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멘탈붕괴’를 이기는 ‘멘탈코칭’

  

태권도 및 스포츠 선수 지도자들에게 '필독서'


최근 몇 해 전 신조어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말 중 하나는 ‘멘붕’. 이는 ‘멘탈 붕괴’의 줄임말인다. 이 말은 어떤 충격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보고 또는 중요한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 대회를 준비하는 선수 등 ‘심리 상태가 무너진 상황’을 말한다.

특히 스포츠 선수들에게 ‘멘탈’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3회전 종반까지 경기를 이기고 있는데 심리상태가 급격하게 나빠져 역전을 허용하는 경우. 상대의 심리를 자극하여 경기를 리드하는 경우. 엘리트 스포츠 현장에 이 ‘멘탈’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혔다.

이런 가운데 국내 태권도와 스포츠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임태희 교수(용인대), 장창용 박사가 도서출판 애니빅(대표이사 문상필)을 통해 <멘탈붕괴를 이기는 멘탈코칭>을 출간했다. 이 책은 스포츠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저자는 엘리트선수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즐기는 동호인까지 최상 수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신의 기량은 기술과 체력뿐만 아니라 멘탈이 중요함을 인식하면서도 이에 대한 관심과 개발을 위한 투자가 소홀해 이 책을 기획 했음을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엘리트 선수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고, 멘탈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스스로 심리이론을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멘탈플랜을 직접 채워가면서 정신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전했다.

총 8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훈련이나 대회에서 멘탈 붕괴로 어려움을 겪는 선수나 그 분야와 관련된 지도자, 대학생, 대학원생들을 위해 쓰여 졌다. 멘탈코칭 이론 및 스포츠심리기술 이론을 토대로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각 장은 따로 나누어진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는게 특징 중 하나이다.

선수들이 궁금해 하는 최상수행 모형을 시작으로 멘탈코칭을 통해 선수가 가진 잠재력을 깨울 수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선수가 가진 신체기량과 정신력 사이를 오가면서 잠재력의 구성개념과 심리요인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신체와 정신이 작용하는 시합환경을 다룸으로써 총체적인 최상수행 모형을 기반으로 멘탈코칭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더불어 현장 사례를 최대한 반영하여 모든 종목의 스포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적인 심리기술들을 중심으로 집필되었다. 즉, 다양한 현장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어렵게만 생각해오던 심리이론을 쉽게 풀어쓰려고 노력했다.

저자 임태희 교수는 “선수들이 신체훈련에서 배우거나 느낄 수 없었던 심리기법을 쉽게 이해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워크시트를 제공했다. 읽어 내려가다가 어려움을 느낄만한 용어들에 대해서는 책 뒤쪽에 있는 ‘용어설명’에 그 의미를 참조하면 된다”면서 “그냥 훑어 내려가며 읽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용어설명을 참고해 가면서 읽어보길 권한다”고 전했다.

저자 임태희 교수는 용인대 태권도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4 아테네올림픽에 양궁국가대표의 멘탈코치와 2012 런던올림픽 태권도 국가대표팀, 2013 푸에블라 세계태권도선수권 태권도 선수단의 심리코치로 활약을 펼쳤다.

함께 집필한 장창용 박사는 서울대 체육교육학과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고,University of Utah에서 스포츠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5년 장애인국가대표사격팀 멘탈코치과 국가대표 휠체어컬링팀 멘탈코치를 맡고 있다. 현재 용인대 태권도경기지도학과 초빙교수로 강단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책 목차 소개


1장 멘붕탈출로 잠재력을 깨워라!

스포츠 잠재력 / 나의 잠재력은 무엇인가? / 몰입
최상수행 / 일관성 / 멘탈코칭 절차

2장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설정 / 목표의 효과 / 당신의 목표 점수는?
목표과정 / 목표원리 / 결과목표 / 실천목표

3장 불안을 다스려라!

불안이 만들어 낸 예상치 못한 결과 / 스트레스 / 스트레스 자각
스트레스 평가 / 긴장과 최상수행 / 스트레스 반응 / 스트레스 대처
불안 / 나만의 최상수행지역을 찾아라

4장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라!

자기관리로 만들어낸 성공습관 / 생활관리 / 수면관리 / 대인관리
몸 관리 / 부상관리 / 호흡연습 / 훈련관리 / 심리·컨디션 체크리스트

5장 환경을 조절하라!

스포츠 환경 / 선수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까? / 주의력
주의력 압박감 해소 훈련 / 집중력 / 집중력의 특징 / 집중과 재집중
긴장, 주의력, 그리고 중력과의 관계 / 몸의 무게중심 잡기
주의 촉발

6장 멘탈을 조절하라!

멘탈 / 심상능력 체크 / 뇌와 수행력 / 심상 / 시각화
멘탈 훈련 / 인지격발신호

7장 인지전략을 세워라!

인지전략 / 자기효능감 / 자기효능감과 수행력 / 긍정적인 기대
긍정적인 확언 / 긍정적인 자기암시 / 생각정지 기법 / 인지재구성

8장 수행을 계획하라!

수행계획 / 수행루틴 / 수행 계획 / 연결고리 만들기 / 연결고리 끊기
세부 기술 루틴 / 생각상자/수행상자 기법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간 #멘탈코칭 #멘탈붕괴 #임태희 #장창용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