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술원 성공도장의 비결은 ‘가족의 힘’

  

아버지 관장, 어머니 실장, 아들과 딸 사범


왼쪽부터 공종민 사범(아들), 공현지 양(딸), 박문경 씨(어머니), 공시영 관장


경상남도 김해시 어방동에 위치한 국술원 김해본관은 ‘알찬 도장’이다. 이곳의 수련생은 1백명이 조금 넘는다. 5백명 혹은 1천명 이상의 수련생을 자랑하는 도장의 관점에서는 국술원 김해본관은 작아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김해본관 운영방식을 보면 ‘한국 실정에 맞게 정말 도장경영 잘한다’는 생각이 든다. 성공 도장을 위해서는 업무의 분담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 대부분의 도장의 환경은 열악하다. 지도자가 무술지도, 행정업무, 차량운행 등 도장 안팎으로 모든 일을 소화할 수밖에 없다. 해외에서 꽤 유명한 국술의 국내 인지도는 아직은 낮은 편이다. 국내 국술 지도자들의 과감한 투자는 현실적으로 힘들다. 큰 성공은 아니지만 김해본관이 꾸준히 수련생을 유지하는 것은 바로 이 업무분담과 관련해 나름대로의 비결이 있기 때문이다.

공시영 김해본관 총관장(50,국술8단)은 바로“가족 때문입니다”라는 답을 내놓았다. 이는 ‘정신적으로 가족이 힘이 되어준다’는 말이 아니다. 김해본관은 국술 지도와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공시영 관장, 행정업무를 맡고 있는 박문경(50) 실장, 유단자를 지도하는 공종민(25) 사범, 초급자 지도를 맡고 있는 공현지(17)양으로 구성돼 있다. 박문경 실장은 공시영 관장의 반려자이고 두 사범은 아들과 딸이다. 온 가족이 손발을 맞춰 김해본관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공시영 총관장이 김해본관의 운영을 가족 사업으로 전환한 것은 국술원의 NDR(낙동강) 프로그램에 따른 것이다. NDR은 서인주 국술원 회장이 미국 도장경영 30년간의 노하우를 한국 실정에 맞게 만들어 200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도장경영 프로그램이다. NDR 핵심은 무술지도와 도장경영의 분리다. 이를 위해 행정업무를 총괄하는 '실장제도'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실장의 역할은 작은 도장의 경우 관장의 배우자가 맡는 것을 권한다. 현재 국내 127개 국술원 중 70% 이상이 지도자의 배우자가 실장을 맡고 있다.

NDR 프로그램에 대해 서인주 국술원 회장은 “30년 넘게 미국에서 국술원을 운영하다 국내에 들어왔을 때 막막했다. 한국의 무술도장의 현실이 외국에 비해 너무 열악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꺼내 든 카드가 NDR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핵심인 실장제도 도입에 일선 지도자들이 비용 문제로 난색을 표시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이 바로 배우자들이였다. 지도자 부인의 70% 이상이 집에서 살림만 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여자들이 도장에 오면 안 된다’는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던 지도자들도 점차 국술원의 취지를 이해하고 동참했다. 3년이 지난 현재 조금씩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세계 37개국에 진출해 2백만 명 이상의 회원이 수련하고 있는 국술은 한국 무술이면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도 NDR 프로그램이 조금씩 효과를 나타내면서 탄탄하게 국술의 세력을 넓혀가고 있다. 김해본관의 공시영 관장의 ‘가족단위’ 도장 운영법은 큰 규모의 무술도장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갓 도장을 개관했거나, 앞으로 무술 지도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참고해 볼 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

국술 외골수 공시영 관장과 그의 가족


서인주 회장은 NDR 프로그램 가장 성공적으로 적용한 도장으로 김해본관을 꼽는다. 이런 평가는 공시영 관장 때문이다. 어린 시절 허약하고, 내성적이었던 공 관장은 사촌형의 권유로 국술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 국술은 그의 인생이 됐다.공시영 관장은 “공대를 졸업하고, 잠시 진로의 고민을 한 적이 있다. 그 이후로 국술 지도자 외에는 다른 일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국술은 다양한 술기를 배울 수 있는 것을 넘어 정신과 마음을 단련하는 무술”이라고 말했다.

공시영 관장은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이다. 공 관장의 수련은 신체단련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술에 대한 학문적 탐구를 위해 40이 넘은 늦은 나이에 영산대 동양무예학과에 편입을 했다. 조카 또래의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시작했다. 현재는 부산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고, 영산대에서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또 국술원 학술위원장으로 학문적 연구도 담당하고 있다. 공시영 관장은 김해시에서 무술고수로 유명하다. ‘무술고수’, ‘국술고수’ 등으로 지상파 방송에도 여러 차례 출연했다. ‘진짜 국술 고수’라는 말에 그는 “실력도 없는데 좋게 봐 주시고, 운이 좋아서 출연한 것”이라고 손사래를 친다.

국술에 대한 열정은 자연스럽게 가족들에게도 전염이 됐다. 김해본관의 궂은일을 도맡아 하고 있는 아내 박문경 실장은 남편의 가장 큰 후원자이자 절친한 친구다. 중학교 3학년 때 만난 동갑내기 커플이다. 부산 영도 출신의 공시영 관장은 군대 전역 후 “니 같이 살 사람 없으면 내랑 살자”고 무뚝뚝한 프로포즈를 했다. 그리고 25년이 지났다. 아들은 공 관장의 뒤를 이어 국술원 지도자의 길을 걷고 있다. 지난해 지도자 자격인 5단 승단에 무난히 합격하고, 김해본관에 힘을 보태고 있다. 고등학교 2학년인 공현지 양은 학교가 끝나면 쏜살같이 도장으로 달려와 수련생 지도를 보조한다. 가족들을 소개하는 공시영 관장은 “국술원 식구라면 누구나 하는 일”이라면서도 입가에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 '국술 외골수' 공시영 관장과 그의 가족은 국술 안에서 참 행복해 보였다.

[신준철 기자 / sjc@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술 #국술원 #공시영 #김해 #가족 #NDR #도장경영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국술

    국술이 옛날 합기도였다구요?웃기는소리마십쇼
    ㅋㅋㅋㅋㅋㅋㅋㅋ알지도못하면서 자기들이 잘랐다고
    떠드는 사람들..참 안타갑습니다.
    그럼 합기도는 일본무술이라는데 어떻게생각하십니까?
    ㅋㅋㅋㅋ

    2009-06-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강백호

    국술,,지금우리가하구있는무예도.국술.합기.등,다거기서거기야,글시만.바꾸지말구.우리의맘보를좀,바꿔.무인들이여.

    2009-03-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미투~

    지난번 국술기사는 기타무술에 넣더니 이번엔 왜 여기와 있는거야? 무카스야~~~국술은 합기도가 아니라고 떠드니 딴데로 보내라~여기 계속있슴 무카스, 국술 다 맞어 죽는다~~~그리고 서씨 형제들에게 지발 정신좀 차리라고 전해줘~~~

    2009-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합기

    변절자 국술이 왜 합기도 기사란에 떠있지. 합기도였으면서 합기도를 버리고 나간 국술은 기타 무술로 꺼져라.

    2009-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기사 간만에 좋네

    신기자가 이런면도 있었네. 우째..이런 일이. 이런 따뜻한 기사 무카스에 가득한 날 우리 무술계는 더욱 발전하고 창대하리라..

    2009-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인

    좋은 기사 잘 보고 갑니다. 낙동강 프로젝트는 중소 태권도장들이 참조할 만한 방법이네요

    2009-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

    국술이 세계체육백과에 들어있는 유일 우리나라대표 무술 인지는 아는지

    2009-03-2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옛날에 국술원은 합기도 였다.

    대한기도회 합기도무술협회에 한 소속 관이 국술원이었고 총관장이 서인혁이었다. 나 학생때만해도 국술원 합기도 열라 많았다. 지금은 찾기 힘들지만...크크크

    2009-03-2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