이 여기에 남기는 모든 글들은 제가 속한 협회나 소속도장과는 무관하며 개인의 소견임을 밝힙니다. "라고 언급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그 카페는 개인적인 연구목적으로 운영하는 곳입니다. 카페주인님의 특정관과 연관시키는 글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흑~추~

    최용술도주님 사이버기념관 카페 운영자입니다. 개인적으로 최용술도주님 관련 역사를 찾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없이 많은 자료를 발굴할 것입니다. 이번 공개자료의 진실여부는 독자들의 판단에 맡깁니다.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질문

    쥬신무인께서는 합기도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계신 것 같은데 일본에서 합기도를 배운 우리나라 황족은 누구인가요? 그리고 대구 칠성시장 옆에서 최초로 합기도를 가르친 사람은 누구인가요? 최용술은 일본에서 정식으로 합기도를 배운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황제가 하는 것을 옆에서 구경만 했다는 뜻인가요?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다

    고종 황제가 택견비법을 담은 책을 만들었다고 하던데 우리나라 황제가 서민들이 하는 택견을 배웠을 리는 없을 것이고 일본에 가서 배운 합기의 기술을 담은 책이었던 것 같군요.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

    삼국시대부터 전해진 합기도라고 사기를 쳐왔는데 최용술의 스승에 대해 언급하면 합기도가 일본에서 전해진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게 된다. 그러니 최용술의 스승에 대하여 하고 싶은 얘기가 있어도 얘기를 못할 것이다.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쥬신무인

    최용술도주? 나도 합기도를 배웠지만 역사를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황족이 일본에 초정되어 일본황실에서 합기도를 배운뒤 우리나라에 돌아왔다.
    우리나라 황족은 합기도를 누구에게도 가르치치않고 세상을 떳다
    최용술님은 황족을 보필하던 종 이었고 옆에서 보고배웠다.
    무술이 보고배운다고 되는가?
    최용술님이 세상을 떠나기전 합기도 시법대회에서 제자들의 시범을 보시면서 하신말씀이 있다.
    "그것은 합기도가 아니다."
    합기도장이 처음시작된곳이 어딘지 아는가?
    대구에 칠성시장옆이다.
    일본역사왜곡 따지지 말고 우리부터 역사를 받아들여야 할것입니다.

    2006-09-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카페주인

    밑에 이거 참님의 글에 공감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두가지 모두 사실일 가능성이 적지 않나 생각하는 입장입니다만 한가지 의미가 있는 것은 최용술선생님이 대동류의 최고 수제자라는 주장을 하시는 분이 위와 같은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용술관의 관장님이시죠. 그런 점에서 의미가 있어보입니다. 다케다 소가쿠 수제자론이나 대동류수제자론이 조금씩 흔들려 간다는 점말입니다.소개한 본인은 다케다 소가쿠의 제자이면서 요시다 코타로의 제자이기도 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주장을 하고 싶었었는지 모르겠지만 결론은 그런식으로 나진 않을 것 같군요.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거 참...

    아무튼 몇가지 가정이 가능할텐데, 일단 리처드 김이 아예 잘못된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것. 또는 최용술 도주가 그토록 존경했던 스승으로 언급했던 다케다 소가쿠와의 일화들이 사실은 요시다 코타로와의 일화였거나 창작이었다는 것과... 아니면 최용술은 다케다의 제자인 동시에 요시다의 제자이기도 했다는 것. 당신은 과연 어느쪽을 지지할 것인가?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거 참...

    최용술 도주가 다케다 소가쿠의 제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대동류의 계보에 최용술이 언급되지 않고, 대동류를 배웠다는 구체적인 증거 자료도 없다며 팔광류 같은 대동류의 아류 유술이나 아이키도를 배웠을 거라 추측했다. 반대측은 자료를 분실했을 뿐, 다케다의 직계 제자였다고 믿었다. 하지만 이번 자료는 최용술이 대동류합기유술의 계보임을 증언하지만, 다케다 소가쿠가 아닌 요시다 코타로의 제자라는 주장이라 양측 모두에게 별 득이 되지 않는 난감한 내용이다.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ㅎㅎㅎ

    하지만, 일본의 유도, 아이키도, 검도 를 짬봉했잖나?
    순수하게 만들어 보란 말일세.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오합지졸

    용무도는 합기도를 대신할 무술이 아니다. 용무도 만으로도 이미 하나의 순수무술로 자리잡고 있다. 용무도는 용인대무도대학에서 만든 무술로 이미 알려져 있다. 기원이 명확하다. 용무도를 창안하는데 참여한 교수들이 각각 창시자로 이를 알리는것이 앞으로 미래를 위해 좋을것 이다. 합기도는 결국 다른 무술명칭을 사용해야 하는것 같은데 문제는 합기도 단체들이 너무 많아 통합이 어렵다는 거이지뭐 이제 끝이다.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미틴무도

    그래도 뱀무도는 아니다. 그야말로 짬뽕 버무린데다 어설츤 유도 표절에 특정학교 전유물이고 여기에 참가하는 학교하고 체육관 거의 개념 박살난 곳 뿐이다. 차라리 합기도가 백번 낫다. 합기도도 이젠 사기치지 말고 있는 사실 그대로 밝혀라.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

    그래서 용무도가있잖아요

    2006-09-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거짓말장이

    이런 증언은 합기도(合氣道)의 기원이 일본이란것을 근거 하게 해주는 것이다. 일단 무술명을 바꾸는것이 현명해 보인다. 그리고 나서 재정립이 되어야 하는데 합기도는 완전 분열이고 따로 국밥이니 결국 좀더 지나면 합기도(合氣道)는 일본이 기원이라는것이 전세계에 밝혀 지겠구만 힝.. 참나.. 네이버 보면 3000년전에 만들어진 우리나라 무술이라고하니원.. 태권도는 2000년 웃기다. 합기도가 1000년더 앞선다. 태권도는 55년 합기도는 일본거. 웃기네

    2006-09-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ㅎㅎㅎ

    이름을 바꾼다고 그 근본이 어디가나요?ㅎㅎㅎ
    거짓역사의 실체가 낱낱이 드러나는구먼.

    2006-09-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IN2U

    점점 재미있어 지는군요~

    2006-09-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명칭바꾸자

    합기도(아이키도:合氣道)란 명칭을 과감히 버리고 우리나라의 무술로서 새로운 역사를 펴내야 할 때가 된것같다. 합기도는 명칭과 정의만을 두고 본다면 일본에 소유권이 있다. 창시자가 우에시바모리헤이고 창언자역시그다. 결국 합기도란 명칭을 계속 쓴다는것은 일본의 무술임을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것이다. 명칭을 바꾸어야 한다. 무엇이 좋을까?????

    2006-09-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명칭바꾸자

    결국 무엇을 말하는건가? 합기도 일본어로 아이키도?? 아이키도는 우에시바 모리헤이가 명명하고 창시한 일본무술이다. 한국식 발음 합기도란 명칭보다 훨씬 이전에 명명되었고 한자로 같다. 뜻도 같다. 결국 합기도가 아니라 아이키도란것을 증언 하고 있는것이다. 그러면서도 기술적으로 다른 점 1970년대 지한재씨에 의해 발차기를 도입하면서 한국식으로 바뀌었다는 것.. 이것을 증언 하고 있다. 합기도[合氣道]란 명칭을 버려야 할것같다. 그 명칭을 유지 한다는것은 일본의 아이키도[合氣道]라고 우리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2006-09-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