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검도회 vs 국제검도연맹의 대결

  

국제연맹, 대한검도회 수련인구 무시 못해 꿀먹은 벙어리


일본대회의 한장면(사진: kumdovj)

최근 대한검도회와 국제검도연맹이 한판 논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검도연맹에서 대한검도회측에 문의가 쇄도했던 것. 이유는 대한검도회 소속 회원들이 일본검도연맹측으로 수차례 메일을 보낸 것에 대한 내용 때문이다. 그 내용은 검도의 종주국인 일본에서 현재 대한검도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심판기의 색깔, 검도도복의 요판제거, 경기에서 심판의 경기상고 규칙 때문이다.

현재 대한검도회에서 주최하는 모든 대회는 국제검도연맹의 경기규칙과 다른 방법을 채택하고 있이다. 예를들어, 심판의 기가 적색과 백색인 국제연맹의 규칙이 일장기를 표현한 것 같다는 점을 고려해 청색과 백색을 사용하고 있고, 검도도복의 하의부문에 있는 요판을 제거하고 벨트식으로 교체한 점, 그리고 심판판정시 각 득점부위의 명칭을 국제용어인 일본어로 사용하지 않고 한국어를 사용한다는 점 등이다.

국제검도연맹측은 "왜 한국에서는 도복과 심판법의 국제규칙을 안지키냐"고 발언 한 것. 이에 대해 대한검도회측은 2, 300여년간 구시대적인 용구와 방식을 탈피하지 못하느냐, 올림픽종목을 예로들어 수영복도 바뀌고 있고 축구도 인체공학적으로 바뀌어가는 시점에서 검도라는 종목만 퇴보하고 있다고 답변 했다고 한다. 하지만 국제검도연맹측은 한국의 입장을 이해는 하지만 수긍하지 못한다는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검도의 국제 명칭은 한자로 劍道 현 영문으로는 kendo이며, 국제연맹은 Intenational Kendo Federation으로 모든 회원국은 이를 준수해야 하는 것이 국제적 관례다. 다만 대한검도회는 국제적으로 영문표기를 Korea Kumdo Federation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한국 검도인구가 국제연맹을 통털어 가정할 때 수련인구를 무시하지 못한다. 특히 검도인구가 광범하게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한국을 중심으로 검도를 올림픽 종목으로 추진하자는 움직임이 국제적 공감대로 까지 이어지고 있어 국제연맹으로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검도회측이 국제연맹에서 지금까지 검도발전과 향상을 위해 노력을 했느냐, 국제연맹은 국제기구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강력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 국제연맹측은 그동안 연구를 많이 했지만, 아직은 보수 검도인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의 입장에 대해 어떠한 말을 하지 못하겠다고 꼬리를 내렸다. 또, "한국측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 고맙다", "검도의 현대화를 위해 발맞추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한국검도계의 움직임에 상당히 조심하는 눈치다.

현대 검도가 경기화를 추구한다는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변화가 따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한국과는 달리 일본의 입장은 아직 전통을 고수한다는 입장이 강하다. 이런 가운데 국제적인 위치에 있는 한국 검도인들의 원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종목으로의 발전을 바라고 있는 한국 검도인들의 입장에 대해 국제검도연맹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대한검도회측에서 특별히 국제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국제기구를 만들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도 않고 있어 아직까지는 한국검도인들은 국제검도연맹에 대해 존중하는 분위기다.

이미 대한검도회와 국제검도연맹의 이해관계에 있어 대한검도회가 우위로 보인다. 이번 논쟁에 대해 국제검도연맹측은 일단 꼬리를 내렸다. 하지만 일본의 중심세력들이 국제연맹을 점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국검도계에서도 신중한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대한검도회와 국제검도연맹의 관계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검도 #국제검도연맹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ㅇㅇ

    剣道は日本固有の武芸です。

    2024-07-04 17:06:41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부끄럽다

    와; 우리나라도 중국의 문화공정 같은 짓거리를 했구나. 댓글이 2005년 ㄷㄷ 이런 소리를 했었네 ㅋㅋ
    일본이 거짓말 하는 건 줄 알았는데 사실 이었구나 이러니 일본이 혐한 하는 것도 이해가 간다.
    룰을 지키지도 않고 지멋대로 왜곡하고 ㅋㅋ 아니 왜색 이라며 요판이니 준거니 이것 저것 찔끔찔끔 금지 한다는게 웃기네
    왜색 이라서 금지한다면 아예 그냥 검도 자체를 금지해야 하는 거 아닌가?
    찔끔 찔끔 이거 저거 금지한다고 일본 것이 아닌 것도 아닌데 어이가 없네. 그냥 쪽팔리는 저열한 반발심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2024-06-11 05:01:01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ㅋㅋㅋ

    진짜 댓글도 바보들이냐? ㅋㅋㅋㅋ
    검도는 올림픽에 체택되어서는 안된다고 하는게 일본 원로들의 마음인데
    한국때문에 안됐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태권도가 올림픽나가서 지금 어떤꼴 됐는지 봐라 ㅋㅋ 머리 툭툭 치면 점수주는 저게 무술이냐? 스포츠지 ㅋㅋ
    검도는 스포츠가 아니라 무도이기 때문에 승패에 연연해서는 안된다는 가르침도 있는데 승패에 인생이 갈리고
    점수타면 온몸으로 세레머니 펼치는 올림픽에 검도가 어울린다고 생각하냐? 일반인들이면 지루해서 못본다 ㅋㅋ

    2022-03-15 13:58:2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ㅇㅇ

    솔직히 검도도 충분히 올림픽 종목 채택될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때문에 안된거임... 스스로 기회를 날린거나 다름없지

    2016-03-0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권민성

    대한검도회의 하는 짓이 더 웃기네요.. 일본 국제연맹을 뭐라하기 전에 대한검도회 내부나 현재 검도장을 하고 있는 자국민들부터 잘 챙기시길 바란다!! 연수원을 무리하게 지어 오만 연수들을 만들어 그렇지 않아도 경제가 힘들고 문 닫는 도장이 많은데.. 자기들 뱃때지 채울 줄 아는 인간들이 무슨 일본을 욕하냐.. 손으로 하늘을 가리지.. 대한검도회의 고단자 선생들 반성해라!! 정말 구리고 구리다!! 탐욕에 가득찬 인간들!! 언젠간 망하리라!!

    2016-0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인

    아래글 쭈욱 읽어보니.. 참 심드네요.
    글 올려놓은신분들...... 도대체 뭘 원해요.
    당신들이 원하는게 뭔지... 답이 없구만요...
    방법을 찾았볼려고 할 생각은 안하시고...
    욕나올라고 하네요..
    어처구니가 없네요..
    차라리 대한검도회,세계검도연맹. 두 단체끼리 힘을 합쳐. 모색하고
    타 종목 타타지도 말시고 비방하지도 말고....
    하던일이나... 열심히 하셔요.
    저의 글이 잘못된 점 있다면 연락하세요. 허심탄해하게 논의해 봅시다.
    010-3110-5797.욕하셔도 좋고 좋은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럼....

    2005-12-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광

    운동이란건 어짜피 하나의 목표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기에 좋다 나쁘다 따질 이유가 없다. 대한검도... 차라리 국가인정 안받았으면 나을듯 싶었다. 대한체육회 인정받았다고 너무 나대는것 같다. 전통검법도 지들이 먼저 창시했다 하니.... 경당에서 무예 배우는 입장에서 좀 심기 불편하다...

    2005-08-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인의 정신

    무술을 하고있다고 스스로 생각한다면, 만류귀종! 알죠! 어찌 무술의 본이 하나일 수 있나요. 산은 어느쪽으로 오르든 끝은 같습니다. 지나친 자기 확신은 무술인의 정신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공부는 꼭 영어가 최선인가? 물리학이 최고인가? 그저 자신의 분야에서 정상에 오를 수 있다면 서로 인정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검도인들이여! 검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검을 다루는 사람의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2005-07-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쌍인

    무수승류님 정말 멋있는 말씀 입니다.

    2005-04-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수승류

    대한검도 해동검도 따지지말고, 서로열심히 공부해서,많은것을 우리것으로 복원을 해서, 우리후손들에게 부끄럽지않은 검도를 계승시켜아되지 않겠습니까?
    지금부터라도 다투시지마시고 서로에길에 충실하면 언젠가는 후손들이 알아줄것입니다........후손들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수련하고 개발하는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자신이하는일에 책임감과 자부심을가지고 수련한다면, 좋은검도를 하실꺼라 생각됩니다.
    모두들 힘내십시요! 다투시지는 마시고..............
    무도인힘내세요!!!화이팅!!!

    2005-04-1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그래..

    삼각도 가지고 짚단이나 많이 배라....

    2005-04-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사랑

    밑에 있는 사람의 글은 무도인이 아니라 깡패나 양아치의 글이군요?...무도인이 인격이 되야지 웬 욕을 그리도 합니까?...가정교육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일본검도가 진검승부에서 해동검도를 이기면 뭘합니까?...그래도 일본검도연맹의 졸병이 아닙니까???...당신들이 가끔 시범을 보이는 조선세법/본국검법을 복원하고...한국검도를 만들면 되지 않습니까???...대한검도회는 아무리 잘해도 일본놈의 하수인밖에는 되지않습니다...정신차리고...일본연맹에서 탈퇴하고 한국검을 부활하십시요...태권인

    2005-04-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해동개쇄이들!

    찌랄하지말고!
    진검승부한번하자 병신들아!
    술먹고 지나가는 사람팔이나자르지말고 병신들아!
    병신들 칼들고 돌아다니는 자기네들이 무사인줄착각하고있네!
    병신씨발아!
    매력병신같은소리하네!
    너희는 길거리가 실전이냐? 병신아!
    실전이면 병신들아 법이무슨소용이있고, 민주주의가 무슨소용이있냐?
    병신들아!해동검도 눈에띄면 다죽여버린다!
    술쳐먹고 길거리지나다니지마라! 해동검도한다는소리하고다니지마라!
    병신들! 무도정신이 뭔지나알고 지껄이는거냐? 무도가뭔지,무예가뭔지를 아냐!
    개새끼들아! 꺼져라! 집에서 칼이나 닦아라!

    2005-04-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씨발이

    다투기이전에 무도의 정신이 필요합니다. 무도정신 또한 누가인을해주진않지만 또한 바래서도 안되죠. 마음자체가가 깨끗하고 경지에 이른다면 한을 푸는시대도아니고 절대로 남함부로 보지 않습니다. 곧 남을 욕했다면 반대의나이기 때문에 그것이 바로 무도의 정신아니겠습니까.
    솔직히 법이있어 그렇지 약자도 없고 강자도 없습니다.
    제가볼땐 대한검도 대단치 않습니다. 호구쓰고 그게 뭡니까
    괞히 땀만흘리게시리. 솔직히 실전에서 죽도나 목검을 못쓰잖앙ㅛ. 만약 쓴다면 해동검도는 진검을 쓰기 때문에 해동검도가 더우세하다봅니다. 대한검도인들 해동검도 가서 1년만 배워보세요. 죽도 못지 않게 깔끝에서의 매력을 느껴지게됩니다. 그닦음이 내것이 되었을때 감히 누가 함부로 말하겠습니까?

    2005-04-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실력은 개뿔 없으면서 말들은 존나 많내....이시간에 수련이나 해라 찌질이들아.

    2005-04-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나가다가...

    지랄님 원츄!-_-;;; 대한 검도가 일본냄새 풍기는 건 사실이지만 일본의 그늘에서 벗어나려고 나름대로 많이 노력하는듯(요판없애고 벨트식 도복을 입는다던지. 본국검법 배운다던지. 등등). 그리고 적어도 대한검도는 모 사이비 검도단체처럼 단증장사는 안한다! 그리고 우리 동네에 모 사이비 검도단체 "체육관"에 다니는 꼬맹이들 전부다 하의는 하까마 입고 상의는 감색 티셔츠 입고 목검들고 설치더라.

    2005-04-0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인

    검도만 30년을 넘게했습니다.하지만 위의 기사는 사실과 다르군요.일본은 절대로 대한검도회의 눈치를 보지 않습니다. 국제겐도연맹은 한국을 뺀 모든 회원국은 100% 일본의 영향권입니다. 그들은 올림픽 절대불가입 입니다. 일본에서 입다물어 소리치면 어느 단체에서 올림픽 운운할까요. 대한검도회는 국제 사회에서 힘이 없습니다. 대한검도인 여러분 이제 잠에서 깨어납시다.

    2005-03-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지랄들 한다..

    하카마를 입던 뭘입던.. 그럼 유도복도 한복입고 하든가, 아예 청바지도 벗고 양복도 벗어 한복만 처입지?..단급제도도 일본거니 없애.. 단증장사 땜시 포기 못하겠지만... 말이 되는 소릴해야지 빗나간 애국심.. 무식함을 탓해야 하나.. 빨갱이다하고 무고한 사람처잡는 거랑 다를께 뭐가 있냐? 구분도 못하니? 점잖게 얘기하면 알아 듣지를 못해요.. 쯧쯔...

    2005-03-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카마

    이 기회에 하카마 입고 다니는 정신없는 애들이 사라졌으면 하네

    2005-03-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ㅉㅉ

    못 알아 듣는 사람들이 있네.. 검도를 하는게 불법인가? 사회적 지탄을 받을만한 행위인가? 검도를 해서 황국사상에 빠지고, 죽음을 찬미하며 사무라이 정신에 투철해졌다는 연구물이라도 있나? 그럼 다른 검도도 그렇다는 말인가? 다른 검도는 안 그렇고 검도만 그렇다는 건가? 왜? 뭐 땜에? 어떻게?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ㅉㅉ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수

    아래 열거했지만 안타까움이 크죠. 무술은 항상 발전하는데 기술의 변화도 다양해지는데 우리는 이제서야 무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조금씩 일고 있으며, 중요성을 인식하는 단계에 있으니 말입니다. 과거 중국이 1920년도, 일본이 1930년도에 차이를 두고 자 국의 무술을 국가의 주도아래 연구하여 정립화 하였습니다. 그 기초작업을 토대로 이제는 세계속의 주인이 되기 위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수

    가라데의 소유권이나 소림무술의 소유권을 일본, 중국이 가지고 전세계를 상대로 무술의 주인을 자체 합니다. 한국은 이제야 정부가 주도하여 연구를 통해 한국전통무술이라 주장하는 수많은 무술을 한권의 책에 기입 소개한것이 전부입니다. 물론 전통,정통성의 시비는 가리지 못했습니다. 이만한것만도 다행이라고는 생각하나 뒷북치는 것은 어찌할수 없습니다. 이를 이제야 조금씩 적은무술인구지만 인식하는 이시점이 다행이기는 합니다. 우리 나라의 모든 무술인이 이것을 알았을때. 그때 과연 세계속에 우리 무술은 어느 위치에 있을지. 감이 없네요.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정신

    아래 합기도,아이기도 한자로는 合氣道이렇게 씁니다. 이것을 중국식 발음으로 하면 또 다르다고 한다. 중국이 잘한것인지 모르겠으나 한자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국제화 했다고 하더군요. 결국 같은 한자를 쓰는 合氣道는 각 국의 발음에 따라(합기도,아이기도,중국발음)차이가 있을 뿐 결국 같은 것이라 할수있습니다. 이는 명칭만을 예기 한것입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정신

    기술에 대한것은 다르다, 혹은 변했다, 발전했다.등의 표현이 가장 많은것 같구요.. 허나 명칭만은 같은것으로 봐야 됩니다. 결국 먼저 인자, 먼저기술을 정립한자가 주인이 됩니다. 이후 변화가 있었다해도 다를바 없습니다. 아류로 볼수도 없습니다. 명칭이 같은 것이 기술의 변화가 있다하여도 전혀다른것으로 볼수 없죠.. 한국 검도, 일본 검도 해봤자 결국 검도, 한국 합기도, 일본합기도 해봤자 결국 합기도 인것은 어찌할 도리가 없는것 같습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술정신

    20여년의 무술 수련을 했지만, 우리나라의 무술정신은 무엇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아니 없습니다. 일본이 사무라이정신, 영국의 기사도정신, 중국의 무술(통일,양생,국방수호)정신, 미국의 카우보이(서부,개척)정신 등등, 열강의 경우에 모두 무술정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무술,무도,무예 용어만 혼란스럽지 그 정신이 없습니다. 문제라면 이것이 문제겠습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것은 바로 무술정신인데 우리는 없으니 선비정신 이것이 우리나라의 정신으로 해야 하나. 화랑정신이 있기는 하네... 화랑이라 화랑..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이.

    일본무술 무도의 핵심적 정신은 바로 무사도(사무라이)정신 입니다.
    전쟁에 나가 싸우다 죽는것이 바로 남자의 명예로 여기죠...
    과거 일제가 조선을 침략하였지만 일본에서는 바로 전쟁에 나가 싸우다 죽은 영웅들 입니다. 신사에 모셨다는 그 전범들이 바로 일본에서는 사무라이정신의 근본이오. 그 자체가 일본 입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수호

    무도는 무도라!
    검도는 무도이기전에 일본정신을 함양하는 일본국수무도가 아니던가?
    전일본검도연맹 이념을 보아라.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음.........

    자꾸 독도문제와 검도문제를 혼용해서 비판하시는데 무도는 무도고 정치는 정치입니다.올바른 무도정신을 가지신분들이 그렇게없나?
    물론 검도도입이 올바른 목적으로 도입이된건 아님니다.분명 일본제국주의의 잔제이기도 합니다.그거 아십니까?검도 자체의정신은 무도이지만 일제시대 군국주의자들이 그런정신을 교묘히 이용해 일본의 대다수의 국민을 선동해 조선을 침략 이를 정당화시킨것을..구중 대표적인게 충성도(우리말로하면 충성심정도)쥬신쿠라,이거 국화와 칼에나와있느거입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에이라

    검도는 썩었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일본검도대한검도

    일본검도하는 대한검도인들이여~~~
    일본검도하면서...왜?
    다른 검도들을 비방하십니까...
    부끄럽게 생각하셔야죠?
    그렇지않아도..일본이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말도 안되는
    말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대한검도인들이
    타단체검도인들을 비방하며...
    욕했습니까....
    자신이 뿌린대로..거두는 법입니다..
    자신만이 최고라고..주장했던...
    대한검도가..이렇게 많은 비방과
    욕을 먹는 이유도 그중에 하나일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대한검도인들여..
    각성하시구...바른 무도인으로써...
    상대방을 인정하는 무도인들이 되세요..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pill

    내가 이래서...밑에 글쓴 사람들 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검도에 대한 시각이 다 다르고 하는 말들이 다 달라서..칼들고 수련 하는 사람들끼리 우리는 옳고 니네는 싸이비네 나는 정통이고 니는 남의꺼네 이래서...배우고 싶었던 검도 배우기 겁이 난다.

    2005-03-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ㅉㅉ

    얼라들 많네.. 확대해석도 유분수지.. 확대한 김에 더 할까? 일본넘은 아시아 넘들이고 당신도 아시아 사람이지? 양넘들에게 같은 아시아인으로 취급받는 건 어떻게 생각해? 따지면 끝이 없어.. 무도는 무도, 정치는 정치.. 이거 구분하는게 그렇게 힘들어?

    2005-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독립

    정말 일제잔재를 떨어내기 힘들다****** 아직도 한승조와 같은 친일파교수들이 있고...인터넷에는 친일사이트도 존재하고... 검도도 일제잔재 아닌가???...분명일본검도는 일제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빨리 일본검도인 대한검도회에도 백범 김구선생님같은 분이 나와 독립운동을 해야할 텐데**** 일본검도 물러가라!!! 대한검도독립만세!!!...고이즈미검도 그만합시다(얘만 보면 속이 뒤틀린다)...독도는 우리땅/대마도도 우리땅***

    2005-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욱..

    독도는 우리땅! 일본놈의 사기근성이 우리나라 사람들 마음깊숙히 박혀 있으니, 아직도 친일놈들 내보내기는 어려울듯, 한복입고 갑옷차고 검도합시다.

    2005-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경호무도와 스포츠무도가 진정 같은 것입니까? 태권도선수가 경호를 잘합니까? 검도선수가 경호를 잘합니까? 웃기는 일이지요. 경호에는 경호에 필요한 무도가 중요하지요. 이종격투기 선수들을 경호원으로 쓰면 훨 경호를 잘할 겁니다.

    2005-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도인...

    자꾸 아이기도 하시는데...
    아이기도랑..
    한국에 합기도랑은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에서..배우는 무술은 아이기도가
    아니라..합기도입니다..
    아이기도라는 표현은 조금 잘못된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의 아이기도랑..한국의 합기도는
    기술도 다르며...
    많은 부분에 있어서..다른 무술입니다...

    2005-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풀이

    무술은 그냥 무술로 봅시다. 이미, 유도,검도,아이키도(합기도),가라데 모두 일본것들입니다. 그것아나요, 우리나라 육군사관 및 해사,공사도 유도,검도 가르킴니다. 우리나라 경찰도 검도,유도,아이키도 합니다. 우리나라 대통령경호실도 검도, 유도, 아이키도합니다. 그냥 무술을 무술로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일본에서 경찰,사관학교,경호실 등등에서 태권도 않하지만...

    2005-03-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풀이

    독도는 우리꺼 확실합니다. 헌데 유도,검도,아이키도,가라데는 뭐 일본거 확실하내요. 지들 무술우리도 인정하는데 이놈들이 독도를 어디 감히 넘보는지.. 썩을 정부의 태도가 문제죠. 우리 심장부에 우리 고유무술들은 않하고 죄다 일본무술만 하고 있으니 원,,,그레놓고 우리 무술들은 하대 한다 그러데요.. 아주 인정도 안하잖아요. 웃기지 않습니까.. 사관학교, 경찰, 경호실, 국정원, 검찰 등 등 죄다 일본 무술만 인정하고 한국무술은 인정 않고 전부 사이비로 치부하니원

    2005-03-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마치겠다.

    뭐 검도가 일본거고~ 하니 친일파라는 건, 조금 어거지가 있으니.. 뒤에 이야기하자, 도데체 한국검도가 뭐냐? ㅋㅋㅋ 검도가 원래 일본건데 거기에 한국만 붙이면 한국검도가 되는가? 같은 종목으로 생각하지좀 마라.. 완전히 별개의 것이고, 해동이나 뭐나에 검도가 들어가는건 이미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검도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상술에 불과하다. 그리고 검도를 한다고 친일파라 함 은... 금강산 갔다오면 주사파인가? 예전에 시작한 분들(7~80년전에)이야 일제시대 경찰출신이 많다지만... 지금은? 일본이 좋기보단 검도가 좋은 사람들이라고 보는게 맞지않겠는가? 친일파를 스승으로 미시면 제자도 친일파가 되는가? 싸구려 상업주의의 애국심으로 개개인을 매도하는글! 보기좋지않다.

    2005-03-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친일검도

    일본 가라데는 태권도가 올림픽종목인데도 태권도를 쫓아내고 올림픽에 들어가려고 난리다...대한검도회는 한국에도 검도가 있는데...구태여 일본검도를 하는 이유가 뭔지...우리나라 독립군들을 죽인 더러운 칼을 왜 사용하는지...일제시대부터 친일파들로 이루어진 대한검도가 계속 기득권을 갖고 한국검도인들을 괴롭히고 있다...한승조,지만원같은 사람들이다...

    2005-03-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랑님아~

    검도대회 나가서 1등해봐야 일본꼬붕일까? 이라크애가 태권도해서 1등하면 우리 꼬붕이냐? 우리나라 난리난다.. 태권도가 쓰러지네~ 어쩌네~
    그리고 누누히 말한다. 한국검도는 없다. 해동? ㅋㅋㅋ 검도의 아류작이며... 시작이야 무도의 표상이었던들... 현제는 상업주의의 산물이다. 나도 해동하나 차릴까한다. 지난주에 전화랑 편지 왔더라...200만원이랑 6개월 연수하면 도장차리게 4단준다고... 6개월연수도 토요일만 가면 된다... 이런식으로 해서 잘도 세계에 알리겠다~ 피라미드도 아니고... 무슨... 우낀 새끼들...

    2005-03-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랑

    가라데대회에 나가 1등 해봤자 가라데는 일본것이다.
    일본도복/일본옷/일본말써야 한다...또 일본쪽발이의 명령에 발발이처럼 복종하고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
    일본검도를 아무리 잘해봐야 영화제목처럼 <넘버3>이다...영원한 꼬붕이다. 정말 아무리 잘해도 일본사람 졸병이다.
    해동처럼 한국검도를 만들어.... 세계연맹을 한국에 두고 한국인과 세계에 알려라! 그것이 검도독립운동이고 한국검도의 자존심으 ㄹ세우는 일이다. 일본검도에서 독립하라!!!

    2005-03-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는

    아시안게임/올림픽 종목은 아니라고 해도 세계 연맹이 있고 세계대회가 있기 때문에 대한체육회 가맹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해서 일본보다 잘 하라고 격려하는게 더 바람직 하지 않을까요? 그만두라고 하는 것 보단...

    2005-03-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

    검도는 아시안게임/올림픽도 아니다.
    그런게임을 꼭 대한체육회 가맹단체에 넣을 필요가 무엇인가?
    한국의 검도단체를 대신 넣어야 한다.
    일본검도는 자진 물러나야 한다.

    2005-03-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일본에 있는 태권도 도장 전부 폐쇄하고 일본넘들이 태권도로 국제경기 못 나오게 신청 거부하고 일본넘에겐 태권도 단증 주지 말고 욘사마 감금하고 그럽시다.. 근데 그 수많은 사람들 당신이 먹여 살릴거요?

    2005-03-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그럽시다. 까짓거.. 금메달 몇 개 없는 셈 치고 유도도 떄려치우고 공수도 협회 해체하고 일어학원 폐쇄하고 일식집 없애고 일본으로 유학간 학생들 전부 불러 모으고 한국에 있는 일본넘들 죄다 일본으로 돌려 보내고.. 그럽시다 까짓거..

    2005-03-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본국검법

    독도문제로 복잡한데...이제 일본켄도 그만 합시다...쪽발이 검도 그만 합시다...자존심도 없습니까?...그렇게 먹고살게 없어서 자존심버리고 일본검도연맹에 빌붙어 살고 있습니까?...과감하게 일본검도에서 독립운동을 합시다... 대한검도독립만세!!!

    2005-03-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그 많은 사람들이 한마음일순 없고... 하지만 한쪽으로 기우는 현상은 있겠죠 많은 운동종목이 종주국과 처음과 끝이 같을순없죠
    어느 문화를 받아들임에 있어서 그 문화에 발전과미래를 생각하지않을수 없지 않겠습니까? 종주국에서 그것을 책임지는것도 아니고....
    암튼 저의 생각을 중구난방으로 썼지만
    보수쪽이건 개혁적이건 한 문화의 발전은 꼭 필요하지 않을까여~

    2005-03-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나그네

    오늘에서야 이글을 읽었습니다
    먼저 글일 작성하신 기자분 노고에 박수를....^^;;
    일단 제 생각은 모든일엔 개혁이 필요하고 발전이 따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쟁아닌 분쟁도 따르고....
    서로의 입장에선 자신들이 주장이 옳고 바르다고 하는건 당연합니다
    자신들에게 유리하기를 원하며 이끌라고 하지요
    정답은 없죠 한국에도 꾀많은 검도인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005-03-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이고

    아이고, 추잡해라! 검도하는 사람들 다 나왔구나!
    해동, 한국...대한이야기하는데 다들 간섭을 하다니. 검도하는 사람들 다 원래 이런겁니까? 추잡합니다.

    2005-03-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

    일본검도 한국에서 물러내야 한다.분명 한국의 수많은 검도가 있거늘..
    대한검도회에도 일부검도인들이 변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수장들이 수십년동안 일본옷/죽도/일본말을 계속 써와 거의 일본 사람이 다 되었다고 합니다.
    젊은사람들이 개혁을 해야 합니다.과감히 일본검도에서 탈퇴해야 합니다. 검도도 한국의 검도가 되어야 합니다.

    2005-03-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_ㅡ...

    길다... 기사보다 길겠다...

    2005-03-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KDH

    fdsadsadsd님께...일본 유도가 브라질 유술을 지적 재산권소송을 할 수 있겠습니까? 만약 가라테에서 태권도에 지적 재산권 침해소송을 걸며는 태권도는 100%짐니다??? 이 무슨 해괴한 논리랍니까? 한국사람이...쯧쯧..태권도룰과 가라테는 전혀 다릅니다. 다른 무술인데...
    물론 태권도의 성립에 가라데만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아래글중 현재 독도일로 단지감정적인일로 확대해석하시는데 그러지마세요.하나의 전혀다른유파를세우기위해서는 수백년이걸림니다.단기간에 해결될일도아니지만 그렇다고 주먹구구식으로 해결될일도 아님니다.무도는 무도고 정치는 정치입니다.
    제 생각의모토는 무도 정신으로 세상을 바꾼다라는것입니다.구지 도장에 가지않아도 운동을 배울수있고 저소득층아이들도 운동을 할수있게(공짜루)하는게 저에 소망이자 비램이니다.위의기사처럼 밥그릇싸움이아닌 정신의 무도도 돌아왔으면함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제가 하고싶은 말은 정말 대한검도가 일본검도의 영향을 벗어나 전혀 다른 검도를만들수있으까 입니다.우리민족은 검술과는 사실 거리가먼 민족입니다.우리의 역사를 보면은 통일신라이후 공격보다는 수비로 치중하다보니 검술보다는 궁술이 발달하게되었습니다.조선시대 한.중.일3국이 자랑하는 무기술은 한국은 활,중국은 창.대포,일본은 검.조총이 대표적인 무기술이지요.그만큼 우린 검술의 자료가 부족합니다.누군가 일제가 우리의 검술을 말살해 없다는 우는소릴하시는데 혹시 찾아보시기는 하셨는지요?우리의 전통도검은 과연 어떻게생겼는지?노력해야합니다.그리고 찾읍시다.우리의 역사를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전역시 대한검도를 수련중이지만 타 검도에대해서는 사이비다아니다라고 말하고싶지는 않습니다.대한민국에있는 운동단체중 타유파에 가장배타적인게 대한검도회고 타유파와교류가 제일않되게 검도이며 타유파와 시합을할수없는게 검도요 말싸움만하고 해결책없는게 검도입니다.사실 검도가 타 무술보다 살상성은 강함니다.그래서 너무 안전하게 시합이되다보니 현실성과는 거리가먼거지요.
    실제로 죽도술과 본(가타,즉 형)은 상반됨니다.누가 진검승부를 하는데 "머리야"하면서 머리치기를합니까?그렇다고 진검수련중 기검체일치가 없느것은 아님니다.두 수련중 유일하게 공통점이지요.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지금 태권도는 국기로 자리매김을 하면서 전 세계에 퍼져있습니다.외국인에게는 "태권도하면 한국"이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만약 가라테에서 태권도에 지적 재산권 침해소송을 걸며는 태권도는 100%짐니다.
    그만큼 역사성이 빈약하기때문이죠.이 문제는 타 단체도 심각하게 연구해야하는점입니다.양적으로 커지기보다는(도장수) 질적(역사성,이념,기술체계등)으로 진화해된다고봄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혹시 MBC 시사배거진2580에 방영된 태권도를말한다를 보신분들이있나요?전 그걸보고 웃었습니다.ITF총재님이나와서 하시는 말씀이 WTF는 ITF의 아류이다 라고말씀하시더군요.ㅎㅎㅎ..
    넘 웃김니다.한 단체의 총재님이 그런 거짓말을 대중매체에하고계시다는게.태권월드라는 홈페이지에 가보싶시요.태권도에 대해 다나와있습니다.그렇다고 태권도가 나쁜운동이라는것은 아님니다.진짜 발차기하나는 끝내줌니다.그 각도란.....크.다만 걱정스러운건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무술의 지적재산권에 대해 무지하다는게 걱정스럽습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활인 좋아

    검을 쓰는 사람에 따라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것이지 무슨 살인검이 따로 있고 활인검이 따로 있습니까? 그리고 검도 자체가 칼로써 사람을 죽이든 병신이 되게 하든 나를 지키는 게 목적입니다.
    활인검 살인검 이런건 우스운 겁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결?

    으음... 올스타 짜서 시합한번하는것도... 7인제, 승자승 대신에 일본은 심판만 봐라 ㅡ_ㅡ...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활인검님

    일본도가 살인검이면 한국검은 메스입니까? 수술해서 사람 살리는데 쓰나 보네요... 우리민족을 죽인건 일본인이지 검도가 아니랍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일본검도

    일본검도단체인 대한검도회는 일본에 영원히 꼬붕노릇할겁니다.
    그사람들이 기득권이 있는데 변합니까???
    기대하지 마세요. 생각이 일본사람하고 거의 비슷합니다.
    영원히 일본사람 시다바리하게 내두세요.
    대한체육회에서 이번기회에 내쫓아야 합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활인검

    일본도는 사인검입니다. 임진왜란,일제시대 때 얼마나 많은 독립투사와 한국민을 죽였습니까?
    한국검은 활인검입니다. 일본도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 조상을 욕되게 하는겁니다.대한검도회에서 활인검인 한국검도를 만들어 대한체육회에서 일본검도를 쫓아내면 요즘같은 반일감정이 있을 때 엄청난 찬사가 쏟아질 겁니다 아래분들이 말한 것 처럼 솔직히 전세계 태권도인들에게 만 보급해도 5,000만명이 됩니다. 정부와 대한체육회 태권도협회 한국의 모든 무술단체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세계최고의 검도단체가 탄생됩니다.
    세계검도본부를 한국에 두는 꿈을 꾸십시요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타검도이야기가이니잖아요?
    님들 위의 기사를 읽어보니 대한검도에대해서 이야기를 하는것인데,
    뭔 해동검도니 한국검도니 들하십니까?
    대한검도회와 국제검도연맹의 싸움인지? 자존심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 세계화를 위해 어떤무술이든 개발하고 창조한다는 것이 얼마나 보기좋습니까? 싸우지들 마시고 ..........
    암튼 대한검도회가 국제연맹과대립해서 한국이 선진검도를 만들고 있는데,협조를 해달라는데 , 왠태클들이십니까? 대한검도회의 노력하는 모습, 현대화에 앞장서서 가는 노력에 저는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타단체님들도 이렇게 싸우지시들마시고, 대한검도회처럼, 국제연맹에서 아무말못하도록 연구하시고 개발하세요,,힘내서열심히 하면 ,이렇게 대한검도회 같이 인정을 해주는 것이 아닐까요?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좋다

    한국검을 재창조하면 나도 동참한다.
    일본검도 그만하고 한 번 한국고유검도...잘은 몰라도 본국검법,조선세법 등 굉장한 것 많지 않습니까? 나는 복싱하고 태권도만 해서 검도는 잘 모르지만 일본검도만 물리칠 수 있다면 한국모든 무술인들이 도와주어야 합니다
    대한검도회 여러분! 용기를 갖고 한번 한국고유의 검도를 만들어 보십시요. 일본검도 너무 고리타분하지 않습니까. 세련되게 만들면 태권도인들도 도와줄 것입니다.세계태권도연맹을 통해 보급해보세요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민국검도(합기)

    저는 합기도를 하는 사람이지만, 대한검도회팀들이 일본검도를 능가하는 한국검도를 창조해 한국의 합기도장,태권도장과 세계의 한국의 도장을 통해 보급하고 한국에서 세계대회를 개최하면 어떨까요?
    우리 무술인들도 한국의 검도라면 두손 두발 들어 환영하고 함께 보급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사랑

    도도와 같은 검도인들이 많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친일검도

    <<<<대한검도회에는 거의 친일파라는 얘기가 있던데 사실인가여>>>>>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도도

    글을읽어봤는데,좋은지적과앞으로우리검도인들이나아갈길을바로잡은것같네영...이런 글들이 자주올라온다는것은앞으로우리대한검도회의밝아질것같습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일본검도회

    한국의 일본Kendo를 하는 검도회 여러분!!!!....당신들이 욕하는 해동검도는 그래도 한국의 검술을 복원하려고 애쓰지만(정통성을 떠나 가상스러움), 당신들은 고이즈미와 일본왕에게 충성하며 한국검술을 개똥으로 알지 않습니까?...당신들이 진정 여우같이 생긴 고이즈미의 하수인이 아니라면 해동검도 욕하지 말고, 일제시대때 말살시킨 한국의 검술을 복원하면 될 것 아닙니까??? 고이즈미 족속이 만든 Kendo가 그렇게 좋습니까?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마도는 우리땅

    대한검도회 여러분! 검도의 원조가 한국이라며...왜 일본검도의 쫄따구 노릇하고 있습니까? 일본겐도인들의 발닦아 주는 역할 그만합시다!
    왜놈들에게 굽신거리고 어떻게 한자리 해볼까 해서 일본말쓰며 머리 조아리고...일본 사무라이 정신 배워서 I.Q가 높아졌습니까?
    이제 우리도 정신 차리고 한국검도를 만듭시다.한국검도로 세계를 점령해 쪽발이 일본겐도인들을 몰라냅시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웃겨

    이봐요 이거쓴기자님이말한거. 대한검도회관계자가 대한검도회기사썼다고 핀잔주는겁니까? 그럼 대한태권도협회기사쓰는건 대한태권도협회 소속사람들은 못쓰는겁니까? 어디 체육관협회기질을 가지고...쯧쯧불쌍타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사수

    일본검도를 아예 이번기회에 뺏어버리지 뭐!
    독도도 지네거라고 우기는데 우리는 검도를 뺏어버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술검가

    무신 Kendo가 우리거야? 말도 안되는 소리들 하고 있네!
    전형적인 일본의 사무라이정신이 깃든 일본토종무술이지.
    우리나라 검도인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있군, 해동검도는 창작술아닌가? 무슨 전통을 따지고 그래? 일개 체육관에서 몇몇이 만들어낸 창작술이지. 창작검술대회하면 그것보다 낫겠다.후리기 1000번한다고 다 검도하면 이세상에 검도인이 아닌 사람이 없겠ㅅ구먼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만약에 태권도가 무형문화재에 등록이되었다면 일본의 임나일본부설을 입증하는 구실이되었을지도 모름니다.(일본은 임나일본부설을 바탕으로 한반도 식민지배를 합리화했슴)협회 차원에서 정확히 밝히지는 못하고 일부 양심있는 태권인들이 가라테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그래서인지 근대화가될대까지도 일본내에서는 가라테는 천민의 무술로보았습니다.실제로 일본내에서는 켄또는 사무라이만이 할수있는것이어서 그자부심은 대단했다고 함니다.왜 태권도는 역사를 밝히라고하면 왜 예나 지금이나 옛날이 왜 중요하냐 앞날이 중요하다는식의 논리로 벗어나려고하는지....그거 아심니까?태권도도 무형문화재신청했다는거
    (WTF-고 최영희총재님의 단체.흔히 북한태권도로 잘못알고있는것)그것도 택껸과 같이.어불성설이지요.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fdsadsadsd

    가라테는 유술에서 나온것이아닙니다.유술과는 기술체계가 엄연히다름니다.가라테는 타격위주고 유술은 꺽기위주입니다.가라테의 기원은 일본내에서도 양분된상태고 하나는 중국의 당수의 영향을 받았다는것과(일본의 해적이 중국남쪽을 자주침탈함)옛날 일본의 시쓰마가(지금은 가고시만가?잘기억이 않나는 관계로)오키나와를 정벌(당시 오키나와는 독립국가였다)하면서 오키나와인들이 반란을할것을 염려해서 무기착용금지령을 내려 수련을할수없게된 사람들이 몰래 익히던것이라는 설과 뱃사람의 무술이라는 설등이있습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무식

    사실 우리나라검도 다 다개인적이 창작한것들 아닌가요?
    해동검도도 그렇고, 대한검도도 그렇고.
    아집과 독선이 난무하는 사이비 검도들 아닌가요?
    해동검도 제대로 하고 있나요?
    근거도 업는 웃기는 창작은 하지마세요
    대한검도도 일본탈피? 웃기지 마세요.
    다들 하는건 하나도어뵤으면서 그렇게 잘난채 하면 뭐하닙까?
    아래글처럼 창피합니다.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검도

    정신차리세요님! 사실 웃기는 이야기 아닙니까? 해동검도 운영하시는 분들 가슴에 손을 대고 생ㄱ가해보세요. 자신의 실력을 어쩌구 하면서 단증을 주는팡피하지여? 해동검도에 대해서 알사람은 다 압니다. 정신들 차리세요. 언제까지 그렇 사실 작정입니까? 해동검도가 사이비라고 사람들이 다 아는데 창피하지 않습니까?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일본에서 한국의 행동에 아무말도못한다는 것은 일본도 우리를 부러워하는것이 아닐까여?
    아니면 한국의 검도도 역사가 있으니 무시를 못하는건지?
    아니면 일본도 올림피경기에 들어가고싶은데 자기나라내에서 눈치만보는 사람들이많아서인지?
    아무튼 한국의 검도가 노력하고 싸우는 모습 너무멋집니다.
    꼭이기세요! 아무리 자기들이 경기화를 했다지만 ...
    축구도 영국에서 개발하였지만 지금의 룰은 자기내들이 재정하였나요?
    아니잖아요~ 우리가개발해서 반응이좋으면 우리것이되는거잖아요?
    뿌리가 중요하다고 보지않습니다. 현재가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연구하고 바꾸려고하는 모습이 보기좋은것이아닐까여?
    힘내세요! 한국의 검도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검도회최고!

    역시 국제연맹에서도 대한민국의 힘을 무시못하는 군요~
    새로운 방식을 추구한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대한검도회여러분 힘내셔서 좋은것많이 개발하시고 보급하시어,올림픽에서 검도가 메달을 따는모습을 보았으면해요~
    현시대의 흐름에 맞게 열심히 연구하는 대한검도회에 찬사를......
    구시대적인 흐름을 탈피하려는 대한검도회 화이팅!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정신 차리세요...

    아래 대한검도인님...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해동검도를 이상한 검술이라고..
    비방하십니까...
    그러니..대한검도가
    항상 욕먹고..일본검도니..켄도니
    그런 비방과 욕을 먹는것입니다...
    부끄러운줄 아시고...
    바른 정신을 갖고..
    운동하세요...
    모든 대한검도인 욕먹이지 말고..

    2005-03-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대한검도인

    이거 일본옷 입고 운동하려니 힘듭니다. 완전 개조하거나 창조합시다.
    해동검도같이 이상한 검술하지 말고 완전창조합시다. 그리고 조선세법도 제발 거합도 본떠서 만들지 맙시다.
    창조! 대한검도!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Kendo

    Kendo다. 우리나라 검도인들 국제대회 가면 일본어로 다 쓴다. 한국소속심판도 국제대회에서는 일본말로 심판본다. Kumdo라 쓰면 끝까지 우리 말로 하자! 원로부터 용기내서 우리말로 하자.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제는

    이제는 Kendo 라 해라. 유도도 JUDO 로 한다. Kendo를 Kumdo로 고친다고 Kumdo가 되지는 않는다. 창피하다. Kendo를 Kumdo라고 하는 짓도.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우라질

    대한검도회도 각성해라. 국제검도연맹한테 꼼짝도 못하는 것들이..ㅉㅉ
    슬프다. 이제 대한검도회 구세대들은 조용히 원로대접받으며 물러가고 신세대로 교체하여 젊은검도인들이 국제연맹을 이끌어가는 대사를 준비하자.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어이없다

    대한검도 여러분...
    시마네현에서 독도의 날이 제정되었다는거
    알고 있나요...
    일본검도...이제 그만합시다..
    그리고...일본검도하면서...
    최고의 검도라고..교만하지 마시고...
    한국의 검도를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는
    타검도 단체...비방하지 맙시다...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ㅡ

    aksjkjd님은 지금 다른 무술보다 더 끚발 잘 받는 태권도를 헐뜯기 하는 걸로 보입니다. 어느 무술이나 그 뿌리는 있는 법이고 태권도도 가라데, 유도, 유수, 권투, 카포엘라 등등 처럼 이름이 바뀐 우리의 몸놀림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기사와는 관계가 없지만 아래 글 읽고 발끈해서 몇자 적어봤습니다)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ㅡ

    옛날 태권도 교본에 보면 솔직히 저도 이해되지 않습니다만 요즘 한국 특유의 특징을 가다듬어가면 발전해가고 있는 태권도를 보며 나브지 않다고 봅니다. 굳이 따지자면 일본에 전파된 무술이 우리 5세기 전후로 건너간 것이니 원조는 안따져도 되겠지요. 태권도의 역사를 말할 자격이 없다면 그것은 36년간 핍박 받으며 식민지를 거친 것이고 그 과정에 상당수의 무술가들이 일본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그리고 그것을 우리나름대로 발전시키는 것이 후대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국기원에서 새로 태권도교본이 만들어진다고 하더군요.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ㅡ

    우리나라가 중국과 싸우며 말타고 만주벌판 누빌때 일본애들은 그제서야 쌀농사를 지었다는 겁니다. 백제가 3세기때 말과 누에를 전파시켜주지 않았다면 말이란 동물이 어떻게 생긴 줄도 몰랐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일본애들이 가라데가 유술에서 나왔고 유술은 한국에서 건너왔다라고 광고합니까? 일본애들이 안그러니 우리라도 그래야 한다고요? 그래서 얻는 것은 뭐가 있죠?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ㅡㅡ

    aksjkjd님 원류 원조 따지는 게 제일 짜증나더이다. 굳이 원조를 따지자고 하니 뭐 좋습니다. 태권도는 가라데에서 나왔고 그 증거는 많다는 말씀인데 그 가라데는 어디서 나왔을까요? 일본 전국시대를 거처 유술이라는 무술에서 빠져나온 것이죠. 그럼 그 유술은 어디서 온걸까요?
    유술은 백제가 일본과 교역하면서 무술가들이 건너가 전파된 것입니다.
    유술의 또다른 분류로는 유도가 있습니다.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aksjkjd

    태권인들은 역사에대해 말할자격이없습니다.(일반 수련생이나 관장님들은 아님,협회지도부를 지칭함)지도부는 과연 태권도의 역사에대해 올바르게 가르칠수있습니까?
    괜히 증거도없이 택껸에서 나왔다는말로 태권도의 전통성을 내세우지말고 태권도는 가레테에서 나왔다는 말을왜 못합니까?
    증거는 가라테의 창시자가쓴 가라테교본의 형과 태권도형이 똑같기때문입니다.아마 처음 보시는분은 혼란을 느끼실것입니다.
    그점은 태권도협회에서는 어물쩍넘어갈려고합니다.
    모두다아는 사실을 왜 은폐하는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기지요.
    지금 일본이 역사왜곡을 한다지만 우리의 무술계는 역사왜곡이 일본보다 심함니다.단지 창시자들은 나만 입다물고있으면 우리것이 전래무술이될수있다고 생각하는지 알고싶습니다.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래 부탁합니다 께..

    한국씨름과 스모는 아무 관계가 없고요, 씨름이 스모를 극복하다니 이 무슨 황당한 발상인지? 또 한국의 합기도와 아이기도도 같은 원류의 영향을 각각 받은 것이나 서로 다른 것이고요... 극복했다는 말은 원류에서 변화 발전됐다는 말인데요? 도대체 한국씨름이 어떻게 일본스모에서 유래됐다는 말인가요? 아래 부탁합니다분께...아마 중고생 같은데요..답답해서 한마디 씁니다. 정확한 지식을 가지시길..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방금 시마네현에서 독도의 날이 제정되었습니다. 정말 열받습니다.위의 글은 대한검도회 주재천전문위원님께서 쓰셨군요?
    부탁드립니다. 일본검도를 아무리 해도 우리는 넘버 2입니다.일본검도에서 독립하고 요즘같이 일본이 도전할때 우리가 한 번 일본검도에서 탈퇴하고 한국검도를 만드시면 어떨지요?
    나는 태권인이지만, 한국검도를 국가차원에서 창설하면 태권도장에서도 가르칠 것입니다. 또 세계최고의 한국검도가 될 것입니다.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독립

    대한검도회는 친일파가 아니라/ 기득권세력이다! 일본검도아니면 먹고살게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각을 조금 바꾸면 대한검도회가 오히려 세계최고의 검도단체가 될 수 있다. 일본검도는 너무 시커멓고 세련되지 못하다. 밑의 분의 의견처럼 오히려 검도를 독립한다고 하면 한국사람들이 박수를 치고 도와줄 것이다. 시합을 태권도처럼 세련되게 바꾸고 복장/용품들도 현대적으로 바꾸면 세계무도인들이 따라줄 것이다.
    이번 기회에 한 번 대한독립을 외쳐보자, 일본검도는 한계가 있고 도장수도 해동검도에게 조차 밀리고 있다.
    검도독립을 하면 한국민들이 기뻐할 것이다.
    일본 졸병 노릇 그만하자!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독도는 우리땅

    이번 기회에 대한검도회에 일본검도로 부터 독립합시다...
    원래는 일본검도는 한국에서 넘어간 것이 아닙니까??? 우리도 검도독립을 합시다...대한검도회에서 복장/칼/시합방법 등 모든 것을 한국적인 것으로 바꾸고,,,구령도 일본말이 아니라 한국말로 바꿉시다...세계연맹을 한국에 두고... 세계최고의 무술로 성장한 세계의 태권도 도장을 통해 한국의 검도를 보급해 제1회 검도대회를 한국에서 합시다...태권도 도장이 엄청나기에 금방 확대 보급될 것입니다...일본검도를 박살냅시다...태권도도 처음에는 가라데에 밀렸지만 미국무술계의 80%를 한국무술이 점령했듯이 이번 기회에 일본검도로 부터 독립해 한국검도를 세계에 알립시다....국가와 국민들도 도와줄 것입니다...
    쪽바리 검도 그만두고 한국검도 창설하자!

    2005-03-1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쯔쯔

    아래 글을 쓰신...무슨부탁님...
    현대에 새롭게..탄생되는 무술들이..
    모두 사이비입니까?..
    아직도..대한검도만이..유일한 진정한 검도라고
    생각하고 있나요..정신 차리시지~
    왜? 대한검도가 일본검도라고 욕하는줄 아시나요..
    자신들은 일본검도하면서...
    한국에서..한국의 진정한 검도를 발전시키려고 하는
    다른 검도단체들을 비방하기 때문이라는거 모르시나..
    상대를 인정해 줄때..자신도 인정받는다는거
    잘 알고 있을텐데...
    싸구려 애국심이 아니라...
    대한검도에 대한 질타라는것을 알고 계실텐데...
    당신이나 정신차리고...
    바로 살기를 바랍니다...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런....

    한국에서 대한검도가 과거 오랫동안
    한국의 검도를 지배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렇다고...한국에서..
    자생되는 타 검도단체를
    비방하며..사이비니..또는..전통이 아니네..등등
    오직 대한검도만이..한국의 진정한 검도라고 외치는
    대한검도인들이여.....
    각성합시다...
    일본검도하는 대한검도...
    타 검도단체...비방하지 말고..
    진정한 한국의 검도로...발전하시길..
    그리고 진정한 무도인으로써...
    상대를 인정하고...존중해 주는
    대한검도가 되길..진심으로 바랍니다..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거쓴 기자..

    대한검도회 관계자가 대한검도회에 관련된 기사를 쓴다는게... 참..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슨부탁 ㅡ_ㅡ?

    일본에서 유래된걸 하는데.... 뭐 바꿔? 또 사이비로 하나 만들까?
    그리고 한국사람은 일본 운동하면 안되나? 검도라는 운동을 선택함은 상당히 개인의 취향의 문제인데 무슨 친일파... 미친...그럼 세계선수권에 나가서 일본한번 눌러 볼려고 개고생하는 우리 국가대표들은 그럼뭔가? 국가대표급 친일파인가? 주체적인 생각이 없는 싸구려 애국심따위는 버려라....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부탁합니다

    태권도는 가라데를 극복했고, 합기도는 아이키도를 극복했고,씨름은 스모를 극복했습니다...
    그런데 희한하게 대한검도회는 일본켄도의 종노릇하고 있다....
    아직도 친일청산이 되지 않은 것이다....
    대한검도회에서 독립군같은 검도인이 나와 새롭게 한국의 검도를 재창조해야 한다....해신/이순신같은 드라마에서 나오는 고유의 한국검도를 창조해야 한다...대한검도회에 부탁합니다...이제 일본옷/검 다 집어치우고 검도의 독립을 합시다.
    이제 우리 검을 재창조해서 세계에 알립시다.
    검도의 친일파들을 물리쳐야 합니다...대한검도회가 진정 검도의 독립을 선포하기 바랍니다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ㅋㅋㅋ

    ㅎㅎㅎ..그럼 태권도관장이 가라데수련자에게 태권도가르치면 파면되는 것과 똑같은 이치네요..^^ 무서운 대한검도...쪼잔하게 타검도단체는 인정않하고...밥그릇뺏길까봐..그리 겁내서야..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짜증난다.

    한번 생각해봐라.대한검도 7단이신 검도인께서 타 검도단체인 해동검도인을 지도했다는 이유로 파면되었다고 한다.(네이버참고)..아니 검을 통해 무도수련을 하는 공통점이 있는 검도인으로서 선배로서 지도를 한것뿐인데 파면이라니..이게 말이 되는가? 여러분들 생각해보세요.어이가 없다.쫌생이같은 이 행위..쪽빠리와 같다고나 할가?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짜증난다.

    태권도는 태권체조와 품새등에서 많은 시도와 연구,접목을 꾀하는데 대한검도는 기존의 본과 본국검법에서 아직도 못벗어나고 있다.대한검도....변화와 개혁을 했으면 좋겠네요.윗선에 계신분들이 이제 그만 사퇴하시고 젊은 검도인들이 검도계를 주름잡았으면 좋겠네요.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악

    동감하는 바입니다..하지만 해석하기 나름이라 생각합니다. 누가 봐도 명백히 일본에 냄새가 풍기는 검도를 한국에 것이라 하다니..완전 독도를 가지고 한국꺼냐 일본꺼냐 하는것과 같지요. 하지만 나름데로 의미가 있더군요. 검도가 보다 발전적이려면 하루빨리 후진들에게 물려 주셔야죠..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짜증난다.

    검도는 원래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파됐지만 죽도스포츠로서의 검도는 일본의 것이다.그럼 일본하라는대로 하지.뭐 그리 말이 많나?대한검도 짜증난다.아님 호구와 도복과 룰같은거 따로 만들어서 독립하라.대한검도는 해동검도를 본받아라.에구해동검도야 말로 순수 한국검도다.
    대한검도는 당근 일본 검도이고,...

    2005-03-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도인..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억지를 부리는
    일본......
    그 일본의 무술을...고유의 한국 검도라고
    우기는 대한검도....
    그것도 모자라...한국에서..자생한..
    모든 검도단체들을 욕하고..비방하는
    대한검도인...
    이글을 읽고도...대한검도가 우리의 고유의
    무술입니까...
    일본의 지배와...영향을 받아야 하는...
    대한검도..참 그렇네요....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특무검

    근데 솔직히 전세계 모든 나라가 고유의 검쓰는 법을 가지고 잇지않을까요..?
    옛날에 전쟁할땐 다 칼가지고 햇는데 검도 없는 나라가 잇겟습니까
    검도를 무조건 일본거라고 하는 건 무리가 잇는듯. 그러니까 그냥 일본검도의 아류작정도로 머물지 말고 우리 전통으로 완전바꿔서 창조하는게 어떨까요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사시

    중요한 것은 대한검도가 일본이 종주국이라는 것이고 그것을 인정해 줘야만 합니다. 이상한 하카마바지입고 전통무예로 둔갑되는 수많은
    검도단체들은 이제 더이상 속이지 맙십다. 우리 조상들은 통넓은 바지에 마루바닥에서 운동하지 않았습니다. 인정할것은 인정하는 것이 권위가 서는 것이지...우리의 태권도를 각국의 구미에 맞춰서 룰도 바꾸고 명칭도 바꾸고 복장도 바꿔입는다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사

    "우리나라에서만 쥬도를 유도라 하고 켄도를 검도라 한다"라..
    그럼...야구를 베이스볼, 축구는 싸커..다 이렇게 불러야 한다는 소린가? 그리고 일본의 텃세에도 불구하고 차츰 변화하고 있는 울나라 검도에 대한 뉴스인데 뭐가 안바뀐다고 투덜거리는 리플들인지 참....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검도

    전 세계에서 쥬도를 유도라고 하고, 캔도를 검도라고 하는 나라는 우리 뿐이다.

    일본에서 하라고 하면 들어야 한다.
    우리 것이 아니고 그들의 것을 배우는 입장에서 왜? 반론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무도를 하는 외국인에게 이렇게 저렇게 해라고 지시할 자격이 있다.

    태권도는 외국인 다 한국말로 구령하고, 경기에서도 한국말로 한다. 태권도 배우는 사람
    은 외국인이라도 한국식을 따라야 한다.

    검도도 마찬가지다.
    만일 다른나라에서 우리식 따르지 않겠다고 하면 절대로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왜? 내가 하면 로멘스고 남이 하면 불륜인가?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대한검도회는 자존심도 없는가?
    언제까지 일본검도만 죽어라고 할 것인가?
    한국검도가 원조라면서 왜 일본 갑옷같은 옷을 입고 일본검도를 하고...
    임진왜란/정유재란/일제식민시대때 수많은 독립군들을 죽이고...
    명성황후까지 죽인 일본도를 들고 일본옷을 입고 일본죽도를 들고 일본말을 쓰면서 죽어라 일본검도를 할 것인가?
    빨리 일본검도에서 독립해서 한국검도를 복원하라!!!
    일본은 독도도 자기땅이라고 우기는데... 한국검도가 원조라면서 한국검을 복원하지 못하는가???
    일본검도시합에서 조선세법이나 본국검법을 하지마라...
    빨리 한국검도를 복원하고 일본 종노릇 그만해야 한다!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ADSDSD

    대한검도 왜그럴까?1960년도 사고방식을 아직도 버리지못하고있구만.
    그때는 여러가지일들(광복전후,육영수여사 암살사건)이 있어서 일본것이라면 무조건 배타적이어서 일본식무술은 숨을 죽이고살던시대여서 무조건 일본식임을 부정하는 시대였는데 지금도 그 습관을 버리지못하나?
    지금은 검도(켄또)는 일본거라는거 다 알고 어떻게 도입이되었는지 다알고 있는데............NHK에 방송됐던 내용이 나올까 두렵다.무토 기사 내용중 한국의 한 아이가 검도는 한국고유의 무술이라고했던거.
    무술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스승을 부정하는 행위는 하지말아야한다.
    부정할려면 전혀 다른걸 창조하던가

    2005-03-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