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차기를 강하게 차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03-10-09 / 조회수 : 1,198 신고
전 중삼인데 1년정도 했는데 겨루기를 해도 발차기가 강하게
안나가서 고민입니다.
선수인 친구말로는 그냥 시간나면 아무데나 차면 강하게 나간다고
하던데 그렇다고 전 그렇게 체력이 않좋지도 않은데
잘모르겠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답변하기 (익명보장)

자동글 방지를 위해 체크해주세요.
  • taemoo

    태권도를 수련하는데 있어서 발차기를 강하게 차려면 방법은 없습니다.
    태권도를 수련하는데 있어서 발차기를 강하게 차려면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꾸준히 열심히 발차기를 차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참고로 참견을 좀하자면 양발간에 스텐스를 넓히는 것은 발차기의 파워를 높여 준다기 보다는 밀어차는 발차기가 되는거죠. 당연히 발의 스피드가 떨어지고 말입니다. 발차기의 힘을 결정 짓는 것은 스피드와 정확한 타격, 순간적인 순발력 입니다. 발차기의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부드러운 타겟을 발로 정확하게 차는 수련 부터 시작을 해보십시요. 흔히들 미트 발차기를 많이들 차지요. 그리고 순발력을 발휘해서 발을 차는 순간 무릎을 순간적으로 빨리 접는 수련을 꾸준히 해 보십시요. 아마도 발차기에 달인이 되실 것입니다. 열심히 수련하십시요. 부족한 제가 너무 주제 넘은 이야기를 주절주절 한 것 같습니다.

    출처 : 본인

    2003-10-09 신고

    댓글 0
  • taemoo

    발차기를강하게차려면무엇보다는하체단련이겠죠
    발차기를강하게차려면무엇보다는하체단련이겠죠우선운동을시작할때몸을풀고하체를강화를하기위해달리기를합니다그리고안ㅅ았다일어서기를자기체력에맞겠끔1달이든1년이든매일매일꾼준히하고우선은발차기를높이차려하지말고요그리고하체훈련을하고앉으면엉덩이가무거워집니다아무튼저의의견은그렀슴니다그럼열심히하시길


    출처 : 본인

    2003-10-09 신고

    댓글 0
  • taemoo

    스텝을 뛸때 양발의 거리가 ....
    발차기를 강하게 차려면....나도 얼핏들은 애기지만...
    발차기를 강하게 차려면 스텝을 뛸때 양발의 거리가
    멀~~~수록 강한발이 나갑니다. 그러나 그렇게 차면..
    발의 스피드가 그만큼 느려지죠...
    또 그냥 발차기를 할때 허공에다 차면서
    수련을 하면 파워가 강해진다는 그런 소릴
    들었습니다.......(도움이 되셨기를..)


    출처 : 본인

    2003-10-09 신고

    댓글 0
  • taemoo

    발차기를 강하게 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성장의 욕구 입니다.
    발차기를 강하게 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성장의 욕구 입니다.
    우선 태권도는 경기 중심의 차기로 인해서 순발력이 아주 좋아진 반면에 위력면에서 조금 뒤쳐지게 되었습니다. 우선 차기를 하려면 먼저 근육의 강화가 좋습니다. 일반적인 태권도 훈련의 범주에 속하는 차기 및 단련은 속도나 순발력을 올리는 데는 효과가 아주 뛰어나지만 과부하나 점진적으로 저항을 올려 줄 수 없기 때문에 태권도 만으로는 힘이 더이상 자라지 않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를 막으려면 근섬유의 비대 즉 강한 힘이 필요합니다. 힘을 해결하느 데는 중량 훈련이 최고이지요.
    대개 차기하면 오로지 한가지 근육이나 몇개만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차기를 하는 데는 차기와 후리기가 사용되는 근육군이 서로 다르고 차기라 하더라도 혹은 같은 근육을 쓰더라도 서로 사용되는 근육의 참여율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옆차기를 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근육은 힙과 대퇴사두이지만 이중 대퇴사두를 보면... 대퇴사두에서도 정확히 따지자면 대퇴 사두에서도 중간,내측,외측의 광근 무리 입니다. 옆차기처럼 푸슁 동작에서는 이들 광근이 주로 사용되지요. 반면 똑같이 무릎을 펴는 돌려 차기의 경우도 대퇴 사두가 사용되지만 이번에는 광근이 아니라 무릎에서 골반으로 직접 연결되는 직근이 동작의 주된 힘을 담당합니다. 이밖에도 후리기는 차기라는 이름이 붙는 기술과는 반대로 힙과 대퇴이두 종아리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엄밀히 따져 하체 전체를 강화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다리만 강하면 되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태권도에서 발차기는 주로 골반을 제어해서 힘을 만들고 차기의 종류를 선택하곤 합니다. 골반을 제어하는데는 척추 기립근과 외-내 복사근-그리고 골반이 헐거워 지거나 겨루기에서 중심을 뒤로 쏠리지 않도록 해주는 복근이 필요합니다.
    위력에 관한 대답은 단순히 누구에게 듣는 것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으며 혼자서 부단히 노력하고 스스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아야 합니다.
    우선 근육을 강화하고자 노력해서 수련과 병행하면 어느 정도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잡힙니다. 그리고 가장 강한 발차기의 종류를 말한다면 역시 중단입니다. 골반을 중심으로 다리가 반원을 그리게 되는데 이중 수평을 그리는 중단이 위력이 가장 강하며 차기와 후리기 어떤 것도 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 없는 이유는 서로 위력이나 속도, 코스 , 각도를 비롯한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굳이 어느게 강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대개는 속도나 위력이 같이 공존하는 기술도 존재하지 않고요. 겨루기를 하다보면 느낄수 있지만 마치 가위 바위 보를 하는 것 처럼 어느 하나만 가지고는 절대적으로 어떻다 라는 말을 할 수 없습니다.알지도 못하는 제가 잠시 잘난 척을 했군요. 제가 생각하는 위력의 강화는 중량 훈련과 웨이트 리프팅과 같은 파워 트레이닝 그리고 플리오 메트릭 운동에서 힌트를 얻으려 하는데 플리오 메트릭 운동은 이미 태권도 체력강화 운동의 일부가 되었지만 중량 훈련은 회복 기간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야 하므로 태권도와 병행 하기가 아주 어려워서 현재는 일주에 한번 정도 하고 있습니다. 제 답변에 대한 평도 부탁 드립니다

    출처 : 본인이

    2003-10-09 신고

    댓글 0