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태권도연맹, 하계올림픽 국제연맹 평가에서 ‘A학점’


  

하계올림픽종족국제연맹(ASOIF), WT 굿 거버넌스 평가 지표 A2그룹 승격

WT 조정원 총재가 최근 코로나로 인해 화상 회의로 분과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세계태권도연맹(총재 조정원, WT)이 하계올림픽종목국제연맹 총연합회(ASOIF)가 실시한 굿 거버넌스 평기지표에서 두 번째로 높은 그룹인 A2그룹으로 승격했다고 밝혔다.

 

ASOIF는 지난 16일 스위스 로잔에서 굿 거버넌스(Good Governance) 평가지표를 발표했다. 2017~2018 시즌에 B그룹이었던 WT는 이번 평가에서 두 번째로 높은 등급으로 올라섰다.

 

WT 조정원 총재는 "WT는 높은 수준의 굿 거버넌스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ASOIF로부터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며 “하지만 이것에 안주하지 않고 모범적인 국제연맹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기 위해 더 개선해 나갈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평가 대상은 33개 도쿄 올림픽 종목 중 복싱과 가라테를 제외한 31개 종목이 참가했다. ASOIF 평가지표 결과 A1, A2, B, C 등 네 그룹으로 평가해 구분했다.  

 

첫번째 A1그룹에는 세계배드민터연맹, 국제승마연맹, 국제축구연맹, 국제테니스연맹, 국제사이클연맹, 국제럭비연맹 등 6개 국제경기연맹이 이름을 올렸다.

 

A2그룹에는 WT를 비롯한 국제농구연맹, 국제펜싱연맹, 국제탁구연맹, 국제레슬링연맹, 국제육상경기연맹, 국제요트연맹, 국제트라이애슬론 등 8개의 연맹이 속했다.

 

B그룹에는 국제체조연맹, 국제하키연맹, 국제배구연맹등 11개 연맹이 C그룹에는 국제유도연맹, 국제수영연맹, 국제역도연맹, 국제서핑협회 등 6개의 경기단체가 배치됐다.

 

WT는 평가 지표인 투명성(Transparency), 신뢰성(Integrity), 민주성(Democracy), 스포츠 개발 및 화합과 협력(Sport Development & Solidarity), 컨트롤 메커니즘(Control Mechanisms)의 5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투명성 부분에서 큰 점수를 받았다. 

 

2016년 ASOIF 평가 시스템이 시작된 첫 2016-2017시즌에서 C그룹부터 시작한 WT는 끊임없는 개혁과 개발을 통해 한단계 한단계씩 평가 지표를 높여왔다.

 

WT는 외부 전문가들을 각분과 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에 임명하고 필요한 정책과 대안을 끊임없이 모색하며 재정의 투명성과 사업 지속성을 높여 굿 거버넌스 모범 사례를 보여왔다.

WT 조정원 총재가 지난 21일 WT 사무국에서 열린 THF 화상집행위원회를 주재하고있다.

WT는 이번 승격과 관련 지난 2016년 리우올림픽 당시 남자 15명, 여자 15명의 심판을 배정해 올림픽 종목 사상 처음으로 성평등을 실현 했으며, 국제 스포츠연맹 처음으로 전 세계 난민과 불우 청소년을 돕기위한 태권도박애재단을 설립해 인류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전 세계인의 존경을 받는 국제스포츠연맹이 되기 위한 쉼 없이 노력하고있다. 이러한 WT의 일련의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게 된것이라고 자평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무카스미디어 편집장.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15년여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46개국에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과정을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태권도 팟캐스트 등 진행. 늘 부족하지만 도전 중. 
#세계태권도연맹 #WT #WORLD TAEKWONDO #ASOIF #IF #하계올림픽종목국제연맹 #올림픽종목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이참에

    세계국기원이사국위원회설립하자
    전세계 대표이사국선출
    세계청소년태권도위원회설립하자
    청소년들이직접위원회대표선출
    자격11세~19세 모든청소년직접 운영

    2020-06-20 16:10:15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