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空手)는 일본에서 시작되지 않았다?


  

 

"역사를 들여다 볼 때 우리의 역사와 중국 역사를 열린 마음으로 넓게 펼쳐놓고 바라 봐야 한다. 우리 역사만 들여다보면 많은 좁은 시야로 인해 '확증편향'적 시각을 갖을 수 있다."

 

양진방 교수는 역사를 이렇게 말했다.

 

다시 말해, 우리나라 역사만 고집하지 말고 동아시아 특히 중국, 일본의 역사도 알아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무예도보통지> 원문에 보면 수박에 대해 "以材力愛幸, , 手搏也. (이재력애행, , 수박야) " 이렇게 언급 하고 있다.

 

이 말은 수박은 군대에서 때리고 공격하는 기술로 시험과목으로 채택했다는 뜻이다. 이 무예도보통지를 집필한 이덕무와 박제가는 수박(手搏)아란 단어를 어디서 인용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2천800년 전 중국의 주나라 때 논어나, 시경편 보면 徒手搏虎爲暴虎 馮河徒涉也 (도수박호위폭호 빙하도섭야)라는 문장이 나오는데, 이는 "맨손으로 호랑이를 때려잡는 것"을 '폭호'라고 한다"라는 뜻이다.

 

이 이때 수박(手搏)이 등장한다. 이와 함께 공수(空手)라는 한자도 등장하는데, 모전(毛傳-시경에 대한 주석서로 유명한 고서) 보면 “空手以搏也” (공수이박야) 맨손으로 치고 때린다. 라는 뜻이다.

양진방 교수가 무예통지 강독반 강연을 하고 있다. 

2천800년 전 벌써 공수(空手) 즉 ‘빈손’이라는 단어 사용된 것이 시경과 모전이라는 고서에서 나왔다.

 

이를 근거로 양 교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수(空手)라는 단어를 '오키나와(琉球王國)'에서 빈손이라는 뜻으로 처음 사용했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번 12부 영상에서는 중국의 역사와 수박에 얽긴 이야기를 한자를 풀어가며 볼 수 있다.

 

- 외부 기고문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무카스미디어 = 엄재영 태권도 칼럼리스트 ㅣ kaikans@hanmail.net]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재영
현)대망태권도관장.
현)대한태권도협회 이사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금메달(2011)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금메달(2020)
아시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금메달(2022)
전)북경체육대학교 교수
대한민국 체육훈장 기린장 수훈
#무예도보통지 #대한태권도협회 #양진방 #태권도진흥재단 #국기원 #태권도역사 #태권도학과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머털

    삼대문명과무의역사은같다 전쟁의산물

    2023-12-22 19:00:1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무의흐름

    그리스-인도-중국-한국-일본-무술의
    이동모방.발전.개발.문화.자생!!!

    2023-12-22 18:56:02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오스

    일본회의 무도관보면 난리났네 난리났어

    2023-11-06 18:46:10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hero999usa

    공수(空手)는 일본에서 시작되지 않았다? ===> 무슨 의미인가요?일본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인지? 아니리는 것인 지? 이해가 잘 않되네요.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023-11-04 07:49:44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
    • 도움만 된다면

      젊은시절

      젊어 힘 자랑에 취해 이기고 싶어 공부보다 운동 운동보다 무예를 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무예를 천직 삼아 살게 된다.사부의 가르침을 절대불변의 진리처럼 받아들이고 배운 그대로 앵무새처럼 어린 제자들에게 말한다어항 속에 갇힌 금붕어처럼 성인이 되도 그 속에서 벋어나지 못한다.전통이 뭔지 정통이 뭔지 자신의 계보가 조작계보인지 일본계보인지 중국계보인지 관심조차 없다.생업에 도움만 된다면 그갓 것들이 뭔 대수인가?전통무예진흥을 위한 홍보지원 영상에 대한검도.국제검도연맹.한국해동검도.세계해동검도등등 창시무술 왜래무술이 전통무예로 버젓이 지원받고 하까마 입고 호구쓰고 죽도와일본도.거합도법으로 18기24기등 베기시연 하면서 전통무예라고 홍보들 한다.요즘 가칭전통무예라고 하는 전통무늬소수단체들은 일본식 시참,타메시기리의 형태를 그대로 따라하게 된 것이다.문제는 나카무라 다이사부로가 2차대전 때 중국에서 일본 토야마 육군병학교의 군도 사용법을 기반으로 한 거합도, 즉 후대에 토야마류(戸山流)라고 불리는 것을 가르치던 인물이라는 점이다. 격하게 말하자면 토야마류는 2차대전 때 난징대학살 하던 왜놈 검술이고 나카무라 다이사부로는 중국 민간인을 시참하면서 자신의 토야마류의 실전베기 기법을 닦아 나카무라류 팔방베기 발도도(中村流八方切り抜刀道)를 창시했다. 한반도 전통 검도를 자칭하며 민족정신 같은 것을 명분으로 내세우는 해동검도가 실제로는 대일본제국시대 검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토야마류,나카무라류의진검베기술을 '충실히' 흡수한 셈이니 참 아이러니하다.자신의 무예가 전통무예라고 포장하고 싶은지 일본식본국검.조선세법 베기시연을 붙인다.거짓 역사팔이로 전통팔이 학회논문팔이 전통무예책팔이우파.죄파정치팔이 지역이념 유착비리등평생 폼 나게 살았으면 돈이라도 많이 벌어 떵떵 거리며 잘 살면 좋으련만 무예를 가지고 큰 돈 벌었다는 단체장님보다 빚졌다는 분들이 더 많다.

      한국무예계 현실에서 무예로 돈 벌기는 요원하다. 그래서 중도에 무예계를 떠나거나 투잡 세잡하는 것이다.개념도 없고, 자신이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전통무예팔이만 한다.내로남불전통이 뭔지?정통이 뭔지?복원이 뭔지?재현이 뭔지?창시가 뭔지?왜래가 뭔지?그러니 전통무예수련생이나 진정한전통무예인들이

      답답해 할 수 밖에거짓말이야 인간들의 속성이니 뭐라 탓하고 싶진 않다. 누구나 주장은 자유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지 못하면 거짓이다.거짓말을 진짜처럼 주장하는 뱃짱도 대단하지만, 거짓말 인줄 뻔히 알면서도 가만히 듣고 있는 한국전통무예연구소 사람들이 더 대단하다.자기 유명세만 챙기는 전통무예정치박사소수나분랭이들이 있지만다~ 먹고사는 것에만 신경쓰느라전통책팔이.학회논문팔이전통무예팔이에만 힘쓰고있다. 젊은 후배들이 본 받을까 두렵다.기록은 누군가에 의해 깨지게 되어 있다.거짓도 누군가에 의해 밝혀지게 되어 있다.한국무예를 이끌 젊은 무인들이여한국무예계의 희망은 그대들 뿐이다 어려운 코로나 경제불황 냉전시대 우리 모두 건승하길

      2023-11-12 01:30:36 수정 삭제 신고

      0
    • hero999usa

      우선 먼저,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알려고 했던 글은 않올라 오고 이상한 글이 올라왔네요. 이해는 합니다. 그런데 왜? 이런 글을 쓰셔야 했는 지?어느정도 학식을 갖고 계신 분 같은 데, 좀 더 솔직히 글을 올렸으면 합니다. 젊은시절님 처럼 저도 젊은 사람은 아닙니다. 하여튼 답글 감사하고, 아이디를 밝혀 주실 순 없나요? 두 손 바닥으로도 하늘을 가릴 수없으니 그 것이 문제로다. 그러나 내일은 내일의 해가 뜹니다. 돈과 지위에 앞에서 비굴하게 사는 것보다 좀 더 덜 먹고 편안한게 좋을 것같네요. 어쩔꼬 ㅎㅎㅎ …

      2023-11-15 20:21:15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