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기의 위대한수업]선택의 문제 아니라 노력의 문제


  

“서둘러 진도를 나가 심사를 많이 봐주면 수련생도 좋아하고 수입도 되지만, 너무 잘 가르치려 하다 보면 진도는 늦고 심사는 적게 보게 되고 도장도 어렵습니다.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합니까?”

캐나다와 미국을 가로지르는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곳, 미국의 땅 끝, 버팔로 시티. 그곳엔 태권도장 성공신화의 주역, 세계적인 명문 태권도장 '월드클래스'가 있다. 맨 손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태권도장 성공 신화를 이룩한 정순기 관장은 <위대한 수업>을 통해 그가 그동안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편집자 주]

 

사범이 열성적으로 수업을 이끌어가며 “쟈니, 아주 잘했구나! 수 잔, 아주 멋진데!” 하고 칭찬하면 아이들은 초롱초롱한 눈으로 열심히 잘 따라온다. 태권도 수련의 재미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집중력 역시 대단하다. 태권도 수련 자체를 즐거워한다. 태권도장에서 아이들에게 놀이가 아닌 태권도를 가르치는 것이 이상하게 보인다면 그것이 더 이상하지 않은가.

태권도 수련이라는 본질을 지키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원칙이긴 한데 이런 원칙을 지키고 따르려다 보면 경제적 손실도 각오할 일이 생겨 주저하게 된다. 그렇더라도 원칙은 지켜야 한다. 원칙과 신념이 없으면 어느 시점에 이르러 방향을 잃거나 좌절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다. 한번은 세미나 강연을 하는데 어떤 사범 이 질문했다.

 

“서둘러 진도를 나가 심사를 많이 봐주면 수련생도 좋아하고 수입도 되지만, 너무 잘 가르치려 하다 보면 진도는 늦고 심사는 적게 보게 되고 도장도 어렵습니다.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합니까?”

 

내가 대답했다.

“당연히 열심히 잘 가르쳐 심사를 많이 보도록 해주어야 한다. 이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노력의 문제다.”

 

수익의 증대를 위해 교육의 가치, 태권도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좋은 태권도의 가치는 좋은 수익과도 바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이런 결정은 비단 심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각종 이벤트 때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가르치고자 하는 태권도의 가치, 우리 가 추구하는 교육의 효과,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확고한 원칙과 자부심을 가지고 평가해야 한다.

 

어떤 도장은 클래스와 부모들 사이에 벽을 설치해 무엇을 가르치는지 보여주지 않기도 한다.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라거나 부모들이 보면 ‘내 아이는 왜 더 안 봐주나, 저런 것 밖에 안 가르치 나.’ 불평한다는 등 이유가 다양하다. 그런데 월드클래스에서는 부 모들이 클래스에 들어와 앉아 편안하게 클래스를 참관해 듣고 볼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무엇을 가르치든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알아야 가족들도 만족하고 나중에라도 함께 수련할 마음을 내지 않겠는가. 이런 것들이 바로 우리의 원칙이다. 우리는 임기응변이나 변칙을 추구하지 않는다. 태권도 수련이라는 본질로 승부를 걸고 스스로 가치를 높여가고자 노력할 뿐이다. 수련생과 가족들이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태권도의 수련 가치를 제대로 다듬어 가자는 주의다. 내 말이 너무 원론적이 아닌가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어떤 원칙과 생각을 가지고 어떤 방향으로 달려가느냐에 따라 성장의 크기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

 

내가 가르친 태권도 때문에 사람들이 기뻐할 때 보람도 있고 살맛도 난다. 근본적으로 태권도를 가르치는 일은 수련생과 그 가족 을 기쁘게 만들어주는 행위다. 수련생을 기쁘게 하는 도장이 성공 한다는 것은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원칙이다. 수익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태권도 수련의 큰 가치를 만들어내면 큰 수익을, 작은 가치를 만들어내면 작은 수익을 얻을 것이다. 태권도 교육을 가치 있게 만들고 더 좋은 수련환경과 더 좋은 서비스를 제 공해 더 큰 기쁨을 제공할 때 도장은 성장의 길로 갈 것이 분명하다.

 

인공지능과 첨단기술의 발달로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지만, 난 도리어 태권도가 장기적으로 전망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확신한다. 태권도 수련이 삶의 가치를 높여 주고 삶에 기쁨을 주는 일이기에 밀레니얼 세대에 더 각광받는 사업이 될 것이다.

월드클래스 따라잡기 구입처

https://shop.mookas.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93153

 

무카스미디어는 '정순기 관장'의 도서 [위대한 클래스]를 공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서의 목차 순서대로 연재합니다. 무카스는 태권도, 무예인의 열린 사랑방 입니다. 무카스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 및 수련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편집자주. 

 

[글. 정순기 사범 | 미국 월드클래스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카스 편집팀
#위대한수업 #월드클래스 #정순기 #미국진출 #미국사범 #태권도사범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