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아름‧이다빈‧장준 金金金… 품새 김진만․곽여원 페어 우승


  

이아름, 장준 개인통산 그랑프리 3회 • 이다빈 2회 우승 달성

한국 태권도가 로마 월드 태권도 그랑프리 둘째 날 열린 겨루기와 품새 전 부문을 모두 휩쓸었다.

 

8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 포로 이탈리코(ForoItalico)에서 열린 ‘로마 2019 WT 월드 태권도 그랑프리’ 둘째 날 열린 남자 -58kg급 장준(한국체대, 1학년), 여자 -57kg급 이아름(고양시청, 27), +67kg급 이다빈(서울시청, 23)이 우승했다. 여기에 -58kg급 김태훈(수원시청, 24)이 동메달 1개를 추가했다. 품새 그랑프리에서도 김진만-곽여원이 한 팀을 이룬 페어전에서 정상에 올랐다.

이아름(청)이 결승에서 상대 머리 공격을 하고 있다.

-57kg급 이아름이 이번 그랑프리 첫 금메달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날 날카로운 머리 공격 내세워 결승에 오른 터키 일군 하티체 쿠브라를 결승에서 맞아 18대8로 꺾고 우승했다. 전략의 승리였다. 2017 무주 세계선수권에서 이겼지만, 이후 타이베이 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패배로 1승1패를 기록한 상대를 맞아 필승 전략을 짠 것.

 

5대3으로 승기를 잡은 이아름은 2회전 근접 거리에서 몸통 득점에 이은 강력한 왼발 머리 공격으로 순식간에 5점을 추가해 승부의 쐐기를 박았다. 10대4로 앞선 3회전 보다 격해진 공방 속에서도 상대의 날카로운 공격을 차단하며 왼발 몸통과 머리 공격을 추가해 18대8로 대파했다.

 

이로써 지난해 모스크바 그랑프리와 푸자리아 그랑프리 파이널에 이어 개인통산 3회 우승을 달성했다. 최근 맨체스터 세계선수권 결승에서 난적 영국의 제이드 존스에 져 아쉬움을 남겼지만, 2주 만에 세계 탑랭커만이 초청되는 그랑프리 정상에 올라 자신감을 회복했다.

 

이아름은 “지난 세계대회에서 금메달을 놓쳐 매우 아쉬웠다. 짧은 준비 기간에 코치님과 이번 대회를 잘 준비하고, 경쟁 상대를 대비해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 개인적으로 세 번째 그랑프리 우승인데 앞으로도 계속 이 정상을 지켜내고 싶다. 늘 노력하는 선수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준(청)이 결승에서 상대 머리 공격을 했지만 빗나갔다. 

남자 -58kg급은 장준은 기대주에서 이제는 간판으로 자리를 굳혔다. 준결승에서 넘어야 할 산 김태훈을 잡고 결승에서 스페인 토르토사 카브레라 헤수스를 3대2로 꺾고 개인통산 세 번째 그랑프리 정상에 올라섰다.

 

장준은 준결승에서 이 체급 랭킹 1위 김태훈(수원시청, 24)을 연장 접전 끝에 이기고 결승에 진출했다.

 

경기 전부터 양보 없는 신경전이 시작됐다. 경기가 시작되자 쉴 새 없이 공방했지만 서로 큰 점수를 내지 못했다.

 

3회전 중반까지 2대1로 장준이 앞섰다. 김태훈 왼발 머리 공격을 허용하며 역전을 허용했다. 그러나 곧 뒤차기 공격으로 재역전 했다. 그러나 소극적인 행위로 연속 감점을 받아 8대8 연장전에 돌입했다.

 

선취점을 걸고 시작된 연장전. 장준이 기습적인 오른발 머리 공격을 시도했으나 살짝 빗나갔다. 그러나 곧바로 방어로 몸통이 빈 곳을 반대 왼발 몸통 돌려차기로 꽂아 넣어 이겼다.

 

사실상 2020 도쿄 올림픽 자동출전권을 확정 지은 남자 -58kg급은 이제 두 선수의 본선행 경쟁이 계속될 전망이다. 국제무대에서는 지난 그랑프리 파이널에 이어 두 번 연속, 국내에서는 세 번 연속 장준이 승리했다.

 

장준은 우승직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고 곧바로 열린 올해 첫 그랑프리 대회에서 우승해 너무 기쁘다. 전에는 못 느꼈는데, 최근에 좋은 성적을 내니 다른 나라 선수들이 나에 대한 분석을 많이 했다는 것을 느꼈다. 앞으로 계속해 좋은 성적을 내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앞으로 있을 대회에서도 꾸준히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다빈(청)이 결승에서 상대 머리 공격을 하고 있다. 

이다빈(서울시청, 22)은 결승에서 단신이지만 순발력이 좋은 멕시코 아코스타 브리세이다를 맞아 1회전은 2대3으로 승기를 내줬지만, 2회전 4대4로 승부를 원점으로 만들었다. 마지막 3회전 몸통 선취점과 연이은 주먹 득점으로 10대4로 누르고 우승했다.

 

2018 타오위안 그랑프리 우승에 이어 개인 통산 두 번째 우승을 기록했다. 2주 전 맨체스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으로 랭킹 5위권에 진입한 이다빈은 이번 그랑프리(G4) 우승으로 추가 40점을 보태 도쿄 올림픽 자동출전권 확보 가능성을 높였다.

 

이다빈은 우승 직후 “세계선수권이 끝난 후 짧은 기간 준비해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쳤는데 주위에 많은 응원과 격려가 큰 힘이 되었다. 평상시보다 득점력이 떨어진 것 같아 다소 불안했지만 잘 이겨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현재 랭킹 5위 안에 들었지만, 자동출전권 확보를 장담할 수 없다. 앞으로 있을 그랑프리 잘 준비해서 꼭 도쿄행 티켓을 확보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진만-곽여원이 품새 그량프리 페어전에서 환상의 호흡을 펼쳤다. 

이날 열린 태권도 품새 그랑프리 페어전에서는 2018 타이베이 세계품새선수권 자유품새 우승을 합작한 김진만(K타이거즈)과 곽여원(강화군청)이 압도적인 기량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아크로바틱 기술을 최소화하면서 태권도 기본동작과 창작품새를 상호 공방의 겨루는 연무선으로 실감 나는 도복 소리 배경음악으로 찰떡 호흡을 맞췄다. 7.82점을 기록한 김진만-곽여원은 멕시코(7.520점)와 이탈리아(7.300점)를 큰 점수차로 제쳤다.

 

한편, 이날 오후 특별한 시상식이 열렸다. 7일 남자 +80kg급 준결승에서 맞붙은 영국의 마하마 조와 카자흐스탄 자파로브 루슬란 두 선수에 대해 WT 조정원 총재가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십 특별상을 수여했다.

 

두 선수는 박빙의 승부 끝에 자파로브 루슬란이 이겼다. 마하마 조는 패배를 인정하고, 루슬란의 승리를 거듭 축하해 주었다. 승자와 패자 모두가 승리자가 된 것. 루슬란은 매우 존경하는 선배로부터 늘 격려를 받았고, 경기가 끝난 후 실력이 많이 늘었다고 칭찬을 받았다고 전했다.

  

[무카스미디어 = 이탈리아 로마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 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20여년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60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 과정을 직접 취재로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팟캐스트 등을 진행.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사인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다.  
#그랑프리 #로마 그랑프리 #로마GP #이아름 #장준 #이다빈 #곽여원 #김진만 #이탈리아 #ROMA #ROME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