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들의 이야기] 최용술 선생과 결별하게 된 사연

  

합기도와 나 - 지한재 편(5부)


최용술 선생이 내 가슴에 여러 번 못을 박았다. 한번은 육군사관학교 교관으로 있을 때, 이사들이란 사람들을 끌고 와서 “지한재라는 자가 나한테 여덟 달 배웠는가?” 이런 식으로 나를 폄하하고 모욕을 주기도 했다.

최용술

5․16 군사혁명이 나고 화폐개혁이 있었다. 그 직후에 60만원, 지금 돈으로는 6억이 넘는 돈을 합기도 회관 짓는다고 내놓으라고 해서 드렸더니, 조금 있다가 다시 올라와서 20만원 내놓으라고 해서 박종규씨에게 얻어서 또 다시 드렸다. 그랬더니, 대구의 이권청탁 하는 사람들을 상당수 서울로 끌고 올라오셨다. 그곳에서는 최용술 선생이 박종규 씨하고 직접 연락이 된다해서 ‘대통력 빽이다’는 말까지 나돌았다. 그런 소문을 듣고 이득을 노리는 사람들이 그 분을 앞세우고 서울로 올라와 면회를 신청했다. 박종규 씨가 나를 보더니, “지 사범, 왜 자꾸 영감 불러올리고 그래요”라고 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언제요. 저는 안 불렀습니다”라고 했다. 그나마 박종규 씨가 나에게 운동을 배웠기 때문에 다른 부하들과는 관계가 달랐다. 박종규 씨가 “저 사람 면회 정지시켜”라고 해서 “면회 정지 시키십시오. 나는 안 합니다”라고 말을 했다. 그래가지고 박종규 씨가 면회실에다가 면회정지를 시키고 절대 얼씬도 못하게 내쫓아 버렸다. 그랬더니 최용술 선생의 원망이 나에게 돌아왔다. 내가 박종규 씨와 자신의 사이를 막았다는 것이다. 기가 막혔다.

1963년도에 안동 사범학교 미술 선생이자 최초의 안동 복싱 사범으로 있던 권장(權獎) 씨가 사범학교가 없어지자, 서울로 올라와서 내게 의탁했다. 이 분도 삼랑도 도맥을 조금 밟은 분이다. 나에게 이런저런 것도 가르쳐주고 의논도 많이 했는데, 그러면서 이론을 써서 우리나라에서 창안된 ‘기도(氣道)’를 국기로 제안하자고 해서, 김팔봉씨가 본부장을 맡은 국민운동본부와 국가재건 최고회의에 나와 최용술 선생 그리고 권장 씨의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 창도한 ‘기도’를 국기로 제창한다는 서류를 만들어 보냈다.

‘기도’라는 명칭은 1962년에 처음 사용 했는데, 그 이유는 일본의 ‘아이끼도(合氣道)’ 책을 보고 같은 이름의 무예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원래 최용술 선생은 자신이 하는 무술의 명칭을 ‘야와라’라고 말했다. 후에 서복섭 씨가 ‘유권술(柔拳術)’이라고 명칭을 제정했다가 다시 ‘합기유권술(合氣柔拳術)’로 바꾸었는데, 이 명칭은 내가 안동을 떠나 서울 마장동 시절까지 사용하다가 1957년부터는 ‘합기도(合氣道)’로 줄여 사용하였다. 처음 합기도로 줄였을 때는 일본의 ‘아이끼도’를 알지 못했다. 서복섭 씨가 합기유권술이라는 명칭을 어떻게 해서 제정하였는지는 나도 모른다. 하지만 5․16 이후에 일본과 교류를 하게 되면서 이름의 무예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합’자를 떼버리고 ‘기도’라고만 하려고 했던 것이다.

기도를 최용술 선생에게 드려, 사단법인으로 등록하게 했는데, 당시 사범으로 있던 김정윤(金正允)씨가 나보다 늦게 입문했음에도 사범부장과 사단법인 이사직을 겸임하게 하고 나는 서울지부장으로만 해 놓았다. 너무 실망을 많이 한 그 때부터 나는 선생님과 결별하게 되었다. ‘기도’와 별도로 ‘합기도’를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그 후에도 1981년인가 내가 합기도를 통합시켜 회장을 할 때즈음 최용술 선생이 미국에 갔다. 당시는 외국 나가기가 힘들었던 터라 내가 문화부 등에 절차를 밟아서 나갈 수 있게끔 조치를 취했다. 나는 왜 갔는지도 몰랐다. 그런데, 내가 후에 미국에 들어가 보니까, 그 때 장진일이라는 사람에게 1억을 받고 도주 자리를 팔러 가신 거였다. 최대웅 씨 등이 “지한재 씨를 놔두고 영감님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라고 삿대질을 하기도 했다.

장진일 씨에게 도주 자리를 판 것이 내게는 너무 큰 충격이었다. 더 이상 선생으로 모시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그 때 내 제자인 오세림 씨가 염을하고 장지까지 다 챙겼다고 한다.

미국 교환 사범


고 최용술(오른쪽) 선생이 시연을 보이고 있다.


1967년 월남(베트남)에 태권도와는 별개로 시범단으로 참석했다. 최대훈 씨가 합기도협회장을 맡은 상황이었다. 한 두어 달 정도 돌아다녔는데, 우리나라 군부대나 미군 또한 월남군 특수부대 등을 방문해서 시연을 했다. 태권도 사범들을 좋게 보지 않고 시기를 했다. 그래서 우리가 격파할 나무를 최고로 단단하고 결이 없는 것을 가져다주기도 했다. 격파하기가 불가능한 나무였다. 정운선 씨가 결국 격파를 했지만, 뒤꿈치가 깨져버렸다. 사단장이 나무를 보더니 욕설과 함께 “누가 나무 가져왔어. 이걸 격파하러 내놨어. 니가 해봐”라고 하더니 그것으로 가져온 사람의 머리를 때리기도 했던 기억이 있다.

그 후 1969년 닉슨대통령 시절 미국에 교환 사범으로 갔다. 청와대 경호실에 미국 공군 첩보단(OSI)에서 무선장비와 처음 나온 M16 소총을 경호장비로 지원해줬는데, 국내에서는 보답할 것이 없었다. 그래서 나하고 오세림, 김선근 씨를 보내서 미연방경찰(FBI), OSI, 닉슨대통령 경호원들을 가르치라고 보냈다. 그 때 후에 태권도협회장이 된 김운용 씨가 인솔자로, 임갑준 중령이 통역관으로 같이 갔었다. 내게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자대에 돌아가서 바로 활용을 해야 했다. 교육에 합격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 자리에서 해고를 해버렸다. 백악관에 들어가서 48명을 가르쳤다. OSI가 40명, FBI가 4명, 경호원들이 4명이었다.

팬타곤 들어가서 장성들 100명을 모아놓고 시연을 하는데, 장성들이 잘 논다는 식으로 보면서 껌도 씹고 분위기가 영 좋지 않았다. 이 사람들을 긴장을 시켜야지 하는 생각에 청소하는 사람을 불러냈다. 그러면서 청소부를 내가 죽였다 살리겠다고 했다. 장교 중에 병원 원장을 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내가 청소부의 심장을 마비시키면 얼마 만에 살릴 수 있냐고 물어봤다. 그 병원 원장이 수술을 하면, 7~8시간 걸린다고 말을 했다. 나는 3초면 된다고 했더니 나는 못 믿는 다고 하면서 어이없어 했다. 순간적으로 청소부의 심장을 쳤다. 그 사람이 죽은 듯이 되자 병원 원장이 욕을 하면서 쳐다봤다. 내가 등을 치자, 그 사람이 거품을 내 뱉으면서 숨을 쉬고 걸어 나갔다. 장성들이 일어나서 기립박수를 쳤다. 그 이후에는 신중하게 우리말을 들었다.

교환 교관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일본 동경의 아이끼도 본관에 들렸다. 우에시바 모리헤이(植芝盛平, 1883~1969)는 한 달 전에 죽었다고 하고, 아들 우에시바 기쇼마루(植芝吉祥丸, 1921~1999)가 도복을 입고 가르치고 있었다. 서투른 일본말과 영어를 섞어가면서 합기도와 아이끼도 기법을 교환하자고 했다. 그런데 하와이 태평양 사령부 안에서도 시연을 할 때, 일본 아이끼도 사범이 합기도는 일본 것이라는 소리를 해서 혼을 내준 일이 있었다. 그 사범이 기쇼마루에게 전화를 해서 지한재와는 교류를 하지 말라는 소리를 해서 무산되었다. 대신 명재남 씨를 데려가서 아이끼도 한국지부장 자리를 주었다.
#원로들의이야기 #지한재 #합기도 #김용채 #국기원 #태권도 #정대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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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흠흠흠

    합기유술 술기를 8개월정도만 배워서 밑천이 바닥나니 결국 관계없는 발차기들로 채웠던 거구나... 이 글 보니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겠네ㅛ..

    2013-04-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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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술합기도 초보

    이 글을 보면 지한재는 최용술 도주를 너무 깎아내리는 것 같은 인상이 보이는 것 같으며 편협하고 이기주의적인 사람 같다.(오직 나의 생각이다.) 초보라고 욕하지는 말아 줬으면 좋겠다. 초보들도 생각하고 표현할 줄 아니까. 오로지 뭐가 다르다고 해서 배척하지 말고 교화시키려는 노력을 했으면 좋겠다.(밑의 댓글을 보면서)

    2012-04-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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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술합기도 초보

    난 합기도를 배운지 이제 1개월 지난 햇병아리 초보다. 난 솔직히 지한재란 사람에 대해 의문이 든다. 야와라는 것을 기도라는 명칭으로 바꿀려다가 자신이 윗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니까 뛰쳐나와서 합기도를 만든 것이 아닐까? 그 이후로 스승에게 실망해서 결별했다라. 오히려 파문을 당하지 않은 게 다행이라고 본다. 최용술 도주의 눈으로 보았을 때 지한재란 사람이 위에 앉을 만한 인물로 보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보지 않았는가? 그리고 도주 자리를 판 확실한 증거가 있는가? 이상이 내가 생각하는 부분이다.

    2012-04-14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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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ㅉㅉㅉ

    한국 합기도 뿌리 들먹일 가치도 없다. 한국 주요 합기도 단체 협회장이 다 지한재 제자들인데, 지한재 원로가 겨우 8개월 지도 받았다니 할말이 없구나. 지한재 쪽 제자들이 지금 술기 어떻게 채워 넣었을지 안 봐도 뻔하지 않은가. 잠깐 배운거 응용하고 다른데 기술 참고하고 연구해서 채워 넣었겠지.

    2012-01-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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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지원

    저는 합기도인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나름 무도와 철학을 익혀오고 합기도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한 마디 안할수가 없군요. 사람과 보는 눈에 따라 같은 사건도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누가 뭐래도 우리나라 근대합기도의 뿌리는 최용술도주입니다. 몇달이건 몇년이건 누군가에게 배웠다면 그 스승이 나의 뿌리이건만 욕심과 사적감정으로 뿌리를 왜곡하고 욕보이다니요.... 나아가..정체성? 국기? 민족혼? ..... 근본부터 어그러진것이 어찌 줄기가 바로 뻗어나갈수 있을까... 합기도라는 무도 자체의 독특한 수행법과 철학, 인간으로서 바른 수행등의 정말 주요한 것은 뒷전이고.. 온갖 명분을 갖다붙여도 결국 속은 자리다툼, 감투싸움으로 여기까지온게 안타깝기 그지없네요.

    2011-06-2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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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꿀 필요없다.

    합기도를 왜 버립니까? 검도하는 사람들이 검도는 일본 것이라고 버리던가요? 유도는 일본 것이라서 이름을 바꿔야 한다고 하던가요? 그냥 검도나 유도처럼 일본 합기도 하면 된다. 지금 대한합기도회에서 일본 합기도를 정확하게 거짓없이 가르치고 있고 일본의 유명 선생들도 초청해서 그들의 장점을 계속 받아들이고 있는것으로 안다. 지금까지 잘못된 합기도는 버리고 제대로 받아 들이면 되는 것이다. 일본 합기도는 세계적으로도 그 명성이 높다. 이유는 단순하다. 일본 무술이라서가 아니라 합기도 그 자체가 훌륭하기 때문이다. 무엇이 훌륭한지 알아 보지도 않고 일본것이라고 합기도를 버리는 것은 검도를 버리고 유도를 버리는 것과 같다.

    2010-06-1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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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기도가나아갈길

    현재 일본의 무술명이 확실한 합기도, 명칭변경이나 다른 무술로 편입하여야 하는 상황인것 같다. 경기스포츠화를 통해 태권도처럼 무술이 아니라 경기스포츠를 지지하는 자는 경기스포츠로 만들어진 용무도로 편입하고, 무술로서 남고자 한다면 경호무술, 특공무술과 같이 무술의 실전성과 본질을 추구하는 무술로 편입 하면 될 것이다. 아니면 명칭을 바꾸어 통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명칭을 바꾸고 통합하려 할 지라도 일선 도장에서 경기스포츠냐, 무술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일선도장의 편입이 예상된다. 일선 도장이 협회에 묻혀갈 필요가 없어졌다. 어짜피 합기도란 명칭은 일본의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무술로 종목을 바꾸겠다는데 누가 뭐라 할 수 있겠는가?

    2010-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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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욕의합기도

    최용술님에 대해서 합기도 창시자라는 말은 가당치 않다. 역사적 사실을 보자면 최용술님은 대동류합기도유술 또는 야와라의 전승자이다. 다께다 소가쿠에게 전수받은 것이고 다께다 소가쿠는 또 선조에게 전수받아 정확히 창시자가 누군지는 현재 알 수 없다. 일절하고 결국 최용술님은 이런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야와라의 전승자였으며 자의반 타의반으로 합기도란 명칭을 도용하고 사용함에 있어 그 시조로 우리에게 고착되어 왔다. 하지만, 합기도가 일본의 것임을 알면서도 합기도란 명칭을 도용하고 계속 써온것은 후세인 우리에게 무인으로서 정체성을 잃고 역사적인 치욕을 안겨준 결과가 되었다. 합기도란 명칭으로 우리가 창시 어쩌구 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웃음꺼리 밖에 되지 않는다.

    2010-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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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기 변경

    현대합기도정립자가 지한재선생으로 알려져 회자되는데 그는 이도사인가 하는 분에게 삼랑도태기를 배워왔고 최용술님에게 야와라는 배웠다고 고백한다. 태기라는 무예명은 인멸되어 정체을 알수 없지만 지한재선생 계열의 합기도의 기술은 지한재선생이 말한바대로(2부참고) 90%가 태기 10%가 야와라이다. 문제는 합기도란 명칭인데 일본것임을 알고도 이 명칭을 쓴것은 유명무술명에 편승한 결과가 되어 지금 회복 할 수 없는 부메랑으로 돌아와 합기도정체성을 잃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종주국의 무술문화를 침탈한 결과가 되어 버렸다. 이는 국제사회에서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2010-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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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그때 60만원이 지금 6억? 정말 그런가?

    2010-05-20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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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기도

    쯧쯧쯧~ 면년전까지만해도...지한재씨가 합기도도주로 되었다가...또한... 합기도의뿌리,역사 창시자의 대한 글이나, 덕암최용술도주님에대한 기사를 찾아보기가 힘들었었는데.....협회난립대면서부터.....기술의 한계를 느끼면서부터....해외에서 외국인수련생들이 한국에 찾아오면서부터....이제야....원류가 어디네...누가 창시자네....떠들고 있고.....

    2010-05-19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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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답답하다

    합기도의 명칭을 바꾸던지 아니면 다~~합기도가 용무도로 들어가서 더큰 우리나라 고유무술로 들어가던지!! 합시다. 이거뭐 일선도장관장들은 답답해서 살수 있겠습니까?
    태권도에게 자꾸 밀립니다. 차라리 합기도 관장들 지금 합기도를 다~~용무도로 들어가면
    지금의 태권도만큼 클수있습니다.!! 합기도 무시하지못하는건 사실이지않습니까..
    우리나라 태권도 다음에 합기도인데.~ 합기도 명칭! 때문에 질질끌려다닐빠에 차라리 그게 낮습니다.!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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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무도도 인증단체다

    용무도도 인증단체인데 말이 없다. 합기도기술과 큰 차이가 없는것이 많지만, 기술바꾸고 명칭바꿔서 논쟁이 없다. 합기도도 이름 바꾸자.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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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래서

    합기도는 초기 원로들부터 계파 싸움이 시작됐네요. 이래서 통합이 안되는겁니다. 합기도 없애고 과감히 명칭 바꿔서 가야 합니다.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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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래론안돼

    이래 저래 합기도는 안된다. 명칭이나 바꾸고 말하슈. 순전히 도적이잖아. 합기도 교본보고 일본것이라거 알았다면서 결국 유명 무술명칭을 허락도 없이 도용해 놓고 일본것이라고 어느지도자가 그랬다고 혼내줬다고요. 반대로 말하는거 아닙니까? 도적질을 보고 혼낸것이겠죠. 아무리 말해도 합기도란 명칭으론 정당화 안됩니다. 합기도 명칭 계속 쓰다간 앞으로 합기도는 쇠락하고 다른 종목으로 다 옮길 겁니다. 전통무예진흥법이 생겼는데 합기도는 결국 일본무술이니까 빠지잖아요...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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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르시네

    밑에분 뭘 모르시네요. 회장이 고집불통이니 밑에 사람도 같은 고집불통을 써야 서로 통하죠.ㅎㅎㅎ즉 대협이 싫으면 떠나라는 겁니다.죄기럴!!!!뙤뙤!!!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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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재

    아니 대협에 그렇게도 인재가 없나요? 흔한게 인재 인데 오 회장은 왜 하필 고집불통에 무식한자를 채용해 욕을 먹는지 모르겠네요.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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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도 한마디

    협회가 말만 협회지 관리는 마치 개인도장이나 다를게 없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관장들이 다른 협회로 옮기려 하죠.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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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장

    인재를 똑바로 써야 하는데 오회장은 무식하게 고집불통이라 안 통합니다.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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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협

    오세길씨 가 제자라니 한마디 건의드립니다.한시바삐 대협의 행정을 똑바로 하라구 전하세요..회장이 무능하면 밑에 보좌(사무총장) 라도 유능해야 하는데, 하는꼴을 보면 기가 찹니다.관장들의 원한이 싸일대로 쌓였다고 전해 주세요.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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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비도주

    나 라도 그런 스승하고는 결별하겠습니다.오직 돈에 눈 멀어 스승다운 스승이 못됬군요.근데 지선생도 그 스승에 배운거라곤 같은 방법으로 돈이나 벌려 난리를 쳤으니....두분 다 욕을 먹는거죠.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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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장

    누가 글을 오리셨는지...철자법좀 제데로 맞춰서 올리세요.

    2010-05-18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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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소부가 무슨 죄라고

    아주 못된 사범이었네요, 약자를,, 정말 못된짓을 했군요.

    2010-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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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를바꿀수만있다면

    지한재 선생님 말씀대로라면 합기도 한국지부를 했다는 고 명재남선생님은 합기도종주국이 일본임을 알고 우리나라무예인 한기도란 명칭으로 우리무술을 창시하셨다. 일본것임을 알고 기도로 바꿨다가 개인감정으로 결국 다시 합기도라고 한것은 진짜 잘못이다. 명재남 선생님처럼 새로운 무술명으로 무술을 창시했어야 했다. 그랬더라면 태권도처럼 지금쯤 전세계적으로 보급된 우리무예를 하나 더 가질 수 있었다. 너무 안타깝다.

    2010-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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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를바꿀수만있다면

    합기도가 일본것인것을 알고도 결국 합기도라고 했다 이것아닌가? 알았다면 명칭을 바꿔야 했다. 이런 저런 개인적 감정으로 결국 50여년이 지난 지금에 우리맘대로 가져다 쓴 합기도란 명칭때문에 한국에 합기도가 없어지게 생겼다. 합기도란 명칭이 일본의 것이라면 우리는 이명칭을 쓸 수 없다. 일본의 무술명칭으로 어떻게 우리의 충효를 가르치고 호국정신을 가르 칠수 있단 말인가? 그때 명칭만 바꿨어도 좋았으련만... 결국 앞날을 내다 보지 못하고 개인사의 감정때문에 이모양 이꼴이 되어 버렸구나? 합기도란 책을 보고서도 합기도라고 하고 싶었단 말인가?

    2010-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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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기도

    합기도에는 슬픈 전설이 있었군요
    그저 글을 읽어보면 전설로만 들립니다.
    근데 최용술 도주님은 왜 그렇게 돈이 많이 필요했던 걸까요?
    글을 보면 지한재 원로님에게 8억이나 받아가셨는데 말이죠

    2010-05-17 00:00:00 수정 삭제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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