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거듭하는 국기원…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 제시해


  

3월 내 새 정관 개정안 공청회 개최, 이후 원장 선출 절차에 착수키로

국기원 정문

세계태권도본부라 자임하는 국기원이 지난 연말 전 원장과 사무총장 초유의 사태를 겪으면서도 정관개정을 통해 새롭게 거듭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오히려 후퇴한 정관개정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도의적 책임보다 정상화를 이유로 전형위원회 추천을 통한 신규 이사 및 당연직 이사 선임을 최근 임시 이사회를 통해 시도할 계획이었지만, 성원 미달로 회의조차 열지 못했다. 일련의 사태를 수습하고, 정상화보다는 오히려 파행이 장기화 되는 형국에 처했다.

 

이런 가운데 국기원이 30일 늦은 오후 정관 개정 및 공청회 그리고 원장 선출 계획 등 계획을 담은 <국기원, 정상화를 위한 로드맵 제시>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앞서 지난해 연말 마지막으로 열린 ‘2018년도 정기 이사회’에서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가를 요청했지만 반려 및 보완 인가를 받은 상태라고 밝혔다. 실제 문체부는 정관 개정 요청을 받은 후 며칠 지나지 않아 장문의 반려 의견 및 보완 요청 공문을 국기원에 보낸 바 있다.

국기원이 정관개정 요청에 대해 위와 같이 반려 및 보충 의견과 함께 보내왔다.

국기원은 정관 개정시 ‘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 따라 문체부장관 승인을 받아야 한다.

 

관련해 국기원은 지난 연말부터 7명이 이사직에서 사임함에 따라 정원 25명 이사 중 현재 재적이사는 7명(홍성천, 김영태, 김철오, 김태일, 안병태, 윤상호, 홍일화)만 남아다고 밝혔다. 따라서 당면한 위기를 직시하고 조속한 사태수습과 정상화를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로드맵을 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이사회를 통해 ‘원장후보선출위원회’, ‘이사 추천위원회’, ‘당연직 이사’ 등 주요 사항을 보완한 새로운 정관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을 발표했다. 정관 개정안이 마련되면, 2월 말에서 3월 초에 공청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공청회는 태권도 유관단체 관계자와 일선 태권도 지도자, 각계각층 전문가 등을 초청해 절차적 통과 의례가 아닌 현장의 합리적인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과정은 문체부가 정관개정안 반려 의견에서 주문한 내용이기도 하다.

 

발전위원회 검토를 거쳐 정관 개정안을 보완하면 이사회에 상정, 의결하고, 문체부 장관에서 재인가 요청을 한다는 계획이다.

국기원이 보도자료를 통해 보내 온 국기원 정상화 로드맵 방안

정관 개정이 최종 확정되면, 신규 이사를 선임하는과 동시에 가칭 ‘원장후보선출위원회’를 통해 원장 선출 절차에 착수, 국기원 정상화 시키겠다는 것이 이번 로드맵의 실현 방안이다.

 

아울러 국기원은 세계태권도연맹(WT)과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해 지원금을 비롯한 교육, 심사 관련 내용을 협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기원 #정관개정 #국기원 파행 #이사회 #공청회 #문화체육관광부 #문체부 #세계태권도연맹 #WT #원장 #선출위원회 #이사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