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부 태권도 국정과제 발표… 2022년까지 1천7백억 원 투입


  

정부와 태권도 4단체,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발표

 반세기 만에 양적 성장을 거듭해온 태권도가 더욱 강하고, 견고한 태권도로 재도약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이 마련됐다.

 

문재인 정부가 태권도를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2022년까지 17백억원 예산을 투입해 지속 성장을 돕는다. 태권도가 국기로 법제화 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으며, 다른 스포츠 종목과 무예와 다른 대한민국 대표 무예스포츠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추진방안 대국민 보고회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15일 오전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기원과 대한태권도협회, 태권도진흥재단, 세계태권도연맹 등 태권도단체와 함께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추진방안 대국민 보고회 열었다.

 

정책과제는 이미 지난해부터 태권도계와 체육계 사회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TF팀을 통해 태권도계 현안과 과제를 토대로 ‘10대 문화콘텐츠를 정책과제로 발굴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태권도 재도약과 지속 성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도종환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태권도는 국기다. 한류 원조이자 민간 스포츠외교의 첨병으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무예이며, 세계로부터 사랑받는 우리의 자부심이다. 태권도야말로 불굴의 투지로 헌신한 선배들로부터 이어진 꿈의 유산이다. 동네마다 울린 기합 소리는 대한민국 국민과 세계 시민이 품은 열정이기도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데 지금은 그 꿈과 열정이 흔들리고 있다. 우렁찬 기합소리가 잦아들면서 태권도장은 고사 위기로 내몰렸다. 태권도는 분열과 갈등으로 스스로 신뢰성을 떨어뜨리기도 했다. 태권도용품으로 성장한 산업은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태권도를 배우는 사람은 늘어나는데, 종주국으로서 위상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대로는 안 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말하며 이를 회복하기 위한 정책과제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태권도를 100대 국정과제 하나로 태권도의 10대 문화콘텐츠를 선정했다. 국회에서도 태권도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국가 상징으로서 국기(國技)로 지정돼 의미가 더욱 뜻깊다. 이번에 마련된 정책들이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도록 태권도 단체와 지속해서 협의하고 세부 내용을 자칠 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권도를 지난 3월 국기(國技)로 법제화 하는 태권도 진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이동섭 의원(바른미래당)태권도 국기지정법이 법제화 되면서 대한민국 국기로서 위상을 확립했다. 태권도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추진과제 중 하나로 우리나라와 세계에 더욱 널리 전파하는데 정부와 태권도 단체는 온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하면서 오늘 대국민 보고회 자리가 위대한 문화유산인 태권도가 새롭게 도약하여 발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태권도로 열어가는 건강한 세상, 행복한 대한민국

 

이번 국정과제의 핵심은 태권도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저변확대와 내실화에 중점을 뒀다.

 

전병극 체육협력관 발표로 진행된 국정과제 추진방안에 따르면, 태권도를 스포츠종목을 넘어 문화의 옷을 입혀 모든 국민이 즐기고 참여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태권도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방안을 마련했다.

 

비전 역시도 태권도로 열어가는 건강한 세상,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설정했다. 5대 추진목표로는 ▲태권도 저변 확대 ▲태권도 산업 생태계 조성 ▲태권도 위상과 정체성 확립 ▲태권도 글로벌 리더십 강화 ▲태권도 지원체계 혁신 등으로 정했다.

 

5대 추진전략 실현을 위해 ▲평생 즐기는 태권도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자랑스러운 태권도 ▲세계화 함께하는 태권도 ▲신뢰받는 태권도 등 10개 핵심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2018년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17백억원 예산 투입

 

관련해 당장 하반기부터 정책 추진이 시작됐다.

 

이를 위해 내달부터 태권도단체와 외부 전문가, 정부 등이 참여하는 별도 실무전담팀(TF)을 구성해 ▲태권도단체 거버넌스 체계구축 ▲국내외 승품단 심사제도 개선 ▲WTA 교육 기능 강화 ▲태권도 ODA 전략 수립 ▲태권도 종사자 고용환경 개선 방안 ▲태권도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해 단계적인 추진이 예상된다.

 

태권도 국정과제에 투입될 예산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총 17백 억 원. 적지 않은 예산 투입이다. 연평균 24% 이상 증액이 불가피해 문체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태권도 국정과제 추진을 원만하게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도종환 장관이 보고회를 마친 후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예산 확보에 대해 도종환 장관은 <무카스>와 인터뷰에서 태권도가 국정과제로 선정된 만큼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서 추진할 것이다. 구체적인 비전과 실행목표가 연도별로 마련되면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대한민국태권도협회 최창신 회장은 정부는 주기적으로 국정과제를 수립한다. 태권도 역시 이전에도 있었다. 그러나 이번 문재인 정부 태권도 국정과제는 이전과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게다가 태권도가 국기로 법제화 됐기 때문에 큰 동력을 얻게 됐다관련 단체와도 이번만큼은 재도약을 위해 서로 합심해 목표가 달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으니 잘 될 것이라고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내년도 중점 추진과제로는 ▲생활 태권도 분야(학교, 학교 밖 체육활동 지원, 여성 및 성인 특화도장 지원) ▲산업화 분야(관람형 경기 활성화, 태권도문화콘텐츠 육성) ▲정체성 분야(온라인 플랫폼 구축, 태권도 라키비움 구축 ▲세계화 분야(한국문화 중심형 해외 태권도장 육성, 태권도 리더스포럼 개최) 등이 예정돼 있다.

 

예산만큼 관련부처 간 협업 추진도 매우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분야별 추진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부(학교 태권도)와 여성가족부, 법무부(소외 청소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태권도 산업 및 R&D 지원), 고용노동부(태권도장 고용환경 개선 및 일자리 창출) 등과 업무협의를 통해 추진이 필요하다. 연내에 협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날 정책과제 발표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과 태권도를 국기(國技) 법제화를 대표 발의한 이동섭 국회의원(바른미래당), 대한태권도협회 최창신 회장, 국기원 오현득 원장, 이규형 전 국기원장, 이승완 전 대한태권도협회장, 태권도고단자회 김경덕 회장 등을 비롯한 태권도 각계 기관 임직원과 지도자, 학생 등이 참석했다.

 (끝).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요약 

[추진전략 1: 평생 즐기는 태권도] ‘태권도를 친숙한 생활문화로 만들어간다’

  국민 모두가 태권도 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수련과 체험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아동 중심의 도장교육에서 벗어나 청소년, 성인, 어르신이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보급한다.

 

  우선, 학교에서의 태권도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확대해 도장에서 수련한 아동이 국기 태권도의 역사와 문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에서도 태권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시·군·구별로 도장의 아마추어 수련생들이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주말리그제를 도입, 시행한다. 

 

또한, 여성에게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여성 지도자가 가르치는 여성 특화된 태권도 도장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할아버지, 할머니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실버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한다. 자기 주변 어디서나 태권도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지역 내 문화센터, 노인복지센터, 스포츠클럽, 동호회, 직장 등에 태권도지도자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태권수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울러, 지역의 태권도 수련인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지역별 태권도 문화축제를 육성하고, 지역 동호회나 대학 동아리 등이 태권도 콘텐츠 발굴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과 보호‧위탁소년 등이 태권도를 통해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교육・보호기관 등과 협업해 태권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장애인에 맞는 특수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태권도의 사회적 가치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추진전략 2: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태권도에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먹을거리 시장을 만들어간다'

 

  태권도를 4세대 이동통신(4G) 기술과 접목한 융・복합 콘텐츠로 육성해 첨단 신규 서비스 개발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등 지속 가능한 태권도 산업생태계 기반을 조성한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을 이용한 교육콘텐츠와 태권도의 다양한 동작(품새, 공연)을 구현할 수 있는 로봇 태권도 개발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협업과제로 추진하며, 태권도 도복과 호구 등 관련 용품의 품질 개선과 고급화, 다양화를 위한 연구와 시제품 개발을 지원한다.

 

  태권도 경기의 대중화를 위해 현재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경기방식의 관람형 대회를 관객과 매체(미디어) 평가를 거쳐 프로화로 추진한다. 태권도 자세나 기예를 보여주던 그동안의 태권도 공연물 제작 방식에서 벗어나 탄탄한 줄거리(스토리라인)를 갖춘 우수 콘텐츠 제작에 문화콘텐츠 기업들을 참여시켜 영화, 드라마, 연극, 만화, 웹툰, 게임 등 원소스멀티유즈* 콘텐츠 사업으로 육성하고 해외 진출을 유도한다.

 

*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하나의 원형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출판 등 다양한 분야로 변용하는 것.

 

[추진전략 3: 자랑스러운 태권도] ‘태권도 승·품단 심사제도를 개선한다’

 

  그동안 태권도 수련생과 학부모는 물론 태권도계 내부에서도 많은 비판을 받아온 국기원과 대한태권도협회의 승·품단 심사제도와 국기원 단증발급 체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 시행한다.

 

  개선방안에는 현행 심사수수료 내역을 전면 공개하고 심사비의 합리적인 책정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심사제도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감독관과 심사위원 교육을 강화하고 저단자 심사의 경우 타 지역 심사위원들이 심사를 담당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품에서 단으로 전환 시 보수교육을 의무화하고 단계별 심사를 강화하며, 지역협회의 회원가입 도장 등록비와 지역별로 제한하고 있는 심사규정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또한 해외 승·품단 심사와 단증 발급 체계에 대해서도 국내와 같이 심사체계를 통일화하고 심사 추천권을 공신력 있는 각 국가태권도협회로 단계적으로 일원화하는 방안 등을 추진한다.

 

[추진전략 4: 세계와 함께하는 태권도] ‘국제 스포츠계에서 태권도의 위상과 종목 경쟁력을 높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유엔(UN) 등 국제기구와 협력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함으로써 태권도가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는 핵심 스포츠종목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응전략을 마련해 시행한다.

 

  기존의 태권도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성과 분석을 토대로 통합적 ‘태권도 공적개발원조(ODA) 전략과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적 중점국가와 공동으로 자생력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아울러, 국제기구와 연계해 저개발 국가, 난민 등에 대해서도 태권도 봉사와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전 세계 태권도 지도자가 모이는 국제회의[(가칭)글로벌태권도리더스포럼]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태권도 의제(어젠다)를 선도하고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하는 한편, 우리나라 유일의 국제경기연맹(IF)으로서의 세계태권도연맹(WT)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행정적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추진전략 5: 신뢰받는 태권도] ‘태권도 단체의 혁신을 통해 신뢰도를 높인다’

 

문체부는 이번 정책 추진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태권도 단체의 조직을 혁신하고 역량을 강화한다.

 

  태권도 단체 구성을 할 때, 각계각층의 대표성 있는 인사들의 참여를 확대해 민주적인 의사 결정 구조를 마련하고, 공정성과 투명성, 책임성을 강화하는 조치들을 마련할 계획이다. 각 기관 정관상의 고유 업무 중심으로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중복 기능과 역할을 조정해 전문성을 높여 나간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태권도 관련 단체, 외부 전문가, 문체부 등이 참여하는 별도의 실무전담팀(TF)을 구성해 세부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정과제 #문재인 #문화체육관광부 #국고 #문화콘텐츠 #성인태권도 #실버 #청소년 #성인 #노령층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KTA #WT #태권도진흥재단 #도종환 #전병극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에휴

    유상운송법이나 철폐했으면....

    2018-06-19 16:27:47 신고

    답글 0
    • 관장

      그것보단 좀더 멀리 보면 차량운행을 완전 없애는게 도장들을 위해서는 더 좋은 방법입니다.

      2018-06-19 18:25:15 수정 삭제 신고

      0
  • 미친 놀음

    국기태권도 살린다고 태권도장 다 죽 게 생겼내 .....넓게 생각하라고 미친 이미 태권도는 정치라는 배에 몸을 실었는데 누가 막을 소냐 .... 국 가에서 태권도장 매각 좀 하시지 ....

    2018-06-15 19:05:55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관장

    또 쓸데없는 인간들 주머니만 채워주게 생겼네...그딴거 다 필요없고 승단심사나 좀 확실하고 어렵게 바꿉시다 5세~6세도 합격하는 승단심사가 도데체 무슨 가치가 있는건가요?

    2018-06-15 16:47:38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한밤의기합소리

      승품 승단의 나이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1품은 초등학교 3학년 이상부터.. 단은 성인이면 볼 수 있으면 되겠지만 그 난이도를 높여야 하겠지요.
      현재 태권도 6.7.8.9 단 분들중 과연 몇% 나 그 단의 가치를 가지고 계실까요.. 동감합니다.

      2018-06-16 01:51:22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