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진가라데를 배워보자(5)

  


4편에서는 좌삼전서기 자세에 대해 살펴보았다. 5편에서는 좌삼전서기에서 행하는 기본기(수도:手刀)와 정권단련도구(마끼와라) 만드는 방법, 그리고 정권단련(이권단련 포함) 자세와 기본기를 응용한 컴비네이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좌삼전서기에서의 기본기
█수도(手刀)를 사용하는 기본기
*수도: 사진처럼 엄지손가락을 안쪽으로 구부려서 손 바닥에 붙이고, 나머지 손가락은 힘을 준 상태에서 모두 모아서 붙인다. 이때 수도는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새끼 손가락 쪽 하단의 두터운 살 부분에 해당된다.

화살표 부분



1)수도 안면치기
허리를 회전시켜 치는 손을 반대편 귀 뒤쪽까지 완전히 젖히고, 거드는 손은 반대편 손의 겨드랑이 안쪽 깊숙이 집어넣었다가, 몸을 회전시키면서 바깥막기와 같은 요령으로 치는 손의 어깨가 먼저 회전하도록 해서 마지막 순간에 치는 손에 임팩트를 줘서 상대의 관자놀이나 얼굴, 귀 밑부분, 목 부위를 가격한다. 반대편 손은 끌어당겨서 겨드랑이에 가져간다. 이때 치는 팔은 완전히 펴지 않도록 주의한다.

목표--관자놀이나 얼굴, 귀 밑부분, 목 부위


2)수도 안치기
허리를 튼 상태에서 치는 손을 반대편 목 뒤쪽 깊숙이 가져간다(이때 거드는 손은 펴진 상 태이며, 치는 손이 거드는 손의 위쪽에 있다. 사진참조). 치는 순간, 거드는 손을 강하게 회수하는 동작과 치는 손의 강하게 휘두르는 동작에서 생겨나는 강한 탄력의 힘으로 상대의 목 부위를 가격한다.

먼저 허리를 틀어 치는 손을 반대편 귀밑까지 가져간다


3)수도 쇄골내려치기
허리를 틀어서 치는 손을 반대편 귀 뒤쪽까지 끌어당기고, 거드는 손은 반대편 겨드랑이 깊숙이 집어 넣는다. 치는 순간, 허리를 틀어 치는 손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크게 회전시키면서 상대의 쇄골부위를 향해 힘차게 내려친다. 이때 거드는 손은 끌어당겨 겨드랑이 부분으로 가져 간다. 단, 주의할 점은 노리는 부분이 쇄골이므로 치는 손이 정확히 상대의 쇄골 부위에 향해 있어야 한다(노리는 부분이 쇄골에 해당되므로, 몸이 너무 틀어져 치는 손이 정 중앙에 있으면 안된다).

치는 손이 정확히 상대의 쇄골 부위에 향하도록!


4)수도 쇄골찌르기
쇄골 찌르기(지르기)의 요령은 정권 지르기의 요령과 동일한 방식이다. 쇄골찌르기 자세에서 찌르는 손을 허리의 힘과 상체의 회전력, 그리고 반대편 손을 회수하면서 생기는 탄력을 이용하여, 상대의 쇄골을 향해 수도로 강하게 찌르듯이 질러 넣는다.

요령은 정권 지르기의 요령과 동일


5)수도비장치기
허리를 틀어서 치는 손을 반대편 귀 뒤쪽까지 끌어당기고, 거드는 손은 반대편의 겨드랑이 깊숙이 가져 간다. 치는 순간 허리를 틀어 몸을 강하게 회전시키고, 치는 손은 크게 원을 그리면서 상대의 비장을 향해 힘차게 위에서 아래로 내려친다(사진에서 보면 치는 손의 마지막 위치가 자신의 반대편 발의 대퇴부 선상에 놓여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치는 손의 손목 부분이 완전히 펴진 상태가 아니라 살짝 꺽여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크게 원을 그리면서 상대의 비장을 향해


█정권단련도구(마끼와라) 만들기
사진만 봐도 알 수 있을 만큼, 마끼와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자세한 사진을 실어놓았다. 준비물로는 새끼줄, 편편한 나무판자, 자전거 튜브, 곡물 포대. 마지막 줄 사진처럼 세로의 크기를 재서 새끼줄을 가로로 감기 전에 덧댄 다음, 그 위에 가로로 촘촘하게 감도록 한다. 이는 칠 때의 충격을 완충시키기 위함이다.

가로로 감기전에 세로로 덧대어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도록!


<정권단련도구(마끼와라)를 이용한 정권단련>
사진과 같은 요령으로 마끼와라와 자신과의 거리를 정확하게 잰다. 거리 재기가 끝났으면, 전굴서기 자세에서 한방 한 방 정확하게 단련할 부위(정권)가 단련대의 면에 닿는지를 살피면서 질러넣도록 한다.

정확하게 한 방 한 방


<이권단련>
이권(이권에 대해서는 이미 4편에서 설명했다. 정권의 윗부분) 단련은 반드시 정권단련과 병행해야 한다. 한 방, 한 방 천천히 정확하게 단련할 수 있도록 한다.

엿차~!


<단련중인 정권 사진>
정권단련도구(마끼와라)로 한창 단련중인 정권 사진이다. 정권부분과 이권부분, 그리고 검지와 중지의 튀어나온 부분의 사이, 즉 골짜기 부분도 완전히 메꿔질 때까지 단련할 수 있도록 한다.

윽! 무섭군~!!


<컴비네이션맛보기(2)>
아래 사진은 하단차기를 시도하다가 상대에 의해 저지당해(방어), 다음 동작으로 왼손 스트레이트를 뻗는 장면이다. 이와 같이, 첫 번째 공격이 상대에 의해 블록을 당했다면, 주저 없이 바로 다음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첫 공격이 막히면 다음 공격으로!





시연: 국제공수도연맹 극진회관 한국지부 오정열 사범대리
감수: 국제공수도연맹 극진회관 한국지부장 김경훈 사범


#극진가라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극진

    참나무를 치세요

    손도 별로 안아프고 약간 푹신푹신해서 좋답니다

    2004-06-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담배피는고딩

    ㅡㅢ; 집에 매달아서 할때가 없어서 입니다 ㅡㅢ;

    체육관에서 몰래 슬쩍 ㅡㅢ;;;;

    나무가격은 ㅡㅢ; 평소에도 하고있고여 ㅡㅢ;;;;;;;;

    글구 담배는 ㅡㅢ;;; 그냥 아뒤입니다

    1년피다가 옛날에 끈었습니다 ㅡㅢ;;;

    2003-11-3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하하

    아무래도 샌드백 살 돈이 없는것 같은데, 그럼 산에 올라가서 나무가격이라도
    해보시길... 하하
    (고딩이 담배라니! 진짜 수련을 제대로 해볼 생각이라면 당장 끊는게 좋습니다.)

    2003-11-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담배피는고딩

    글구 제가 지금단련중이라서 ㅡㅢ;

    손은 보기흉합니다 지금도 충분히

    2003-11-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극진혼

    해도되긴되는데 손도 흉해지고 손까집니다

    2003-11-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담배피는고딩

    정권단련대 만들때 새끼줄이 없어서 그런데

    보통 철물점에서 파는 빨랫줄 같은거로 안되나여?

    얇아서 그렇지

    여러겹하면 될거 같은데

    2003-11-2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