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WTF 올해 최고의 선수 선정… 어떻게 선정하나?

  

맨체스터 GP 3차전서 1차 투표, 12월 멕시코시티 파이널 현장서 최종 투표


지난해 최고의 태권도 선수로 선정된 남자 이대훈과 여자 제이드 존슨


지난해 첫 시도된 WTF 올해의 선수상이 올해도 어김없이 12월 ‘갈라 어워즈’에서 남녀 각각 한 명을 선정한다. 지난해 첫 회의 주인공은 남자는 한국의 꽃미남 태권도 선수 이대훈이 여자는 영국 태권미녀 제이드 존슨이 차지했다.

2회 연속 수상도 당연히 가능하다. 지난해와 다른 점이 있다면, 선수 선정 투표에 동료 선수들의 참여로만 이뤄진다. 우수한 실력을 갖춘 선수는 당연지사지만, 국가를 뛰어 넘어 대중성, 인기도 등이 반영되기에 누가 될지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

올해는 특별히 지난 5월 첼랴빈스크 세계선수권대회와 세 번의 그랑프리를 통틀어 최고의 실력과 성적을 거둔 선수를 선정하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높다. 그 영광의 누구에 돌아갈지그 경쟁은 시작이 됐다.

15일(현지시각) 영국 맨체스터 스포츠 아레나에서 16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월드 태권도 그랑프리 3차전에 출전한 56개국 220여명 선수가 1차 투표를 시작됐다. 투표는 매일 계체에 참가한 선수들이 현장에서 한다.

지난해와 다르게 1~2차 투표를 통해 올해 선수가 선정된다. 먼저 이번 1차 투표에서는 올림픽랭킹 10월 기준 남녀 각 4체급 4위까지만 후보자로 압축했다. 한 선수당 계최와 함께 한 선수에게 한 표를 선택할 수 있다.

1차 투표 결과는 우선 집계 없이 밀봉돼 12월 멕시코 시티까지 옮겨진다. 미발표된 상태로 12월 5일 멕시코 시티 그랑프리 파이널 대화 결과와 11월 오픈대회 포인트를 합산, 2016 리우 올림픽 자동 출전권을 획득하는 각 체급 6위 중 1~2위 선수를 대상으로 갈라 어워즈 현장 투표를 진행한다.

다시 정리하면, 남자 8명, 여자 8명의 선수가 최종 후보가 되는 것. 1차 투표와 64명의 그랑프리 파이널 진출 선수들이 2차 투표 결과를 합산해 남녀 올해 선수를 최종 선정한다.

그 결과와 시상식은 12월 7일 멕시코시티 떼아뜨로 데 라 씨우닫(Teatro de la Ciudad)에서 열리는 ‘제2회 WTF 갈라 어워즈(Gala Awards)’에서 매우 성대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로서 올림픽 자동출전권 획득이 유력한 선수로는 남자는 -68kg급 러시아의 알렉세이 데니센코브(랭킹 1위)와 -80kg급 몰도바의 아론 쿡(랭킹 2위)이 유력하다. 한국의 이대훈은 -68kg급 랭킹 3위를 기록 중인데 이번 맨체스터 그랑프리와 멕시코 그랑프리파이널서 2위권으로 도약한다면, 올해의 선수로 다시 선정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여자는 -49kg급 2위에 랭크된 중국의 우징위와 지난해 영광의 수상자 -57kg급 1위 영국의 제이드 존스, -67kg급 1위 스웨덴의 엘린 요한슨 등이 유력한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 갈라 어워즈에서 부문별 최고의 영광에 오른 수상자들의 모습


한편, 올해의 선수와 함께 선정되는 최우수 코치는 선수와 심판, 코치 모두가 멕시코시티 그랑프리파이널 현장에서 단 한 번의 투표로 선정한다. 또한 최우수국가협회는 WTF 조정원 총재와 리더십 그룹에서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최우수심판은 WTF 국제심판들만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남녀 각 4명의 상위 후보를 추려 멕시코 그랑프리파이널서 CSB(Competition Supervisory Board) 멤버들이 선정해 최종WTF 총재의 승인을 받아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신설된 부문도 있다. 바로 ‘베스트 킥 오브 더 이어(Best Kick of the Year). 베스트 킥 오브 더 이어의 주인공은 멕시코시티 그랑프리파이널서 올해 최고의 발차기 영상을 공개한 후 현장 투표로 선정된다.

한편, 멕시코시티 떼아뜨로 데 라 씨우닫(Teatro de la Ciudad)에서 열리는 ‘제2회 WTF 갈라 어워즈(Gala Awards)’에는 그랑프리파이널에 진출한 64명의 선수, 심판, 각 팀 코치, 각 팀 대표, WTF 집행위원, WTF 초청 VIP, 멕시코태권도협회 초청 VIP 등 약 1천 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태권도전문기자회 = 맨체스터 공동취재단)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해의선수 #이대훈 #제이드존슨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