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온라인 클래스 생각 중이신가요?


  

코로나 여파로 휴관 중인 미국 태권도장, 온라인 화상 수련으로 대처 중

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내 태권도장도 휴관에 들어갔다. 단기가 될지, 장기가 될지 모르는 상황. 미국에서는 국내와 다르게 실시간 온라인 수련으로 대처를 하고 있다. 화상 수련은 도장마차 방법은 다양하다. 관련해 미국 한인 태권도인 커뮤니티인 <태권US>가 관련 자료를 포스팅했다. <무카스>는 정보 공유를 요청하였고, 한국 내 태권도장과 미국 내 지도진들이 도움이 된다면 좋겠다고 흥쾌히 수락하여 이곳에 공유 한다. [편집장 주]  

 

 

태권US

코로나19의 여파가 꽤 오랫동안 지속될 것 같습니다. 미국의 많은 주에서 학교와 피트니스 센터, 커뮤니티 센터를 포함한 많은 시설들이 임시적으로 문을 닫도록 지시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태권도장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두 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소셜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이 채널을 통해 도장의 공지사항 및 앞으로 현황을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쌍방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장님과 수강생들 사이에 긴밀한 협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두 번째로, 실제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클래스입니다. 이것도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먼저는 실제 도장에서 운영하고 있던 커리큘럼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공유하는 방법(일방향), 그리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수업을 시연하는 방법(쌍방향)이 있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제시한 소셜 온라인 커뮤니티는 여러분이 아시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입니다. 앞서 제시한 소셜 앱을 통해 공식 태권도장 계정을 만들어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SNS

 

두 번째로 제시한 방법은 <온라인 클래스>입니다.

 

먼저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각 도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커리큘럼에 따른 동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권도 관련 영상을 제작합니다. 적절한 자막을 입히고 영상을 편집하여 유튜브나 위에서 제시한 소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영상을 포스팅합니다.

( 영상 제작을 위한 편집 프로그램은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하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Adobe사의 Premiere Pro 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보통 재택 근무시 사용하는 화상 회의 툴을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줌 미팅과 구글 행아웃 미트 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Zoom Meeting 의 경우 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등으로 회의를 주최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 한번에 100명이 40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초청 받은 사람들은 회원 가입 없이 미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zoom 유저별 무료 및 유료 정책 가이드

 

다음으로 구글 행아웃 미트의 경우는 G Suite 사용자의 경우 동일한 회의에 캘린더, 워크시트,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함께 공유하며 공동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한번에 회의 참석인원 150명, 라이브 스트리밍, 녹화 등의 다양한 혜택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서비스 하는 행아웃

 

구체적인 사용법에 관해서는 유튜브에서 자세한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Zoom Meeting 등의 컨퍼런스 툴로 온라인 클라스를 할경우, 도장의 Facebook에서 라이브를 통한 스트림을 동시에 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어떠한 사유로 참석 못하신 분들이 나중에 볼 수 있을거라 영상을 다시 재편집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고요.

 

아래는 Sample Disclaimer 입니다. 샘플이며, 영어권 커뮤니티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을 Referal 용으로 퍼온것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법적 사항에 관해서는 변호사 혹은 관련자와 상의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As you all know, we took steps responding to the risk of Covid-19. We remain committed to those procedures. We are also offering Live Streaming. This will be an option until we notify you otherwise.

 

If you and your student utilize Live Streaming bear in mind we don't control your home environment (e.g. flooring, furniture placement or any other hazards). We also will not have the same visual access to your student.

All Live Streaming media that permits recording will be recorded.

By participating in Live Streaming classes, you and your student acknowledge these additional hazards. The waiver of liability you have signed will apply to all training hazards including all additional hazards that may or may not be listed above.

 

결론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온라인 클래스를 실행하면서 발생되는 사고에 관한 부분입니다. 충분하지 않은 공간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격렬한 동작을 수행하다가 발생되는 예측 불가능한 사고에 대하여 책임 소재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변호사의 자문을 미리 구해 보십시오. 더불어 안전사고 예방 수칙 등에 대한 안내를 좀더 세심하게 알려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도장 운영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휴 = 태권US)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코로나 #화상수련 #온라인클래스 #홈트레이닝 #태권US #휴관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하고있는데무료

    밴드로하면무료인데...
    이거시작한지 한달됐는데 밴드로너무잘됩니다.인원제한도없고
    카톡은30명제한

    2020-03-22 20:48:05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