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올림픽 정상개최, 6월 30일까지 종목별 선발 끝내야"


  

코로나 여파 2020 위기의 올림픽… IOC, 국제연맹과 긴급 화상회의서 ‘강한 의지’ 

17일 밤 9시 WT 조정원 총재, IOC 33개 국제스포츠연맹(IF) 회의에 참여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가 17일 밤 9시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주재하는 2020 도쿄 올림픽 정식종목 33개 국제연맹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올림픽 준비상황 긴급 화상 회의를 준비 중이다. 

“IOC위원장이 전례 없는 위기에도 불구하고 도쿄 올림픽에 대한 강한 확신, 갑작스러운 어떤 결정과 추측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도쿄 올림픽 본선에 전체 57% 선발된 상태. 6월 30일까지만 선수 선발이 끝난다면 올림픽 준비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각 국제연맹 선발전 연기되거나 취소 변수를 맞이하고 있지만, 6월 30일까지 선발전을 마칠 것을 주력할 것이고, IOC 리더십 하에 단합된 모습을 보임으로써 성공적인 도쿄 올림픽을 개최할 것이다.”

 

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가 코로나19 세계 확산 여파로 2020 도쿄 올림픽 개최에 큰 비상이 걸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수장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의지를 전달했다.  

 

바희 위원장은 일각의 우려와 달리 도쿄 올림픽은 정상대로 개최한다는 강한 의지를 올림픽 정식종목 33개 종목 단체장에게 분명히 했다. 올림픽까지 4개월이 남았기 때문에 연기나 취소를 속단하기 이르다는 메시지도 분명히 했다.  

 

올림픽 개최를 최종 결정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위원장 토마스 바흐, IOC)는 17일(한국시각) 밤 9시 2020 도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참여하는 33개 국제스포츠연맹(IF)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020 도쿄 올림픽에 대한 긴급 현안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IOC 주재 IF간 화상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물리적으로 33개 IF 단체장이 한 곳에 만나기도 어렵기 때문에 이례적으로 화상 회의를 택했다. 한국에서는 한국에 유일하게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태권도연맹(WT) 조정원 총재가 참여했다.

 

회의는 정확히 한국시각 밤 9시부터 시작됐다.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약 30여 분간 모두 발언을 통해 이날 회의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애초 1시간 정도 예상했던 회의는 종목 단체별 의견을 개진하면서 40분이 더 진행돼 1시간 40여 분 소요됐다.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올림픽 정상개최 의지를 종목 단체장에게 방향성을 제시했다. 종목별로 4월 말까지 올림픽 예선전을 마치는 일정에 차질이 생겼지만, IOC는 6월 말까지 2개월 더 시간을 주고 올림픽 정상 개최를 위해 준비해줄 것을 당부하는 자리였다. 국제연맹들은 그 뜻에 절대적으로 공감하면서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각오로 화답했다.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과 전례 없는 화상 회의를 마친 WT 조정원 총재가 이날 도쿄 올림픽 정식종목 33개 국제연맹과 가진 긴급 회의 내용을 취재진에 브리핑 하고 있다. 

회의를 마친 후 조정원 총재는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태권도는 이미 68% 선수 선발을 완료했다. 이미 연기된 아시아와 유럽은 IOC 지침대로 6월 말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태권도는 준비가 돼 있고, 특별한 상황이 악화되지 않는다면 유럽, 아시아 선발전을 마쳐 도쿄에서 대회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지 않을 것에 대해서는 “천재지변 상황이라 지금 누구도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만약 코로나가 유럽에서 더 악화 된다면 그때 가서 생각할 일이다”라면서 “현재로서 IOC와 IF는 합심해서 도쿄 올림픽을 정상적으로 치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조직위원회도 준비돼 있다고 뜻을 같이 했다”고 이날 회의 결과를 전달했다.

 

이날 긴급 회의에서 올림픽 연기와 관련해서는 “연기나 취소에 대해 (IOC와 IF) 전혀 언급이 없었다”고 말한뒤 “태권도는 68% 완료 됐지만, 중요한 것은 1%라도 못 하면, 문제이다. 우리는 예정대로 6월말까지 문제 없이 진행을 마무리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선전이 6월 말까지면 시간이 충분하다는데 공감했다. 대부분 국제연맹이 유럽에 속한 데도 비관적으로 보지 않았다. 개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선전이 2개월 더 연장된 만큼 잘 준비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 전까지만 하더라도 코로나19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과 유럽 등 세계로 확산되면서 올림픽 정상 개최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했다. 따라서 IOC가 ▲정상 개최 강행 ▲1~2년 연기 ▲전격 취소 등 크게 세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러나 회의 결과, IOC는 6월 말까지 IF와 함께 정상 개최를 위해 준비하자고 그 뜻을 분명히 하는 자리를 가졌다.

 

긴급회의 개최, 왜?

 

회의에 앞서 조정원 총재는 “IOC와 IF가 화상 회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회의 안건은 특별히 규정되지 않았지만, 종목별 올림픽 예선전 현황 공유가 가장 크다. 지난 14일 IOC가 IF에 이메일을 통해 이날 긴급회의를 소집했다고 전했다.

 

IOC와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정상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 당연하다. 개최를 연기할 경우 경제적 손실과 혼란이 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안전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 문제는 본선 진출을 위한 IF의 예선전이 정상적으로 치러지지 못하고 있다.

 

WT는 다른 IF와 달리 비교적 무리가 없는 상황임을 분명히 했다. 태권도는 지난 연말을 기점으로 올림픽랭킹 순으로 세계예선을 끝내고, 최근 5개 대륙 중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팬암까지 지역 예선을 마쳤다. 아시아와 유럽은 일정을 조정해 6월까지는 정상적으로 마칠 수 있다는 계획이다.

 

WT는 올림픽이 언제, 어떻게 개최되더라도 “우리는 문제없다”라는 입장이다.

 

조정원 총재는 “WT는 이미 지역 예선 절반 이상이 마친 상황이라 다른 종목과 비교해 진행이 많이 됐다. 반면에 다른 종목들은 아예 예선전을 못 치른 곳도 있다. 우리는 일정이 조금 차질이 있기는 하지만, 6월까지 아시아와 유럽만 끝나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고 소개했다.

 

만약 연기가 될 경우에 대해서는 “연기 되면, 그에 맞춰 준비할 수 밖에 없다. 태권도는 2016 리우올림픽 이후 새롭게 다양한 준비를 했다. 그것을 제때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또한 내년 이후로 미뤄지게 되면 (연간 50억원 이상) IOC 배당금을 받지 못해 재정상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제보건기구(WHO)는 지난 12일 코로나19를 세계대유행(팬데믹)을 선언했다. 세계의 눈과 귀는 일본에서 과연 7월 24일 도쿄 올림픽이 정상적으로 개최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주최국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올림픽을 정상 개최하겠다”고 국제 사회에 거듭 밝혔지만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IOC는 이날 IF와 회의를 시작으로 한국시간으로 18일에는 IOC 선수위원, 18과 19일은 국가올림픽위원회 위원장(NOC)과 연속 화상 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IF와 IOC, IOC의 코로나19 대응책을 다양하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정상 개최 여부와 관련 조정원 총재는 “IF를 시작으로 앞으로 이틀 더 NOC와 IOC 등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한 후 3월 말에서 4월은 돼야 결정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한편, WT는 IF 최초로 오는 5월 12일 IOC 새 본부에서 집행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를 결정했다. WT 역시 화상으로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카스미디어 = 세계태권도연맹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 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20여년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60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 과정을 직접 취재로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팟캐스트 등을 진행.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사인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다.  
#IOC #올림픽 #토마스 바흐 #도쿄올림픽 #국제올림픽위원회 #화상회의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