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영 칼럼] 들어는 봤나 '감차감'?... 이번에는 시범 용어 파헤치기!


  

[태랑학회 신선영의 시범이야기] 난무하는 시범용어들, 누군가는 정립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시범용어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겨루기도, 품새도 그들만의 비속어가 있다.

시범은 기술 체계가 품새나 겨루기처럼 정립되지 않았다. 기술 이름도 팀별마다 다르다.

 

그래서인지 선수등록 제도가 아직까지 없다. 필자는 선수등록에 대한 필수 여부는 반대한다. 선수등록은 대회가 중점이다. 따라서 본 단체의 철학과 맞지 않는다. 입시를 위한 대회 참가도 하지만 공연과 초청시범이 본 단체는 먼저임을 밝힌다.

 

중요한 시범이 있다면 과감히 총장기도 포기할수있다. 시범을 통해 가르치고 싶은 것이 다르기에 방향과 시스템이 틀린 것이다.

 

운영시스템은 비공개이다. 연합을 하지 않고 단일팀으로 수십명의 팀을 구성하는 것은 분명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나날이 선수들의 실력은 일취월장 하고 있다. 왠만큼해서는 명함도 못 내밀고, 수련생들은 대학을 가기위해 목숨을 걸고 한다.

 

안타깝다. 너무 과열되어 부상을 무릅쓰는 모습들에 무도가 변질되는 느낌이다. 하지만 대회도 우리에게는 시범의 한 부분이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용어를 이야기 하다가 엉뚱한 곳을 갔다왔다. 다시 돌아와서 본론을 이야기 하자면,

 

주가리, 쭈가리, 백공, 2단계, 3방, 옆4, 돌오방, 롤링, 라스트, 720, 하벨, 벨트, 측전주, 등 다양한 시범 용어는 써도 써도 끝이 없다.

 

세계태권도 한마당 기준으로 이야기 해보자.

 

보통 회전이라 함은 2가지이다.

 

수직!, 수평!

또는

수직축! 수평측!

 

'수직'이라는 단어가 나타내는 뜻은 주가리 계열이다.

왜 주가리라고 하는지, 어떤 누구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아 지금은 뒤공중돌기의 대명사가 되었다.

 

'수평'이라는 단어는 540계열이다.

몸의 회전이 수직쪽이냐 수평쪽이냐로 나뉜다.

 

'수직축'은 축이라는 말이 들어가면서 완전 바뀌어 버린다.

몸을 수직의 축을 꽂아 돌리면 어떻게 돌아가는가?

540계열이 된다.

 

수평축을 꽂은면 주가리 계열이 되버린다.

 

한마당에서는 가로돌아 격파, 세로돌아 격파라고 한다. 한마당은 한글이다. 전자는 한자이다. 문제는 요즘 뭐든지 용어를 줄여서 부르는 추세라 수평, 수직 간단히 불러야 하는데 한마당에서는 가돌, 세돌 이런식으로 불러야 한다. 솔직히 입에 안붙는다.

 

물론 한글은 위대하며 잘 사용해야 하는 것이 맞다. 더군다나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국기이며 종주국으로서 외국에서도 한글을 사용하며 지도한다. 가끔 외국에 시범을 가서 보면 한글용어로 수업받는 외국인들의 자부심은 하늘을 찌른다.

 

하지만, 요즘 젊은 친구들의 용어는 당최 적응이 안된다. 못 알아들으면 아재라 하던데...

 

맞다. 난 아재다! 아님 노딱일수도

 

하여튼 용어는 적립되어야 한다. 확립되어야 한다. 본 단체는 아직도 수평, 수직이라 부른다. 특별한 이유는 없고 그냥 그게 편하다.

 

장애물이라는 격파용어도 처음부터 필자는 이해가 안되었다. 사람을 넘어 격파를 한다던가 벽처럼 진행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극복하면서 하는 격파는 그렇게 부르는것이 맞다고 생각하지만 보조자가 격파자를 공중으로 띄워올려 하는 기술격파는 장애물 격파라고 보기 어렵다.

 

장애물이라 하면 방해가 되는 것인데 오히려 도움을 받고 있지 않은가?

 

도움격파라 불러야 하지 않을까? 필자는 조심히 주장해 본다.

 

도움격파라고!

 

어찌되었든 총장기나 시범대회 요강에는 장애물격파라고 나와있다. 따라야지 별수 없다. 장애물격파 기술명도 이름짖기 나름이다.

 

체조 양학선이 최초로 기술을 해서 양1, 양2 이렇게 부른다.

대부분 신기술은 장애물에서 나오므로 최초 시연한 사람의 이름이 들어가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 '수1'

 

처음에는 수원지역에서 발생했구나 했다. 알아보니 수자 들어간 친구가 최초로 해서 '수1'이란다. 수원쪽에 살고 있다고도 들은 듯도 하다. 거기서 한 장을 더차면 수원 2방, 수원 3방 이런식으로 파생된다.

 

'수1' 2단계부터는 공식적인 대회에서 본단체가 처음으로 성공하여 주제넘게 3단계는 '타노스' 4단계는 '건틀렛'으로 정했다. 용어가 인기가 있을줄 알았으나 어느새 묻혔다.ㅠㅠ

 

들어는 봤나? 감차감

 

장애물 밟고 감아회전하고 차고 또 감아찬다는 말이다. 참고로 차감차도 있다. 그 외 별외별 용어들이 난무한다.

 

라스트는 예전에 시범마지막에 찬다고 해서 '라스트'

 

턴차기도 교본에 보면 돌개차기라고 한글로 나와있는데 보통 턴이라는 한글자를 선호한다.

누군가는 용어확립이 필요한건 사실인 것 같다.

계속적으로 터지는 신기술!

더 이상 나올게 없다고 한게 벌써 4년전인데 매년 새로운 기술의 격파가 나온다.

 

백따불 같은 엄청 위험한 기술들도 선보이기도 하면서 부상의 위험성도 같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부분도 시간을 내어 다룰 예정이다.

 

모든 대회는 비슷한 뜻의 용어를 쓰지만 그때 그때 적응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동반된다. 그래서 대회 대표자 회의를 가보면 시범 쪽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고 질문도 끝이 없다. 그만큼 시범열풍이 회오리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아마도 점점 바람이 거세 태풍이 될 것 같다.

 

[글 = 신선영 총관장 ㅣ ssy1896@hanmail.net]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선영
태랑태권도 총관장
태랑학회 대표
태어로즈 영웅단 총단장
태무협회 부회장
한국교육학회 부회장
#시범용어 #태랑학회 #신선영 #태권도시범 #시범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사범

    항상 칼럼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정말 훌륭하고 존경스럽습니다.
    요즘 시대에 이런 열정적인 분이 있을까 합니다. 태권도를 태권도 답게 지도하시는분!
    항상 승승장구 하세요^^

    2019-06-13 01:26:1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Ch93pkd

    항상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통일된 명칭이 꼭 필요합니다!
    태랑 학회 영상 너무 멋지네요!!
    아이들에게 영상을 보여주고
    더큰 목표 만들어주고 싶네요!!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2019-06-06 17:44:4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지도관장

    핵심을 콕 집는 칼럼 !

    2019-06-06 09:39:26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짝꺼

    저도 사실 용어가 다달라서 알아듣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저희도 저희편의대로 이름을 만들어쓰는데
    통일된 명칭이 있으면 합니다~^^
    좋은 말씀 너무 잘듣고 100%동강하고 갑니다~

    태랑학회가 엄청나긴 엄청나구요~!

    기회가된다면 저도 꼭 태랑학회의 멋진시범 한번보고
    지도방법도 배워보고 싶습니다.

    2019-06-06 00:36:25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쎄바쎄바

    맞습니다! 대회장이나 시범장에서 용어나 명칭이 달라서 오해와 혼선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종목이건 발전되고 퍼지려면 용어의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사투리도 지역마다 다른 언어라서 매력도 있지만 소통하는데는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좋은 내용 잘 봤습니다!

    2019-06-05 23:37:05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세상의영웅

    아직도 생생합니다.

    태권도장 시범단 운영에 도움을 요청하자... 물심양면으로 제자들과 함께 한걸음에 달려와 오랜시간 동안 저희 도지ㅡㅇ에서 헌신해주셨던,...

    그 은혜 정말 잊지 못합니다. 덕분에 우리 아이들도 시범에 눈을 떠 열심히 운동하고 있답니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청소년 시범단 태랑학회의 대표이신 신선영 관장님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칼럼 부탁드립니다.^^

    2019-06-05 23:01:56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G37오너

    항상 잘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해보지 않고 해본 느낌 같습니다.
    시범단 잘 키워보고싶습니다~~!!

    2019-06-05 22:30:5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도인ㅂ

    맞습니다..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있어 용어가 각각 달라 애를 먹을때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영상도 찾아서 보고싶고 어떤기술인지 알고 싶어하는데 용어정립이 되어있지 않아 찾기도 어렵고 설명하기도 때때로 힘이들때가 있습니다. 이런 좋은 글을 바탕으로 하루 빨리 용어 정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06-05 22:11:17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도지도자

    정곡을 콕 찌르셨네요~ 그런 예리함이 있으시니 저런 멋진 시범단을 이끌어 가시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도 멋진 칼럼과 멋진 시범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6-05 22:06:25 신고

    답글 0
  • 시범단

    맞습니다. 용어 정립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2019-06-05 20:51:45 신고

    답글 0
  • 최고입니다

    정말 동감입니다. 단체마다 칭하는 용어가 다르다보니 무슨말인지 알아듣지 못할때가 많습니다.
    위의 말씀처럼 용어 정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6-05 20:13:55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돌개차기

    태권도 시범발차기 용어의 통일은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용어의 통일성으로 시범을 배우는 청소년에게도 쉽게
    발차기를 다가가고 연구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너무 공감이 가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6-05 20:01:0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포포

    항상 유익한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범계가 많이 발전되는 만큼 용어도 그만큼 많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는데
    정말 공감 많이가는 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셨음 좋겠습니다^^

    2019-06-05 18:58:2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까메오

    태권도 시범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이해 할 수 있고 공감 할 수 있는 글 인것 같습니다 정말 멋있습니다

    2019-06-05 18:48:0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

    이렇게 단체마다 대회마다 다른용어여서 헷갈리기도 하는데 정확히 지적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곳에서 통일되서 용어를 쓰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9-06-05 18:42:32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잉

    개성잇는 각 팀별의 기술명칭도 좋지만 확실한 기술명칭이 확립 된다면
    시범계도 정확한 맹락이 잡히지않을가 생각됩니다 항상 좋은 칼럼 다시한번 생각하게되는 시간인것같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2019-06-05 18:38:01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빠샤빠샤

    많은 기술들이 끊임없이 나오네요. 실제로도 보고싶기도합니다 ㅎㅎ
    과연 태권시범 기술의 끝은 어딜까..? 궁금해지기도 하구요..ㅎㅎ
    다음글이 벌써 기대됩니다!

    2019-06-05 18:36:4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긍정이

    처음 태랑학회 시범을보고 우리아들도 눈을떳어요! 어떻게 저런 밝은 표정으로 즐기며 높은 난이도시범을 할수있지 .... 아이들은 보면 바로 따라하려고 연습을 하더군요!! 올려주신 영상 많은 도움이 되고있는데, 이제 용어까지 다음글이 또 기다려지네요!! 고맙습니다!! 태랑학회 화이팅! 무카스 회이팅

    2019-06-05 18:35:5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도

    나날이 늘어가는 시범계에 선두주자 로써 이렇게 정리를 해서 보여주시니 더욱 좋은것 같네요~
    앞으로도 좋은 칼럼,좋은 활동 기대할게요!

    2019-06-05 18:27:42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아모르파티

    각 팀마다 개성있는 용어들이 많이있는거같네요!
    그래도 모두가 공통된 용어를 사용한다면 여러가지 오해의소지도 사라질것이고 모든 태권도인들의 의사소통이 좀더 편리해질거같아요!
    항상멋있습니다 태랑학회!

    2019-06-05 18:27:39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ABC

    정말 공감되는 글입니다 나날이 발전해 가는 태권도 시범의 가장 큰 맹점인 것 같네요..
    각자 대회서 조차도 모두 다르고, 필드에 있는 지도자, 선수들 그리고 기관이 공감할 수 있는 용어를 통일 시켜야 작은 오해의 소지도 없어질텐데요

    2019-06-05 18:22:59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브이

    세계적으로도 시범이 인정받고 있어 참 뿌듯하고 행복합니다.
    그 선두에 태랑학회! 늘 멋지고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2019-06-05 18:21:2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난콩

    정확한 부분을 짚어주셨네요. 대회장에 가 보면 같은 기술들도 참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더군요. 칼럼 내용과 같이 쏟아져 나오는 시범 기술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용어들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9-06-05 18:15:5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우왕

    매번 보면서 감탄이 끊이질 않습니다.
    태권도라는 무도에 이런 깊이 있는 좋은 말씀에 오늘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6-05 18:15:5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도인

    태권시범의 발달은 태권도의 겨루기, 품새, 호신력, 격파 등 모든부분을 다 담고있기에 태권도를 보급하고 알리기에 너무나 좋기때문에 반가운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발달에 발 맞춰 용어정립, 안전사고예방 등의 제반사항 또한 빨리 정립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경험을 통해 너무 잘 와닿게 글로 표현해주셨네요. 이러한 칼럼을 통해 하루빨리 제자들이 마음껏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있는 기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칼럼너무 잘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2019-06-05 18:15:36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태권도

    시범이 좀 더 활성화가 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용어가 확립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좋은 칼럼 보면서 느끼는게 참 많습니다.

    2019-06-05 15:44:49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