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옥타곤 다이아몬드 시리즈’ 초읽기


  

WT 올림픽 스포츠 변화 예고, 분야별 전문업체와 새 경기 운영방식 개발

왼쪽부터 정홍수 대표, 황외진 대표, WT 조정원 총재, 구민관대 표, 조경식 대표

새로운 스포츠 태권도 ‘다이아몬드 시리즈’가 준비 중이다.

 

세계태권도연맹(WT, 총재 조정원)은 올림픽 스포츠인 태권도의 존속과 미래를 위해 새로운 경기 방식의 리그시리즈를 개발 중이다. 이를 위해 분야별 전문업체들과 새로운 방식의 경기 개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WT는 10일 오전 11시 서울시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WT본부에서 새로운 태권도 경기방식 운영을 위한 분야별 전문 업체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태권도 경기 중계의 다변화를 이끄는 MBC씨앤아이(대표 황외진), 2020 도쿄올림픽에 360° 영상판독장비를 도입한 4DREPALY(대표 정홍수), 대회 운영 전문기업 주식회사 유비스포(태권소프트, 대표 구민관), 행사기획 및 대행을 전담하는 HKEnterpro(대표 조경식) 등 각 분야별 전문업체가 참여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WT와 4개 업체는 WT의 새로운 방식의 태권도 경기 리그인 ‘WT 옥타곤 다이아몬드 시리즈(WT Octagon Diamond Series, 가칭)’의 개발과 운영을 맡는다.

 

WT는 2020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 이후, 시청각 효과가 돋보이는 대중적인 새로운 방식의 태권도 경기를 위해 경기규칙개선위원회 구성 및 경기 운영의 다변화를 위해 여러 방향을 강구했으며, 이를 시도하기 위한 첫 번째 행사로 다이아몬드 시리즈를 기획했다.

 

유비스포는 대한태권도협회의 파워태권도를 기획, 운영하며 경기규칙, 참호형 경기장 등의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이번 WT의 다이아몬드 시리즈에는 그 동안 축적한 태권도 경기의 기술력에 MBC씨앤아이와 4DREPALY의 방송, 영상 기술을 더하고, 국내외 대형 엔터테이먼트 행사를 기획, 운영한 HKEnterpro 연출력까지 덧붙인다.

 

이를 통해 ▲AI 동작분석 및 트래킹을 통한 새로운 중계방송 그래픽 시스템 구축 ▲360° 카메라를 이용한 VR 방송 콘텐츠 제작 ▲어라운드 미디어 경기 스테이지 및 새로운 스포츠 프레젠테이션 방식 도입 ▲옥타곤 다이아몬드 경기장을 이용한 다이나믹한 태권도 경기 개발 ▲정확한 득점 판정시스템 구축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뉴노멀 디지털 스포츠와 게이밍피케이션 시도 등 목표 달성에 나선다.

 

WT는 이번 다이아몬드 시리즈의 이벤트 경기를 통해 태권도 경기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기하고, 세계인들의 관심과 성원을 받는 올림픽 스포츠 태권도의 인식을 확고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옥타곤 다이아몬드 시리즈의 컨셉은 내년 1월 6일(목) 이후 예고 영상으로 접할 수 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 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20여년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60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 과정을 직접 취재로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팟캐스트 등을 진행.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사인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다.  
#다이아몬드시리즈 #스포츠태권도 #세계태권도연맹 #WT #WORLD TAEKWONDO #유비스포 #MBC C&I #참호 #옥타곤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답답

    GOOD. 할일하네.
    ㅅㅂ 국기원은 코묻은돈 받아가 즈그들 주머니챙기고 정치놀이하기 바쁘지
    언제쯤 할일할까.

    2021-12-10 14:57:13 수정 삭제 신고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