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카스TV-고수로그] 택견의 실전성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는 은둔 고수 - 황인무 선생 2편


  

[고수로그] 인간병기라 불리던 택견꾼 '황인무' 2편

자타공인 '고수'들의 숨겨진 일상 이야기 [고수로그]

두 번째 고수 = 인간병기라 불리던 택견꾼 '황인무'

 

<무카스미디어> 창간 25주년 특별 기획 <고수로그> 두 번째 주인공, 30년간 택견을 수련해 오면서 맨손으로 자동차 유리, 대리석 등을 격파하는 모습으로 한 때 인간병기라고 불리던 택견꾼 황인무 선생이다.

 

흔히 택견이라고 하면 '도끼질'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인간극장-고수를 찾아서'에서 '도끼질'로 유명세를 탔던 택견꾼 장태식 선생의 옛법택견 때문이다. 그 옛법택견의 원조를 이어가고 있는 유일한 택견 고수이다.

 

30년간 꾸준히 수련해 오고 있는 황인무 선생은 " 택견에 무슨 뜻이 있어서 시작한 것도 아니고 멋있어 보였고 신비해 보였고 왠지 그걸 하면 뭔가 화려한 고수가 될 것 같았다"라며 막연한 기대감으로 택견을 시작했다고 한다. 

 

항상 성실히 훈련하다 보니 상상을 초월하는 단련과 일반적이지 않은 그의 단련된 손등으로 한창 유명세를 탔지만, 열심히 하다 보니 뒤따라오는 후유증(종아리 근육 파열, 대퇴골 골절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스스로가 플레이어로써 택견꾼의 자리를 꾸준히 지키기 위해 성실하게 훈련해 온 황인무 선생. 2016년도 이후로 큰 부상으로 인해 "여기서 이렇게 끝나는 건가?" 싶었지만, 그 시기를 겪으면서 플레이어에서 지도자도 체계적인 준비를 해나갔고, 현재 전수관을 운영하면서 제자들을 키워나가고 있다.

 

제자들을 지도에 앞서 반드시 개인 훈련을 한다고 한다. 날이 춥든 덥든 항상 땀을 비 오듯이 떨어뜨리며 훈련하는데, 왜 이렇게까지 꾸준히 운동하는지 물었더니 "좋아하니까요. 이렇게 할 때 편해요.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다 풀리고 즐거워요. 경제적으로 많이 풍요롭지는 못하지만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되게 행운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 과정이 즐거워요"라고 답했다. 

 

지난 1편에서 꾸준하게 해오고 있는 개인 훈련과 연구에 대해서 소개한데 이어 2편에서는 택견의 실전성을 보여주는 옛법 택견 수업과 오래된 전통을 자랑하는 결련택견협회의 택견배틀에 직접 참가도 하고 인생을 대하는 철학에 대해서 소개한다.

 

[고수로그 황인무 2편 바로보기]

구독, 좋아요, 댓글까지! 해주시면 행복한 일이 가득하실 겁니다.

 

*** 여러분 주변의 특별한 고수를 제보해 주세요! ***

[제보 E-mail] press@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박규태 PD ㅣ pd@mookas.com]
<ⓒ무카스미디어 / http://www.mooka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수로그 #택견 #황인무 #고수 #무카스 #태권도 #주짓수 #MMA #종합격투기 #인간극장 #고수를찾아서

댓글 작성하기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