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기 사범의 위대한 수업] 성공의 시작: 잘못하고 있는 걸 아는 것


  

성공이란 잘못하고 있는 것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캐나다와 미국을 가로지르는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곳, 미국의 땅 끝, 버팔로 시티. 그곳엔 태권도장 성공신화의 주역, 세계적인 명문 태권도장 '월드클래스'가 있다. 맨 손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태권도장 성공 신화를 이룩한 정순기 관장은 <위대한 수업>을 통해 그가 그동안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편집자 주]

 

성공의 시작: 잘못하고 있는 걸 아는 것

 

 제2강 성공도장의 포뮬러 목차

도장을 운영하다 보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꽉 막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는 순간을 만나게 된다. 뭔가 큰 변화가 생겼으면 좋겠는데 그게 쉽지 않다. 열심히 해도 더이상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은 도태에 접어든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성공이란 잘못하고 있는 것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잘못된 방법을 반복하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다. 스스로를 잘 들여다보고 무엇이 어디부터 어떻게 잘못되고 있는지 알아내는 것에서 성공은 시작된다. 지금까지 해오던 시스템을 허물고 다시 짓기보다 지금 하고 있는 방식에서 문제점을 찾아 하나씩 고쳐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잘 되는 도장이 잘 되는 이유가 있고, 안 되는 도장 역시 안 되는 이유가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엇비슷한 분위기에 차별화되지 않은 프로그램과 전문적이지 않은 고객 관리 등 한마디로 개성 없고 프로페셔널하지 않게 운영되는 도장이 많다. 이런 문제점을 찾아 개선해야 한다.

 

월드클래스 태권도장

도장이 추구하는 교육 방향, 가르치는 방법, 수련생 가족들과 맺는 관계의 방식 등 더 나은 도장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개선을 하면 된다. 같은 지역에서도 도장의 위치를 조금 옮기는 것으로 대단한 성장을 거두기도 한다. 같이 일하는 사람이 바뀌는 것만으로도 도장 분위기가 확 바뀔 수 있다. 클래스 스케줄에 변화를 주거나 입관시스템을 새로 정비해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가르치는 마음가짐에 긍정적이고 새로운 에너지를 더해 활기 있게 성장하는 도장이 되기도 한다.

 

무카스미디어는 '정순기 관장'의 도서 [위대한 클래스]를 공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서의 목차 순서대로 연재합니다. 무카스는 태권도, 무예인의 열린 사랑방 입니다. 무카스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 및 수련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편집자주.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순기 # 위대한수업 # 월드클래스 # 성공도장 # 버팔로 # 아메리칸드림 # 월드클래스따라잡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