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한마당 우리가 최고! [한국체대]

  

3개 부분(발 격파, 호신술, 태권체조) 석권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시밤단 단체 기념촬영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 시범단이 세계태권도한마당 2004 국내부문에서 3개 부분을 석권하며 태권도 경연부문에 두각을 나타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시범단은 발격파(이은총), 호신술, 태권체조 3개부분에서 최우수상을 거머쥐었으며 종합격파 여성부에 전미정이 3위를 차지하였다. 시범단 5년 만에 열악한 환경과 훈련 속에 값진 수훈을 일궈냈다.

한국체육대학교는 99년 태권도학과가 신설되어 그 해 시범단이 창단되었다. 매년 학교 홍보와 자원봉사활동으로 태권도 시범활동을 펼쳐왔다.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 시범단 장유성 주장을 만나보았다.


한국체대 장유성 주장

- 이번 대회에 가장 많은 부분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선 진심으로 축하한다.

감사하다. 시범단과 태권도학과 학생들의 응원에 힘입어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시범단원들이 지금껏 열심히 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고 할까(?)

- 한국체대 태권도 시범단에 대해 소개해 달라?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 시범단은 1997년 태권도학과 신설 후 창단되었다. 어느 시범단도 그렇겠지만 우리 시범단원은 스스로가 열심히 연습하고 모두가 가족같이 지내고 있다. 또한 많은 선배들의 격려와 도움으로 큰 힘이 되고 있다. 현재 시범단 인원은 52명이 있다.

- 한국체대 태권도 시범단 선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선발은 태권도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년 초 모집한다. 일정의 테스트와 면접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실력보다도 태권도인의 기본적인 덕목을 높이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 정식으로 한 가족이 되게 된다.

- 한국체대는 오래전부터 경기부문에서는 전국 최강을 지켜오고 있다. 이제 시범단도 그렇게 되는 건가?

(웃음)그렇게 되어야하지 않는가 생각을 해본다. 다른 태권도학과보다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 더욱 열심히 하고 있다. 지금처럼 서로가 하나같이 열심히 수련한다면 현재보다 크게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 그리고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 시범단 활동하는데 고충은 없는가?

큰 고충은 없다. 하지만 시범단이 마음 놓고 연습할 장소가 없어 조금은 시간적 제안과 불편한 점들이 있다. 또 연습 중간 중간에 선수단 훈련과 수업시간 관계로 체육관을 비우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연습에 집중하는데 어려운 점들이 있다.

- 훈련은 언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훈련은 오전 11시 30분부터 2시 30분까지 자체 프로그램 일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 11시에 시작하면 밥은 안 먹는가? 그럼 훈련 시간에는 수업은 어떻게 되는가?

(웃음) 밥은 훈련이 끝난 후 먹는다. 그리고 현재 한국체대 태권도학과는 야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낮에 훈련을 가진다. 내년부터는 주간 모집과 우리도 주간에 수업을 받게 된다.

- 시범단 활동하는 도움을 주시는 분이 있는가?

정재환 단장님(국가대표 시범단 부단장)께서 많이 도와주신다. 주 2회 정도 바쁜 시간을 쪼개 학교에 오셔서 지도해주시고 여러모로 큰 도움을 주고 계신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번대회의 좋은 결과가 조금은 부담스러움이 있다. 앞으로 더 잘해야 하니까 말이다.(웃음) 그동안 우리 시범단은 짧은 역사 속에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태권도 저변확대에 큰 기여와 세계 태권도화에 앞장설 수 있는 태권도인이 되도록 할 노력하겠다. 우리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학과와 태권도 시범단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 감사하다.
#태권도한마당 #국기원 #품새 #시범 #경연 #시연 #한국체육대학교 #한체대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선상현

    안녕하새요 저는 태권도 를초등학교때 배웠어요
    근대 꿈이 태권도 선수가 꿈입니다

    2009-04-22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창희

    제가 쓴글이 비방처럼 들렸다면 죄송합니다. 단지 저희 호신술이 준비한것에 비하여 높게 점수가 안나와서 거기에 대한 저의 의견을 올렸을뿐입니다. 이번 일 때문에 한체대의 호신술도 여러번 더 보게 되었고, 저희 호신술도 여러번 보면서 서로의 색체를 느낄수 있었고, 호신술에 대한 공부도 많이 한거 같습니다. 다음 번 한마당때는 더욱 멋진 모습으로 출전 할테니 한체대도 더욱 멋진 모습 기대 하겠습니다.

    2004-11-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장유성

    태권도 시범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으며 다른 것도 그렇겠지만 태권도와 그리고 태권도 시범은 무엇이다 라고 정의 지어 질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밑에 김창희 씨의 말도 틀린말은 아닙니다. 다만 시범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게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 열리고 있는 태권도 한마당의 관점은 님이 시범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관점과 조금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밑에서 세번째 글에 써있는 객관적이란 말은 주관적이라는 말로 바꿔야 할 듯 싶습니다. 모든 것에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더욱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04-11-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창희

    시범이라는 것이 뭔지 정확한 개념이 필요 한거 같네요..
    시범이라는 것이 그 자체가 쇼 아닌가요? 남을 보여주기 위한.
    호신술이란 의미를 특공무술이나 다른 종목의 무술에서는 상대를 제압
    해서 쓰러뜨리는것이 중요 하지만 시범이라는 종목에서의 호신술은
    그야 말로 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솔직히 호신술에 나오는 태권도 동작이 얼마나 될까요? 그렇게 따지면 한체대가 사람을 제압한것은 태권도 동작 보단 다른 무술의 동작이 더 많았습니다.
    이제 호신술도 시범에 맞춘 쇼가 되어야 할것입니다.

    2004-11-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이현희

    물론 그런것도 중요하지만 호신술이라는게 단순히 구성도만 가지고 판단할 수는 없는겁니다. 구성면에서는 경희대가 훨씬 좋고 독창성도 뛰어났지만 호신술이란 상대를 제압하는 것을 보여주는건데 경희대는 상대제압을 확실히 표현하지 못한것같습니다. 한체대는 구성에서는 밀렸을지몰라도 호신술로 보면 상대제압하는 동작들을 잘 표현햇던것같습니다. 한체대시범단카페가서 한번 동영상 보시고 말씀하세요. 쇼위주로 된다면 호신술의 의미 자체가 우스워지는것입니다. 그럼 누가 호신술 동작 연습하겠습니까? 상대 대충 제압하구 쇼위주로 구성잘해서 나올려고 하지요.

    2004-11-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창희

    항상 똑같은 호신술 정해져 있는 패턴의 움직임으로 계속
    입상한다면.. 감히 변화 하려는 노력을 하겠습니까?.
    이제 호신술도 하나의 쇼가 되어야 합니다.. 솔직히 짜고 하는 쇼나
    다름없죠.. 항상 뭔가 새롭게 도전하는 것에 대한 점수가 너무 낮지 않은가요?

    2004-11-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명상

    독특하고 창조적이고 멋있었다면 왜?? 1등을 못했을까요?? 주관적으로 판단한다면 다 각자의 소속팀이 그렇게 보이시겠죠. 그리고 상대팀을 폄하하는 글을 쓴다는 것은 그 소속팀을 다른사람들 또는 다른 팀드로 하여금 더 폄하되는 행동이라는 걸 모르십니까?

    2004-11-0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한백현

    경희대 호신술은 객관적으로 봤을때 호신술이라기 보다는 쑈같던데요?
    독특했지만 호신술적인 부분이 잘 표현 안된거 같았습니다.

    2004-11-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창희

    객관적으로 봤을때 경희대 호신술이 훨신 독특하고 창조적이고 멋있는

    시범이었습니다.. 한체대의 호신술의 1등은 정말 의심이 가네요..

    2004-11-0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명상

    한국체대 태권도학과는 97년 신설되었습니다. 정정바랍니다...
    그리고 뭐가 어거지 1등인지...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2004-11-0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
  • 김창희

    어거지 1등이다!!

    진짜 1등을 빼앗긴 기분이다...

    2004-11-06 00:00:00 수정 삭제 신고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