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만점’ 태권도원… 핀란드, 미국 유단자 잇따라 방문

  

핀란드 태권도 대부와 제자들“장애 태권도인 프로그램 기대”


핀란드 태권도 방문단이 태권도원 건립 소개를 받은 후 기념촬영을 했다.


아직 정식 개장도 하지 않은 태권도원의 인기가 대단하다.

미국과 핀란드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유단자들이 건립이 한 창인 태권도원을 둘러보고 저마다 태권도의 목표를 하나씩 새겼다. 앞으로도 여러 나라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태권도인이 방한 할 때마다 둘러볼 계획이다.

먼저 태권도를 통해 심신을 수련하고 장애를 다스려온 핀란드 태권도인이 지난 27일 무주에 조성 중인 태권도원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배종신, 이하 재단)은 황대진 사범(72, 핀란드 한인회장)과 핀란드 장애인 태권도인 4명에게 태권도원 조성 사업을 설명하고 건립 현장을 소개했다.

‘핀란드 태권도 대부’로 불리는 공인 8단 황 사범은 1963년 태권도 국가대표 출신으로, 70년대 말 처음으로 핀란드에 태권도를 보급했다. 황 사범은 “당시 한국이라는 나라의 존재조차 몰랐던 핀란드에서 개척자의 심정으로 태권도를 보급했다“며 “세월이 흘러 제자들과 한국에서 세계태권도인의 성지로 조성되는 태권도원을 방문하니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아울러 "태권도원에 장애인도 참여 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 및 인프라를 구축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핀란드의 태권도 수련인은 5만여 명, 황 사범은 5년 전부터 장애인을 대상으로 태권도를 가르쳐왔다. 이번에 방문한 페카 이소헬라(59, 지적장애), 아르토 펠토니에미(54, 척추장애), 한나 야스켈라이넨(48, 하반신 및 언어 장애), 요카 한니네미(41, 하반신 장애)씨 등도 황 사범의 지도에 따라 평균 5년 가량 태권도를 수련해온 애제자들이다.

한국 방문이 처음인 요카 한니네미(41)씨는 “평소 태권도를 통해 장애를 딛고 삶의 활력을 찾아오던 차에 이처럼 웅장한 규모의 세계태권도 성지인 태권도원을 방문해 매우 기쁘고 행복하다"며 "개원 후 꼭 다시 방문하여 태권도원의 각종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싶다”고 감격을 나타냈다.

배종신 이사장은 “시공 초기단계에서부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고려한 편의시설을 점검하며 공사를 진행해 왔다”며 “시설뿐만 아니라 장애 태권도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달 초에도 캐나다에서 장애인에게 태권도를 오랫동안 보급해 온 외국인 사범이 태권도원을 방문해, 장애 태권도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함께 논의했다”며 “태권도원이 성별과 인종, 국적과 이념을 초월하여 모두가 하나가 되는 태권도의 정신을 실현하는 곳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권도원 방문한 ATA 유단자…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가 될 것”


ATA 유단자들이 무주에서 태권도 수련 체험을 한 뒤 국제경기장 앞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미국 최대 규모의 태권도 단체인 미국태권도협회(Amerian Taekwondo Association, ATA) 소속 유단자들이 전라북도 무주에 조성 중인 태권도원 건립 현장을 방문했다.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배종신, 이하 재단)은 29일 세계 태권도인의 교육․수련․연수․문화 체험의 장이 될 태권도원 조성 현장을 방문한 미국의 이인호 회장과 ATA 회원 56명에게 태권도원 조성 사업을 설명하고 건립 현장을 소개했다.

이들은 설천면사무소 대강당에서 태권도원 조성 현황에 대한 발표를 듣고, 태권도원 건립 현장을 돌아본 뒤 설천초등학교 강당에서 품새 동작을 선보였다.

이인호 ATA 회장은 “세계 태권도인이 긍지를 가질 만큼 굉장한 규모의 태권도원이 마침내 개원을 앞두고 있어 고무적”이라면서 “내년엔 이곳에서 여러 태권도대회를 개최할 수 있길 바라며, 향후 태권도원이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방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특별시관광협회가 지난 24일부터 8박9일 일정으로 진행한 태권도순례투어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태권도 순례투어는 한‧미 문화교류관광사업 강화를 위한 민관 협력 사업으로써 올해로 2회째다.

세계 최초 양팔 없는 비행기 조종사로 유명한 제시카 콕스(29, 태권도 2단)씨는 “태권도원 방문이 이번 투어의 핵심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인상에 깊이 남는다”면서 “영화 ‘쥐라기 공원’의 한 장면처럼 버스를 타고 태권도원을 탐방하게 되어 굉장히 즐거웠고 내년에 개원을 하면 태권도원에서 꼭 훈련을 하고 싶다”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배종신 이사장은 “이번 방한단의 연령대가 10~70대까지 다양하듯 미국에서 태권도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사회생활체육으로 깊이 자리 잡았다”면서 “향후 서울시관광협회와의 협의를 통해 미주지역 태권도인을 대상으로 한 태권도원 홍보 및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태권도고단자회 회원들은 태권도원 방문에 앞서,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에서 국기원 시범단과 태권도 공연을 선보였다. 충무공탄신 468주년이었던 28일엔 충남 아산 현충사에서 열린 기념 다례 외에 고구려 무사무예 재현 행사에 참석하는 등 태권도 종주국 대한민국의 무도와 군인 정신을 기렸다.

이들은 오늘 태권도원 방문 후, 남은 일정 동안 육군사관학교를 방문하고 서울 K-아트홀에서 태권도 공연을 관람한 뒤 다음달 2일 미국으로 돌아갈 계획이다.

한편, 태권도원은 지난 2009년 기공식 이후 오는 6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현재 공공부문의 공정률이 84%. 9월 준공식을 갖고 시범운영을 거쳐 2014년 3월 개원할 예정이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권도원 #태권도진흥재단 #핀란드 #미국 #황대진 #ATA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