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입문 가이드,격투기 혼합도장 초보는 피하세요

  


* 도장 선택
도장은 직접 방문해 보고 선택한다. 사범이나 관장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도장 분위기를 느껴본다. 검도 외에 다른 격투기를 같이 지도하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태권도나 합기도는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고 하기 때문에 마루 위 운동인 검도의 기초를 제대로 배울 수 없다. 대한검도회 홈페이지(www.kumdo.org)에서 전국공인도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죽도와 도복 구입

수련을 시작하려면 죽도와 도복은 기본적으로 구입해야 한다. 죽도는 마룻바닥에 세웠을 때 명치 부위에 오는 것이 적당하다. 도장에서 일괄적으로 구입하지만 직접 구입하고 싶다면 동대문운동장 주변의 검도용품 판매점을 찾으면 된다. 죽도는 1만∼2만원선, 도복은 4만∼5만원선이다.


* 호구 구입

3개월 동안 검도의 기본을 익히면 호구(보호장비)를 착용하고 본격적인 수련을 한다. 호구는 호면(안면 보호대), 갑(배·가슴 보호대), 갑상(허벅지 보호대), 호완(손목 보호대)으로 구성돼 있으며 개인이 직접 구입해야 한다. 호구의 가격대는 30만∼200만원으로 다양하다. 입문자에게는 50만∼80만원 정도의 호구를 권한다. 30만원대의 호구도 있지만 너무 엉성하고 약해 죽도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다. 고가의 호구는 경제적으로도 부담스러우며 상급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사범보다 저렴한 호구를 사용하는 것이 검도의 예절이다.

#검도 #입문 #초보 #호구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