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


  

WT 조정원 총재

존경하는 전 세계 태권도 가족 여러분,

 

2021년 신축년(辛丑年)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전례없이 힘든 한해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스포츠계 또한 올림픽을 비롯한 거의 모든 국제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되는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있는 가운데 세계태권도연맹(World Taekwondo, WT)은 잠시 모든 것을 원점에서 되돌아 보는 ‘리셋’(reset)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의 단점인 시공간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교육을 더욱 확장해 WT 산하 210개 회원국 지도자 및 심판 교육을 강화하고 모든 국제회의를 화상으로 진행하는 등‘뉴노멀’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변화와 혁신을 더욱 가속한 한해였습니다. 특히 WT 창설 이후 역사상 처음 정기 총회를 화상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번 화상총회는 전 세계 WT 210개 회원국 중 137개 국가협회와 29명의 집행위원이 참석해, 역대 선거가 없는 총회 중 가장 높은 참가국 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WT의 첫 비대면 품새선수권대회인 ‘온라인 2020세계태권도 품새선수권대회’는 전세계 98개국에서 1,500여명의 선수가 출전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온라인 품새대회가 코로나19의 대안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전 세계인들의 참가가 가능해 올해부터는 분기별로 대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WT는지난 6월 ‘하계올림픽종목국제연맹총연합회’(ASOIF)가 발표한 ‘굿 거버넌스 지표’에서 지난 시즌 평가보다 한 단계 올라간 A2 등급을 받았습니다. ASOIF 평가 5대 지표인 투명성, 신뢰성, 민주성, 스포츠 개발 및 화합과 협력,그리고 컨트롤 메커니즘분야에서 골고루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투명성 부분에서 큰 점수를 얻었습니다.WT는 그동안 외부 전문가들을 각 분과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에 임명하고 필요한 정책과 대안을 끊임없이 모색하며 재정 투명성 및 사업 지속성을 높이고있습니다.

 

아울러 WT는 국제경기연맹 중처음으로 전 세계 난민과 불우 청소년을 돕기 위한 태권도박애재단을 설립하고 WT자체 ‘태권도 케어스’프로그램을 만들어 저개발국 소외계층 어린이를 지원하는 등 인류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해 왔으며 국제스포츠계가 WT의 이러한 노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에 안주하지않고 모범적인 국제연맹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태권도 저변 확대를 위해 세계적 인기 애니메이션 PJ 마스크,한국 명 ‘출동 파자마 삼총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전 세계 어린이들이 태권도를 쉽게 접근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태권도의 가치를 알려주는 기회의 장도 마련했습니다.

 

최근 태권도가 폴란드 크라쿠프-마워폴스카에서 열리는 ‘2023유러피안게임’에  정식종목으로 재진입한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재진입을 위해 수년간 물심양면 노력해준 유럽태권도연맹과 유럽지역 WT집행위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런한 성과는 전 세계 태권도 가족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으로 함께 이뤄낸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2021년은 도쿄하계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이 열리는 해입니다. 특히 장애인올림픽에 태권도가 처음 정식종목으로 치러지는 뜻깊은 해입니다. 첫선을보이는 장애인올림픽태권도 경기에도 많은 애정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오는 10월 중국 우시에서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이 대회에최대의WT 회원국들이 참가할 것으로 기대되며,대회 직전 ‘평화와 스포츠’주제의국제포럼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2021년 WT는 분기별 온라인 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월드태권도 ‘슈퍼탤런트쇼’와 같은 많은 온라인 행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월드태권도그랑프리챌린지 대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는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2021년 전 세계 태권도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행운과 건강이 함께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세계태권도연맹 총재

조정원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년사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WT #신축년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