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TO TALK 『입식타격, 활로를 찾아라』

  


새로이 개설된 코너 ‘MOOTO TALK’는 무토기자단을 주축으로, 때로는 외부 인사들과 함께 현 무술-격투기계의 흐름과 주요 사안에 대해 짚어보는 진솔하고 부담없는 이야기들을 모은 것이다. 그 첫 번째 순서로 최근 사회적으로까지 큰 주목을 끌고 있는 종합격투기에 비해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는 입식타격계 종목과 대회들이 왜 지금과 같은 현상에 부딪혔으며,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을 극복하고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인 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 진행
류운 (무토기자단 회장)
● 참여 패널
남세우 (무토신문 편집국장)
박성진 (무토기자단 부회장)
박수용 (무토기자단 총무)
조영주 (입식타격 전문기자)
이성호 (격투기 전문기자)




입식타격 흥행 부진의 원인은?


류운: 스트라이킥, 코마 등 입식타격대회들이 좋은 평가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흥행 성적은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일본 K-1도 예전의 영화를 누리지는 못하고 있지요. 거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남세우: 우선 스타 플레이어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스타는 고사하고 선수나 대회에 대한 정보조차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으니까 경기에 몰입이 힘들죠.

조영주: K-1이 흥행 부진을 겪기 시작한 것도 초기 스타들의 부진, 그 중에서도 앤디 훅의 사망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애초에 K-1 초기에 정도회관이 앤디를 스타로 키운 것도 대회 흥행을 고려한 전술적 선택입니다.

이성호: 하지만 우리나라는아직 선수들의 실력이 신체적으로 대등한 조건의 외국 선수와 크게 차이가 나니 현재의 역량만 가지고 스타가 될만한 선수 나오기가 쉽지 않은 듯 해요. 물론 실력은 발전 가능한 부분이지만 국내 실정에 맞게 생각한다면 덩치를 부풀리기보단 내실을 다지는 게 중요할 듯 합니다.

조영주: 현 국내 입식타격계 선수들의 실력이 관중의 눈을 만족시키기에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는 데에는 동감입니다. 예를 들어 코마에서 쌈코나 뿌아카오의 화려한 경기를 본 사람은 다음 대회도 또 찾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박수용: 비슷한 이야기인데, 아무리 실전 어쩌고 하더라도 관중들은 격투기에서 진지하고 정교한 공방보다도 화려하고 강렬한 볼 거리를 원하죠. 남삭노이의 기술은 뛰어나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재미가 없거든요.

류운: 맞아요, 종합격투기는 그 룰과 기술적 개방성 때문에 관중 입장에서 생소한 기술도 자주 나오고 승부에 의외성도 높아 볼 거리가 많은 편입니다. 반면 입식타격기는 나올 수 있는 기술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 안에서 정교함을 추구하게 되죠. 따라서 실력이 엇비슷해지면 큰 기술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니 보는 재미가 떨어질 수 밖에요. 물론 관중 수준이 따라와준다면 별개의 문제이지만.

남세우: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재정적 빈곤에서 야기되는 것 같아요. 현재 선수들이 생업과 운동을 병행하므로 전문적인 선수를 기대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죠. 선수들 생계가 보장된다면 운동에 전념할 수 있고 그 중에 실력을 겸비한 선수들이 나오지 않을까요?

조영주: 하지만 그런 사정은 일본도 비슷합니다. K-1 MAX에서 우승한 마사토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단편적으로 알기를 모델 활동도 하는 부유한 선수라 생각할지 모르지만 모델 활동으로 버는 돈은 많지 않고, 일과 운동을 병행합니다. 심지어 막노동 일도 한적이 있고요. 환경 탓으로만 돌린다면 실력 성장은 어려운 것 아닌가요? 링에 오르려는 의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대회를 주최하는 측에서는 선수가 경기에 임하고 승리를 했을 때 만족감을 채울 수 있는 그 무언가를 조성해야 합니다. 동기 부여가 있어야죠. 그런데 우리나라 대회들은 그런 부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박수용: 만족감을 채울 수 있는 무언가는 금전적인 측면을 이야기하시는 건가요?

조영주: 프로 파이터에게 금전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그 대회에 나가서 링 위에 선다는 자긍심이 더 크죠. 그리고 그런 무대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는 것이 선수로서 누릴 수 있는 최대의 영광이 되는 거죠.

류운: 으음, 현재 각 대회들이 그런 이미지 메이킹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데에는 대부분 대회 주체들이 자본력이 약하고 스폰서에 의존하는 탓이 가장 큰 듯 합니다. 단발 스폰서를 구해 겨우 진행하고 선수들에게 파이트머니 지급하는 것도 벅찬 지경이니까요. 사업적인 안목으로 장기적인 투자를 하고싶어도, 당장의 소득을 바라보는 스폰서가 투자를 줄여버리면 어쩔 수가 없는 것이죠.

썰렁한 관중석, 이 곳을 가득 메꿀 방법은 무엇인가




적극적으로 관중을 끌어들여라


류운: 자, 이제 슬슬 이야기가 다음 단계, 즉 대안을 이야기할 때인 것 같습니다. 결국 문제는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대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야 하는 것이로군요.

박성진: 저는 태권도 선수들이 대회를 통해 우승은 아니더라도 태권도의 기술과 무술로서의 우수성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무술하면 딴 나라 이야기 같아도 태권도하면 우리 것 같은 게 한국사람 정서 아닌가요.

류운: 좋은 생각입니다. 지난 스트라이킥 때에도 구광모나 박창석 등이 태권도를 주 종목으로 출전해 좋은 반응을 얻었죠. 특히 구광모 선수가 태권도 경기에서만 통할 것 같았던 나래차기를 성공했을 때는 다들 열광이었어요. 이 선수들은 개인 수련생들이었습니다만, 태릉 출신 태권도 파이터라도 출전한다면 상당한 이슈가 되겠는데요.

박성진: 하하, 저도 ‘태릉’ 출신 아닙니까.

일동: 정말이요?

박성진: 네, ‘태릉’ 고등학교. ^^;

일동:-.-; (잠시 정적이 흐르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조금 쉬었다 하죠.

(담배연기와 한숨소리가 한동안 기자단 사무실 앞마당을 뒤덮은 후에야 토의는 속개됐다.)

조영주: 어떤 종목이 되었든 누구에게나 어필할 수 있는 거물 선수를 영입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K-1경기를 갖기로한 타이슨의 경우도 이미 복서로서는 한물간선수이지만, 과거 핵주먹으로 군림하던 그를 알고 있으니 적어도 이번 대회만큼은 흥행에 성공하겠지요.

이성호: 동감입니다. 타이슨과 동등한 실력을 가졌지만 산에서 내려왔는지 바다에서 튀어나왔는지 모르는 선수의 경기라면 이와 같은 이슈가 됐을까요?

박수용: … 전 그게 더 기대되는데요.

(전원 웃음)

이성호: ㅡ_ㅡㆀ 아무튼! 그냥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궁금해하고 관심을 갖게끔 홍보하는 전략이 좋은 선수 매치메이킹 만큼이나 필요하다고 봐요. 그것이 새로운 관중과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법이고, 대회가 장기적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박성진: 흥미유발의 기회를 만드는 일은 매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가능하겠죠. 무술전문기자단인 우리도 역시 거기에 한몫을 해야할 것이고요.

조영주: 일본의 예를 들자면 선수 밀착 기사나 영상을 통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감정적 동화를 유도해내요. 기대주일 뿐인 신인에서 대형 스타들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인간적 고뇌와 슬픔, 실생활을 매체를 통해 노출시키므로 팬들로 하여금 선수나 시합에 같이 몰입하게 해주는 겁니다.

남세우: 지난번 스피릿MC 결선 때 제 아내와 함께 관람했는데, 선수에 대해 잘 모르던 아내도 제가 설명을 해주니 훨씬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어떤 선수가 이길지 예상도 해보고 말이죠.

복합적인 대회 운영 시스템 갖추어야


조영주: 현재로선 선수들의 실력, 주최측의 대회 능력, 대중들의 관심 등 복합적인 문제점이 산재해있습니다. 이것은 입식타격계는 물론이고 종합격투기 시장에도 통용되는 문제라고 봅니다. 어느 한 부분의 급작스런 개혁으로 나아질 것이라고 볼 수도 없는 것이죠. 종합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각자 분야에서 노력할 때 머지않아 그 결과가 드러날 것입니다.

류운: 결국 입식타격계의 활로를 찾는 것이 무술계 전반의 활성화와 무관하지 않을 겁니다. 지금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적극적으로 선수나 대회를 발굴하고 알리는 일인 것 같습니다. 단지 대회 결과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다음을 보여줄 수 있어야겠지요. 자, 입식타격계의 활로에 대한 주제로 시작되어 약 두 시간에 걸쳐 많은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수고들 하셨고, 좋은 의견들 많이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국계 사범들의 활동에 대해 몇 분 초대 손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술계의 문제점이나 관심사를 전문기자들의 시각으로 접근해보는 ‘MOOTO TALK’에 많은 격려와 관심 바랍니다. 다음 주제도 기대해주시길.



#무토기자단 #김주형 #류운 #남세우 #박성진 #조영주 #이재봉 #이수용 #박수용 #최승재 #이성호 #입식타격 #스트라이킥 #KOMA #K-1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강한걸 원한다.

    격투기 시합에서 사람들이 보길 원하는것이 화려한 기술이라는데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화려한 기술을 보기를 원한다면 무용이나 춤, 기계체조를 관전하면
    될일이다.

    화려한것 찾다가 태권도가 이모양이 되었나?

    태권도처럼 때려달라고 가드는 전혀 하지 않은체 서로 얼굴을 내놓고
    경기하는 특이한 스포츠가 격투기의 지향점이 아니다.

    격투기는 상대의 공격기술을 얼마만큼 잘 방어하는가?또한 주안점을
    두고 관전할 수 있어야 한다.

    방어만 제대로해도 상대에게 타격이 불가능한 기술들을 나열하는게
    격투기가 아니란 말이다.

    K-1이 부진한것이 화려한 기술의 부재?
    기술로만 따지면 누워서 지리한 게임을 진행하는 프라이드와 같은 이종
    격투기나 단순한 주먹질 뿐인 복싱이 더했으면 더했지 덜하진 않을것이다.
    그러한면에서 뻔한 발질뿐인 태권도가 더 지리하다.

    단지 행정적으로 뒷받침이 제대로 되질 않았을 뿐이고, 홍보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격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길 원하는것은 화려한 거짓 쇼가 아니라
    강인함이다.


    2004-02-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db

    답답하네요 조금이라도 운동을 해보시면 아실겁니다.....


    글러브가 얼마나 멋진놈인지,

    단조롭게 보이는 경기의 묘미가 뭔지

    킥복싱룰은 입식타격의 풀컨택이니만큼, 만만하고 지루한게 아닙니다


    조금만 더 알고보면, (해보고 보는게 가장 재미있겠지만...)

    정말 재미있습니다 ㅠ.ㅠ

    물론 수준이하의 선수들 경기는 좀그렇치만요..ex)이X필, 프로권법 이X철외....

    2004-01-0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토팬


    기자 선생님 부탁드려요.

    2003-11-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팅


    대한민국 유일ㅇ한 무도 전문 기자단

    기대합니다.

    2003-10-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무토팬

    무토 기자 선생님들 무도계를 위해 많은 이야기, 소식 전해주세요.

    무토 기자단 화이팅 !

    2003-10-2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공짜

    좋겠다 공짜로 홍보하고, 정신없는 넘 몇만 있슴 그냥 장사하겠군ㅋㅋㅋㅋ

    2003-10-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웃겨

    아주 웃기구들 계시네
    하던것들이나 하지
    무토가 신문사야
    격투기 전문단체냐구
    쇼핑몰이지

    적당히들 하슈~

    2003-10-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갈무리

    글쎄요 밑에쓰신분 그럼 요즘 정교하다는 스포츠가 인기를 누리고 가족과 함께 관람하고
    있습니까 대부분이 선수단과 선수가족이 다가아닌지요
    이제 이종격투기는 시장이 생긴 마당이고 어떻하면 발전가능성을 모색하는데에 초점을 두
    워야 하지안을까요

    2003-10-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야구나 축구는 가족끼리 가벼운 주말의 여가로서 관람이 가능하다.........
    이종격투기는 ㅡ 잔혹성이 지나치다.......
    복싱하곤 다르다........복싱은 기술체계의 형평성을 토대로 그야말로 예술인것이다.....
    난 태권도에도 관심이 많은데 ,태권도 보면 가능성이 무궁무진 한 그야말로 투기를 넘어
    서 스포츠에서 가장 가능성이 많은 종목이라 보인다......올림픽과 98아시안게임이
    인상 깊었다.유도역시 나무랄때 없는예술,,,,,,,,,
    이종격투기가 최근에의 발상은 아니란것은 염두했으면 한다.
    50년전에도 발상은 가능했다.못한게 아니라 안한것이다...............
    잔혹성과 결과만 궁금할따름이지 주먹 내받고 로우킥주고 받는 단순한 내용.........
    복싱과 유도 태권도 같은 정교한 심리플레이에서 나오는 감흥이나 신체 미학도 찾아볼수
    없다......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다. 그것은 스포츠로서 가치의 문제다.
    한번보면 부담없이 즐길수 있는 취미오락이 스포츠다. 이종격투기보면 누가 이길까보다
    솔직히 질 선수가 크게 다칠것이 걱정된다.
    최강자를 뽑는 풀컨텍트 시합이 궁금하고 요구 되면 깨끗하게 보호구 차고 8온스의 글러
    브 다리보호대까지 낭심보호대부터 시작해 안전도에서 부담없는 스포츠가 될텐데.....
    글러브 같지도 않은 너클파트 강조된 장갑에 반격불능의 넘어진 상대 짓밟지를 않나...
    그러면 물론 흥행은 기대도 하기힘들겠지.....그게 이종격투기의 실체다.....
    자극적인 말초신경의 자극.....반짝 관심의 유도겠지.........
    생각해 보길.........요세 적나라한 해외스튜디오 성인방송과 제제가 어느정도 있는
    성인물의 차이를....... 아닌건 아닌거다.

    2003-10-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니나잘해

    ㄴㅣ나 잘해라 븅딱새끼
    그래도 그 사람은 나름대로 여러무술을 배웠고, 현재 극진가라데를 수련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 사람 소개글도 안 읽어봤냐? 허접한 새끼 니가 그리 잘났으면 어디 한번
    오프라인에 겨 나와서 실력을 보여주지 그러냐....왜 잘하고 있는 무토를 들먹거리면서
    개지랄 떠냐,...

    2003-10-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입식타격전문기자?

    그가 여태쓴 황당 소설들을 보고도???
    초보자가 보면 전문이겠지..

    가라데 관계자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국내 입식타격 관련자들중에
    그를 입식타격 전문기자 라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오히려 앞으로는 타격기 시합에 무토사람이나 류운같은 사람들 들여보내지
    말자는 말까지 나오니....

    단지 택도 아닌글적어 조회수 올리기에 급급한 사람이라 생각하지.
    무토에서도 그걸 바라겠지. 어떤 방법이든 조회수를 올려 논쟁이 되게 하라
    방문자수 많아지면 어떤식으로든 돈버는데 도움이 될테니..쯧쯧

    얼마전 일어서려 몸부림 치는 입식타격(스트라이킥)대회에
    류운의 공상과 망상으로 삽질하더만 이제와서 머?
    활로를 찾아라. 무토 니네만 조용하면 활로 잘~ 찾을테니깐 오바하지 마세요

    2003-10-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ddr


    요즘.. 플레이스테이션 이나 엑스박스 같은

    겜기의 인기가 좋기때문에 철권같은 오락을 이벤트 형식으루

    엮어서 .. 진행시킨다믄 괞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늬돠. -_-


    예 : 들어서.. 철권의 오락에 나오는 실제 무술들을 쇼 형식으루

    보여준다거나..해소.. 아님.. 일반인들에게 직접 참여해 보도록

    하는것은..a

    2003-10-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