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새 트레이닝의 교과서] 능형근, 대흉근 문제시 흔히 일어나는 증상


  

태권도 품새 선수를 위한 케이스별 셀프근막이완법

 

본 글은 태권도, 트레이닝, 재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저자들이 저마다 경험적 지식을 최대한 발휘하여 현장에서 실제로 효과가 검증된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과 부상 예방 운동 등을 본 책에 담았습니다. 매일 밤 유투브를 검색하며 선수들을 위해 밤새는 지도자분들과 부상을 염려하며 훈련에 주저하는 선수들, 0.01점 을 극복하기 위해 고통을 무릅쓰고 훈련하는 선수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대표저자 전민우-

 

Rhomboid Major, Minor (능형근) Rhomboid Major, Mino

 

능형근 문제시 흔한 증상


1. 견갑골과 척추기립근 사이에 통증 집중. 
2. 견갑거근 통증과 유사하나 목의 통증은 없고 목의 회 전을 제한하지 않는다. 
3. 대, 소흉근의 단축성 긴장에 의해 계속된 능형근 이완 성 통증이 발생. 
4. 만성적 근 긴장은 상후거근의 문제 발생 
5. 견갑골을 움직일 때 발생하는 소리와 관련된다.

 

 

 

승모근과 능형근은 겉근육과 속근육으로 겹쳐 있기 때 문에 다양한 동작을 응용해서 풀어주어야 원인을 효 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근육은 움직임에 따라 반응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응용 동작을 통해 승모근과 능 형근의 통증 유발점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Tip    위의 증상 그림을 참고하여 통증 양상에 따라 폼롤러나 땅콩 볼의 위치를 수정한다.   

 

Pectoralis Major (대흉근)

500

 

대흉근 문제시 흔한 증상


1.   쇄골지 : 전삼각근 부위와 대흉근 쇄골지 자체에 국소적 통증을 방사한다. 
2.   흉골지 : 전흉부와 팔의 내측을 따라 내려 가는 통증과 연관된다.
3.   늑골지 : 유두가 과민해지는 유방의 압통 을 호소한다.
4.   대흉근의 단축성 긴장이 승모근과 능형근 의 만성적인 이완성 긴장을 유발시킨다.
5.   좌측 대흉근 TP는 심장질환이 없는 사람 에서도 심장질환과 유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대흉근은 총 3가지(쇄골지, 흉골지, 늑골지)로 구분되는데 어 느 동작에서 통증을 호소하는지에 따라 동작과 기술이 다르 다. 기본적으로 쇄골에서 팔 쪽으로 쓸어내리듯 문지르면 쇄 골지가 마사지된다. 가슴 중앙에서 수평으로 하는 기술은 흉 골지, 아래 가슴을 대각선으로 쓸어 올리거나 한 쪽 팔을 대 각선으로 들고 하는 테크닉은 늑골지를 더 효과적으로 마사 지할 수 있다.
 

Tip 대흉근의 통증은 흉골근과 소흉근의 문제가 동반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세트로 생각하고 근육 을 풀어주어야 효과적이다. 

 

책 구입처 (아래 주소)

https://shop.mookas.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93263


[무카스미디어 = 글 전민우 사범 외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민우 #WTPTA #경희대학교 #단군 #태권도품새트레이닝의교과서 #품새선수 #부상 #품새부상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