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기 사범의 위대한 수업] 사명을 선언하라!  


  

사범이 어떤 생각을 갖느냐가 도장의 비전이 되고 목표가 되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된다.  

캐나다와 미국을 가로지르는 나이아가라 폭포가 있는 곳, 미국의 땅 끝, 버팔로 시티. 그곳엔 태권도장 성공신화의 주역, 세계적인 명문 태권도장 '월드클래스'가 있다. 맨 손으로 미국으로 이주해 미국 태권도장 성공 신화를 이룩한 정순기 관장은 <위대한 수업>을 통해 그가 그동안 겪은 다양한 이야기를 공개한다. [편집자 주]

 

사명을 선언하라!  

 

 제2강 성공도장의 포뮬러 목차

직업의식을 가지고 최상의 교육을 만들어내려는 감동서비스가 있을 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도장에 발을 들여놓은 수련생의 감동이 입소문을 타고 다른 사람을 끌고 오도록 만드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사범이 어떤 생각을 갖느냐가 도장의 비전이 되고 목표가 되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된다. 목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해 자신이 추구하는 도장의 아주 디테일한 청사진을 그려야 한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고 필요한 바를 찾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월드클래스엔 그런 목표를 구체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해 공유하는 ‘미션스테이트먼트(Mission statements, 사명선언문, 강령)’가 있다. 월드클래스의 미션 스테이트먼트는 동양 사상인 수신제가치국평천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신을 수양함으로써 나와 내 주위의 삶을 유익하게 하고자 하는 목적을 공유한다.

 

첫째, Provide the highest quality martial arts instruction(최상의 무도교육 제공하기). 자신을 닦는 수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수신을 위해선 당연히 좋은 태권도를 먼저 가르쳐야 하기에 진지한 태권도 수련에 중점을 둔다.

 

월드클래스 태권도장

둘째, Empower our students with valuable skills for daily life(유익한 인성교육으로 수련생의 일상 강화하기). 수련을 통해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인성덕목을 길러 수련생의 삶에 실질적인 유익을 주기 바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역시 좋은 태권도 수련 환경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에 기반하여 상호 배려 협조하며 더불어 최선을 다하는 습성을 기른다. 이것이 월드클래스 인성교육의 핵심이자 전부다.

 

셋째, Contribute to a safe and peaceful community(안전하고 평화로운 지역사회 건설에 이바지하기). 수련자와 도장이 태권도를 통해 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는 다짐이다. 태권도 수련은 상생의 도를 추구한다. 그리고 도장이 그러한 뜻을 가지고 지역사회에서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난치병 어린이 돕기 격파대회(Kicking for Miracle!)다. 23년 동안 우리 도장에서 꾸준히 모아 전달한 총액이 2018년에 120만 달러에 달한다. 이런 기부활동 덕에 어린이병원재단으로부터 특별감사패를 받기도 했고 어린이병원에 월드클래스를 기념하는 공간이 생기기도 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지속된 월드클래스의 성공은 이 미션스테이트먼트의 신념을 추구한 결과가 드러난 것일 뿐이다.

 

무카스미디어는 '정순기 관장'의 도서 [위대한 클래스]를 공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도서의 목차 순서대로 연재합니다. 무카스는 태권도, 무예인의 열린 사랑방 입니다. 무카스를 통해 일선 태권도장 지도자 및 수련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길 바랍니다. - 편집자주.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순기 # 위대한수업 # 월드클래스 # 성공도장 # 버팔로 # 아메리칸드림 # 월드클래스따라잡기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