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주짓수연맹(JJIF)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성명 발표


  

국제주짓수연맹(JJIF) 러시아의 침공에 대하여 강력한 규탄과 제재에 동참하다

국제주짓수연맹(Ju-Jitsu International Federation; JJIF)

국제주짓수연맹(Ju-Jitsu International Federation; 이하, JJIF)이 지난 지난 7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성명을 발표했다.

 

JJIF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이,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서 일으키는 그 어떠한 형태의 폭력사태, 특히 군사행동을 규탄한다고  밝히며,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제재 사항을 밝혔다. 

 

가장 먼저 향후 열릴 대회 등 행사 참가자 안전을 위해 러시아 및 벨라루스 주짓수연맹 소속 선수와 모든 해당 관계자들에 대한 초청 또는 참가 승인을 불허할 것이라고 밝혔다. 

 

JJIF는 대륙주짓수연맹(JJCU) 기구에서의 모든 기능 및 활동에 있어서 러시아 주짓수 연맹의 권한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유럽주짓수연맹(JJEU)은 현재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계획된 모든 주짓수 행사를 취소하거나 개최지를 이전할 것이라고 전했다. 

 

JJIF는 국제연맹(IF)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 국제월드게임협회(IWGA), 국제스포츠인정종목연맹연합회(AIMS),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등 국제 종합 스포츠&무예 기구에 종목 단체이다.

 

 

국내에서는 아시아경기대회(Asian Games) 정식 종목으로 주짓수를 채택하게 된 주체 기구이기도 하다. 그러한 JJIF는 지난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에 대하여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서 세계태권도연맹(WT)과 국제유도연맹(IJF)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를 비판하며,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수여한 명예 단증과 명예 총재직 등을 철회하고, 박탈한다고 전했다.

 

다음은 JJIF가 발표한 성명의 전문이다.

국제주짓수연맹(JJIF)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성명서 [출처: JJIF]

 

[국문]

JJIF가 내세우는 기본 원칙은 어떤 형태의 폭력도 인정하지 않으며, 문명화된 대화와 인류에 대한, 사회와 자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어떠한 대립이라 할지라도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접근하는데 있다.

 

JJIF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이,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서 일으키는 그 어떠한 형태의 폭력사태, 특히 군사행동을 규탄한다. 세계의 여러 각국 정부는 무고한 사람들에 대한 폭력을 멈추기 위한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 불합리한 전쟁으로 인하여 매 순간 무고한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 배후가 없이 시작된 전쟁은 없다. 어떠한 전쟁이든 그 배후에는 반드시 격리되어야 하고, 처벌받아야만 하는 인물들이 있다.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은 러시아와 벨라루스 정부 당국이 올림픽 휴전 원칙을 위반했음을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에케체리아’(Ekecheiria)라고 하는 올림픽 휴전은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전 9세기에 시작되었는데,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 전역으로부터 참가한 모든 선수와 관중이 안전하게 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에케체리아’ 올림픽 휴전의 정신을 부활시키기로 결정했고, 1990년대 초반, 선수와 스포츠 전반의 이익을 보호하고, 스포츠가 지닌 힘을 활용하여 평화와 대화, 화해를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UN의 지원을 받기 시작했다.

 

올림픽 운동의 일환으로 JJIF 이사회는 우리의 규정과 가치,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권고와 관련하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말미암은 스포츠 상황을 매우 신중하게 검토했다.

 

JJIF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성명서와 권고안을 채택했다.

 

올림픽 운동은 스포츠를 통해 평화에 기여하고, 모든 정치적 분쟁을 뛰어넘어서 평화로운 경쟁 속에 세계를 통합한다는 사명 아래 단결하고 있다.

 

JJIF의 세계선수권, 대륙선수권, 각 지역 선수권 대회, 그리고 종합스포츠 대회들은 서로 대립하거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국가들의 선수들을 하나로 단합시켰다.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JJIF는 각국 정부의 결정에 따라 선수들을 처벌받기를 원친 않는다. 우리는 그저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을 위한 공정한 경쟁 그 자체에 전념해왔을 뿐이다.

 

하지만 우리 JJIF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은 스포츠 경기대회에 계속 참가할 수 있고, 자국이 공격받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선수들은 경기대회 참가가 어려워질 것이다.

 

따라서 JJIF 이사회는 현재의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결의안을 발표한다.

 

하나, JJIF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을 개탄스럽게 여기며,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국민, 그리고 우크라이나 주짓수 연맹과 함께 필요한 곳에 집중 지원을 위하여 최대한 결속하고 있다.

 

하나, JJIF 대회의 진실함을 보전하고, 참가자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행사 주최 측에게 러시아 및 벨라루스 주짓수 연맹 소속 선수와 모든 해당 관계자들에 대한 초청 또는 참가 승인을 금지할 것을 지시한다.

 

하나, JJIF는 국제주짓수연맹(JJIF)과 대륙주짓수연맹(JJCU) 기구에서의 모든 기능 및 활동에 있어서 러시아 주짓수 연맹의 권한을 정지시킨다.

 

하나, JJIF와 유럽주짓수연맹(JJEU)은 현재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계획된 모든 주짓수 행사를 취소하거나, 개최지를 이전한다.

 

하나, JJIF는 상황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으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직접 접촉하여 향후 상황에 따라 새로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상 국제주짓수연맹(JJIF) 이사회.

 


[무카스미디어 = 권석무 객원기자 ㅣ sukmooi@naver.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석무 기자
무카스미디어 MMA, 주짓수, 무예 분야 전문기자.
브라질리언 주짓수, MMA, 극진공수도, 킥복싱, 레슬링 등 다양한 무예 수련.
사람 몸을 공부하기 위해 물리치료학을 전공. 
무예 고문헌 수집 및 번역 복간본 작가로 활동.
#주짓수 #국제주짓수연맹 #우크라이나 #무술 #무도 #무예 #러시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