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무가내’ 국기원… 정관개정 뒤로하고 ‘원장선출’ 강행


  

25일 임시이사회, 1월 발표한 로드맵 공약 파기

임원 임기 연장, 신규 이사 선임 그리고 원장선출 먼저, 정관 개정은 맨 뒤로

2013년도 5월 30일 국기원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이사회에서 고성과 욕설 오물 투척 등 사태가 벌어진 바 있다. 

국기원 이사회가 태권도계가 원하는 방향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비정상화를 정상화를 하겠다고 공언하던 국기원 이사회가 봄꽃이 만개했음에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1월 국기원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 발표와는 전혀 ‘딴판’으로 임시 이사회를 준비 중이다.

 

애초 지난 연말까지 정상화를 위해 근본적 문제인 정관을 먼저 개정한 뒤 민주적인 방식으로 임원(이사) 선임과 원장 선출, 투명한 운영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어찌 된 것인지 최근 거듭된 이사회와 곧 있을 회의 계획을 보니,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오는 25일 개최 예정인 국기원 2019년도 제3차 임시이사회 부의 안건이
담긴 개최 통지 공문이 태권도계에 나돌고 있다. 

오는 25일 오전 11시 국기원 제2강의실에서 ‘2019년도 제3차 임시이사회’가 열린다. 외부로 공개된 부의 안건에 따르면, ▲1호 안건 : 이사 연임의 건 ▲2호 안건 : 이사 선임의 건 ▲3호 안건 : 원장 선출의 건 ▲4호 안건 : 정관 개정에 관한 건 등 총 네 가지다.

 

당면한 현안을 처리해야 할 안건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심의해야 할 안건 순서가 잘못됐다는 게 태권도계 중론이다. 현재 가장 시급한 사안은 이번 이사회에 맨 마지막 안건으로 올린 ‘정관 개정안’이다.

 

전직 국기원 원장과 사무총장이 부정․비리로 구속된 초유의 사태 실마리 제공이 바로 현재 국기원 정관에 부실함에 있기 때문이다. 견제 없는 전횡과 독주로 ‘세계태권도본부’라고 자임하는 국기원을 사유화하는 구조이다.

 

지난해 태권도 4개 단체와 공동으로 범국민 태권도 제도개선을 위한 공청회에 이어 최근에는 국기원이 직접 정관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 공정하고, 민주적인 방식의 임원 선출과 투명한 조직 운영을 위함이다.

국기원이 지난 1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련의 사태를 수습하고,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다"고 내놓은 선 정관 개정 후 원장 선출 방안이다. 지난 달 자체적으로 연 공청회에서도 세부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이견은 있었으나 과정은 흔들리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 2차 이사회에서 정관개정 안건에 이어 원장선출의 건이 등장한데 이어 이번에는 아예 정관개정안은 맨 뒤로 빼고, 임원 연임의 건과 신규 이사 선임, 원장 선출을 먼저 하겠다는 계획이 부의안건을 통해 확인됐다. 

국기원 스스로가 발표한 로드맵에 따르면, 정관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그 뒤 임원 선임을 하고, 별개로 세부적인 방법은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독립적인 ‘원장선출위원회’ 또는 ‘원장후보선출위원회’ 후보추천 등을 구성해 대표성 있는 새 원장을 선출하는 방안으로 압축됐다.

 

그러나 이사회는 오는 25일 임시 이사회에서 현행 문제를 안고 있는 정관으로 이전 방식으로 현 임원 중 임기 만료된 이사 연임의 관한 건과 신규 이사 선임의 건에 이어 새 원장까지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곧 임기 만료될 임원은 홍성천 이사장을 비롯해 현 김영태 원장직무대행, 홍일화 이사 등 세 명이다. 이들은 지난 연말 정상화를 하지 못할 경우 전원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직 연임 의사를 밝히지 않았지만, 일부는 연임 의사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23일 이사회 개최 한 시간을 앞두고 홍성천 이사장이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최고 의사 결정기구의 수장이 직접 이날 이사회에 대한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기존 이사 연임의 관한 건에 이어 신규 이사 선임도 난항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달 21일 열린 2차 임시 이사회에서 김철오 이사를 3~4명의 신규 이사를 추천하는 이사전형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어떤 이유인지 모르나 22일 사임했다. 

  

새로운 이사는 의결 방식도 과거의 예를 봤을 때 이날 재적 이사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3호 안건인 원장 선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현재 이사회 안팎으로 새 원장을 현재 이사와 신규 이사 간에 경합 구도로 흐르고 있다.

 

만에 하나 3호 안건까지 처리가 된다면, 정관 개정은 또 갖가지 이유로 다음 회차로 미룰 가능성이 높다. 이 흐름대로 간다면 국기원은 태권도계 의견을 무시한 그야말로 ‘그들만의 제국’을 뜻하는 것으로 국기원은 사실상 회생불능 상태로 빠지게 된다.

지난 2월 임시 이사회

국기원 측은 개혁 거부의 이유와 이날 비판을 피해갈 명분으로 ‘정부 개입’을 따질 수 있다. “정부가 국기원을 압박해 정부 주도로 새판을 짜려고 한다”는 프레임이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까지 정부(문화체육관광부)는 이들의 주장이 뒷받침할 부당한 개입 또는 새판을 짜는 계획은 없었다. 오히려 태권도계 ‘민의 반영’이라는 원칙을 고수해 한 발 빠져 있었다. 정상화 지연으로 오히려 국기원과 태권도계는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각종 태권도 국정과제가 지연되고 있다.

 

국기원 관리감독 권한을 갖는 문체부는 스스로 정상화 계획을 뒤엎는 국기원 행보에 당혹감을 숨기지 못했다. 당연직 이사로 참여한 문체부는 25일 정관 개정 사안을 뒤로 하고 임원 및 원장 선출을 강행할 경우 이사회 참석 여부를 비롯해 향후 국기원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이사회를 앞두고 국기원 주변에는 이해관계에 따른 적지 않은 소동이 예상된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혜진
태권도 경기인 출신의 태권도, 무술 전문기자. 이집트에서 KOICA 국제협력요원으로 26개월 활동. 20여년 동안 태권도를 통해 전 세계 60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태권도 보급 과정을 직접 취재로 확인. 취재 이외 다큐멘터리 기획 및 제작, 태권도 대회 캐스터, 팟캐스트 등을 진행. 현재 무카스미디어 운영사인 (주)무카스플레이온 대표이사를 역임 중이다.  
#국기원 #이사회 #국기원 이사회 #원장 #이사 #홍성천 #김영태 #홍일화 #문화체육관광부 #정부 #오물 #시민단체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