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했던 '인성교육' 지도… 더 이상 어렵지 않는 이유?

  

KTA 태권도인성교육 전국지도자 연수… 명확한 인성교육 방향 제시


진재성 관장이 도장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태권도장의 킬러 콘텐츠는 단연 ‘인성교육’이다. 학부모가 태권도장에 자녀를 보내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인성교육 때문이다. 요즘처럼 학교폭력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태권도장의 자기방어력과 인성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일선도장들도 오래전부터 인성교육을 강점으로 내세워 수련생 모집을 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지도해야할 지도자가 인성교육에 대한 명확한 이해부족과 교수법 부재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 일부 도장은 주입식 인성교육으로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는 모두가 공감한다. 하지만 태권도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이렇다 할 인성교육 커리큘럼은 없었다. 대한태권도협회(KTA)는 이를 문제로 여기고 지난 3년 전부터 ‘태권도 인성교육’ 개발을 집중적으로 해왔다.

그야말로 태권도를 위한, 태권도에 의한 인성교육이 완성됐다. 전문가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도장 현장에서 필요한 ‘현장성’을 최대한 많이 반영했다. 도장에서 인성교육 영역을 자기가치, 대인관계, 사회정의 등 세 가지로 설정하고, 이것을 이루는 24개 덕목을 개발했다.

KTA는 태권도 인성교육의 특징을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학문 연구자와 일선 지도자가 실효성에 중점을 두고 연구 개발했다. KTA는 태권도 인성교육을 지도자 교육과정과 연계해 일선 도장에서 4품․단까지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지난 4월 28일 한국체대에서 열린 KTA 제1차 태권도 인성교육 전국지도자 연수에서 그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참가자 접수도 시작한지 하루 만에 마감됐다. KTA에 따르면, 3대1의 참가 경쟁을 보이는 등 일선 지도자들의 참가 열기가 어느 때보다 높았다.

이종천 연구원은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모두가 공감하면서도 그동안 이렇다 할 교육 기회나 공간이 없었던 터에 KTA에서 교육과정에 맞춘 인성교육지도자 연수를 실시했기 때문에 지도자의 참여도나 관심이 높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 중 진재성, 엄재영, 황보선 관장은 지난 12월 태권도 인성교육 연구 발표이후 도장 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일선 지도자들이 쉽고 정확하게 도장에서 적용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주기 충분했다.


임태희 교수가 태권도 인성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임태희 공동 책임연구원(용인대 태권도학과 교수)은 “KTA 인성교육과정은 일선 지도자들의 선행과 지도자들의 모범적 행동을 요구하고 태권도 수련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지도자들이 수련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진방 사무총장은 “그동안 KTA가 도장지원사업을 진행하면서 최우선으로 생각한 것은 지도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그것이 곧 미래 태권도장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기 때문이다”며 “그 중 하나인 태권도 인성교육 연수를 통해 명확한 인성교육을 정의하고 지도함으로서 도장교육의 질은 자연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을 마치고 돌아가는 참가자들의 표정에는 만족스러움이 가득했다. 그동안 막연했던 인성교육의 정의가 명확해 졌기 때문이다. 앞으로 자신감을 갖고 분명하게 태권도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분위가가 가득했다.

한 참가자는 “도장에서 인성교육을 하는데 일정한 매뉴얼이 없다보니 어려움 많았다”라며 “충분히 활용할 가치고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 같다. 당장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지도자 역시 “제가 감당하지 못한 것이 인성교육이었다”고 그간의 고충을 털어 놓으면서 “매뉴얼을 통해 올바른 태권도 인성교육을 지도해 보겠다”고 밝혔다.

KTA는 앞으로 매뉴얼 중심으로 전국 각 도장에서 태권도 인성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이 첫 태권도 인성교육을 마친 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haeny@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성교육 #대한태권도협회 #KTA #진재성 #황보선 #이종천 #양진방 #엄재영 #임태희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ㄷㅊ

    다들 가정 교육 뭐시라 하는시는데 직접 가정교육해보시오 태권도장에서 인성교육에 큰 노력하고있으니

    2012-10-15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인성교육??

    무식한게 용감하다더니 ..ㅉㅉ

    2012-05-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참가자1

    손성도 관장님에 인성교육 좋습니다
    이번 협회 인성교육 역시 좋습니다
    손관장님은 이벤트를 통한 감성에 호소하는 인성교육
    협회 인성교육은 수련시간에 몸으로 체득하는 인성교육
    ^^ 둘다 잘 접목하면 서로에 부족함을 체울 수 있지요 ^^
    근데 미운털이니... 강사들이 흉내만 낸다느니,,, 이런 건 좀 아니죠....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인성교육인데
    어찌 누가 더 잘하고 못한다는건 아니죠~~ ^^

    2012-05-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참가자

    인성교육은 손성도관장님이 최고인데... 다른강사들은 흉내만 내는 것 같아서 실망하고 돌아왔슴다.
    손성도관장님은 왜 강의를 안하시나요???? 미운털이 박혔나???

    2012-05-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kimsabu

    예수님이나 공자님만 인성교육 해야겠구나..
    개인적으로 시간이 안되서 못 올라갔지만..
    나도 애키우는 사람으로써 비판만하는 당신들에게 우리 애가 안다니는게 정말 다행으로 생가한다..또한 내 제자가 이사가도 제발 당신들 도장에 다니지 않았으면 합니다..
    학문의 범위...인성교육은 무슨 학문의 범위인지....
    학교 영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영어만 가르치고..부모님께 효도해라는 윤리 선생님만 말해야 하나??
    깊이가 얇으면 속이 보인다고 했습니다..속좀 넓혀보세요..

    2012-05-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인성교육??

    맨날 밥그릇 싸움이나 하는 태권도학과 교수,태권도 관장이 학문의 범위가 완전히 다른 인간의 정신구조가 어떻게 형성되며 유전과 환경이 아이성격에 미치는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알면서 접근하는건지 궁금하네요..

    2012-05-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사범님어디갔어?

    킬러콘텐츠 ? 웃긴다 기사 제목도... 내용도 마찮가지고... 태권도 무도나 똑바로 가르쳐야할 시점에 인성교육!집에서 엄마아빠가 할아버지한테 반말하는데 애들한테 존대말교육시키면 존대말 할줄 알어? 인성의 바탕은 가정이고 교육을 제대로 시키려면 가정방문해서 교육시키세요 돈많이 받고 우리아이 달라졌어요 처럼... 아님 태권도장 간판말고 인성발달체육관 이런걸루좀 걸고 하던가 축구 수영 야구 줄넘기 위주로 가르치려면 어린이종합스포츠체육관이라고 하세요 .... 태권도 정체는 뭐냐??? 이런콘테츠가 태권도 발전에 한몫들 한다고 생각하나봐...언제 무도 사범할래? 이렇게 흘러가면 호칭도 바뀐다. 바라.... 인성샘 . 줄샘. 축구샘. 운전기사샘. 슈퍼맨샘. ㅎㅎ 태권도 사범님 어디갔어? 사범님어디갔어? 아~~~

    2012-05-13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IN2U

    요즘 태권도 도장들 광고를 보면 아이의 인성교육을 마치 도장이 다 떠안아 책임 지는 것 마냥 광고를 하고 있지요? 젊은 부모들은 이런 광고글에 혹해서 보내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태권도 지도자라면 태권도 수련을 통해 충분히 스승에 대한 예의, 상호간의 예의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을 알게 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이니 연수이니 찾아 다니면서 듣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2012-05-1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우리미래

    아이의 인성, 정서는 가정, 즉 부모의 영향이 제일 큰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태권도장에서도 수련생의 인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태권도가 지향하는 몸과 마음의 수련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주는 것,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균형적 교육이 아닐까요?
    요즘 학교체육에서 창의 인성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태권도가 발빠르게 대처하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단, 아무리 좋은 기술도 보급이 되지 않으면 사장되기 마련입니다.
    태권도 후배들에게 우리는 무엇을 물려줄 수 있을까요?

    2012-05-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태권

    각 시도협회에서 인성교육 등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봅니다.

    2012-05-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IN2U

    인성교육 지도자 연수.. 다 개수작이요.. 모든 교육의 기본은 가정교육 입니다. 도장에 아이가 입관하여 운동을 할 때에 이 아이의 성품을 간파 하고 산만한 아이라면 학부모와의 대화를 통해 집에서 부터 먼저 생활 태도가 바뀌게끔 해야 되는 것이 먼저 입니다. 도장에서의 인성교육??ㅋ 이렇게 흘러 가면 학부모가 도장에 전화 와서 아이 교육을 어떻게 시켰길래 이모양 입니까란 말까지 나옵니다.

    2012-05-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