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칼럼] 태권도, 세상을 바꾸는 힘의 원천이다!


  

세상을 바꾸는 힘의 원천은 무도 태권도입니다.

김수민 대표

뜨겁게 작렬했던 7월의 태양이 오늘은 쉬어 가듯 많은 구름이 가려져 뜨거움을 덜어준다.

 

구름과 구름 사이로 새어 나오는 태양빛이 마치 어두운 밤하늘에 투광이 되어 땅 위에 빛을 비추는듯하다. 빛 줄기가 세상을 감싸듯 아름답다.

 

마치 태권도의 기운이 온 세상을 비추듯….

 

우리가 도(道)라는 의미를 영어로 변환하면 “THE WAY OF LIFE”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삶의 길, 구도의 길을 성불하여 해탈과 열반에 드는 것이 궁극적 삶의 길이라 여겨지고, 기독교에서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함께하는 천국으로의 길이 궁극적 삶의 길이라 생각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태권도에서의 ‘삶의 길’이란 인생에서의 성공, 삶의 성공이 우리 무도 태권도가 지향하는 道, THE WAY OF LIFE이라고 제시합니다.

 

‘태권도가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고? 무슨 소린가?’

 

예의, 염치. 인내, 극기, 백절불굴의 정신이 어떻게 해서 세상을 바꾸고 변혁을 이룬다는 말인가. 여기에 정의, 겸손, 투혼을 더하여 이를 태권도 정신이라 하는 데 이를 어떻게 연결하여 세상을 바꾸는 힘이 우리 태권도라 하는지 의아하게 생각하고 고개를 갸웃 등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리라 보여집니다.

 

세상을 바꾸고 삶의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과학의 힘이 될 수 있고, 의학 기술의 혁명과 과학을 바탕으로 한 기술 혁명이 있고, 큰 경제적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와 정치 개혁의 변화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기업가의 정신에서도 우리는 발견하게 됩니다.

 

세상을 바꾸는 힘의 원천은 무도 태권도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힘은 과연 무엇일까? 바로 생각입니다.

 

생각의 차이가 세상을 바꾸는 커다란 원동력입니다. 구체적으로 현재보다 조금이라도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선과 악, 부정과 긍정, 정의와 불의, 근면과 게으름, 목표 성취와 목표 포기, 등

 

우리가 매일 매일 선택을 하고 살아가야 하는 삶의 원리들입니다. 태권도는 이런 선택 속에서 삶의 목표와 성공이라는 대명재를 이루어야할 것이 자명하고, 이를 위한 실천이 바로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되고, 내가 나를 극복하고, 그 극복한 힘이 내가 아닌 다른 이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력이 리더십을 만들어 내고, 이것이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향한 정진의 길을 열어가는 것이기에 세상을 바꾸는 힘의 으뜸이 우리 무도 태권도인 것입니다.

 

이제 우리 모든 사범님들께서 깨어나 일어서서 나서야 할 때입니다. 태권도를 통해 올바른 삶의 가치를 일깨워 주실 분은 우리 사범님들 밖에는 없습니다. 삶에 대한 목표와 도전, 성취와 자신감, 자신에 대한 사랑과 자긍심을 키워주고 인성과 인격을 갖춘 내일의 참다운 지도자를 교육하고 배출할 수 있는 곳은 백번, 천번 생각을 해봐도 우리의 태권도장 밖에는 없습니다.

 

심약한 신체와 나약한 정신을 소유하고 자신감이 결여 되어 있는 book smarter가 무슨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 왜 세계인들이 태권도에 매료되고 열광하게 되는가?

 

그들은 태권도의 가치와 정신적 근간에 그리고 삶에 대한 열정에 열광하는 것입니다. 사범님의 리더십(지도력)이 절실할 때입니다, 사범님의 리더십(지도력)이 세상을 바꿉니다.

 

지도력은 개인의 힘입니다.(Leadership is personal power) 모든 사람이 사범님을 따르고 사범님의 언행이나 가치관, 철학에 따라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수련생들에게 삶을 대하는 태도와 사람의 심성을 변화시켜 주시고, 따르게 하는 개인적인 리더십입니다.

 

지도력은 영향력입니다.(Leadership is influence) 사람은 누구든지 부모님으로부터, 또는 친구로부터, 선생님들로부터 여러 사람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배우고 성장하여 갑니다,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받는 가에 따라 한 사람의 운명이 바뀌는 것을 우리네 삶 속에서 체험해 보았고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사범님의 영향력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지도력은 행동 철학이지 직함에서 나오는 명령이 아닙니다(Leadership is action philosophy, not a title), 사범님의 솔선수범하고, 행동에 옮기는 실천력이 더욱 필요한 때이고, 태권도 수련을 통한 강인한 신체와 정신을 가지고 자긍심과 자신감을 갖는 것은 물론 올바른 가치관과 자기를 단련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그의 인생에 엄청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분이기에 이러한 사범님의 리더십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처음에 태권도가 좋아서, 배워 보고 싶어서, 여러가지 이유로 도장 문을 넘어서 오지만 나중에는 태권도를 통해서 사범님을 배우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사범님의 이 모습들이 바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의 원천인 것입니다.

 

가슴으로 느낍니다. 사범님들이 외치는 힘찬 기합소리와 함성을 느낍니다.

 

“나는 태권도 사범이며 세상을 바꾸는 힘의 주인공이다.”라는 우렁찬 소리를….

 

필자는 매우 특이한 전문경영인 출신의 태권도 전문경영인이다. 동국대 무역학과를 졸업(87년)하고, 고보무역에 근무하다 1991년 미국 플로리다로 도미, Y.K.KIM 대사범과 함께 성공 도장을 경영했다. Embry-Riddle Aeronautical 대학교 MBA 석사학위(1996), 독일 본사 오슬람 코리아(OSRAM), 마샬아츠 월드코리아(Martial Arts World Korea)를 2001년 창업, Sumray Corp 창업(2003), SKC와 M&A, (주)SKC Lighting 대표(2010), EN2 설립(2012) 지속 하고 있다. 올해 태권도 관련 Business를 위한 M A Global Net Co., Ltd 창립 했다.

 

[글 = 김수민 대표 ㅣ(주)엠에이글로벌넷 대표이사 | maglobalnet@naver.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민 #칼럼 #엠에이글로벌넷 #태권도 #사범 #도장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