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환의 운동상식] 신장을 좋게 하는 법

  

-소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


하랑한의원 박용환 원장

신장을 좋게 하기 위해서 흔히들 싱겁게 먹으라고 한다. 하지만, 너무 싱겁게만 먹는 것 보다 적절히 간을 하는 것이 좋다. 소금은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다만, 좋은 소금을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나쁜 소금이라는 것은 순수한 NaCl(염화나트륨)에 가깝기 때문에 좋지 않다. 좋은 소금이란 건 자연과 어우러져 바다에서 햇빛을 충분히 받은 소금을, 다시 볶거나 열을 가해서 불순물까지 거른 것을 의미한다. 집에서 소금을 쓸 때에는 시커먼 연기가 빠질 때 까지 볶거나, 간편하게 죽염을 사 먹는 것이 좋다. 9번 구운 죽염은 비싸니 일반 음식에는 3번 구운 죽염이란 것도 있는데, 경제적이겠다.

신장은 습한 기운을 싫어한다. 습한 기운을 만나면 몸이 무거워지고 이어서 붓게 된다. 습한 기운을 빼내게 위해서 노력을 하다보니 부어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위장에 열이 많으면 신장이 빨리 안 좋아지게 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고량진미를 자주 먹으면 해독 기능을 위해서 몸이 일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므로, 소화가 잘 되게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불에 그을린 것과 매우 뜨거운 것도 신장에 좋지 않다. 곡류(기장쌀, 콩, 검은콩), 고기류(닭고기, 돼지고기), 야채 와 채소, 과일(복숭아, 밤, 복분자, 미역, 등 해조류), 약재(녹용, 녹각, 모려, 개의 음경, 오미자, 두충, 백자인, 산수유, 우신, 인삼, 숙지황, 동충하초 등) 등이 있다.

생활습관에서 신장을 건강할 수 있는 방법


-등의 신장 부위를 자주 마사지 해 주거나 손을 오므려서 통통 거리는 느낌으로 가볍게 쳐 주자.
-귀를 자주 만져 준다. 손가락 사이에 귀를 넣어서 문지르거나, 잡아당기기, 돌리기 등 하여튼 많이 가지고 놀듯이 만져주자.
-허리를 유연하게 유지해야 된다. 신장은 허리와 엉덩이에 기운이 나타난다.
-땀을 흘린 후에는 차가운 물에 샤워를 바로 하는 것은 신장을 힘들게 한다.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성관계를 체력에 무리가 갈 정도는 피하시고, 적당히 조절하고, 다리의 안쪽 뼈를 따라서 쭉 마사지를 해 주면 좋다.
-찬 곳 보다는 따뜻한 곳에 앉자.

하랑한의원 박용환 원장
메디컬스파컨설턴트
국제경락면역약침학회 학술이사
대한한의피부성형학회 수석부회장
영양기능의학 학술강사
동의보감 연구회 학술위원
한방 다이어트 연구회 회원
마상무예협회 주치의
국제기사대회(WHAF) 공인닥터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용환 #하랑한의원 #운동상식 #소금 #한의학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