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태권도 전문화 시대… KTAD 전문심판 교육 개최


  

KTAD 심판교육 통해 판정 공정성 제고

상대적 소외를 받았던 장애인 태권도 분야가 점차 활성화 되면서 분야별 전문가 육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회장 장용갑, KTAD)는 판정의 공정성 제고 및 심판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장애인태권도 심판 자격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 14일 오전 10시부터 대한민국 장애인체육인 요람인 이천훈련원에서 '2018년 제1기 장애인태권도심판 자격연수 교육'에 전국 각지에서 활동 중인 지도자 300여명이 참가해 장애인태권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개강식에는 이동섭 의원(바른미래당)과 이천훈련원 정진완 원장, 조영기 원로, 장용갑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 박성철 서울시장애인태권도협회장 등이 참석해 참석자를 격려하고, 장애인 태권도 부흥을 이끄는 심판교육 개강을 축하했다.

왼쪽부터 이천훈련원 정진원 원장, 장용갑 회장, 이동섭 의원이 장애인 태권도 활성화를 위해 심판교육 판정 공정성의 중요성과 앞으로 장애인 태권도 활성화에 앞장서 줄것을 당부하고 있다.

KTAD 장용갑 회장은 장애인태권도는 패럴림픽과 데플림픽 2개의 올림픽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있는 전 세계 유일무일한 무도 스포츠라면서 여러분은 누구보다 심판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전문성이 입증된 태권도인이다. 이번 심판교육을 통해 국내를 넘어 전 세계를 대표하는 장애인태권도 심판원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교육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동섭 의원은 “2020 도쿄패럴림픽은 우리 태권도에는 상당히 중요한 시간이다. 지금 일본은 호시탐탐 가라테를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넣고 태권도를 밀어내기 위해 정부와 민간을 가리지 않고 전략적으로 발전을 시키고 있고, 중국은 태권도의 시작이 중국이라는 동북공정식의 전략으로 우리나라의 고유한 무도인 태권도를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TAD 장애인심판교육은 지난 2016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진행됐다.

 

201612월 취임한 장 회장은 종주국 장애인태권도 보급과 활성화를 위해 전문 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해 등급분류사, 심판 등에 대한 국제교육 지원에 나섰으며, 국내 장애인태권도 선수의 발굴과 육성을 위해 지역별 전담지도자를 배치, 장애인태권도 선수 발굴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각종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에는 400여명이 참가하는 장애인태권도지도사 교육을 개최해 장애인태권도에 대한 전문성이 입증된 지도자들이 장애인태권도를 보급하고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번 교육은 패럴림픽과 데플림픽 등 국제대회 참가하는 장애유형에 대한 이해와 적용 가능한 경기규칙을 중점으로 진행됐다.

 

청각 장애인과 소통 및 판정을 위한 수화교육을 시작으로 장애인 태권도 심판으로 전문성이 입증된 강사를 초빙, 청각 및 지체유형에 대한 품새와 겨루기 경기규칙과 국제연맹의 공인기구를 사용한 실습 등으로 국제기준과 동일한 환경 및 규칙을 적용한 판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KTAD 박성철 실무부회장은 지도자 교육과 심판 교육을 통해 국제기준에 충족하는 전문인력을 상당수 양성하게 됐다이제 국내대회에서도 국제대회와 동일한 환경 및 장비, 규칙 등을 적용해 대회를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 우리 선수들이 전문지식을 갖춘 지도자와 심판들의 공정하고 엄격한 기준에서 대회를 치르게 되어 국제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개강식에 이어 오는 524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되는 ‘2018 아시아파라태권도챔피언쉽에 참가하는 국가대표 선수단 결단식을 열었다.

 

KTAD2020 도쿄패럴림픽 참가자격 획득을 목표로 제16회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단장과 서울특별시체육회 부회장을 역임한 박귀종 KTAD 고문을 단장으로, 최철영 KTAD 이사를 부단장으로 위촉했다.

 

[무카스미디어 = 김수정 기자 ㅣ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애인태권도 #장애인심판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 #KTAD #장용갑 #이동섭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