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무예, 연개소문을 통해 알 수 있다

  

연개소문, 중국 경극에서도 강인한 고구려무사로 등장


원안이 연개소문

우리 무예계에서는 고구려의 무예에 대해 막연한 추측만 나돌뿐 그 사료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단 한 번의 패전이 없었다는 연개소문의 기록을 보면, 당시 고구려무예가 얼마나 컸었는지 알 수 있다.

지난 10일 보도된 <국정브리핑>의 동아시아 전쟁사 유일한 중심인물이라는 주제로 과학저술가 이종호씨에 의하면, 고구려가 20여년간 당나라와 전쟁서 계속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연개소문이 죽을 때까지 당과의 전쟁에서 줄곧 승리한 데 있다고 보는 경향이 크다고 밝혔다. 이러한 영향으로 결국은 당나라가 고구려를 치기 위해 신라와의 연합에 나ㆍ당 연합하게 되고, 연개소문은 백제와 연합하고 일본에 사신을 보내 반당 연합세력을 형성했다.

결론적이지만 연개소문이 665년에 사망할 때까지 당나라는 고구려를 상대로 단 한 번도 승리하지 못했다. 그러나 연개소문이 사망하자 연개소문의 큰아들 남생과 그 밑의 남건, 남산간의권력 싸움 등 내부 갈등이 심화되어 남생은 당에 항복하고 연개소문의 동생 연정토는 신라에 투항하자 신라와 당은 이를 틈타 668년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중국 경극에 비춰진 연개소문은 용맹한 장군으로 묘사된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비도(飛刀)를 차고, 등에 깃발 모양의 고기를 하였는데, 이는 이민족임을 상징한다는 설명이다. 푸른빛의 얼굴 화장은 동방 즉 고구려의 장군이라는 것을 암시한다고 한다.

경극에서 중국인들은 연개소문에 대해 두려워 하며, 무술이 뛰어난 인물로 보면서 잔인하고, 사납고, 포악한 인물로 묘사하고 있다. 연개소문에 대한 부정적인 묘사나, 설인귀가 죽이지도 않은 연개소문을 죽였다는 것은 연개소문을 두려워했던 중국인들의 바램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연개소문에 대해서는 강화도 일대에도 연개소문과 관한 전설이 남아 있다. 연개소문이 강화도 고려산 북쪽 시루미산에서 태어나 치마대(馳馬臺)와 오정(五井)에서 무예를 갈고 닦았다는 것인데, 이곳에는 현재 연개소문의 유허비가 세워져 있다. 유허비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는 하점면 부근리 고인돌이 있는 ‘고인돌 공원’ 에 있다.

단재 신채호는 『독사신론』에서 그를 극찬했다.

"연개소문은 우리 4,000년 역사에서 첫째로 꼽을 수 있는 영웅이다. 아, 우리 연개소문은 우리 광개토왕의 자손이며, 을지문덕의 어진 동생이요, 우리 만세의 후손들에게 모범이 되거늘 이제 『삼국사기』를 읽으매 첫째는 흉악한 사람이라 하며, 둘째는 역적이라 하여 구절구절마다 오직 우리 연개소문을 저주하는 말 뿐이다. 이것은 무슨 까닭인가. 아. 나는 이것으로서 후세 역사가들의 어리석음을 꾸짖는 바다"

사진은 연개소문과 설인귀의 전투 장면 그림이다. 칼 한 자루를 쥐고 말 탄 장수가 연개소문이고, 화살을 겨누는 장수는 설인귀, 칼 4자루가 날아가는 곳에 있는 말 탄 사람이 당 태종 이세민이다.




#연개소문 #고구려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어이가없네...

    고구려무예님 되는 말좀 쓰십시요. 5도류를 어떻게 씁니까? 우리의 손은 2개인데...그리고 밋치님도 큰 오류를 범하셨네요 고구려가 어떻게 중국에 속하는 나라입니까? 휴... 왜이렇게 오류들을 범하시는지...머리가 아프네.

    2006-07-0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돌았나 밋치

    고구려가 중국이래 아 또라이 등장이네

    2006-05-2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밋치

    고구려는 중국에속하는나라임니다 고로 고구려의장수 연개소문은 중국사람입니다 ㅡ..ㅡ 이상들하네 왜 중국사람을 가지고난리지????

    2006-05-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경극을 보고서 그대로 믿다니..

    경극이 고증이 제대로 됐을까? 경극이란 오락물이고 캐릭터를 특화하게 위해 얼마든지 역사를 왜곡할수있다 관우운장의 청룡언월도도 후한시대엔 존재하지 않았던 물건이다 삼국지연의가 씌어진 송나라때 나온물건이다 실제역사상의 관우는 청룡도를 쓰지않은것이다 헐리우드 영화와 현실을 분간못하는 것과 똑같은 일이구나..쯧쯧..

    2005-10-21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과객

    연개소문의 5개의 검은 단검 투척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
    투검이죠...
    칼 다섯개 들고 어찌싸웁니까 ㅋㅋㅋ
    고증은 상식을 넘어서는 경우가 거의 없죠 ^^;;

    2005-10-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롤로노아 조로

    미야모도 무사시 2도류< 롤로노아 조로 3도류 < 연개소문 5도류
    <이연걸 8도류 이연걸 승~!!
    이연걸은 한번에 8자루 쓴다~!! 영화 대도무문에서 나온다 진짜 멋지다 이연걸 8비도검법~!!

    2005-10-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어디서 무협지들 읽고와서는...

    류파개념은 일본에서 생겨난거요 중국은 무슨무슨방 또는 무슨무슨문이렇게 부르고 XX관이라는 것도 근대적개념으로 일본에서 시작된거요 그런데 연개소문장군이 5도류라고? 우리선조를 쪽바리로 만들셈이요?
    그리고 청룡언월도를 5자루나 쓴다고? 그것도 말위에서? 무협지를 너무 많이 봤구만....경극에서 그렇게 나온다고 그대로 믿는 사람이나 영화에서 본걸 그대로 믿는 사람이나...그리고 그림에도 나오듯 "비도"라고 했지 어디 청룡언월도냐? 중국에서 "비도"란 수리검이나 비수같은걸 말하는 거라고 이 현실과 환타지도 구분못하는 정박아들아.

    2005-10-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ㅎㅎㅎ

    역시 제대로 알고 잇군요 연개소문은 뛰어난 장수 입니다. 그외 도 많은 장수가 우리가 모르는 장군 들이 많지요 하지만 내분의 갈등에 의해 희생 됐습니다. 우리는 우리 나라를 지키느라고 그렇게 희생된것입니다. 여기에 비방하는 사람은 혹 시 일본놈 아니면 중국 세가 아니지 반성 하시길 바랍니다.

    2005-10-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화랑대

    미치겠다님은 군인과 무인이 다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아주 좋은 글이 될 것 같은데 한번 부탁드립니다. 제 개인생각에는 과거 무인들이 군장교급이었다고 생각하고 있고, 총기발명이후 현대사회에서 무인과 군인이 다른 특징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미치겠다님이 다르다는 의미는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2005-10-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미치겠다..

    ㅋㅋㅋ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군인과 무인은 다르다

    2005-10-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고구려무예

    연개소문장군은 오도류를 썻습니다 한번에 다섯자루의 검을 운용하는 검법이지요 일본은 스케일이 작아서 이도류밖에 못씁니다 미야모도 무사시의 이도류가 유명하지만 연개소문장군의 5도류는 최강입니다 그림에서도 보여지듯 청룡언월도를 한 번에 다섯자루를 썼습니다
    고구려무예중 최고봉은 5도류입니다

    2005-10-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아래...

    그 무협소설 제목이 뭐요? 나도 좀 읽게...

    2005-10-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옹박

    고구려무예중 권법으로 백운장이 있지 않소?

    2005-10-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